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궈메이 황광위 사건

궈메이 특별주주총회의 시간별상황

by 중은우시 2010. 9. 29.

[12:45]  저우샤오춘(鄒曉春)이 주주총회회장밖에 나타남.

 

[12:46]  일부 매체기자들이 주주총회회의장에 들어감.

 

[12:59]  궈메이전기, 오전장에서 종가가 2.43홍콩달러로 2.10%오름. 거래금액 2.56억홍콩달러.

 

[12:59] 천샤오는 어제 저녁 개략 5,6시경에 홍콩도착, 그후 변호사등 업무인원과 오늘업무를 협의, 10시경에 끝난 것으로 알려짐.

 

[13:04] 저우샤오춘은 27일 기자회견에서 신비인물이 오늘 기자회견에 출석할 것이라고 함. 황씨가족은 신비인물은 황광위의 여동생 황얜홍이며 무슨 신비한 사람은 아니라고 말함.

 

[13:13] 저우샤오춘이 회의장 1층에서 북경에서 내려온 2명의 중년남자 및 1명의 여자조수를 맞이함. 저우샤오춘은 그들을 데리고 방으로 데리고 들어감. 방문을 열고 들어가면서 저우샤오춘은 신비인물이 왔다고 말함. 상술인사의 신분은 추가확인을 요함.

 

[13:13] 저우샤오춘은 오늘 주주총회에 모든 후보자들은 출석할 것이라고 함. 황광위의 둘째여동생 황얜홍도 포함됨. 주주총회후, 황광위측에서는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함.

 

[13:14] 매체등록이 시작됨. 주주등록은 2시에 정식으로 시작될 예정임.

 

[13:27] 홍콩동라만(銅鑼灣)부호주점의 문앞에 카메라를 든 기자들이 다수 출현함. 주주대표도 속속 입장.

 

[13:33] 황광위의 둘째여동생 황얜홍이 오후에 발언을 할 것인지는 현장상황을 봐서 결정할 것이라고 함. 현재 현장에는 황얜홍이 나타나지 않았음. 저우샤오춘은 여전히 회의장 2층에서 북경에서 온 신비인물과 식사중.

 

[13:42] 조산(潮汕, 황광위 고향)출신의 진()씨성의 주주가 기자인터뷰에서, 고향사람의 정리를 봐서, 황광위를 적극지지한다고 함. 이 주주는 스스로 궈메이전기주식 10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함.

 

[13:43] 각 매체가 호텔입구에 가득함. 곳곳에서 기자들이 소액주주들과 인터뷰하는 장면이 보임.

 

[13:46] 상해 애창전리기술개발유한공사 총재인 리칭(李慶)은 자신이 비록 천샤오와 같은 상해출신이지만 황광위를 지지하겠다고 말함. 이칭에 따르면 천샤오는 다른 사람의 위기를 틈타서 일을 벌이는 것이라고 함. 리칭은 궈메이총재 왕쥔저우에게 서신을 보내어 황광위를 지지해달라고 얘기했음.

 

[13:47] 황씨집안의 대표는 대주주와 천샤오는 이전에 직접 대면하여 화해가능성을 모색했다고 말함. 황광위측에서는 천샤오가 물러날 것을 요구했고, 현재의 11명 동사회구조를 유지하는 선에서, 저우샤오춘과 황얜홍이 동사회에 들어가도록 요구함. 그러나, 천샤오는 11명동사를 그대로 두면서 2명의 동사를 추가하는데 동의함. 그리고 처샤오는 구체적인 퇴출시기를 언급하지 아니하여, 최종적으로 협상이 결렬됨.

 

[13:50] 현장은 50-60개 매체의 기자로 가득참. 20여평방미터에 불과한 등록처는 이미 상당히 혼란함. 주주가 등록하러 나타나면, 여러 매체기자들은 벌떼처럼 몰려가서 사진을 찍고 인터뷰를 하고 있음.

 

[14:04] 이미 3,4곳의 기관투자자가 입장함. 그들은 모두 언급을 회피함. 이 몇 개의 기관투자자대표는 한 곳에 모여 앉아서, 명함을 교환하고 있음.

 

[14:08] 궈메이 부총재 겸 집행동사 순이딩이 회의장에 도착함.

 

[14:08] 황얜홍 및 남편이 입장함. 저우샤오춘은 등록처에 도착하고, 그의 뒤에는 10여명이 뒤따르고 있음. 저우샤오춘은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음. 현재 매체는 서로 밀고 당겨서 혼란상태임.

