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멜라민분유사건

멍뉴의 터룬쑤(特侖蘇)를 마셔도 되는가?

by 중은우시 2008. 11. 9.

글: 방주자(方舟子)

 

터룬쑤(特侖蘇)는 멍뉴가 생산하는 고급우유제품이다. 가격은 보통우유의 2배가량이다. 광고하는데 따르면, 이렇게 비싸게 파는 이유는 바로 3가지 뛰어난 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아래에서 하나하나 분석을 해보고, 가격이 합리적인지 건강에 위험은 없는지를 살펴보자:

 

첫째, "풍부한 천연 우수 유단백을 포함하고 있다. 매100그램의 우유의 단백질함량은 3.3그램으로, 국가표준보다 13.8%가 높다"

 

우유에는 아무 것도 섞지 않고, 변질되지 않으면 포함된 유단백은 모두 천연적인 것이고, 품질도 모두 같다. 마시고 난 다음의 결과도 모두 같다(소화되어 아미노산으로 인체에 흡수된다). 무슨 특수한 "천연 우수 유단백"이라는 것은 없다. 국가표준은 100그램의 우유에 단백질함량이 2.9그램이상일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것은 최저기준치이다. 실제로 시장에 나오는 우유의 단백질함량은 통상적으로 이 수치보다는 다 높다. 그러므로, 터룬쑤 우유에 단백질함략이 많다는 것은 사실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정말 유단백을 많이 마시고 싶다면, 터룬쑤 하나를 살 돈으로 보통우유 2개를 사서 마시면 된다. 그러면, 마시는 단백질의 양은 최소 80%이상이 될 것이다.

 

둘째, "입맛이 더욱 향기롭고, 더욱 진하고, 더욱 매끄럽다"

 

생우유는 그저 담담한 맛이 난다. 초고온소독을 거친 후에도 우유는 향이 늘어나지 않는다. 오히려 약간의 탄맛이 들어갈 것이다. 그리하여, 국내의 우유생산업체는 왕왕 우유에 인공향을 첨가한다. 우유제품의 맛이 이러헥 진하고 향기롭다는 것은 우유의 천연의 맛이라고는 할 수 없다. 아마도 인공향미료를 첨가하여 만들어낸 것일 것이다.

 

셋째, "뼈를 만드는 우유단백 OMP를 함유하고있어, 인체의 골밀도를 증강시키는 것을 도와주는 독특한 작용을 한다."


 

소위 "뼈를 만드는 우유단백" 혹은 "OMP"는 모두 날조한 신규 용어이다. 생물학, 의학에서는 이런 용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게 단백질이라면 두 가지 문제가 남는다: 1. 터룬쑤 우유는 초고온소독을 거친 후, OMP가 여진히 활성을 지니고 있는가? 단백질은 고온가열되면 통상적으로 활성을 잃는다. 2. 설사 OMP가 고온을 견딜 수 있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입으로 마셔서 인체로 들어간 후 독특한 작용을 한단 말인가? 단백질이 입으로 마셔 장으로 들어가면, 소화되어 아니모산으로 인체에 흡수된다. 통상적으로 직접 인체에 발휘하여 톡특한 작용을 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단백질약물(예를 들어 인슐린)은 주사해야지만 효과가 있지, 입으로 마셔서는 효과가 없다.

 

그렇다면 OMP는 도대체 무엇인가? 멍뉴의 웹사이트에 공포한 OMP의 생화학데이타를 보면, 국내외에서 모두 연구하고 있는 인슐린양성장인자1("IGF-1")과 완전히 일치한다. 멍뉴는 2006년에 제출한 특허에서 그들은 "인체에 칼슘을 흡수시키는 것을 촉진하는" 우유제품에 IGF-1을 첨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로써 볼 때, 소위 "뼈를 만드는 우유단백" 혹은 "OMP"라는 것은 사실 유명한 단백질의 명칭을 변경하여, 무슨 새로운 발견인 것처럼 말한 것일 뿐이다.

 

IGF-1은 인체에서 스스로 분비할 수 있는 호르몬이다. 인체의 거의 모든 세포 - 당연히 골격세포 - 가 모두 생산한다. 다만, IGF-1은 여러가지 암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액에서 IGF-1이 높은 사람은 쉽게 유방암, 상피세포함, 전립선암, 폐암, 결장직장암을 앓을 수 있고, 방광암을 앓을 위험을 높여준다.

 

일반 우유에도 IGF-1이 포함되어 있다. 초고온소독으로도 이것을 완전히 죽이지 못한다. 그러나, 우유의 IGF-1의 양은 아주 적어서 농도가 개락 5ng/ml에 불과하다. 비록 모두 체내에 흡수한다고 하더라도 인체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다. 하물며 정상적인 상황하에서 이런 저량의 IGF-1은 모두 소화되어 버린다.

 

다만, 멍뉴의 특허에 따르면, 100그램의 터룬쑤 우유에 첨가한 IGF-1의 함량이 5.65-16.8mg에 이른다. 일반적인 우유의 수만배이다. 100그램의 터룬쑤 우유의 IGF-1의 함량은 인체가 1일에 분비하는 양(10mg)보다도 높다. 만일 그들이 징말 이렇게 많은 IGF-1을 첨가하였다면 소비자들의 건강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IGF-1의 농도가 이처럼 높은 우유를 마시게 되면 만일 일부분 IGF-1이 소화되지 않고 직접 인체에 진입한다면, 혈액의 IGF-1의 함략이 현저히 올라갈 것이며, 여러가지 암에 걸릴 위험을 높이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