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경제

낭함평: 중국경제의 도미노현상

by 중은우시 2008. 11. 9.

글: 낭함평(郎咸平): 2008년 11월 2일자 서안의 강연내용정리

 

내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마침 12시입니다. 우리 총편집인이 나에게 시간을 준수하라고 얘기했습니다. 너무 길게 얘기하지 않을테니 문제없습니다.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이 자리에 오신 여러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이번 금융폭풍 혹은 금융쓰나미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내가 원인을 말씀드리기 전에, 다시 여러분에게 한 마디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자본주의의 본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설마 우리가 평소에 이해하고 있는 시장화, 자유경쟁일까요? 제가 말씀드리건대 모두 아닙니다. 자본주의의 영혼은 신탁책임(信托責任)입니다. 그저 신탁책임의 기초위에서 시장화등등을 할 수 있고, 그래야 비로소 가치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큰 것이 작은 것을 못살게 굴고, 강한 자가 약한 자를 못할게 굴 뿐(大欺小, 强欺弱)입니다.

 

신탁책임은 관리감독의 진정한 본질입니다. 즉, 정부는 법치화건설을 통하여, 사회의 모든 참여자가 신탁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자본주의의 영혼입니다. 내가 왜 이렇게 말하느냐고요? 이번 금융쓰나미의 진정한 원인은 바로 자본주의의 영혼을 위반하였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지, 관리감독이 결핍되어서 일어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는 강연을 통하여 여러분에게 왜 이번 금융퐁풍을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미국의 금융시장은 혹은 아주 오래 전의 그것이 어떻게 운용되었는가? 신용이 뛰어난 사람이 은행을 찾으려면 그는 중개기관을 찾습니다. 중개기관은 그의 자료를 수집하는데, 수입증명, 세금납부증명등등입니다. 중개기구가 1차적인 심사를 진행하고, 심사를 통과하면 은행에 제출합니다. 은행은 그 자료를 다시 한번 심사합니다. 만일 대출해도 되겠다고 결정하면 은행은 1만달러의 대출금을 신용이 뛰어난 차입자에게 주는 것입니다. 중국의 은행신용대출은 여기서 끝납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라면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차입자에서 중개기구를 거쳐 은행까지의 이 기초에서 이후 다시 파생적인 금융도구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파생성"이라는 세 글자는 많이 듣게 됩니다. 오늘의 강연에서 나는 분명히 여러분에게 말할 것입니다. 무엇이 파생성 금융도구인지를. 바로 은행도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미국의 은행이 1만을 빌려주면 1만이 줄어듭니다. 그는 여기서 멈추지 �습니다. 그는 1만의 채권을 가지고 이 채권을 리만 브라더스와 같은 투자은행에 매각합니다. 이들 회사는 이들 채권을 매입한 후에 어떻게 하느냐? 10장의 채권으로 만들어 1장당 1000달러로 하는데, 합치면 1만달러입니다. 아직도 끝난 것은 아닙니다. 뒤에는 또 무엇이 있느냐? 예를 들어, 보험회사가 끼어들어옵니다. 미국의 가장 큰 보험회사인 바로 AIG와 같은 곳, AIG가 끼어들어옵니다. 바로 10장의 채권을 다시 담보로 제공하여, 지급하겠다고 보증합니다. 만일 지급하지 않으면 AIG까 보험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이 10장의 보험증서는 재미있습니다. 다시 팔아버릴 수 있습니다. 미국금융시장에서 팔아버립니다. 분명히 1만달러의 채권인데 보험회사가 참가한 후에는 다시 10장의 새로운 금융도구즉, 보험증서가 됩니다.

 

많은 투자은행, 예를 들어 리만 브라더스는 이 10장의 채권을 가지고 더욱 복잡한 채권을 만들어냅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이 10장의 채권을 미국의 국채 혹은 다른 회사의 회사채와 하나의 구조적인 채권으로 만듭니다. 예를 들어 말하면, 그는 주식시장과 합치게 됩니다. 만일 오는 1만포인트에서 1.5만포인트로 올라가면, 50%의 수익을 줍니다. 만일 떨어져도 당신은 손해보지 않습니다. 그는 채권의 이자를 당신에게 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기초이상의 파생적인 채권도구입니다. 원래 1만달러의 채권이 보험회사가 참가한 후, 금융도구로 1배가 늘어나고, 투자은행도 들어와서 더 많은 것을 만들어 내고, 더 많은 금융도구를 만들어냅니다. 다만, 이렇게 많은 금융도구의 진정한 기초는 바로 이 1만달러의 채권입니다. 우리는 1만달러의 채권을 가지고 방대한 금융도구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들 문제는 원래 문제가 아닙니다. 그저 전체 금융체인에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면, 문제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많은 은행의 참여자들은 이렇게 많은 금융도구를 만들어내므로, 그들은 많은 이득을 봅니다. 예를 들어, 수속비, 예를 들어 1% 내지 2%에 이르는 수속비는 그들에게 아주 좋은 이익입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아무런 리스크도 없습니다. 이 체인은 아주 오래전에 미국에서 운용될 때는 아주 좋았고 기본적으로 무슨 문제가 없었다.