 

[14:12] 황얜홍, 저우샤오춘은 이미 회의장 첫째줄에 앉음.

 

[14:21] 주주등록자료를 보면, 이미 30여명의 주주가 등록하고 입장했음. 그러나 천샤오는 보이지 않음.

 

[에피소드] 주주총회의 신비인물은 황광위의 매부인 장즈밍임. 장즈밍은 황광위와 은원관계가 있는데, 이번에 주주총회에 출석한 것은 황씨측에 승리의 색채를 더해주고 있음.

 

[14:27] 천샤오, 왕쥔저우, 주자(竺稼) 입장.

 

[14:31] 궈메이 특별주주총회 시작됨. 천샤오는 비밀통로로 회의장에 진입함.

 

[왕쥔저우] 천샤오 선생은 다른 동사가 그를 대신하여 본 주주총회 의장을 맡아야 한다고 말했고, 본인은 아주 영광스럽게도 출석동사의 본회사 세칙에 기재된 절차레 따라 본 주주총회의 의장을 맡게 되었다.

 

[왕쥔저우] 과거 몇주동안, 우리는 이미 서로 다른 장소에서 여러 번 명확히 현재의 경영진이 궈메이를 자금부족으로 도산의 위기에서 건져내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자금을 도입하고 시장에서 돈을 끌어와서, 기업의 기반을 튼튼하게 하였다. 그리고 효과적인 전환과 네트워크우량화전략으로 업무를 소생시키고, 공급상과의 관계도 강화했다.

 

[왕쥔저우] 동시에 미래5년발전계획을 제정하여, 경영진은 궈메이를 더욱 밝은 미래로 이끌고 갈 것이다.

 

[14:40] 궈메이 총재 왕쥔저우가 말을 하고 있고, 황얜홍은 핸드폰을 꺼내어 사진을 찍고 있다. 천샤오는 연필을 만지작거리는데 약간 긴장한 듯하다. 천샤오의 눈은 계속 탁자위를 주시하고 있다. 현재는 동사회비서가 투표설명서를 읽고 있다.

 

[왕쥔저우] 8 23일전에 실적을 공표해서 우리가 취득한 업적을 보여주었다. 우리의 일상운영은 이미 정상궤도에 올라섰다. 2010 2/4분기 실적은 역사상 단일분기의 최고수준을 넘어섰다. 상반기의 경영이윤은 동기대비 80.6%나 상승했다. 순이익은 동기대비 60.6% 상승했음.

 

[왕쥔저우] 가까운 미래에 급속히 발전할 중국시장에서 우리는 반드시 잘 경영하여, 소매업계의 선도자가 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우리는 이미 이 목표를 실현할 계획과 조치를 제정했고, 우리는 계속 점포를 확장하여 2014년에는 신규증가점포수가 700개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그렇게 되면 현재점포수량은 1400개로 늘어날 것이다.

 

[왕쥔저우] 우리는 계속하여 새로운 사업분야와 업무모델을 개척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동사회가 전체주주의 요구를 충분히 존중할 것이고, 특별주주총회의 결과를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다.

 

[왕쥔저우] 동시에 투표결과가 어떠하든, 경영진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안정적인 경영을 확보할 것이고, 주주, 직원, 합작파트너 및 소비자에게 책임지는 태도를 가지고, 우리는 5년계획을 실천할 것이고, 중국시장의 고속발전기회를 붙잡도록 하겠다. 그리고 효과적인 사업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실현할 것이다.

 

[왕쥔저우] 존경하는 주주여러분, 다시한번 오늘 현장에 왕림하여주신데 감사한다. 오늘 현장투표에서 여러분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을 할 것으로 믿는다. 여러분의 투표는 회사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다음에는 회사비서로 하여금 본인을 도와 오늘 회의를 주재하도록 하겠다.

 

[14:21] [에피소드] 주주총회가 한창 진행중이고, 결과는 알지 못한다. 그런데, 2급시장에서 궈메이주가는 계속 오르고 있다. 5%이상 올랐다.

 

[14:45] 왕쥔저우는 투표결과가 어떠하든 경영진은 이해하고 지지한다고 말했고, 회사가 안정을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14:47] 천샤오는 본인이 유임된다면, 5년계획을 실현할 것이고, 대주주와의 교류의 문은 활짝 열어놓겠다고 말했다.

