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대학

절강대학 정강(鄭强)교수의 어록

by 중은우시 2010. 4. 8.

 

1. 일본인은 흑인을 좋아할 지언정, 우리는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현재의 중국인에게는 정신(精神)이 없기 때문이다.

 

2. 모두 러시아를 비웃는다. 그러나 나는 러시아가 장래 분명히 발달할 것이라고 믿는다. 왜냐하면 그곳 사람들은 2일이나 밥을 먹지 못해서 배가 고파도 줄을 선다. 그러나 우리는 2사람만 되면 서로 앞에 서려고 싸운다.

 

3. 일본인들이 우리를 침략했다. 우리에게 많은 매국노가 있었기 때문이다. 장래 일본인들이 우리를 침략한다면, 매국노가 나올까 말까? 누가 중국의 매국노가 될까? 이 자리에 앉은 여러분들중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애국자를 비웃고, 권력과 돈을 숭배하고, 이상과 지기(志氣)를 멸시하기 때문이다.

 

4. 누가 지금의 매국노인가? 북대,청화의 학생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배운 지식으로 외국인을 도와서 시장을 개척해주고, 우리 중국의 기업을 이기게 해주기 때문이다.

 

5. 우리는 역사의 가치를 무시한다. 항상 건물은 새 것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프랑스의 도심을 가보아라. 거의 새로운 건축을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역사가 쌓인 것을 자랑한다. 그런데, 우리는 계속해서 건물을 허물고 우리 스스로를 괴롭힌다.

 

6. 교육의 본직은 먹고살기위한 것이 아니다.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정신을 고무시키는 것이다. 교육으로 먹고살거나 성공하는 것도 괜찮기는 하다. 그러나 우리는 지나치게 이를 중시하고 있다.

 

7. 장래 중국이 발달하더라도, 봐라. 고급차를 모는 부자들이 차창밖으로 침을 뱉고, 쓰레기를 버린다. 너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이 없으면, 중국이 아무리 부유하게 되더라도 강국이 될 수는 없다.

 

8. 공부는 책임을 지기 위한 것이다. 현재의 교육은 여자들에게 너무나 큰 책임을 지운다. 남자들은 너무나 큰 책임을 회피한다.

 

9. 인류의 역사는 실제로 계속되는 충동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충동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충동은 모두 귀여운 것이다.

 

10. 중국의 농구는 기술이 부족하지는 않다. 돈이 부족하지도 않다. 그러나 그들은 책임감이 없다. 소비자에 대한 책임감은 없다.

 

11. 노래를 잘하는 사람은 목깊은 곳에서 발음한다. 그래서 피곤하지 않다. 너희가 말할 때 머리를 움직이는 것을 보면, 나는 바로 알 수 있다. 너는 노래를 분명히 제대로 못할 것이다.

 

12. 미래 20년, 중국인이 숭배하는 것은 지식이지 관리가 아니다. 이 점은 우리가 일본에게 배워야 한다. 이 민족은 지식을 아주 존중한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 돈이 좀 있는 사람은, 작은 권력이 있는 사람은 별것아닌 과장이라고 하더라도 대학교수를 존경하지 않는다. 이런 총명해보이는 총명, 스스로 잘난체 하는 시정잡배들은 얼마나 천박한가.

 

13. 한 남자가 자신의 부모와 처자에게 무릎을 꿇을 수는 있다. 자신의 스승에게 절을 할 수는 있다. 절대로 권력과 금전앞에 머리를 숙여서는 안된다. 그러나, 지금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반대로 하고 있다.

 

14. 일본인들은 왜 사죄하지 않는가? 일본의 수상은 왜 사과하지 않는가? 왜냐하면 그들은 알기 때문이다. 일본인의 존엄과 역사가 가장 중요하고, 이와 반대로 다른 아시아국가의 불만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들은체만체하는 것이다.

 

15. 교육은 중국인들에게 자존심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외국인을 보면 고개를 숙이고, 여학생들은 외국의 쓰레기같은 남자만 보더라도 잘보이려고 한다. 동지여러분, 외국인의 앞에서 우리는 얼마나 존엄을 잃었는가. 일본동경대학에 유학갔던 사람들 중에서 내가 유일하게 귀국한 사람이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오히려 나를 존중한다. 왜냐하면 나는 영혼이 있고, 기백이 있기 때문이다.

 

=============

 

"중국이라는 이 개발도상국에 네가 10개의 세계일류대학을 건설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에 몇 개나 있는가? 일본에는 몇 개나 있는가? 현재의 실제상황은 세계의 200대대학에 중국은 1개도 끼어들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시아에서 몇 개나 끼어들 수 있을까? 내가 외국에 가서 보고 와서 느낀 것은 절강대학이 세계일류대학이 되는 것은 공산주의의 이상과 같다."

