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곽영합(郭英鴿)
황광위(黃光裕)는 비록 감옥에 갇혀 있지만, 궈메이의 경영지배권을 놓치고 싶어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최근 천샤오(陳曉)와의 투쟁에서 계속 밀리고 있다. 회사의 신주발행이 승인되고, 베인캐피탈의 3명 이사가 이사회에 들어왔다. 지금 궈메이전기는 다시한번 소송에 직면해있다.
궈메이전기는 홍콩고등법원에 소장을 제출해서, 대주주 황광위를 제소했다. 소장에서 황광위가 동사의 충실의무와 신탁책임을 위반하였다는 이유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이다. 황광위는 특별주주총회의 개최를 요구해서, 천샤오와 순이딩(孫一丁)의 동사회 동사직위를 취소해줄 것을 청구했고, 저우샤오춘(鄒曉春), 황얜홍(黃燕虹)을 집행동사로 제청했다.
8월 5일, 궈메이전기는 거래중지 1일후 대형뉴스가 흘러나왔다. 궈메이동사회는 홍콩에서 대주주 황광위를 제소하고 손해배상청구를 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황광위가 소유한 Shinning Crown Holdings Inc.는 8월 4일 궈메이전기에 서신을 보내어 특별주주총회의 소집개최를 요구했고, 동사회주석 천샤오, 집행동사 순이딩의 직무를 취소해줄 것을 청구했다. 궈메이동사회는 5일자 공고를 통해서 이미 이 서신의 요구를 거절했다.
Shinning Crown Holdings Inc.의 서신에서는 다음과 같이 요구하고 있었다: 1. 회사의 금년 정기 주주총회에서 통과시킨 일반수권을 취소한다; 2. 천샤오의 회사집행동사 및 동사회주석 직무를 취소한다; 3. 순이딩의 회사집행동사의 직무를 취소한다. 단 그의 회사행정부총재의 직무는 보류한다; 4. 저우샤오춘을 회사집행동사로 제청한다; 5. 황옌홍을 회사집행동사로 제청한다.
그리고 서신에서는 궈메이전기가 최근 1년간 실적하락했는데, 주요한 원인은 전 동사장 천샤오가 이끄는 동사회의 경영부실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궈메이 동사회결의에서는 비록 규정에 따라 동사회는 20일내에 회신하면 되지만, 궈메이는 하루만에 결론을 내렸다고 하면서 당해 서신의 요구를 거절했다. 그리고, 현재의 경영진이 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궈메이는 공고에서 오늘 이미 홍콩특별행정구 고등법원에 소송서류를 제출하여, 정식으로 황광위를 기소했으며, 2008년 1월 2월이전의 위법행위에 대한 손해배상청구를 한다고 하였다.
황광위는 현재 형을 받고 있다. 그는 내부자거래, 불법상업거래 및 뇌물공여죄등의 죄로 14년형을 받았다. 황광위는 체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2009년 1월 궈메이 주석직을 사임했다.
이는 궈메이전기 동사회와 대주주 황광위가 정식으로 결렬되었음을 보여준다. 쌍방은 회사의 경영권다툼이 백열화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록 지배권을 놓고 싸우는 것이지만, 한측은 회사내부에서 주주이익을 행사하며, 주주회를 통해서 권력을 행사하기를 원하고, 다른 한측은 더욱 강경한 사법수단을 사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쌍방은 양패구상을 원하지는 않는다. 아마도 외부에서 보는 칼싸움은 그저 공연일 수도 있다. 현실은 연극보다 재미있다. 아무도 다음 극의 발전방향을 예측할 수 없다. 하물며 결론은 알 수가 없는 것이다.
궈메이공고전문:
본 공고는 홍콩연합거래소유한공사("연합거래소") 증권상장규칙("상장규칙") 제13.09(1)조의 규정에 따라 공시한다.
황광위 선생에 대하여 제출한 손해배상청구
궈메이전기지주유한공사("궈메이" 혹은 "회사")는 공시한다. 과거 수개월의 내부조사를 거쳐 회사동사국("동사국")은 다음과 같이 결의했다: 회사의 간접주주 및 전임 집행동사 즉 황광위 선생에 대하여 법률제소를 진행한다. 거기에는 그가 2008년 1월 및 2월을 전후하여 회사주식을 재매입하는 중에 회사동사의 신탁책임 및 충실책임을 위반한 행위("위반행위")를 한 데 관하여 배상을 청구한다.