 

[질문] 천 주석과 동사회총재님, 어제 저녁 경영진은 말하면서, 만일 현재 경영진이 지지를 받는다면, 주주는 모두 생각이 다를 것이라고 암시했다. 만일 오늘 그중의 안건이 통과된다면, 왕총재는 현재경영진을 대표하여 우리에게 말씀해달라,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왕쥔저우] 질문에 감사한다. 금방 내가 발언하면서 이미 명확하게 이 문제에 답변드렸다. 오늘의 결과가 어떠하든간에, 경영진은 회사의 경영안정을 확보할 것이다. 우리의 경영은 먼저 점포운영을 정상적으로 하는 것이다. 둘째는 직원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셋째는 재무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넷째는 우리와 소비자의 의사소통이 아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내 생각에 여러가지가 회사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현재 우리의 경영은 아주 정상적이다. 이상이 질문에 대한 제 대답이다. 감사하다.

 

[왕쥔저우] 예를 들어 내가 유임된다면 나는 분명해 현재 우리가 일관되게 지켜온 모든 주주이익최대화원칙에 따라, 미래에 우리의 5년계획을 실현할 것이다. 당연히 이것은 대주주와 교류가 필요하다. 우리는 항상 열려있다. 우리는 회사의 최선의 환경을 찾아내고 싶다. 그리하여 회사가 지속되기를 바란다. 5년계획의 내용이 실현된다면, 주주이익최대화의 목적은 실현될 것이다.

 

[왕쥔저우] 오늘의 의안은 관계가 크다. 다만 우리가 매체에서 보는 각양각색의 소식은 나도 어디서 나온 말인지를 잘 모르겠다.

 

[질문] 나는 소액주주이다. 나는 아주 걱정된다. 천샤오선생이 만일 연임된다면 인터넷의 일천여만 소비자들이 만일 천샤오 선생이 유임된다면, 궈메이에서 소비하지 않겠다고 한다. 그리고 홍콩연합거래소의 규칙에 따르면, 만일 동사회회의상에서 어떤 의안이든 동사와 중대이해관계가 있으면 동사는 동사회회의에서 표결에 참가할 수 없다. 묻고싶다. 천샤오 선생이 여기에 들어와도 되는 것인가?

 

[왕쥔저우] 오늘은 주주총회이다, 동사회가 아니다. 동사회가 아니다. 금방 해명했다.

 

[질문] 나는 상해에서 왔다. 내가 궈메이 주식을 산 것은 황광위가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두 가지를 묻겠다. 내 생각에 이 브랜드손실이 아주 크다. 중국에 이런 말이 있다.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지만, 재물을 취하는데는 도리가 있다. 먼저 이 문제를 생각해 보았다. 중국의 마지막 사업이 이렇다면, 국가가 궈메이를 통합하는 문제를 고려해보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질문] 두번째 문제는 내가 천샤오 선생에게 묻고 싶다. 만일 천 선생이 유임된다면, 천 선생은 MTO를 꾀하지 않을 것인가? 홍콩친구들은 아마도 대륙의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이전에 국내의 많은 기업이 내가 생각하기로는 오늘날 전형적인 낭함평 선생이 말하는 내부인통제이다. 일단 경영진이 기업을 통제하면, , 국내에서는 많은 이런 기업들이 MTO를 했다. , 내가 기업을 매년 약간 이익이 나거나 결손을 보게 만든 다믕, 다른 주주들이 저가로 주식을 나에게 팔게 하는 것이다. 나는 국내의 오래된 주식투자자로서, 이 측면의 손실이 아주 크다. 내 생각이 이것은 대주주가 자신의 상응하는 표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면, 이런 경영진이 나타나지 않겠는가. 모든 사람의 신임을 받을 수 있겠는가.

 

[천샤오] 먼저 모든 주주에게 선택권이 있지 않다. 모든 주주의 결정은 이 대회의 투표결과이다. 본인에게 있어서, 나는 대회의 표결결과를 받아들이겠다. 만일 내가 유임된다면, 경영진에 있어서, 모든 주주가 만족할 답안을 내놓아여 비로소 계속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천샤오] 나는 믿는다. 경영진이 이런 답안을 내놓지 못한다면, 모든 주주는 나에 반대할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우려하는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1천여 네티즌이라고 했는데, 오늘날의 네티즌은 1천만뿐이 아니라, 4억여 네티즌이다. 중국에는 13억의 인구가 있다.