 

"이전에는 '무지무외(無知無畏)'라고 했다. 지금은 '무지재무외(無知才無畏)"이다. 많은 기업들이 절강성기술감독국, 과학위원회의 사람들을 모시고 식사를 하고, 술을 마신다. 그들이 사인하고나면, 다시 우리들같은 교수들을 강제로 그곳에 가게 하고, 도장을 찍게 한다 그 후에는 바로 '국내외의 기술공백을 메웠다' '국제선진수준'이 되는 것이다. 논문을 쓰면 '국제선진수준의 연구성과' '최초의 과학적발견'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모두 현재 아주 심각한 문제이다. 대학교수로서, 나는 많이 우려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의 책임이 아니다. 우리의 지도자들이 무지한 것이다. 그들이 이런 분위기를 만들었다. 나는 안다 이 자리에 앉은 처장 혹은 사장들이 살아가기 힘들다는 것을.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이런 재무제표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돈을 조달할 수가 없고, 프로젝트승인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교수도 마찬가지이다. 매일 보고서나 쓰고 있지, 연구실에 앉아서 조용히 연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아주 심각하다."

 

"우리 국가의 현실과 발전이 이렇다. 의존하는 것은 성공하지 못했다. 우리 자신이 한 것들은 그래도 괜찮다. 양탄일성(원자폭탄, 수소폭탄, 인공위성). 도입한 것은 모조리 엉망이다...현재 많은 합자기업이 이렇다. 물건은 팔지만, 이런 깊은 것들은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사회의 악순환이다."

 

"나는 안다. 언어, 컴퓨터는 도구이다. 중국의 외국어교수는 미국에서 야채를 파는 농민보다 영어를 잘하지 봇한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일본박사, 독일교수는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 수두룩하다. 우리는 어찌해서 영어를 못하면 바로 문맹이냐? 언어는 하나의 도구이다. 그런 환경이 없는데, 어떻게 그 언어를 말하는가? ...만일 내가 교육부장관이면, 두 가지를 개혁하겠다:

 

첫째, 6급시험을 없앨 것이다. 네가 연구생이면서 중문1급도 못따는데, 영문 6급을 따서 뭘하겠다는 것인가? 연구생들이 쓴 논문을 봐라. 자신의 민족문화도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서, 매일 영어만 시험친다. 토플, GRE, 영문시험에서는 아주 높은 점수를 얻는다. 그러나 영어로 논문을 써서 내 앞에서 통과될 수 있는게 있기는 하던가? 절대 통과안된다. 이렇게 교육받은 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자신의 전공은 하나도 제대로 배우지 못한다. ...컴퓨터를 못해도 문맹취급한다. 이것도 하나의 오해이다. 나는 현재 교수이지만, 컴퓨터를 하지 못하고 있다."

 

"나를 봐라. 고등학교때부터 영어를 배웠고, 대학때도 배우고, 석사때도 배우고, 박사때도 배웠다. 내가 얼마나 많은 정력을 쏟았는가? 중국인들이 어떻게 하이테크연구결과를 내놓았는지 아는가? 나는 내 아래에서 공부하는 몇몇 여학생을 혼내주었다. 그녀들이 도대체 뭐하는지 모르겠다. 도대체 보이지를 않는다. 하루종일 이 시험공부하고, 저 시험공부해서, 미국으로 가면 뭘할 거냐. 국내에서 할 일도 많고 많은데. 하루종일 영어시험이나 치고...미국인들은 신청만 해도 돈을 받지 않느냐. 일본인들도 마찬가지이다. 중국학생이 일본으로 가면 수속비를 내야 한다. 일본유학을 하는 것은 일본에서 아르바이트하기 위해서이다. 겨우겨우 돈을 벌어서 학비를 낸다. 박사를 마치고 나면 일본회사에 취직해서 노동력을 제공한다. 돈을 약간 벌어서 귀국하면 가전제품을 사고, 그 돈은 다시 일본인에게 간다. 여러분들은 이런 것에 주의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것은 모두 경제문제이다. 이것은 바로 자질교육이 도대체 무엇이냐는 것이다."

 

"중학교 초등학교의 교육은 그저 말을 듣는 것이다. 선생이 간부학생을 관리하고, 간부학생이 다른 학생을 관리하고, 아이들은 성년화된 처세방식을 배운다. 이것은 사람을 해치는 것이다. 이렇게 강압적으로 약간의 좋은 일을 하고 난 후에, 일을 잘하는 것과 살아가는 원칙을 결합시켜 교육하지 않는다. 그저 아부하는 것이나 가르치고, 선생이 좋아하는 것이나 하고, 어른들 말이나 배운다. 지난번에 티비에 나왔는데, 한 어린이가 상을 받았는데, 사회자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고 믈으니, "내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은 강(江)할아버지에게 '당신에게 보고드리겠습니다'라고 하고 싶다"고 하였다. 강할아버지가 누구인가? 선생이 가르친 것이 아닌가? 아이들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에서 힘들게 보내다가, 대학에 들어가면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그래서 놀기만 하고 연애만 한다."