회사는 2010년 8월 5일, 홍콩특별행정구고등법원에 황광위 선생의 상술한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환문건을 제출함으로써 정식제소했고, 상술한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입은 손실의 배상을 청구했다. 동사국은 상장규칙에 근거하여 적당한 시기에 황광위 선생의 법률제소에 대하여 중요한 진전이 있으면 추가로 공시하겠다.
황광위선생이 독자적으로 보유한 회사로부터 수령한 서신
회사는 동시에 동사국이 결의를 통하여 황광위 선생의 위반행윙 대하여 법률조치를 취한 후, 회사는 어제 저녁 약 7시 30분 및 오늘 아침에 황광위 선생이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회사의 주요주주인 Shinning Crown Holdings Inc로부터 수령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아래 사항을 심의하자는 서신을 받았다:
- 회사의금년 정기주주총회에서 통과시킨 일반수권을 취소한다.
- 천샤오의 회사집행동사 및 동사국주석 직무를 취소한다.
- 순이딩의 회사집행동사 직무를 취소한다. 단, 그의 회사행정부총재직무는 보류한다.
- 저우샤오춘을 회사집행동사로 제청한다.
- 황얜홍을 회사집행동사로 제청한다.
서신에서 Shinning Crown은 최근 1년동안 회사실적이 하락하였고, 이는 천샤오 선생이 이끄는 동사국의 경영부실이라고 하였다. Shinning Crown은 이로 인하여 천샤오 선생 및 순이딩 선생의 동사국에서의 직위를 취소하자고 제안했다.
Shinning Crown은 이미 회사에서 규정한 시간내에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할 뿐아니라, Shinning Crown은 자신이 보유한 회사의 보통주식 10%이상의 주주권한으로 회사의 정관 및 버뮤다회사법1981에 따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이상의 제안을 심의하자고 하였다.
주주총회의 통고를 제출하기 전에 버뮤다회사법1981에 따르면, 회사는 21일을 초과하지 않는 시간내에 서선의 회신을 하면 된다. 그러나, 동사국은 이미 오늘 개회하여 서신에 대하여 초보적인 회신을 했다. 동사국은 만장일치로 서신에서 요구하는 의안은 근거가 없고 단일주주의 이익에 따른 것이라고 믿는다. 동사국은 현재의 경영진에 대하여 충분한 신뢰를 갖고 있고, 계속하여 경영진이 전체주주의 최선의 이익이라는 원칙하에서 의사결정하고 집행할 것이라고 믿는다.
황광위 선생의 구속과 그후의 경제범죄로 인정된 것은 회사에 심각한 부정적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불가피하게 어느 정도 회사의 정상업무에 불리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회사의 자본조달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일련의 도전으로, 천샤오 선생이 이끄는 동사국의 지휘하에, 경영진 및 직원의 공동노력으로 성공적으로 궈메이의 재정안정과 업무운영의 강경한 추세를 확보해야 한다. 경영진 및 직원의 일치단결로 경영하여 고객 및 공급상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새로운 발전전략을 모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동사국은 천샤오 선생 및 순이딩 선생의 현재직무를 취소하는 것은 취소에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는 회사가 황광위 선생의 구속 및 범죄확정으로 인한 곤경에서 막 빠져나온 후 다시 한번 회사의 업무안정성 및 지속발전에 심각하고 잠재적인 파괴를 가져올 것이다. 그외에 관련인사를 존중한다는 전제하에, 동사국은 황광위 선생이 제청한 후보인사들은 천샤오 선생 및 순이딩 선생이 보유한 심후한 업계경험과 업계가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지도력이 결핍되어 있다고 본다.
동사국은 회사가 수개월전에 거행한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로부터 비준받은 회사의 신주발행에 관한 일반수권을 취소하는데 반대한다. 이 수권을 취소하면 경영진이 자본을 획득하는데 신축성을 잃게 되고 회사운영 및 미래 발전잠재력을 잃게 되어, 회사를 경쟁이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확실한 열세에 놓이게 할 것이다.