 

[주자] 이 여자분이 나에게 질문을 했다. 두 가지를 한 꺼번에 대답하겠다. 나는 본인이 어떠한 상황하에서 궈메이에 투자했는지 말하겠다. 나는 그 다음에 본인이 궈메이에 투자한 이후 어떤 일을 했는지를 말하겠다. 내 생각으로 이 두가지 일을 얘기하면, 여러분들이 사실을 이해할 것이라고 믿는다. 진상을 이해하면, 어떤 작용을 할 것인지 믿고 있다.

 

[주자] 본인이 궈메이에 투자했을 때는, 궈메이가 큰 곤란을 겪고 있을 때이다. 주식은 거래정지되었고, 본인은 당시에 많은 다른 투자자들과 함께 궈메이에 투자할 것을 고려했다. 당시 궈메이에 투자하는 목적은 궈메이가 자금에서 곤란을 겪고 있었기 때문이고, 자금조달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래야 계속 경영할 수 있었다.

 

[주자] 본인의 투자는 당시에 우리의 방안이 아니다. 일부분은 우리가 투자하고 일부분은 원래주주가 공동으로 투자하는 방식이었다. 4억여달러의 자금을 조달하여 궈메이의 자금수요를 해결했다. 나는 생각한다. 우리가 궈메이에 들어왔을 때, 나는 궈메이를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 자신은 이 문제에 대하여 여러가지 견해 여러가지 주장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상은 이러했다. 내 생각에 여러분들은 사리에 밝은 분들이니 알 수 있을 것이다.

 

[주자] 우리는 궈메이 경영진을 협조하여, 가전소매시장에서 최선의 길을 찾았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일을 했다. 내 생각에 많은 일들을 결국 이루어냈다. 5년의 업무발전계획이다.

 

[주자] 5년의 업무발전계획은 우리 베인캐피탈의 동료, 궈메이의 경영진, 및 외부고문이 함께 합작한 결과이다. 나 자신은 아주 기쁘게 보았다. 대주주가 나중에 5년발전계획을 얘기할 때, 많은 곳에서, 내 생각에, 우리가 함께 내놓은 이 5개년발전계획과 서로 일치하였기 때문이다.

 

[주자] 이 점에 있어서, 나 자신은 내가 궈메이를 많이 도와주었다고 생각한다. 금방 이 여자분이 증자발행문제를 언급했는데, 다른 주주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증자발행에 대하여 매우 신중하다. 증자발행 자체는 주주권익을 희석시키는 것이고, 주주는 많은 경우에 지분을 확대하여 자금을 조달하면 더욱 잘 발전한다. 이때 우리가 보기에 매번 증자발행시마다 이 선택은 반드시 증자발행이 회사에 더욱 나은 결과를 가져와야한다는 것이다. 모든 주주들이 상대적인 권익이 희석되면서 더 많은 수익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자] 이런 시간이 있고, 이런 기회가 있다면, 회사는 증자발행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증자발행을 하지 말아야 한다. 나는 믿는다. 이것은 사실 나 자신이 궈메이의 주주로 동사가 되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동사회는 증자발행문제를 검토할 때, 계속하여 아주 신중했다. 나는 믿는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계속 동사회에 일반수권을 부여한다면, 모든 동사들은 아주 진지하고 책임지는 태도로 이후의 증자발행문제를 고려할 것이다.

 

[주자]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나는 다시 언급하고싶다. 우리와 대주주와의 관계문제이다. 나 자신은 말했다. 우리가 당초 여기에, 우리의 투자이념은 투자할 때 반드시 각 당사자의 이익이 일치해야 한다. 모두 일치된 하나의 이익이 있어야 한다. 일치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일치된 바램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더 잘할 수 있고, 회사는 더 잘 발전한다. 이 각도에서 보자면, 우리는 우리가 대주주와 이해충돌이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 우리가 궈메이에 들어온 것은 궈메이를 더 잘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주자] 나자신은 자주 말한다. 우리가 궈메이에 투자한 날부터 현재까지 궈메이의 주가는 많이 올랐다. 우리 자신은 이익을 보았다. 나는 믿는다 모든 주주가 이익을 보았을 것이다. 나는 우리가 이 문제에서 대주주와 이해충돌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 나는 믿는다. 우리는 이후 대주주와 함께 어떻게 더 좋은 궈메이를 만들어갈 것인지를 논의할 것이다.