 

"우리의 많은 학생들은 성적이 좋다. 그러나 아무 것도 할 줄모른다. 우리대학에서 나같은 정도의 사람은 박사생을 뽑을 때 전혀 성적을 보지 않는다. 성적이 무엇인가? 내 분야에는 중국에 세 명의 걸출한 인재가 있다. 당초 대학원에 다닐 때 모두 보충시험을 쳐서 통과했다. 그러나 성적이 좋았던 몇 사람은 모두 미국으로 가서 한약이나 팔고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사장은 이래서는 안된다...인재의 구성은 반드시 합리적이어야 한다. 교수가 만능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박사가 만능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중국의 교육체계는 모든 백성들에게 희망과 이상을 주는 것이다. 아이들을 교육시킨다는 원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사람의 능력은 같지가 않다. 청소를 잘하면 존중을 받아야 한다. 화장실청소를 깨끗하게 하면 존중을 받아야 한다. 걸핏하면 고학력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내가 일깨워주고 싶은 것은 국외에서는 이렇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일본의 박사는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다. 왜 그런가? 사장이 돈이 아깝기 때문이다. 박사를 뽑으면 급여를 많이 주어야 한다. 그가 그런 쓸모가 있겠는가? 이것은 구체적인 문제이다."

 

"과학기술은 도대체 뭘해야 하는가? 하이테크는 도대체 뭘해야 하는가? 만일 내가 과기부장관이면, 놀려면 놀게 하겠다. 진경윤처럼. 그는 바로 논 사람이다. 진경윤이 만일 오늘의 중국에 살았다면 분명히 거지가 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산업화를 할 줄도 몰랐고, 영어도 잘하지 못했고, 말도 유창하지 못했으며, 중국어도 잘 말하지 못했다. 오늘날의 표준으로 본다면 그는 문맹이다. 무슨 교수를 하겠는가? 일본인은 미국인을 좋아한다. 나는 일본인에게 말한 적이 있다. 너희 민족은 누구를 좋아하느냐. 그가 너희에게 원자탄을 던지지 않았느냐. 일본인은 흑인은 좋아해도 중국인은 좋아하지 않는다...나는 특별히 우리의 여교수에게 여학생에게 말한다: 일본인의 앞에서 일본말은 한 마디도 꺼내지 말라. 할줄 알더라도 하지 말라. 일본인은 네가 영어를 얘기하면, 특히 중국여자가 영어를 얘기하면 완전히 녹는다. 거짓말이 아니다."

 

"중국인들은 왜 요즘 바깥으로 뛰어다니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 자신이 자기의 나라를 사랑하게 하는 것이다...만일 내가 항주의 시장이면, 나는 절대로 협소한 민족자존심때문은 아니다. 만일 항주에 재난이 발생하면, 나는 먼저 항주의 백성들을 샹그릴라호텔에 보낼 것이다. 외국인들은 바깥에서 줄을 서도록 해라. 이렇게 해야 우리 국민이 우리 나라를 사랑하게 된다. 일본의 농민이 아미산에 가서 놀다가, 다리가 부러졌다. 중국공군이 헬리콥터를 동원해서 구해주었다. 그러나, 일본에서 중국유학생이 기숙사에서 죽었는데, 7일이 지나서야 발견되었다. 나고야대학의 중국박사생부부와 아이는 독버섯을 잘못 먹고, 아이와 엄마가 죽고, 아빠는 간염중증이다. 나고야대학 의과대학의 응급실에서 12시간을 기다렸지만, 일본교수는 오지 않았다.

 

그런데 여러분은 왜 이렇게 우호적인가? 스스로 통이 크다고 생각하는가? 실제로는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거리이다. 너의 무지를 비웃는다. 너희 민족을 비웃는다. 우리는 이렇지가 않다. 우리의 지도자가 외국을 방문하면, 몇 사람이 나와서 그들을 환영해도, 체면이 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외국에서 무슨 인물이 오면 모두 경찰차가 앞장서서 길을 선도한다.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이냐. 우리 중국인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해야하는가 아니면 비참하게 생각해야 하는가? 이 모든 것들은 교육사업에 있어서 모두 심도있는 문제이다. 그래서 나는 자주 얘기한다. 나는 자연과학자로서, 나는 나의 학생을 가르치는데, 먼저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친다. 이것이 없으면, 고분자를 배우고, 외국어를 배워도 모두 겉치레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