 

미국금융체계에 정말 문제가 생긴 원인은 바로 이들 시장참여자들 특히 미국의 투자은행등등은 더욱 탐욕스러워졌는데, 탐욕이 어느 정도일까? 그저 돈만 노리지 신탁책임을 말하지도 않습니다. 여러분들에게 하나의 예를 들어주겠습니다. 이번에 리만 브라더스가 파산했습니다. 한 은행이 인수하려고 했습니다. 결손금액은 이미 20억달러를 넘어섰는데, 15억달러에 인수하려고 했습니다. 이때 미국백성들은 발견했습니다. 리만 브라더스의 3명이 경영진은 그들에게 25억달러를 지급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거액의 결손을 만들어놓고, 다른 사람이 도와주겠다는데, 다시 25억달러의 돈을 달라고 요구합니다. 이것이 바로 월스트리트의 탐욕입니다. 이런 탐욕은 미국의 백성들을 격노하게 했습니다. 탐욕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것입니다. 일부 위법한 사건을 벌이더라도, 즉 신탁책임을 위반하는 사건을 벌이더라도. 그래서 하나의 새로운 단어가 나타납니다. 서브프라임입니다. 서브프라임이 무엇입니까? 신택책임을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들이 그들에게 대출받으라고 유인하고, 이들은 이전에는 집을 임차했던 사람인데, 그들에게 대출받게 합니다. 이들 대출받는 사람들은 대출만 받으면 전체 체인운용을 통하여 이들에게 돈을 빌려줍니다. 이들은 중개기구를 찾는데, 중개기구는 자본주의의 신탁책임을 상실하고, 그들은 다 함께 은행을 사기칩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많은 중개기구에는 중국인이 있습니다. 그들은 더욱 경험이 있어서, 국내에서 국외까지 사기칩니다. 수입증명, 세금납부증명등등을 위조하여 함께 은행을 속입니다. 내가 이걸 얘기하면 여러분은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이렇게 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어�게 은행의 돈을 사기쳤겠습니까. 그러나 미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은 근본적으로 이런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이런 중개기구가 있어서, 은행이 자료를 가져가면 은행은 다시 심사합니다. 자료가 모두 가짜이면 심사도 소용이 없습니다. 은행도 중국의 은행과 다릅니다. 그들은 돈을 빌려주기도 하고, 돈을 회수하기도 하며, 팔아버린다. 그 자신이 중개기구가 되며, 심사를 하지 않는다. 은행이 1만달러를 이런 사람들에게 빌려주고, 그 다음에 다른 은행에 팔아버린다. 그 후에 다시 10장의 채권으로 나눈다. AIG가 나타나서 담보를 제공한다. 그 후에 리만 브라더스가 이 기초위에서 다시 더 많은 파생금융상품을 내놓는다. 미국의 주식시장도 들어오고, 미국의 국채도 끌고 들어오고, 아주 복잡하게 처리합니다. 이 1만달러의 채권이 몇 배로 늘어납니다. 그 후에 투자은행은 다시 1% 내지 2%의 수속비를 받습니다. 그들은 더욱 부자가 됩니다.

 