 

[주자] 그래서, 이 문제에 있어서 나자신은 이렇게 생각한다. 금방 말했듯이, 궈메이가 베인에 잘보이려고 하든, 아니면 베인이 황광위에게 잘보이려고 하든, 나는 궈메이의 주주로서, 우호협상의 관계에 기하여, 함께 회사를 더 잘 운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모든 사안에서 의견이 일치할 것이라는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나는 생각한다 여러 경우에, 많은 근본이익이 일치하면서도 구체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의견불일치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이것은 아주 정상적인 일이다.

 

[주자] 나는 생각한다. 이런 때를 맞이하여, 우리는 아주 이성적이 되어야 한다.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모두 협의하여 의견일치를 달성해야 한다. 이견을 제거하고, 우리는 일치하여 이견을 제거해야 한다. 제거할 수 없는 이견이 있으면, 모두 다수주주의 방식을 존중해야 한다. 이것 자체는 오늘의 이 같은 특별주주총회의 결과가 나온 이후, dsk는 믿는다 회사는 이후 계속 구동존이(求同存異)하며 회사를 더 좋게 만들어갈 것이다.

 

[질문] 우리는 하루종일 얘기했다. 모두 미래와 주주이익을 얘기한다. 나는 궈메이사건은 도덕에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도리에 맞으면 많은 도움을 받고, 도리를 잃으면 도움을 받지 못할 것이다. 베인의 이런 조치는 득보다 실이 많다. 이들 벤처 같은 것을 포함해서, 벤처기업 1만주를 사는 경우에 나는 경영진을 본다. 나는 중국과 같은 전통국가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는 여러분들이 다 보았다. 그렇지 않느냐. 앞으로 어떻게 사회에서 살아가야할지. 내 말을 이것으로 마치겠다.

 

[에피소드] 주자가 발언할 때, 황얜홍은 여러 번 고개를 끄덕였다. 중간에 눈빛을 교환하기도 했다.

 

[천샤오] 먼저 우리는 대주주와 확실히 협상하고 의사소통한다. 아주 유감스럽게도 황광위선생 본인과는 이런 기회가 없었다. 며칠전 우리는 대주주와 이 측면에서 의사소통을 했다. 현재 보기에 완전한 의견일치를 보지는 못했다. 그래서 오늘의 주주총회가 있는 것이다. 아마도 최후에 통과되는 표결에서 모든 주주의 의지가 드러날 것이다.

 

[천샤오] 금방 얘기한 전략문제는 점포를 열 것인가 말 것인가, 점포를 폐쇄할 것인가 말 것인가. 우리는 어느 시점에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봐야 한다. 08년말, 09년의 연도중이다. 확실히 당시에 궈메이는 대규모로 점포를 계속 개설할 수가 없었다. 당시의 자금상황은 큰 변화가 있었다. 회사는 비바람에 흔들리는 위기상황이었다. 자금줄이 어느 순간 끊어질지 몰랐다. 그때 경영진에게 있어서, 가장 큰 임무는 회사를 계속해나가는 것이었다.

 

[천샤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우리는 중요한 전략을 채택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전의 고속발전과정에서 확실히 일부분 점포가 장기간 결손을 나타내고 있었다. 앞으로도 이익전환될 가능성이 보이지 않았다. 이런 점포는 08년말 이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도, 우리가 이미 점포폐쇄계획을 세워썬 것이다.

 

[천샤오] 그저 08년의 사건이 발생한 후, 우리는 점포폐쇄의 속도를 가속화했다. 캐시플로우가 유지되어야 했기 때문에 그 당시 회사에 있어서, 어떻게 존속하느냐가 가장 근본적인 문제였다. 발전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천샤오] 09년말부터, 기본적으로 위기를 넘겼다. 우리는 맥킨지에게 요청하여 베인캐피탈과 우리 경영진을 포함하여 새로운 5년계획을 세운다. 2009년부터, 우리는 금년 상반기에 점포는 늘어나고 있고, 하반기에는 이 폭이 더 늘어날 것이다. 나는 믿는다 전략상의 서로 다른 이견이 있다는 것은 진실한 상황이 아니다.

 

[소액주주] 나는 소액주주이다. 나의 이익을 위하여 한표를 행사한다. 이 사건은 너무 길었다. 이 사건의 반달동안 나는 천샤오 선생이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이 사건이 길었으므로 모든 사람은 매체를 통하여 모든 사람의 입장을 알 수 있었다. 동기와 목적은 모두 매체를 통하여 우리 소액주주에게 분명히 전달되었다.

