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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경제/중국의 산업

중국완구업체의 내수전환

by 중은우시 2009. 12. 30.

글: 이소완(李遡婉)

 

로마에 가면 로마법에 따른다. 농구스타 야오밍(姚明)은 최근 미국에서 일찌감치 산타클로스역할을 했다. 12월 15일, 야오밍과 휴스턴 로케츠팀의 농구선수들은 휴스턴아동병원에서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나눠주고, 어린이들과 함께 전자게임을 놀아주었다.

 

성탄절에 선물을 보내는 것은 구미에서 성행한다. 전설에 따르면, 산타클로스는 항상 즐겁게 크리스마스 이브에 루돌프가 끄는 썰매를 타고 나타나서, 굴뚝으로 집안에 들어가고, 아이들에게 선물을 놔둔다고 한다.

 

그러나, 금융위기의 어두운 그림자 아래, 금년의 성탄절선물소비시장은 그다지 활발하지 않다. 수요는 줄었다. 고급전동완구를 위주로 하는 심천시 화곤(華坤)실업발전유한공사의 총경리인 곡무(谷武)는 아주 골치가 아프다. 최근들어 구미의 고객으로부터 들려오는 소식은 경제가 호전되는 기미가 보이지 않고, 성탄절시장의 소비도 기본적으로 저가완구선물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내년 성탄절이 되어야 소비불경기가 풀릴 것같다고 한다.

 

곡무는 금년에 주문은 40%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최근 몇달간 성탄절주문때문에 약간 올라갔지만, 시즌이 지나고 나면, 다시 주문이 70%줄어들 것이라고 본다. 이외에 원재료가격은 오르고 있어, 이중의 압박을 받고 있다. 비시즌에 어떻게 생계를 유지할 것인지 그는 아주 머리가 아프다.

 

압력을 받는 것은 곡무 한 사람만은 아니다. 완구OEM의 거두인 합준(合俊)이 작년 10월에 요란하게 쓰러진 후, 전세계완구총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중국완구업은 전체적으로 한겨울을 맞이했다. 금년 중국완구수출상황은 낙관적이지 못하다.2009년 1월 - 11월에 완구수출은 71.6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1%가 감소했다.

 

곡무는 내수를 전개하여 수출압력을 해소해보려고도 생각했다. 여러해동안 완구수출사업만 해본 그에게, 내수전환이 생각보다 그렇게 어려울 줄은 몰랐다. 소비관념이나 판매채널등의 장애로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게 되었다.

 

최근 몇년동안 중국은 점차 서방 성탄절의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생화, 초콜렛, 축하카드, 의복, 구두, 모자 및 일부 공예품등이 성탄절기간동안 잘 팔리고 있다. 그러나 완구는 포함되지 않는다. 곡무는 이에 대하여 깊이 체험한 바 있다. 그는 완구내수웹사이트를 11월에 만들었는데, 아직까지 하나도 팔지 못했다.

 

자체브랜드가 없으므로, 백화점이나 수퍼마켓에 들어가기는 힘들다. 완구내수시장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에, 곡무는 거액을 들여서 자체전문매장을 만들 생각은 못하고 있다. 어떻게 하여야 완구 내수라는 이 단단한 뼈다귀를 씹어먹을 수 있을까, 곡무는 아직도 고민에 빠져 있다.

 

사실상, 중국시장에서 십여년을 굴러온 은휘(銀輝)완구도 내수의 어려움을 깊이 느끼고 있다. 그러니, 새로운 진입자야 더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1977년에 홍콩에서 설립된 은휘완구는 현재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국제적인 완구회사이다. 1993년부터, 이 기업은 공장을 광동의 동관으로 옮기고,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외에, 북경, 상해 및 무한등지에 사무소를 열어서, 내수시장을 개척해보고자 했다. 현재 판매금액은 1억위안이 넘어서, 오비(奧飛), 환기(環奇)완구와 함께 중국시장에서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은휘완구의 중국시장부 총경리인 채기생은 이렇게 말했다. 금년 내수실적은 수출보다 못하고, 하락폭이 더욱 심하다.

 

광동연쇄경영협회 회장인 손웅이 보기에 완구로 내수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의복, 모자, 신발, 전자등 제품이 내수시장을 개척하는 것보다 확실히 더 어렵다고 한다. 예를 들어, 구미에서는 1년에 완구소비금액이 200-300달러인데, 중국인은 평균 10-20달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큰 차이가 존재한다.

