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농민

영련촌(永聯村): 중국에서 가장 부유한 농촌

by 중은우시 2009. 10. 27.

글: 정계진(丁啓陣)

 

오늘 오전과 오후, 기본적으로 장가항(張家港)시를 시찰하고 참관했다. 강철공장의 생산라인 한 곳, 부유한 농촌 한 곳, 상업보행가 한 곳 그리고 생태원 한 곳이었다.

 

압연공장에서 본 생산라인은 세계에서 동일한 생산라인중 가장 선진적인 두 개중 하나라고 한다. 온통 시뻘겋고, 두터운 강철이 회전축으로 달리는 것처럼 빠르게 들어가서, 몇번 정지하고, 몇번 눌리면서, 최종적으로 커다란 장방형의 얊은 강판이 되었다. 전체 과정은 기세가 무지개와 같고, 아주 강한 시청각적 충격을 주었다. 적지 않은 동료들은 감격해서 영혼의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장가항시지역의 상업보행가는 전국제일의 상업보행가라고 한다. 긴 보행가에 건축응 아름답고, 도로는 깨끗하며, 줄줄이 늘어선 점포는 명품브랜드전문점이 적지 않았고, 길거리를 걸어다니는 행인들오 편안하고 즐거워보였다. 생태원은 실제로 인공호수였다. 여러해전에 고속도로를 만들 때 흙을 집중적으로 파내서 만들어진 것이다. 호수의 중앙에는 옥대(玉帶)와 같은 제방이 있고, 호숫가에는 잔디가 심어져 있었다. 멀리서 고층건물이 거꾸로 호수에 비치니, 마치 신기루를 보는 것같았다.

 

그러나, 필자가 말하고 싶은 곳은 부유한 농촌 영련촌(永聯村)이다.

 

이틀전에 곤산(昆山)에 갔을 때, 현지 간부가 나에게 이런 말을 해주었다. 영련촌은 그 유명한 화서촌(華西村)보다 부유하다고. 영련촌에 가보니 두 가지 주장을 들을 수 있었다: 하나는 현재 화서촌은 매년 세금과 이익으로 7억위안을 정부에 납부하지만, 영련촌은 14억위안을 납부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영련촌의 연간생산총가치는 화서촌의 3배라는 것이다. 두 가지 주장은 각각 장가항시 선전부의 간부와 영련촌 간부의 입에서 나왔다. 나는 어느 것이 더욱 정확한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어느 주장에 의하더라도, 한가지 사실은 충분히 설명된다: 영련촌은 아주 부유하다. 이 촌에 인사자료빌딩이 있고, 극장을 갖춘 문화센터가 있고, 문화센터앞에 광장이 있는데 상당히 아름다운 분수가 있는 것으로 봐서는, 두 가지 주장이 어느 정도 신뢰도가 있는 것같다.

 

그러나, 여러가지 전시실을 보고, 촌간부의 상세한 소개를 들은 후에, 우리는 모두 한 가지 사실을 발견했다. 이 촌이 이렇게 부유하게 된 것은 농업, 임업, 목축업, 어업등으로 성공을 이룬 것이 아니라, 그곳에 강철공장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이 마을은 기껏해야 이런 것을 알려줄 수 있을 뿐이다: 농촌이 부유해지려면, 공장을 만들고 도시화를 해야 한다.

 

경찰차가 앞서고 차량행렬이 촌민들의 주택지구를 지나가면서 정차하지 않았다. 우리는 촌민의 가정에 들어가서, 깊이 살펴볼 수는 없었다. 다만, 참신한 건물을 보면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촌의 촌민은 도시인들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구나.

 

부럽냐고? 확실히 약간은 그렇다.

 

그러나, 더욱 많이 드는 생각은 의문이다. 이런 마을을 농촌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일까?

 

곤산, 장가항 내지 전체 소남(蘇南, 강소남부)지구에 부유한 농촌은 기본적으로 모두 농업으로 돈을 번 것이 아니다. 그들의 토지는 원래 희소하다. 거기에 각양각색의 공업단지를 조성해서, 경작가능한 농지는 더더욱 적어졌다. 실제로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전체 촌민의 아주 일부분이다. 농업수익은 전체생산총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형편없이 적다. 보통촌민의 수입은 기본적으로 공장지분으로 이익배당받는 것과 공장에서 일하고 받는 급여이다.

 

이런 마을은 농촌이라고 부르기 보다는 "공촌(工村)"이라고 부르는 것이 나을 것이다.

 

나는 '공촌'의 치부현상은 특정한 역사시기에 나타나는 일종의 기형현상이라고 본다. 바꾸어 말하자면, '공촌'의 치부 배후에는 여러가지 불안한 요소가 있다. 사용하는 것은 모두 직업기술훈련이 필요없는 '농민노동자'들이다. 일반적으로 생산효율이 낮을 수밖에 없고, 자원이 낭비될 수밖에 없고, 환경이 오염될 수밖에 없고, 제품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농민이 농사를 짓지 않고, 강철공장에 출근하는 것은 인재사용의 규율에도 맞지 않는다. 농민이 공장을 여는 것이 돈을 벌 수 있겠지만, 국가산업구조가 불합리하다는 것과도 관련이 된다. 이런 농촌공장이 국제적인 동종의 기업들과 장기적으로 경쟁할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나는 이렇게 얘기해도 되는지 모르겠다. 화서촌과 영련촌. 모두 곡물값이 형편없고 농촌이 피폐한 시대의 졸부들이다. 사람들이 참관할 수 있고, 선망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좋기로는 따라하지 않는 것이다. 만일 전세계의 농민들이 농사는 짓지 않고, 공장을 더 많이 짓고, 건물을 더 멋있게 짓고, 1인당 GDP수입이 더 올라가면 결과는 오직 하나이다: 모두 깡그리 굶어죽는다. 인류는 멸종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