 

[소액주주] 어떤 일은 이상하다. 이 일이 처음에 시작되었을 때 매체에서 환호했는데, 궈메이가 황제국에서 공화국으로 바뀌었다고 했다. 모두 무엇에 열중했는가? 누가 궈메이의 경영을 잘 해왔는가? 세밀화경영이냐 확장이냐, 내 생각에 1년간 토론해도 결론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한 가지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궈메이의 권익은 도대체 누구의 것인지.

 

[소액주주] 인터넷의 한가지 의견은 아주 좋았다. 과거의 장원식 및 장원영주가 관청에 붙잡혀 갔다. 범죄를 지어 감옥에 갇혔다. 관가(管家)가 사람을 이끌고 고생고생하면서 이 장원을 잘 이끌었다. 관가가 사람들에게 말한다. 당시에 영주가 우리에게 잘 못했다. 우리에게 지분도 주지 않았다. 우리가 나눠가지자. 그러면 모두가 좋아할 것이다. 내가 당시에 뭐에 그렇게 분개했던가.

 

[소액주주] 경영진은 진퇴를 같이하겠다고 한다. 만일 우리의 목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같이 물러나겠다? 이것은 협박이다. 말끝마다 소액주주의 이익을 얘기하면서 이것이 우리 소액주주의 이익을 고려한 행동인가? 내 생각에 이것은 협박이다. 그런데 내가 잘 모르겠다. 왜 매체에서는 언급하지 않는가. 양심도 없는가?

 

[소액주주] 내 생각에 이 점에 있어서, 만일 현재가 야만시대여서 모두가 힘들어서 아침을 먹으면 점심을 못먹고,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시대라면, 괜찮다. 그러나 현재는 내 생각에 예절을 알아야 하는 시대이다. 아무도 생각지 않는가 아무도 양심도덕의 시각으로 바라보지 않는가. 이것은 불가사의한 일이다.

 

[소액주주] 모두 누가 경영을 잘하는지 얘기한다. 이것은 거짓명제이다. 이것은 진정한 거짓명제이다. 금방 말했다. MBO도 좋고, 뭐든지 좋다. 우리가 생각해야하는 것은 우리는 지금 2,30년전의 힘든 시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내 생각에 모두 정말 이렇게 한다면, 군자가 재물을 얻는데에는 도리에 맞아야 한다.

 

[소액주주] 이 일은 먼저 양심에 물어보야아 한다. 금방 말한 것처럼, 만일 대주주와 소주주가 항상 분열된다면, 대주주를 보호하느냐 소주주를 보호하느냐.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않는다. 나는 정중하게 기관투자자에게 호소한다. 모두 자신의 브랜드이미지를 생각해달라. 자신의 털을 사랑해달라. 감사합니다.

 

[15:34] 회의는 휴회를 선포하다. 저우샤오춘과 황얜홍이 홍콩증권감돕부문의 집행부 인원의 요청으로 담화중이라고 한다. 시장의 정보에 따르면, 천샤오측이 증감회에 고발했고, 황광위측은 주주들에게 이익을 제공했다고 한다.

 

[15:52] 한 사외동사에 따르면 궈메이는 4시에 동사회를 개최했고, 저우샤오춘을 잘 아는 인사에 따르면, 개회통지를 받지 못했다고 한다. 관례에 따라, 회의는 저녁 7시에 투표결과를 공표한 후 전화회의형식으로 동사회를 개최할 것이다.

 

[15:59] 현재 주주총회 투표는 이미 끝났다. 중앙결산소의 업무인원이 상자를 봉하고 제3기관의 감독하에 개표한다. 투표결과는 아마도 오늘 저녁 7시에 공표될 것이다. 그때 궈메이 회사는 홍콩거래소에서 정식으로 주주에게 결과를 통보할 것이다. 그리고 궈메이 회사 웹사이트에 공표할 것이다.

 

[18:06] 궈메이전기 주주총회투표결과는 저녁 7시에 공표할 것이다. 궈메이동사국 주석 천샤오는 출석하지 않을 것이다. 총재, 집행동사 왕쥔저우가 주재한다. 의장석에는 재무총감 정이와 회사비서 후자표가 앉아있다.

 

[19:07] 업무인원들이 주주들에게 동시통역 이어폰을 나누어주고 있다. 조금 후 궈메이 회사비서 후자표가 영어로 투표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19:08] 주주는 인터넷에서 결과를 볼 수 있으므로, 현장에 도착한 주주는 크게 줄었다. 그래도 여전히 30-40명이 현장에 도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