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관료

"인민을 위해 봉사한다": 중국 최대의 거짓말

by 중은우시 2008. 10. 5.

 

 

 

글: 이춘평(李春平)

 

중국에서 한 마디 말이 있는데, 다른 어느 말보다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말이다. 그리고 다른 어느 말보다 신성한 말이다. 일부 기관단체에, 일부 공공장소에, 심지어 일부 업무노트에, 모두 당당하게 쓰여져 있고, 새겨져 있다. 그것은 거의 전체 사회공민의 좌우명이 된 것같다. 지금, 이 위대한 공공용어는 신단(神壇)에서 걸어내려와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있다. 조금만 부주의하면, 그것은 아마도 중국 최대의 거짓말이 될 것이다. 이 공공용어는 바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爲人民服務)"이다.

 

이는 절대 심하거나 과장된 말이 아니다.

 

세계에서 가장 먼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구호를 내세운 것은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링컨이라고 한다. 미국의 남북전쟁시기에, 링컨은 게티즈버그 연설에서, "인민의 선거로 탄생하고, 인민을 위하여 봉사하는 인민정부는 절대로 이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링컨의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말은 손중산(孫中山, 孫文)에 의하여 받아들여지고, 삼민주의(三民主義)의 주요 근거중 하나가 되었다. 모택동(毛澤東)은 가장 먼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개념을 제기했다. 바로 1939년 2월 20일 모택동이 장문천(張聞天)에게 보낸 서신에서였다. 1944년, 장사덕(張思德)의 추모대회에서 모택동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1945년, 모택동은 중국공산당의 제7대보고에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이념을 계통적으로 완벽하게 논술했다. 중국공산당의 제7대는 모주석의 정치보고를 통과시키고, 정식으로 "전심전력을 다하여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全心全意爲人民服務)"는 내용을 당장(黨章, 당헌)에 포함시켰다. 그 후, "전심전력을 다하여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내용은 중국공산당이 일관되게 견지하는 유일한 목적이 되었고, 인민의 마음 속에 시종일관되게 높이 든 기치가 되었으며, 한세대 또 한세대의 사람을 격려했다.

 

모택동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그러나,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과거지사가 되지 않았다. 수십년동안 계속하여 이어져 왔고, 중국인들이 가장 익숙하고, 가장 자주 쓰는 말이 되었다. 그것은 심지어 업종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중국인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치계에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정치적 요구이다; 경제계에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비지니스도덕이다; 군대에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군인의 전투교범이다; 보통백성에 있어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사회기풍이다. 일부 사기꾼들도 사기를 칠 때,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깃발을 내건다. 결론적으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드물게 보는 보편적인 적용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백성들의 이익을 해치는 사건이 연이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있을 때;  우리가 탐관오리들이 사건이 드러나는 것을 보게 될 때; 우리가 일부 정부부서가 행정적으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을 보게 될 때; 우리가 수도 없이 많은 의료분쟁을 보게 될 때; 우리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큰 글자로 구호를 써놓은 기관의 청사를 찾아갔을 때,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것이 이익과 권한을 다투고, 사리 사욕에 눈이 어두운 각종 관료폐습들을 보고 난 후에, 그래도 당신은 그들이 정말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고 생각할 것인가? 당신은 아마도 바로 느낄 것이다. 그들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을 크게 조롱할 뿐아니라,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을 망각하고, 배반하고 짓밟으면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의 반대편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의 몸에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은 단지 스스로를 속이고 남도 속이는 거짓말일 뿐이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만일 우리의 정부관리, 집법부문, 기업사업단위가 진정으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면, 국내외를 놀라게 만든 옹안사건(瓮安事件, 귀주성 옹안의 주민폭동사건)이 벌어졌을 것인가? 영아의 분유에 멜라민을 첨가할 수 있을 것인가? 일상식품에 Sudan Red 착색료, 파라핀, 유황을 넣을 수 있을 것인가? 산서의 둑붕괴사고가 벌어질 수 있을 것인가? 연이어서 발생하는 각종유형의 석탄광산사고가 일어날 것인가? 각양각색의 집단 부패사고가 벌어질 것인가? 우리가 다시 거꾸로 되돌아보면, 그들 사고발생단위의 지도자들중 누가 입만열면 '전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고 말하지 않았던가? 사람들을 죽이고, 상하게 하는 것이 바로 그들이 말하는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 결과인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이 형식주의자들의 구호가 되는 것은 두렵지 않다. 비어있는 사회구호가 되는 것도 두렵지 않다. 두려운 것은 그것이 한 시대의 거대한 거짓말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일반백성은 더이상 속이는 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주 선량하고, 아주 관용적이며, 절대다수는 여전히 정부를 믿고 있고, 지도자를 믿고 있으며, 광고선전을 믿고 있다. 그들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말을 진실로 믿고 있다. 그들은 '전심전력'을 다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전심전력이 아니라, 편향된 마음과 편향된 의도를 가진 것을 알게 되면, 백성들은 속았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며, 더 이상 정부를 믿지 않고, 지도자를 믿지 않고, 광고선전을 믿지 않을 것이다. 생각해보라, 영아의 분유에 독약을 넣어 돈을 버는데, 무슨 돈인들 벌려고 하지 않겠는가? 이상할 것도 없다. 비서가 자기가 초안한 문서의 정신을 믿지 않고, 지도자가 자기가 입으로 말한 약속을 믿지 않고, 식품공장의 직원이 자기가 생산한 식품을 먹지 않는다. 백보 양보하여 말하더라도, 네가 말만하고 이행하지 않는 것은 괜찮다. 네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하지 않거나 적게 하더라도 상관없다. 단지,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거짓말로 인민을 해쳐서는 안된다. 이것이 가장 무서운 일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민족의 신뢰공황을 불러올 것이기 때문이고, 이것은 5천년문명역사를 지닌 대국의 비애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는 것이 정말로 중국의 최대의 거짓말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매일 "전심전력을 다하여 인민을 위하여 봉사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정말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하려면, 전면적이고 철저한 사상개조와 풍기정돈을 실시해야 한다. 각급정부가 감히 책임을 져야 하고, 엄격한 책임추궁제를 시행해야 하며, 관료주의기풍과 이익 앞에 정의를 희생시키는 행위를 엄벌해야 하며, 지도자간부, 기업집단과 전체사회대중의 책임의식과 도덕의식을 환기시켜야 하고, 전체 인민들에게 다른 사람을 위하여 책임지고 자기 자신을 위하여 책임지고, 가족을 위하여 책임지고, 사회를 위하여 책임지게 하여야 한다. 이로써, 공공영역에서 모든 조절, 서비스, 경영, 관리행위가 백성의 피부로 느끼는 이익에 부합되게 하여야 한다. '인본주의'의 전제하에서 인민을 위하여 봉사해야 하며, 이를 통하여 사회의 전면적인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