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대학

유령대학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by 중은우시 2010. 7. 20.

글: 방주자(方舟子)

 

하룻밤새에 미국의 한 대학 West Pacific University는 중국에서 돌연 유명해졌다. 많은 사람들은 이 대학을 "크라이든대학(克萊登大學)"이라고 부르는데, 이 명칭은 바로 전종서의 소설 <<위성>>에서 유래한다. 소설에서 주인공인 방홍점(方鴻漸)은 유럽에 유학하나 학위를 받지 못한다. 귀국하기 전에, 30달러를 들여 미국의 한 아일랜드계 사기꾼으로부터 '크라이든대학'의 박사학위증을 구매한다. 방홍점은 귀국후에 삼려대학에서 교수를 지내는데, 동료교수중에서도 '크라이든대학'의 동창생이 있었던 것이다. 한학유라는 이름의 이 교수는 아주 담담하게 그에게 크라이든대학은 진짜로 존재하는 대학이며 비교적 괜찮은 대학이라고 말을 한다.

 

West Pacific University는 중국에도 동창생이 많다. 졸업생중 어떤 사람들은 이 대학은 미국정부에서 인가받은 정규대학이라고 우긴다. 그리고 주미중국영사관에서 발급한 자격증명서를 증거로 내민다. 그러나, 미국회계국은 2004년 공표한 보고서에서 이곳은 학위증서를 팔아서 돈을 버는 껍대기 학교이며, 미국인들이 소위 말하는 '학위제조공장'이었다. 판매가격은 다음과 같다: 학사 2,295달러, 석사 2,395달러, 박사 2,595달러. 돈은 일시불로 납입해야 한다. 이 대학은 분교가 2개 있었다. 하와이의 분교는 여러번 사기행위를 저질러, 2006년 하와이정부의 소비자보호국에서 제소하여 법원에 의해 해산된다. 캘리포니아주의 분교는 다른 사람에게 매각했고, 이름을 캘리포니아 미라마대학으로 바꾸었다.

 

West Pacific University의 학위증서는 학위제조공장 중에서는 비교적 비싼 편이다. 어떤 학위증서는 몇백달러면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학위제조공장이 있는 이유는 바로 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비록 학위제조공장의 학위증서가 미국에서의 가치는 거저 잘 인쇄된 하나의 종이에 불과하지만, 중국의 상황은 전혀 다르다. 학위증서는 업무, 직책, 승진, 관직등에서 생존하는데 필수품이다. 중국은 학위제조공장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정규대학에서도 학위증서를 파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은 별도의 문제이다). '생존공간'이 있고, 학위증서의 진위를 판별하기도 쉽지 않다. 그러다보니 미국의 학위제조공장이 비집고들어올 틈이 생기는 것이다. 어떤 경우는 통신대학이나 사이버대학이라는 간판을 걸고 사람의 눈을 속인다. 어떤 경우는 중개회사를 통하여 중국의 대학 심지어 명문대학과 합작으로 과정을 개설하여, 한때 인기를 끌기도 했다.

 

다만 돈을 내고 이런 과정에 다니는 중국학생들은 대부분 미국의 교육체제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들 '미국대학학위'가 인정되는 것인지 아닌지도 모른다. 미국은 결사의 자유가 있고, 교육도 완전한 자유를 누린다. 누구든지 대학을 만들어서 학위를 줄 수 있다. 주정부에서 영업허가증을 받기도 아주 쉽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속지 않을 수 있을까? 미국사회에서 채용한 것은 '인가'제도이다. 인가받은 대학만이 정규대학이며 신뢰할만한 대학이다. 인증기구의 인가를 받지 않은 대학은 유령대학이며 크라이든대학인 것이다. 그들은 학위를 발급하지만,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한다. 어떤 주에서는 이런 학위증서를 사용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중국에서 학생을 모집하는 크라이든대학들은 미국교육부의 인가를 받았다고 주장한다. 사실상 미국교육부는 어느 대학에도 인가를 해주지 않는다. 이 업무는 전문적인 인증기구가 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미국에는 결사의 자유가 있어, 누구든지 인증기구를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증기구의 권위성을 보증받는가? 여기에서 미국교육부가 나설 차례이다. 그들의 업무는 바로 인증기구를 인가하는 것이다. 이외에 또 하나의 민간기구인 대학교육인증위원회(CHEA)가 있다. 미국 교육부 혹은 CHEA의 인가를 받은 인증기구만이 진정한 인증기구이다. 이들 인증기구는 모조리 민영이며, 비영리적이고, 독립적인 기구이다. 전문대학(예를 들어, 예술, 음악대학)은 상응한 전국적인 인증기구의 인가를 받는다. 일반대학은 중부, 뉴잉글랜드, 중북부, 서북부, 남부, 서부의 6개지구로 나누어 지역인증기구의 인증을 받는다. 알아두어야 할 것은 어느 대학이 인가받은 곳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어느 주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어느 지구에 속하는지를 안 다음, 그 지구의 인증기구의 데이타베이스를 찾아보면 된다. 예를 들어 West Pacific University는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서부대학연합회에서 인증한다. 이 인증기구의 웹사이트에 가서 검색을 해보면 이 학교는 나오지 않는다. 중국교육부의 교육섭외감독정보네트워크에는 인증을 거쳐 중국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미국대학명단이 나오는데, 역시 West Pacific University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정규대학과 유령대학을 구분하는 것은 약간의 상식만 있으면 초보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정규대학은 왕왕 학교설립기간이 길고, 학교의 휘황한 역사를 자랑한다. 유령대학은 비교적 설립시간이 짧고, 학교역사에 대하여 얼버무린다. 정규대학은 신입생모집자료와 웹사이트에 교직원이 명단, 교육, 학술배경과 연구상황등을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고, 교내의 각 관리기구의 책임자와 연락방법을 하나하나 적어놓고 있다. 유령대학은 껍대기대학이므로, 모든 업무인원을 다 합쳐봐야 몇 명되지 않는다. 더더구나 고정된 학술배경이 있는 교직원이 없다. 그래서 그 부분은 아예 기록하지 못하는 것이다. 정규대학은 필수과정의 요건이 있고, 반드시 캠퍼스에 와서 필수과목을 들어야 한다. 유령대학은 모두 캠퍼스도 없고, 교실도 없는 대학이다(West Pacific University는 누추한 교장 아들이 핸드폰임대점을 겸용하는 사무실이 있고, 인원은 전부 합쳐봐야 2명이 있을  뿐이다). 기껏해야 자료를 약간 부쳐주고 학생들이 자습하게 한다. 정규대학은 대부분 비영리기구이다. 저명한 대학은 모조리 비영리기구이다. 유령대학은 하나도 예외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한다. 정규대학은 입학시에 요구조건이 있어 아무렇게나 학생을 뽑지 않지만, 유령대학은 오는 사람은 거절하지 않고, 많을수록 좋다는 주의이다. 심지어 다른 고객을 끌고 오면 인센티브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