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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경제/중국의 산업

중국기업발전모델의 6가지 한계성

by 중은우시 2009. 12. 9.

[장강상학원원장 항병(項兵)의 "중일CEO포럼"에서의 발언을 오효연(吳曉燕)이 정리함]

 

삼십년 개혁개방으로 중국경제는 큰 성취를 거두었다. 그러나, 30년의 발전모델에서 우리는 한계성을 보게 된다.

 

첫째, 중국의 기업은 비주류시장, 비주류업종에서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루었다. 비주류업종이라고 하더라도, 우리는 가치포착의 측면에서 아직 부족하다. 가치획득은 개략 전세계총가치의 5% 내지 10%에 불과하다. 우리는 주류업종에서의 발전이 아주 제한적이다. 이것이 첫번째 한계성이다.

 

둘째, 중국기업이 글로벌경쟁을 하면서 주로 저원가에 의존했다. 우리가 얘기하는 원가는 사회비용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가장 중요한 원가중 하나는 환경비용이다. 우리 중국의 일부 지역, 일부 지방에서는 새조차 날지 못한다. 환경비용, 노동원가를 모두 고려한다면, 우리의 제조원가는 아마도 아주 높을 것이다.

 

셋째, 우리가 부를 창조하는 능력은 아주 강대하다. 포브스 부호랭킹에서 갑부의 수는 이미 일본을 넘어섰다. 부호들이 가진 재물은 중국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부호들이 차지하는 비중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동시에, 조직을 만드는데 있어서는 아주 낙후되어 있다. 토요타와 같은 기업이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래에는 조직을 만드는 측면에서 개선해야할 점이 너무나 많다.

 

넷째, 우리가 글로벌 경쟁에 참여하는 경로는 이미 미국 유럽에 의하여 어레인지되었다. 저원가에 의존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이 가져오는 것은 많은 국가가 중국제품에 대하여 반감을 크게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중국기업의 성공은 반드시 국외상대방을 패배시키는 기초위에서 이루어진다. 일종의 대체방식이다. 미국과 비교하자면 차이가 너무나 크다. 일본은 자동차제조측면에서 미국을 추월했을 때, 미국에는 MS, 스타벅스, 구글등의 기업이 나타났다. 이들 기업이 글로벌경쟁에 참가하는 방식은, 원가에 의존하지 않고, 더욱 정교하고 더욱 작은 것을 만드는데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하늘을 하나하나 열어가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 부를 창조하고, 세계에 기회를 가져다 준다. 이렇게 하여야 세계에서는 너에 대한 반감이 적을 것이다. 현재까지, 중국제조의 발전은 주로 저원가에 의존한 대체이다. 그래서 우리의 성공은 많은 정도로 현존기업을 살상하는 기초위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다섯째, 이것은 장점이기도 한데, 중국경제의 오늘이 있게 된 것은 중국정부가 아주 좋은 환경과 기업가의 창업정신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부를 추구하는 열정과 격정이 있다. 우리의 창업정신은 오늘의 중국성과를 거둔 성과의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우리는 창업은 많이 하지만, 전문적이고 정교하고 세심한 것은 부족하다. 이 측면에서 일본기업에 배워야 할 점이 많다. 일본은 정교함과 전문성으로 일어선 기업이 많다.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를 하면, 거북이가 아마도 토끼를 이길 것이다.

 

여섯째, 우리의 화교상인은 대륙기업뿐아니라, 전세계 화교기업들은 '가족'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MS의 빌 게이츠가 위대한 점은 자신의 많은 부를 자선사업에 쏟았다는 점도 있지 만, 마찬가지로 중요한 점은 게이츠선생은 MS의 회장, CEO, 혹은 고위경영진의 자리를 자신의 아들 딸에게 넘겨주지 않았다는 점이다. 오히려 전세계에서 인재를 불러모았다. 우리 중국인들은, 후계자를 선택할 때, 아들, 딸이 아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가족'개념을 넘어선 기업은 글로벌범위내에서 아직도 기다려야 한다. 만일 이를 초월하지 못한다면, 가족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축구팀이 다른 축구팀과 싸워야 한다는 것이 되는데, 성공확률이 높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