여러분들은 알겠습니까? 서브프라임위기가 발생한 후, 전체 체인에 어떤 문제가 나타났습니까? 바로 이 자리에 앉은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문제입니다. 바로 멜라민우유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미국의 금융체계에도 멜라민이 안에 들어있었습니다. 내가 왜 이것을 들어서 비유를 하느냐고요? 이어서 발생한 일체의 사건은 우리의 우유사건과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되돌아 보십시오. 중국에서 "멜라민"사건이 발생했을 때, 여러분은 중국의 식품산업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졌습니까? 여러분은 아마도 신뢰를 잃었을 것입니다. 절대 자녀들에게 중국우유를 마시지 못하게 했을 것이며, 더 많은 돈을 들여 여러분의 자녀에게 수입한 분유를 마시게 했을 것입니다. 같은 이치로 추리해보면, 미국의 민중들은 자본주의에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습니다. 상황은 아주 심각합니다. 금융기관은 민중의 신뢰를 잃어서 점차 붕괴됩니다. 그들이 창조한 파생금융상품에 모두 "멜라민"이 안에 들어있다는 것을 알고,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고,  계속 퍼져나가서, 전체 미국의 금융시장에 "멜라민"이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백성들이 믿음을 잃으면서, 금융기관들도 버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20%의 사람이 돈을 지급하지 못하는 결과는 "멜라민"이 너무 많은 상품에 들어갔고, AIG회사도 버틸 수 없게 되었습니다. 1장의 채권에 문제가 나타나면 그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현재는 모든 채권에 "멜라민"이 들어가서 버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 최대의 보험회사가 파산을 선포할 지경입니다. "멜라민" 때문입니다.

 

이 시기는 우리가 배워야할 시기입니다. 여러분들도 주의해 주십시오. 미국정부가 어떻게 문제를 처리하고 있는지, 나는 오늘 강연을 통해서, 우리 전국의 백성 및 학자들과 한 가지 관념을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과거에 시장화를 미신하던 시기는 이미 끝났습니다. 오늘은 이미 시장화에 의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들도 미국정부가 어떻게 해결하는지 보십시오. 여기에서 나는 하나의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바로 시장화의 이념은 "공상체인(工商Chain)"이라는 네 글자로 대체해야 합니다. 바로 중국은 10년전부터 공상체인의 시대에 접어들었고, 구미는 일찌감치 공상체인의 신시대에 들어갔습니다. 하나의 부문이 문제가 생기면, 그치지 않고 계속됩니다. 농경시대와 다릅니다. 농경시대는 하나의 부서에 문제가 생기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닙니다. 미국은 공상체인의 공격성을 보았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자를 것은 자르고, 방화벽을 설치합니다. 어떻게 설치합니까? 그것은 서브프라임위기가 발생했을 때, 많은 금융기관들이 도산하기 시작했을 때, 미국정부는 짧은 1,2주내에 즉시 과감한 조치를 취해서 공상체인을 잘랐고, 돈을 끄집어내서 이들 기업을 도와주었습니다. AIG는 얼마나 많은 미국인의 보험을 받고 있습니까. 절대 쓰러져서는 안됩니다. 미국정부는 800여억달러를 내서, 모자라면 도와주겠다고 했습니다. 미국정부는 현금을 다시 찍어서라도 도와줍니다.

 

설마, 여러분들은 미국정부가 시장화운용원칙을 위반한다고 생각합니까? 왜 그들은 시장을 구해주는 것일까요? 나는 확실히 여러분들에게 말합니다. 오늘이후 시장화라는 이 세 글자는 반드시 공상체인으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시장을 구제해야하느냐 마느냐로 논의를 더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금년에 도미노현상의 효과로 미국정부의 방식은 돈을 내서 이들 금융기관에 방화벽을 설치하는 것이며, 공상체인을 자르는 것입니다. 결과는 생각할 수조차 없습니다. 만일 미국정부가 AIG를 구해주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까요? 바로 AIG가 미국의 근 3억인구의 보험을 맡고 있는데, 미국이 그를 구해주지 않으면, 도산할텐데 어떤 결과가 될까요. 보험에 문제가 나타나면, 그들은 바로 신뢰를 잃게 될 것이고, 신뢰를 잃는 것이 바로 두번째 도미노패입니다.

 

