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사론(史論) 5편
"주(周)나라와 당(唐)나라는 외중내경(外重內輕), 진(秦)나라와 위(魏)나라는 외경내중(外輕內重)으로 각각 얻은 바가 있다"는 것을 논하라.
"가의(賈誼)의 오이삼표(五餌三表)설에 대하여 반고(班固)는 비웃었지만, 진목공(秦穆公)이 이를 써서 서융(西戎)을 제압했고, 중행열(中行說)이 선우(單于)에게 조심하라고 하였지만 그의 주장을 듣지 않았다"는 것을 논하라.
"제갈량은 신상(申商, 申不害와 商鞅)의 마음은 없었지만 그의 술(術)은 썼고, 왕안석은 신상의 실질은 썼지만 그 명분은 어긋났다"는 것을 논하라.
"배도(裴度)가 재상은 마땅히 사방의 현명한 인재와 참모를 불러모아서 사제(私第, 개인집)에서 손님을 맞이하여야 한다고 주청"한 것을 논하라.
"북송이 금나라와 연합하여 연(燕)과 조(趙)의 땅을 도모한 것과 남송이 원나라를 도와서 채(蔡)를 공격"
한 것을 논하라.
제2장: 각국 정치, 예학책(藝學策) 5개
1. 학당(學堂)을 설치하는 것은 목적이 3가지이다: 국민양성, 인재배양, 실업진흥이다; 국민이 자립하지 못하면, 반드시 학교를 세워 그를 가르쳐야 하며, 선량한 덕과 충성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고,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기능과 필수적인 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은 동서각국이 동일하다. 일본은 특히 상무정신을 중시한다, 이것이 국민양성의 교육이다; 정치, 법률, 이재, 외교의 각 전문분야를 중시하고 사람을 길러 쓰게 하여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인재배양의 교육이다; 농업, 공업, 상업, 광업의 여러 학문을 두고, 부국이민(富國利民)을 도모하는 것은 바로 실업진흥의 교육이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시급한 것인가?
2. 서방의 외교정책은 왕왕 영토를 보전한다는 명분을 가지고, 실제로는 이익을 획득하는 것이었다. 근백년동안의 역사에서 이를 증명하라.
3. 일본은 변법초기에 서양인들을 써서 나라가 날로 부강해졌다. 이집트는 외국인을 천며명이나 썼지만, 재정재판의 권한을 상실하여 나라가 진흥하지 못했다. 그 이해득실을 상세히 말해보라.
4. 주례(周禮)는 농정(農政)을 가장 상세하게 말했고, 제자(諸子)에도 농가(農家)의 학(學)이 있다. 근래에는 각국이 농업을 연구하는데, 많은 경우는 인사에서 기후로 중점이 바뀌었으며, 토지를 말하고, 자본을 말하고, 노동력을 말한다. 그리고 이 3자를 잘 써는 자만이 지식을 풍부히 할 수 있으며 비로소 오늘날의 학문과 제도를 밝힐 수 있으며, 전문과목이 될 수 있고, 중요한 기술의 전승을 바라볼 수 있다. 농업교육의 시책을 말해보라.
5. 미국이 중국인노동자를 금지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가혹한 사례가 되었고, 이제 10년이 되었다. 공법을 통하여, 원래의 계약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다. 교민을 보호할 대책을 말해보라.
제3장: 사서오경
첫째 문제: "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민, 재지어지선(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의 뜻.
둘째 문제: "중립이불의강재교(中立而不倚强哉矯)"의 뜻
셋째 문제: "치천하지민, 취천하지화, 교역이퇴, 각득기소(致天下之民, 聚天下之貨, 交易而退, 各得其所)"의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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