 

"중국완구기업중 지금까지 Toys "R" Us와 같은 국제완구소매의 대기업이 나타나지 않은 이유는 중국의 환경과 관련이 있다. 구미에서는 아동에서 노인까지 완구를 통하여 지력개발을 한다. 그러나, 중국의 교육방식은 시험위주의 공부이다. 완구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은 것이라고 여긴다. 심지어 완물상지(玩物喪志)라는 관념까지 있다. 그러나, 중국교육관념은 최근에 약간 변하고 있다. 놀면서 공부한다는 관념이 점차 나타나고 있다. 국내 완구시장의 전망은 괜찮다고 할 수 있다" 손웅의 말이다.

 

광동성완구협회 명예회장 양대행은 이렇게 말했다. 내수가 어려운 것은 중국완구시장이 포화상태이기 때문은 아니다. 정반대로, 국내완구시장은 아직 황무지개척단계이기 때문이다. 내수의 잠재력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내수네트워크도 완비되지 않았다. 내수시장에 뛰어들 생각이 있는 완구기업에 대한 요구사항은 더욱 높다.

 

일부 완구기업은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내수시장을 돌파해보고자 모색한다.

 

금년 9월, 광동오비동만문화주식유한공사('동만'은 만화영화)는 심천중소기업보드에 상장했다. 이리하여 A주에 상장된 최초의 만화영화완구기업이 되었다. 이 기업은 문화산업의 힘을 빌어 완구사업을 한다. 자본시장의 장점을 살려, 전면적으로 '만화영화는 완구를 지탱하고, 완구가 만화영화를 다시 먹여살린다'는 독특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추운 겨울을 돌파해나가고 있다.

 

현재 오비의 동사장 채동청은 이렇게 생각한다. 이 기업이 완구와 만화영화를 결합한 경영모델을 취한 것은 내수시장을 개척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 자체창작한 만화영화캐릭터 및 라이센스방식으로 취득한 외부만화영화캐릭터의 두 가지 방식으로 회사가 관리하는 만화영화캐릭터는 2005년의 1종류에서, 2009년 6월에는 10종류로 늘었다. 만화영화를 동반한 완구의 판매수입은 2005년의 1,708만위안에서, 1009년 1-6월에는 2.83억위안으로 급증했다.

 

금년에 중국완구업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또 하나의 기업은 '해리(海利)'라는 완구기업이다. 1990년대초기에 25세의 방광명은 3.5만위안의 저금을 털어서 절강해염현에 완구공장을 만들었다. 10여년의 발전을 거쳐, 이 완구공장은 연수출 1억달러규모의 해리집단으로 성장했다.

 

2007년 3월, 해리집단 동사장 방광명은 돌연 발견한다. 미국의 한 완구수입상이 자기에게 주는 주문량이 이전의 거의 10배까지 늘어났다는 것을. 이 미국고객은 사실 본사가 카나다에 있는 Ganz회사였다. 방광명이 알아보니, Ganz는 이름없는 작은 회사에서 미국양모완구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는데, 그 비결은 양모완구 Webkinz를 판매하는 동시에, 같은 이름의 온라인게임 웹사이트 Webkinz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방광명은 일정부분 Webkinz의 모델을 본따고, 약간의 혁신을 가하였다. 1년여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해리집단은 1억위안을 들여서 지능개발웹사이트인 "망와총동원(網娃總動員)"을 2008년 12월 28일 정식 개설했다. 전통완구산업과 현대인터넷산업을 결합시킨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상업마케팅모델로 내수를 개척하고 있다.

 

해리의 양모완구를 구입한 후, 아이들은 라벨에 있는 비밀번호로 망와총동원사이트에서 양모완구와 같은 모양의 펫을 하나 얻을 수 있다. 사이버공간에서 펫과 함께 게임을 하고, 펫을 위한 방을 설계하고, 펫을 돌보는 생활을 하면서 게임내에서 다른 아이들과 교류할 수 있다. 1년후 '망와'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기간만료된다. 이때 새로 양모완구를 하나 더 구입하면 계속하여 게임사이트에 접속해서 놀 수가 있다.

 

망와는 실제완구를 사이버세계로 통하는 신분증이 되어, 아동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