세번째 도미노패는 바로 소비하지 않는 것입니다. 돈을 모아두기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바로 네번째 도미노패가 나옵니다. 바로 물건을 사지 않으면, 바로 감원입니다. 그다음에는 또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며, 이어지는 것은 악순환입니다. 그렇게 되면 1929년의 미국경제대공황이 일어납니다. 이 시기은 모든 백성들이 반성할 때입니다. 그래도 시장화를 미신하고 있습니까? 정부가 관여하지 않기를 바랍니까? 많은 학자들은 정부가 시장을 구해주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내 생각에 이것은 토론할 필요도 없습니다. 백성들의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국의 방식을 보십시오. 공상체인을 잘라주지 않으면 그 다음에는 경제의 전면적인 붕괴입니다. 나는 미국의 방식을 높이 평가합니다. 이는 바로 공상체인이 당연히 해야할 일입니다. 정부의 기능을 강화해야 하고, 정부의 기능을 약화시켜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이 공상체인이 끊어버린 후, 방화벽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실물경제에 대한 충격을 막습니다. 바로 소비와 생산입니다. 미국정부는 방화벽을 설치하기 위하여, 미국국회를 통하여 7000억달러의 시장구제방안을 마련했습니다. EU도 2조달러의 시장구조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미국국회는 처음에는 이 방안을 부결했는데, 왜 그랬습니까? 왜냐하면 미국의 백성들은 월스트리트의 탐욕을 너무나 미워했기 때문입니다. 레이만과 같이 도산하고서 다른 사람이 너를 도와주려고 하는데도, 너는 다른 사람에게 25억달러를 내놓으라고 했습니다. 월스트리트가 어떻게 이렇게 탐욕스러워질 수 있었을까요? 처음에 하원에서 부결한 것은 바로 민중의 의견을 거역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후에 주가가 폭락하고, 나중에 백성들도 전체 금융기구가 부패하고, 탐욕스럽지만, 구해주지 않으면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알았습니다. 충격이 실물경제에 미칠 때, 전체 미국백성들이 그 피해를 부담하게 됩니다. 백성들도 확실히 알고 나서, 좋다, 그렇다면 밉지만 그 놈들을 도와주자라고 된 것입니다. 미국백성이 미국정부가 그 미운 자들을 구해줄 것을 허용한 후, 하원은 7000억달러를 통과시키고, EU도 2조달러를 통과시켰습니다. 돈을 줄 뿐아니라, 낮은 이자율도 주었고, 부담이 더 낮게 돈을 빌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상체인의 이론에 따르면, 돈은 직접 들어가는 것이고, 직접 금융기관을 도와줍니다. 전세계의 주식시장이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모조리 폭락입니다. 전세계주식시장의 대폭락, 미국주식시장은 1주만에 20%나 폭락했습니다. 미국주식시장은 금년년초부터 10월까지 8.5조달러의 시가가 사라졌습니다. 이것은 중국의 2005.2006,2007년의 3년간 GDP의 총합과 같습니다. 바로 중국 3년의 GDP가 다 사라졌습니다. 3년간 헛고생을 한 꼴입니다.

 

전세계주식시장의 폭락으로 나는 개인적으로 며칠간 잠을 잘 자지 못했습니다. 나 자신이 금융박사인데, 나는 경영대학원의 금융박사인데, 나는 이 며칠간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고, 아주 긴장했습니다. 왜 긴장했느냐고요? 내가 무슨 숭고한 이상을 가져서도 아니고, 나 개인이 비교적 세속적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나에게까지 충격이 미치지 않을까, 내가 이 나이까지 쉽지 않게 살아왔는데, 나는 퇴직금도 없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 전국의 백성들은 태평성대를 노래하고 춤추고 있었습니다. 거의 아무도 위험이 도래하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것같았습니다. 나는 당시의 상황을 여러분에게 말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식은 땀이 등에 줄줄 흐를 것입니다. 당시 주식가격이 왜 이렇게 폭락했는지, 우리는 갑자기 발견했습니다. EU와 미국정부가 이렇게 많은 돈을 들여 은행에 돈을 내놓을 때 ,그들은 구제자금을 받고서 빌려주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본주의가 "멜라민"사건때문입니다. 나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업은 단기차입을 해달라고 하는데, 네가 상환하지 않으면, 돈을 갚지 않으면 내가 손해를 보는데, 그렇다면 아예 안빌려준다는 것입니다. 은행이 돈빌려줄 때 기업이 망할까봐 걱정하고 있어서 그래서 안빌려주는 것입니다. 나는 미국의 기업에 단기융자를 해주지 ㅇ낳으려 하고, 다른 은행에도 자금지원해주지 않으려 한다. 나는 그저 이들 돈을 보유하고 그저 지낼려고 하고 있다. '멜라민'사건으로 인하여 이들은 자본주의에 대하여 신뢰를 완전히 상실했을 뿐이다.