작년에 베인캐피탈을 회사의 전략투자자로 도입한 이래로, 회사와 베인의 팀의 합작은 잘 이루어지고 있다. 베인은 회사에 자금을 가져온 외에, 국제적인 업계지식과 엄격한 기업지배구조준칙을 도입하며, 회사에 필요한 것을 해결해주는 동시에 회사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미래의 몇주간 천샤오 선생은 베인캐피탈의 지지하에 제정한 궈메이의 신규전략을 상세히 설명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회사의 네트워크를 개척하고 소매능력을 증강시킬 것이다. 동사국은 궈메이의 업무는 앞으로 발전전망이 밝다고 믿는다. 양호한 경제배경과 미래중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아직 완전히 형태를 갖추지 못하고 급속히 발전하는 중국시장에서 동사국은 궈메이가 업계의 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믿는다.
동사국은 만장일치로 믿는다. 황광위 선생은 Shinning Crown을 통한 그의 행위는 전체적으로 회사 및 전체주주의 최선의 이익을 대표하지 못한다. 동사국 주석 천샤오, 총재 왕쥔저우가 이끄는 현재의 경영진이 조성한 조심스러운 언행과 전력투구의 직업경영자들이 회사 및 전체주주의 최선의 이익을 위하여 서비스할 수 있다고 믿는다. 동사국은 주주들이 이러한 시기에 회사를 지지해줄 것을 호소한다. 동사국은 적시에 이 사건의 최신발전을 고지하겠다.
서신에서 두 가지 의안은 각각 천샤오 선생의 동사국 주석 및 궈메이 집행동사의 직무를 취소하고, 순이딩 선생의 궈메이 집행동사의 직무를 취소할 것을 언급하고 있다. 순이딩 선생과 천샤오 선생은 이번 안건에 대한 오늘의 동사회회의에서 투표권을 포기했다. 이외에 또다른 동사인 우젠화(伍建華) 선생은 Shinning Crown, 즉 서신의 발신인의 동사이다. 그리하여 우젠화 선생도 서신의 모든 결의에 대한 오늘의 동사국회의에서 투표권을 포기했다.
매매재개
본회사의 연합거래소주식은 이미 2010년 8월 5일 오전 9시 30분부터 매매를 일시정지했다. 2010년 8월 6일 오전 9시 30분부터 회사주식매매재개신청을 이미 연합거래소에 제출했다.
Shinning Crown Holdings Inc.의 서신 전문
"궈메이의 황광위 제소" 및 "궈메이동사국개편"에 관한 성명
8월 5일 저녁, 궈메이전기지주유한공사("궈메이") 동사회는 홍콩거래소에서 공고를 발표했다. 회사의 간접주주 및 전임 집행동사 황광위 선생에 법률제소를 진행하고, Shinning Crown Holdings Inc가 동사회에 요구한 임시주주총회 개최제안에 대하여 우리 회사는 특별히 아래와 같이 성명한다:
1. 궈메이 동사국의 황광위 선생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한 제소건에 관하여, 동사국은 당사가 보낸 '임시주주총회개최요구서신"을 발송하기 전에, 당해 결의를 공고하고 우리 회사에 정식 통고하지 않았다. 우리는 이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한다.
우리 회사는 7월 19일 대표를 파견하여 천샤오와 동사국개편에 관한 일을 협의했다. 쌍방은 8월 4일 저녁까지 계속하여 협상하였지만 의견일치를 달성하지 못했고, 우리 회사는 비로소 동사국에 "임시주주총회개최요구서신"을 발송했다.
8월 5일 오전, 궈메이 동사국은 우리 회사에 긴급회의의 소집개최를 알렸고 당일 오후, 홍콩고등법원에 황광위 선생을 제소했다. 8월 5일 저녁 궈메이 동사국의 공고에서 황선생을 기소하려고 하기 때문에, 우리 회사가 동사회개편에 관한 서신을 발송해다고 하였다. 이는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 투자자를 속이는 행위이다.
2. 대주주는 여러 투자자들에게 널리 호소한다. 궈메이전기가 정확한 방향으로 고속, 안정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궈메이전기가 2015년전에 전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회사중 하나가 되겠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전체주주의 공동이익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대주주의 동사회개편에 관한 노력을 지지해주십시오.
Shinning Crown Holdings Inc.
'중국과 경제 > 궈메이 황광위 사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궈메이내분: 장다중은 황광위를 도울 것인가? (0) | 2010.08.18 |
---|---|
궈메이 경영권다툼: 주식비율분석 (0) | 2010.08.13 |
궈메이(國美)의 경영권다툼 (0) | 2010.07.05 |
황광위(黃光裕)사건: 어느 변호사들을 선임했는가? (0) | 2009.12.15 |
궈메이의 입점료 폐지의 실상은? (0) | 2009.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