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분석/중국역사의 분석

음모궤계(陰謀詭計)에 관하여

by 중은우시 2011. 4. 4.

글: 우해파(海波)

 

중국역사서적에 널리 퍼져있는 상고시대의 전설은 이렇다: 개명한 군주가 다스려서 백성들은 평안하고 행복하기 그지없는 생활을 즐겨서 세외도원이라 할 만했다. 그러나, 20세기에 이루어진 상(商)나라 귀족무덤에 대한 발굴은 사실이 그렇지 않았음을 드러내준다. 대량으로 출토된 순장된 노예들의 유골은 비틀어져 있었고, 하나하나 유골들이 드러나면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깜짝 놀라게 하고 있다. 발굴된 노예들의 유골은 바로 기만하고 사기쳐온 중국 사학가들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상고시대의 군주는 유아독존의 권위가 천제와도 같았다. 그들이 죽은 후에도, 생전의 노예와 재물을 또 다른 세계로 가져가서 계속 써야했다. 그러다보니, 그들은 천민들이 음모궤계를 써서 자신의 권력기초를 뒤흔드는 것은 용납할 수 없었다. 즉, 군주는 음모궤계를 써도 되지만 일반백성들은 음모궤계를 써서는 안되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상은 승리자와 패배자로 결판이 나지만, 모두 음모궤계를 써서 힘을 겨룬 결과이다. 진나라가 승리한 것은 두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사(詐)"이다. 속이고 겁주는 수단으로 상대방이 외교적 곤경에 몰아넣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력(力)"이다. 최소의 댓가를 치르고 정치와 군사투쟁에서 최대의 승리를 얻어내는 것이다.

 

유방과 항우간의 싸움에서 유방은 음무궤계를 썼고, 항우는 힘을 썼다. 유방은 시정잡배이지만,  권모술수를 운용하는데서는 고수중의 고수이다. 고대그리스의 비극적 영웅을 닮은 항우를 정신을 못차리게 만들어버렸다. 그리하여 강산을 얻고 용포를 걸치게 된 것이다.

 

중국고대의 역사서적과 제자의 저작들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권모술수에 대한 심득과 경험이다. 이외에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명철보신할지를 가리키는 노회한 처세철학이다. 공자는 공명을 쫓았고, 그의 심득과 경험은 후세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후안무치하게 독점할 수 있느냐는 것을 가르쳐준다. 도가의 학설도 후세인들에게 어떻게 하여야 가장 적은 힘으로 최대한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를 가르쳐준다. 종횡가와 병가는 적나라하게 음모궤계를 가르쳐 후세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성실하지 못한 수단으로 세상에서 입신양명하고 처세에서 권력자의 뜻에 맞출 것인지를 가르쳐준다.

 

<삽십육계>는 하나하나 피비린내나는 상대방에 해를 끼치고 자신이 이익을 얻는 기교들이다. <삼국연의>는 하나하나가 권모술수로 가득차 있다. <수호전>은 더더구나 생명을 멸시하는 계책이다. 김용 선생이 쓴 위소보의 하류수단은 중국전통문화습관에서 뼛속까지 잠재되어 있는 요소이다. <홍루몽>은 "서풍이 동풍을 압도하지 않으면, 동풍이 서풍을 압도한다' 거기에도 음모궤계가 도처에 깔려 있다. 사마광의 <자치통감>의 삽백여만자에도 너무나 많은 음모궤계를 담고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정말로 인류의 최후운명에 관한 학설을 담고 있지 않을까? 제자백가들이 부지런히 뛰어다닌 것은 그저 자잘한 기교를 얻기 위함이고, 소집단의 이익을 중시한 것일까? 서방은 고대그리스시대이래로 신화전설이건, 종교철학이나 다른 학설이건, 둘러싸고 있는 것은 모두 인간성을 출발점으로 하여 신성성을 향하여 불굴의 의지로 전진하는 주체정신이다. 남자들은 하늘과 법과 권리를 무시하고 인류의 존엄을 찾으려 하고, 여자들은 선과 미를 가지고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사회정치체제를 호소했다.

 

현재 중국기업간에 서로 나쁜 수단을 쓰고 있으며, 그들의 속마음은 상대방을 빠져나올 수 없는 사지로 몰아넣는 것이다. 서로간에 비방중상하고, 서로간에 음모를 꾸미며, 탐욕은 끝이 없다. 그저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여야 하고, 상대방이 잘되는 것은 눈뜨고 볼 수가 없다. 중국의 현재 기업발전속도는 놀랄만하다. 최대의 특징은 자금도 많고 기세도 대단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에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독창적이 과학연구성과나 독창적인 기업문화가 전혀 없다.

 

중국의 독서인들은 일단 유명해지고자 마음을 먹게 되면 주요한 정력을 어떻게 하면 빠른 시일내에 그것을 달성할 수 있을지에 둔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의 성과를 표절하는 박사지도교수급이상의 인물들이 수두룩한 것이다. 권위있는 기관이 털어놓은 바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학계에서 표절을 통하여 성공한 인물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관료사회의 잠규칙은 법집행자가 법률을 개인적인 사리를 도모하는 도구로 전환시킨다는 것이다. 사회대중의 정의에 대하여는 냉막하다. 이를 보면, 중국은 음모궤계는 그 뿌리가 깊어서 몇대에 걸쳐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그 뿌리를 뽑을 수 있을 것같다.

 

음모궤계는 중국의 전통정신이 되었다. 그리하여 중국인들은 도덕적인 풍모가 추악하다. 공공의식이 부족하다. 약자에 대하여 연민을 느끼고 도와주려는 생각이 없다. 나쁜 짓을 저지르는 권력자에게 반항하거나 저지하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이 속하지 않는 소집단의 재난에 대하여는 기뻐한다. 전체적으로 인성을 초월한 종교감정이 결핍되어 있어, 중국인의 입신처세에서 불량한 마음과 행동이 나오게 된다.

 

한 민족의 경제가 강대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은 아니다. 군사적 무력이 강대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도 아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민족의 전체적인 도덕적 풍모가 아름다워야 한다. 법제문화와 정치문화가 아름다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