 

여러분 주의해주십시오. 금융체계가 유지되는 것은 신뢰가 아주 중요합니다. 우유를 사지 않게 되었을 때, 우유업종은 바로 전체적으로 붕괴됩니다. 우유업계에 신뢰를 잃게 되면, 우유업계는 즉시 전체가 붕괴됩니다. 여러분이 금융업계에 신뢰를 잃어버리면, 금융업계가 즉시 붕괴됩니다. 미국의 깅버과 은행은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어서, 그들은 돈을 빌려서 급여를 주고, 전력비용을 내고, 원재료를 삽니다. 만일 빌리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급여를 지급하지 못하고, 전기요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원재료를 사지 못하고, 출장가지 못하고, 모든 활동이 중단됩니다. 은행에서 단기로 자금을 융통받지 못하여 자금줄이 끊깁니다. 중국인이 아직도 태평성대를 구가하고 있을 때, 전세계는 이미 경제위기에 직면하였다. 이는 바로 구미각국의 주식시장이 대폭락한 원인이다. 그들이 하루 폭락하면 우리는 사흘 폭락한다. 우리는 다른 곳보다 훨씬 심하게 폭락한다.

 

이 시기에 구미각국은 하나의 기이한 초식을 내놓는다. 영국정부가 나서서, 이들 은행에 말해준다. 형제들이여 나를 따르라. 너희는 걱정하지 말라. 너희는 대담하게 빌려줘라, 기업에 빌려주고, 융자해줘라. 다른 은행에도 단기자금조달을 해줘라. 만일 그들이 못갚으면, 내가 대신 갚아주겠다. 그래서 바로 우리의 라운 동지인 것이다. 정부가 보증해주니, 나는 빌려준다. 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은행에 자금조달을 해주니, 경제는 활발해지게 된다.

 

영국수상 브라운은 이번 사건을 통하여 정서가 아주 고양되었다. 미국정부가 보니, 우리도 영국인들의 방식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주 생동감있게 비유를 해보자면,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마약을 해서, 거의 죽을 지경이 되어 병원에 도착했다. 이 의사는 그를 구해주고 싶지 않다. 그를 구해주면 모든 사람들이 마약을 하려고 하지 않을까? 미국정부는 이렇게 생각했다. 미국정부는 이걸 싫어했다. 이건 아주 나쁜 짓이다. 만일 우리가 영국을 배워서 시장을 구해주면, 국유화를 하게 되면, 미국자본주의의 아름다운 명성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하면 할수록 주가는 하락했다. 그래서 결국 미국인들도 국유화를 감행했다. 나는 뉴욕타임즈의 글을 하나 보았다. 미국의 21세기는 바로 '사회주의'의 세기이라라고.

 

정부신용이 개입되므로, 은행은 단기융자를 시작했다. 단기로 돈을 조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구미각국의 증시가 10월에 3차에 걸쳐 폭등한 이유이다. 우리는 겨우 하루올랐다. 그들이 3일을 폭락하면, 우리는 9일을 폭락했다. 다른 사람들이 하루면 우리는 사흘이다. 나는 부득이 중국증시에 대하여 얘기해야 하겠다. 너희의 얼굴을 보면 바로 함정에 빠진 모습니다. 중국의 주식시장이 구미시장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잘못 연결되어 있는지를 철저히 알게 해주겠다.

 

여러분은 분명히 나에게 한 가지 묻고싶을 것이다. 만일 국유화라는 이 조치가 실패하면 어떻게 될까? 구미국가가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얘기해줄 수 있는가? 동지여러분, 분명히 들어주십시오. 만일 구미에서 현재 진행하는 국유화가 실패한다면, 나는 분명히 얘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조치는 없습니다. 그걸로 끝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그저 남은 여생을 보내는 수밖에 없습니다. 전세계 경제가 붕괴됩니다. 국유화는 마지막 조치입니다.

 

그러나, 이 때 나는 구미의 국유화를 통하여, 여러분과 하나의 관념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구미의 국유화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닙니다. 그들의 목적은 바로 공상체인을 잘라버리는 것입니다. 방화벽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생각해봐주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금융기구와 국유기업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민영화입낟. 구미는 경제가 목적인데, 우리는 수단을 목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점은 오늘 국제금융위기하에서 전국 백성들 본인을 포함해서 모두 반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민영화의 목적을 잘 몰랐습니다. 기본적으로 수단을 목적으로 이해한 것입니다.

