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왕휘요(王輝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의 주제는 아주 시의적절합니다. 현재의 경영위기상황하에서 중국기업이 어떻게 체력을 단련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 필자 개인은 중국경제는 현재 아주 미묘한 전환기에 처해 있다고 봅니다. 이전의 모델은 계속될 수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에너지소비, 고자원, 고낭비, 환경파괴의 모델은 지속될 수 없습니다. 이외에, 우리의 수출지향모델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저소비자극모델도 있다. 실제 이것은 모두 반드시 변해야 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이것이 아주 좋은 전환기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바꿀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수출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우리의 수출중 많은 경우는 그저 인건비를 벌 뿐입니다. 우리는 현재 소비증가가 GDP에 미치는 영향이 30%입니다. 선진국은 60%입니다. 우리의 소비는 아직 멀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인프라시설에 투입하는데 의존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표면만 치료하고 근본을 치료하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도로를 건설하거나, 다리를 놓는 것은 1회성 투자입니다. 영구히 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아주 중요한 점은, 우리가 반드시 대량의 취업기회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량의 중소기업창업을 장려해야 한다. 더 많은 취업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인구를 흡수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나의 관점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우리는 더 많은 창업과 취업의 기회를 만듦으로써 우리의 엄동설한을 견뎌낼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우리는 현재 비록 경제위기단계에 처해 있지만, 우리는 그래도 개혁개방 30년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외환보유고는 현재 2조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것은 아주 엄청난 숫자입니다. 다만 어떻게 이 돈을 활용할 것인가는 아주 심각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돈을 잘 벌어야 할 뿐아니라, 돈을 잘 써야 합니다. 이 2조달러를 어떻게 쓸 것인가는 깊이 고민해야할 문제입니다. 한가지 길을 우리는 그다지 유의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국제적으로 많은 좋은 기업이 있습니다. 많은 100년기업이 있습니다. 많은 좋은 브랜드는 그 가치가 역사상 최저점에 이르렀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전에 포드자동차의 주식가격이 1달러까지 폭락했습니다. 자동차를 발명한 포드는 미국역사상 아주 유구한 브랜드인데 1달러로 떨어진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왜 중국기업이 해외로 나가서, 대량으로 실물경제의 브랜드를 매입하지 않는가? 내 생각에 이것은 가능합니다. 우리는 80년대 일본기업이 해외진출한 것과 마찬가지로, 일본기업중 해외로 나간 것은 대부분 부동산기업이었습니다. 다만, 우리는 왜 가치가 아주 하락한 백년기업을 인수하지 않는가? 연상이 얼마전에 IBM의 PC사업부문을 인수한 것은 아주 좋은 전략입니다. 중국자동차업종은 전세계 최대의 시장입니다. 다만 중국자동차중에 몇 개나 중국기업이 장악하고 있는가, 중국자동차발전을 주도하고 있는가? 없습니다. 만일 이때 아주 좋은 제조업을 인수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자동차제조업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안될 이유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기업은 아주 복잡하다고 합니다. 아주 좋은 재산권을 매입할 수는 없고, 그저 한무더기의 부담만 떠안을 뿐이라고 합니다. 내 생각이 이것도 얘기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포드는 중국에도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우리는 중국에 있는 것만 매입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많은 현금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사오면 포드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이고, 우리는 그의 기술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동차공업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 자체는 또한 우리나라의 제조업에 강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IBM의 PC사업부문을 인수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런 전략적인 어프로치가 우리에게는 결핍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업에는 하이테크기업도 많습니다. 그리고 실체기업이 많습니다. 내 생각이 이것은 우리가 전환기에 아주 중요한 기회입니다. 이것은 백년에 한번 올까말까한 기회입니다. 이 기회가 지나가면 우리는 너무나 많은 것을 잃습니다. 우리의 외환보유고는 아마도 그냥 놔주면 가치가 하락될 것입니다. 좋은 기회를 그냥 놓친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우리의 국유기업은 인수가 신속하지 못하다고 합니다. 왜 대량의 민영기업들로 하여금 이 기회를 틈타 해외진출하도록 하지 않는가? 아마도 그들은 자금상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외환도 문제됩니다. 국가가 정책을 만들면 되지 않겠는가? 예를 들어, 많은 민영기업은 국내에는 자금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희망그룹은 국내에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고, 기업을 담보로 제공하고, 국가에서 정책으로 그들에게 대량의 외환을 공급하면 됩니다. 기업이 결정하고 기업이 나가서 매입합니다. 크든 작든 간에. 만상(萬象)이 많은 기업을 인수하였듯이. 좋은 시기가 있으면 우리가 이런 시기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확실히 해외진출에 좋은 기회입니다. 만일 우리가 이 기회를 놓친다면 우리는 여전히 OEM을 하여야 할 것이고, 영원히 기회는 오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월스트리트는 대량의 인재가 실업했습니다. 감원규모가 10만에 이릅니다. 거기에는 중국에서 유학한 인원도 적지 않습니다. 많은 중국계인재가 있습니다. 이는 중국이 고급의 국제화인재를 받아들일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기업이 해외진출하는데 항상 인재가 모자랐습니다. 국제적으로 어떻게 운용되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이 기회에 국제적인 일류의 경영인재, 투자인재를 받아들여 우리의 인재풀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현재 자금은 충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인재가 모자랍니다. 우리가 만일 자금도 준비되고, 인재도 준비된다면, 해외로 진출할 수 있고, 국제적인 기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내 생각에 이것은 우리 중국기업이 해외진출하는데 하나의 전략적인 전환점입니다. 그리고 이 기회는 바로 우리 눈앞에 놓여 있습니다. 반드시 붙잡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중국과 경제 > 중국의 해외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강기업의 해외자원투자사례 (0) | 2009.03.30 |
---|---|
Volvo는 중국기업이 인수할 것인가? (0) | 2009.02.03 |
핑안(平安)의 해외투자실패사례 (0) | 2008.10.13 |
국가개발은행의 독일 드레스드너은행인수 추진 (0) | 2008.08.11 |
양국강(楊國强)의 TVB 인수 (0) | 2008.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