 

이때, 금융위기는 이미 충격을 가하고 있습니다. 방화벽이 비록 설치되었지만, 여전히 누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성급하게 설치하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구미경제가 언제나 소생할까요? 아주 생동적으로 여러분들에게 말해주겠습니다. 바로 돌연 폐염을 얻은 것처럼 금방 쓰러졌습니다. 7000억달러의 시장구조의 의미는 바로 대량의 항생제를 주사한 것입니다. 이 사람은 결국 죽지 않았습니다. 산소만 공급해주면 이 사람은 병상에 누워서 목숨을 유지합니다. 미래가 어떨지 말해드릴까요? 병이 올 때는 산사태처럼 오지만, 병이 갈때는 실을 뽑는 것처럼 갑니다. 십장박동기를 달고, 대량의 항생제를 투입하여 겨우겨우 살려놓더라도, 병이 가는 것은 실을 뽑는 것처럼 천천히 좋아지는 것입니다. 구미경제가 점점 회복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방화벽이 너무 성급하게 만들어져서 누수현상이 일어납니다. 무엇이 누수인가? 미국인들의 입장을 생각해보라. 이번 사건을 통하여, 그들은 채무를 두려워하게 되었고, 두려워한 결과는 신뢰에 대한 점진적인 상실이다. 현재 어떤 조사연구에 의하면, 미국의 40%이상의 사람들이 실업을 생각하여 될수있는 한 소비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전에는 외식을 했는데, 지금은 집에서 식사하고, 오래된 옷을 그대로 입고, 새로 사지 않는다. 옛날 텔레비젼도 망가지지만 않으면 그냥 본다. 모든 사람들은 이런 사건으로 그저그냥 지내기만 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미국경제가 쇠퇴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이 시기에도 아직 환상을 지니고 있다. 그들의 불경기는 우리 중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여러분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강건너 불구경하듯이 할 것입니까? 보십시오, 우리는 어제 저녁에도 나이트클럽에 갔습니다. 사우나는 오죽 좋았습니까? 나는 여러분들을 중국으로 다시 끌고올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 주가가 하루 떨어질 때, 우리는 사흘 떨어졌습니다. 그들의 주가가 사흘 오를 때, 우리는 하루 올랐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왜냐하면 중국의 문제가 더욱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곧 국제금융위기가 닥칠 것인데도, 우리 중국의 아주 심각한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무슨 문제냐구요? 우리가 앞에 든 이론으로 설명드릴 기회를 주십시오. 바로 도미노효과의 공상체인효과입니다. 여러분들은 작년에 왜 부동산, 주식시장 버블이 생겼다고 생각하십니까? 경제발전이 더욱 성공하고, 백성이 더욱 부유하고, 손안에 돈도 더욱 많아지고, 사람마다 부동산투기를 하고, 주식투기를 한 것이지요. 작년에부동산과 주식시장의 거품은 본질적으로 제조업의 회광반조(回光返照)입니다. 바로 부동산, 주식버블은 두번째 도미노패입니다. 첫번째 도미노패는 무엇이냐구요? 제조업이 쇠퇴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제조업의 쇠퇴는 원인이 아주 많습니다. 나는 이전에 강연을 통하여 여러번 얘기했으므로 오늘은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환율문제, 원가상승문제, <<노동계약법>>의 문제, 그리고 거시조절문제를 얘기했습니다. 이 4차에 걸친 충격요소는 모두 중국의 제조업에 충격을 가하였습니다. 투자, 경영환경이 극도로 악화되었습니다. 우리가 시장화를 미신할 때, 제조업은 2006년도에 위기를 부닥쳤을 때, 우리는 미국정부처럼 공상체인을 잘라주거나, 방화벽을 설치해주지 않았습니다. 만일 2년전에 제조업에 위기의 싹이 나타났을 때, 방화벽을 설치하였더라면, 미국과 EU처럼 정부가 기업을 구조했더라면, 그들 기업은 대량의 자금과 정책으로 기업을 도울 수 있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들은 우리의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이고, 그들은 공상체인을 단절시켜야 하고, 방화벽을 건립하여야 하는데, 그들은 우리보다 훨씬 더 적극적이었습니다.

 

당시 4대충격은 제조업의 투자환경을 극도로 악화시켰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제조업을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방화벽을 건립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공상체인을 잘라주지 못했습니다. 많은 제조업기업가들이 곤란을 겪을 때, 그들은 제조업에 투자할 돈을 투자하지 않고, 부동산투기를 하고, 주식투기를 했습니다. 그리하여 두번째 도미노패를 무너뜨렸습니다. 바로 부동산과 주식의 버블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많은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유동성과잉때문이거나, 백성들이 부유해졌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주식과 부동산버블의 원인은 바로 공상체인을 잘라주거나, 방화벽을 건립해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도미노패가 계속하여 쓰러졌습니다. 주식시장은 대량의 돈많은 사람들의 돈을 끌어들였습니다. 이는 제조업의 회광반조입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금융위기를 주의해달라고 말했고, 8대위기를 글로 썼습니다. 이 글은 많은 사람들이 보았습니다. 1억이상의 사람들이 클릭했습니다. 나의 일생처럼 인생은 아주 요란했지만, 중시되지는 못했습니다.

 

여러분이 내가 하는 말을 듣는 것처럼 어떤 사람은 잘 듣지 않습니다. 나는 이미 업종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나는 스타가 되기로 했습니다. 인생의 최대목표도 바뀌었습니다. 과거에는 유가사상의 해독을 입었는데, 나의 인생목표는 2009년에 구정저녁행사에 등장하는 것입니다. 조본산과 송단단을 대체하여 내가 소품이나 연기하면 어떻겠습니까.

 

어제 화상보는 나를 인터뷰했습니다. 낭교수께서 스타가 되겠다고 하시던데 어쩐 일입니까 하고 묻더군요. 나는 "나 개인이 비교적 가볍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번째 도미노패가 무엇일까요? 중국경제총량의 70%를 차지하는 민영제조업이 전부 쇠퇴한 결과는 반드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을 끌어내릴 것이고, 이로 인하여 두 시장의 버블이 붕괴되는 현상이 나타나서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들이 걸려들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그래도 구하지 않으시겠습니까? 다음번 도미노패가 무엇일까요? 바로 재부효과의 결과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에 들어온 등록된 주식투자자가 개략 1억입니다. 이들은 비교적 여윳돈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재부를 모조리 제로로 만들어버리면 그들은 소비할 수 없게 됩니다. 소비할 수 없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그것은 바로 순수한 내수기업들이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나는 이 강연을 위하여 어제 족욕을 하고 사우나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순수한 내수기업입니다. 나는 그들에게 장사가 잘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사장은 "말도 마십시오. 최근에 20% 30%나 내려갔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재부효과의 결과입니다. 족욕하지 않아도 되면 하지 않고, 집에서 씻으면 그만입니다. 나는 이발도 한 주에 한번 했는데, 두주에 한번씩 하면 됩니다.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일 경제위기가 없으면, 우리는 자신의 공상체인이 모두 우리의 경제를 불경기로 몰고갑니다. 나는 그저 우리의 4대 도미노패만 언급했습니다. 나는 아직 수출은 언급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왜 다른 사람은 하루 폭락하면, 나는 사흘 폭락하고, 다른 사람이 사흘 오르면, 나는 하루 오르는 이유입니다.

 

마지막 10분입니까 아니면 5분입니까? 내 마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체인은 왜 국제체인과 연결되었을까요? 우리는 아마도 우리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예전처럼 노래하고, 춤추고, 발을 씻고...여러분에게 한 가지 데이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생산과잉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5%에 이릅니다. 우리의 소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5%정도입니다. 우리는 소비가 심각하게 부족한 국가입니다. 우리는 생산과잉이 아주 심각한 국가입니다. 생산과잉을 어떻하느냐고요? 우리는 겨우 35%만 소비합니다. 다만 우리의 총생산량은 70%입니다. 나머지 절반은 우리가 아주 아름다운 이름을 붙여주었습니다. 수출로 외화획득. EU와 미국에 수출하여 소비하게 하여 우리는 대량의 외화를 벌어들입니다. 2007년 12월에 1.5조달러를 돌파했고, 내가 강연하는 때에는 막 1.9조달러를 돌파했습습니다.

 

여러분에게 말씀드립니다. 이것은 기쁜 일이 아닙니다. 이 35%는 과잉의 생산능력을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제품을 사주어야 그것이 소화됩니다. 여러분에게 몇가지 가설적인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유럽의 방화벽이 실패하면 어떻게 될까요? 누수가 나타나면, 그들의 수입이 감소한다. 직접적으로 우리의 35%의 수출에 영향을 줍니다. 그들은 붕괴되지 않고, 그저 누수됩니다. 누수는 우리에게 영향을 일으킵니다. 만일 그들의 방화벽이 무너지면 어떤 결과가 될까요. 나는 생각할 수도 없고, 나는 그러길 원하지 않습니다. 오늘 화상보가 나에게 물었는데, 만일 무너지면 어떻게 될까요? 나는 그저 가서 스타가 되겠다고 했습니다. 나도 알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가 뭘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저 구미의 방화벽이 잘 설치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둘째, 가설은 뭘까요? "멜라민" 이야기를 생각해 보십시오. "멜라민"사건이 발생했을 때, 감히 우유를 마시지 못했습니다. 미국에서 서브프라임위기가 나타났을 때는 미국금융의 "멜라민"이었습니다. 당연히 나는 그들이 바꾸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만일 바꾼다면, 만일 여러분이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면, 그들은 부채를 안고 소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생각해보면 분명한 일입니다. 여러분도 알고 나도 알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의 과도한 소비는 아주 심각합니다. 미국가정의 부채소비는 95%에 달합니다. 초과부분이 얼마나 될까요? 개략 GDP의 7%입니다. 내가 환산해보니 개략 0.7조달러입니다. 중국수출은 GDP의 35%를 점합니다. 개략 1조달러입니다. 만일 이후 미국인들이 돈있는 만큼만 수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과거에 우리의 과잉생산을 소비해주었는데, 생각해 보십시오. "멜라민"사건이 발생하면, 만일 미국인이 이후 구매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저 미국인들이 이 0.7조달러를 소비해주지 않아서 수입하지 않는다면, 중국의 수출이 1조달러인데 어떡할까요? 유럽도 수입만큼 소비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더이상은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자리에 앉은 여러분들이 나보다 더 똑똑하시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구미의 금융위기가 우리의 35%의 생산과잉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긴밀한 연결현상은 바로 중국제조업이 직면한 다섯째 위기입니다. 그것은 바로 국제금융위기가 우리의 실물경제에 35%의 GSP총량에 위기를 조성한 것입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여러분처럼 믿음이 있습니다. 나는 구미각국이 성공적으로 방화벽을 설치하기를 바랍니다. 절대 누수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구미인들의 부채소비를 바랍니다. 중국인들처럼 수입만큼 지출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그저 나의 바램일 뿐입니다. 이것이 이자리에 앉은 여러분의 바램이기도 할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르다면, 나는 결과를 모릅니다.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다섯째 위기는 생생하게 여러분의 앞에 놓여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모두 알아들었다면, 왜 다른 사람들이 하루 폭락할 때, 우리는 사흘 폭락하고, 다른 사람이 사흘 폭등할 때 우리는 하루 폭등했는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인은 우리의 문제가 더욱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과잉생산의 충격뿐아니라, 우리는 제조업 자체의 위기가 있습니다. 이 위기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왜 중국제조업은 이처럼 압력에 약할까요? 만일 여러분에게 시간이 있다면, 인터넷에 들어가서 살펴봐 주십시오. 우리의 제조업은 이렇게 오랫동안, 포지셔닝이 잘못되었습니다. 무엇이 포지셔닝착오일까요. 그것은 바로 금년에 이미 산업체인의 시대에 들어갔다는 것이고, 이미 업종과 업종, 기업과 깅버의 경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상유례없는 산업체인의 시대가 도래하는데, 중국의 제조업은 산업체인중에서 가치가 가장 낮은 것입니다. 산업체인이 무슨 뜻일까요? 나는 바비인형을 예로 들겠습니다. 이전에 내가 말한 바 있습니다. 바비인형의 공장도가격은 1달러입니다. 그러나, 슈퍼마켓에서는 거의 9달러입니다. 어떠헥 9달러가 될 수 있을까요? 산업체인에 의지하여 제조이외의 부분에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제품설계, 창고운수, 종단소매등에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들의 이익율은 40%입니다. 우리 바비인형의 이익율은 얼마나 될까요? 만일 마이너스가 아니라면 거의 0에 가까울 것입니다. 그들은 6+1의 산업체인을 가지고, 중국인의 이윤을 모두 흡수해가고 있습니다. 오랫동안의 발전을 거쳐, 우리는 GDP를 취득했고, 미국은 이윤을 취득했습니다. 우리는 그저 1달러 제품을 만들고, 미국은 3.6달러의 이익을 얻습니다. 우리의 1달러제품으로 미국은 9달러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그중 3.6달러는 이윤입니다. 우리는 계속 환경을 파괴하고, 노동력을 착취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받는 국제충격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가격을 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가격결정권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그저 6+1의 6이 가격결정권을 갖는 것입니다. 우리는 압력에 항거하는 힘이 특히 약합니다. 압력하에, 우리의 기업은 대량으로 도산하는데, 돈을 대량 가지고 있어서 뭐하겠습니까? 바로 부동산투기, 주식투기뿐입니다. 그리하여 부동산, 주식 버블이 형성된 것입니다.

 

쑥스럽게도, 1시간에 중국경제를 다 말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