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문학/무협소설

무협소설/영화의 50가지 통속적 수법

중은우시 2008. 6. 17. 20:13

작자: 미상

 

1. 열래객잔(悅來客棧)은 고대 중국의 최대의 체인객잔이었다.

2. 극독, 해약, 암기는 모두 서역(西域)에서 나온다.

3. 아침 저녁으로 만나다가도, 야행의(夜行衣)를 입고, 얼굴에 면사만 쓰면 상대방이 전혀 못알아본다.

4. 하잘것없는 인물인 경우에는 그가 쓰는 무공의 이름이 아주 문학적이거나 동물적이다.

5. 백발을 길게 기르고, 수염을 기른 인물이 있으면 분명히 절세고수이다.

6. 영웅에게는 좋은 무기가 따라오는데, 수리할 필요가 전혀 없다.

7. 아무리 화살이 많이 날아와도, 영웅이 죽지 않으려고 하면 하나도 맞지 않는다. 만일 한 발을 맞는다면 그것은 나쁜 놈이 옆에서 친척친구애인을 붙잡고 협박하여 마음이 흐트러졌기 때문이다.

8. 반드시 상징적으로 몇번 싸운 다음에 절초(絶招)를 시전한다. 그러면서 입으로는 침을 튀기면서, "죽어랏!"이라고 말한다.

9. 필살기를 시전하기 전에는 사전에 동작이 많다. 1,2분은 걸린다. 그래도 상대방은 절대 그 기회를 틈타서 기습하지 않는다. 분명히 좋은 기회임에도...

10. 고수들은 만유인력을 무시한다. 아무 곳으로나 날아다니고, 그것도 아주 빨리 나른다. 다만, 먼 길을 갈 때는 그래도 반드시 말을 탄다.

11. 대협들이 자주 먹는 음식세트는 '2근의 삶은 소고기(熟牛肉) + 상급 여아홍(女兒紅)'이다(이는 열래객잔의 대표적 세트이다)

12. 좋은 사람은 독을 쓰지 않는다. 나쁜 사람은 독을 쓰지 않는 사람이 없다; 좋은 사람은 독을 쓰지 않지만 항상 독에 당한다, 나쁜 사람은 독을 항상 쓰지 않는 경우가 없지만, 아무도 의심하지 아니한다.

13. 대협이 자기의 무공을 드러내고자 할 때는, 자주 나뭇가지 하나를 집어서 하늘높은 줄 모르는 하룻강아지를 이겨버린다.

14. 만일 직선인 골목으로 다른 사람에게 쫓긴다면, 해야될 일이 여러가지 있지만 그중에 양측에 있는 가판대를 뒤집어 엎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5. 좋은 사람이 암기를 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하에서이지만, 한번 쓰면 백발백중이다; 나쁜 사람은 비열하고 후안무치한 방법으로 암기를 쓰지만, 죽어라 명중되지는 않는다.

16. 나쁜 사람이 천신만고끝에 암기를 던져서 맞추면, 좋은 사람은 그래도 고통을 억지로 참으면서 입에서 게거품과 함께 반드시 한 마디를 내뱉는다: "비열한 놈!"

17. 절세가인이 있고 암기에 맞은 영웅이 있으면, 곧 애정이 생긴다...

18. 당시에는 치안상태가 좋지 않았음에 분명하다. 사람들마다 위험한 무기를 차고 다닌다.

19. 시장에서 돼지를 잡는 사람은 항상 뚱땡이이다.

20. 절세신병(絶世神兵)은 베로 둘둘 감겨 있다; 절세신인(絶世神人)도 베로 둘둘 감겨 있다.

21. 주인공은 고난을 겪거나 아주 순조로운 인생을 산다. 고난을 겪는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고난이 이어진다.

22. 모든 사람이 돈이 많다: 동전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은표를 종이보다 많이 가지고 다닌다.

23. 열래객잔의 점소이(店小二)는 아주 박학다식하다. 물어보기만 하면(그리도 돈도 좀 집어주면) 뭐든지 알려준다.

24. 돈많은 사람은 성이 전(錢)이나 금(金)이다; 가난한 사람은 이구(二狗)라고 부른다.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가짜군자인지는 이름만 봐도 바로 알 수 있다.

25. 소림사는 방장 1사람과 제자 1사람은 아주 뛰어난데, 나머지는 그저 그렇다.

26. 비급을 익히려면 성별로 구분된다: 남자가 익히는 것, 여자가 익히는 것, 남녀가 함께 익히는 것, 남자도 여자도 아니어야 하는 것....

27. 주루(보통은 열래객잔)에서 싸우는 것을 좋아한다: 보통은 먼저 탁자를 던지고, 다음에 의자를 던지며, 그 후에 비로소 무기들고 싸운다.

28. 어떤 때는 검을 내리치면 돌맹이도 갈라지지만, 어떤 때는 검으로 탁자 하나 자르지 못한다.

29. 영웅은 모두 잘생겼다. 악당도 잘생겼다. 조연은 특이하게 생겼다.

30. 경전적인 대사: "본인은 xx인데, 강호인들은 xx라고 부릅니다" "원래 xx이셨군요. 명성은 익히 들었습니다." "무슨 말씀을"

31. 1:1로 싸울 때, 정의의 편이 견디지 못하게 되면, 누군가가 소리치며 나와서 도와준다: "이런 마두를 상대하는데에는 강호도의를 얘기할 것 없습니다. 모두 함께 싸웁시다!"

32. 비무를 할 때는 반드시 몸을 뒤집으면서 올라간다. 그리고 구구절절이 진부한 대사를 읊는다.

33. 당랑권은 오랫동안 익히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태극권은 단 2사람만 익힌다.

34. 소림사의 도서관은 자주 도둑을 맞는다.

35. 고수가 상대방의 기척을 느낄 수 있는 수준임에도, 상대방이 몰래 엿들을 때에는 반드시 상대방이 실수로 뭔가를 건드려야 비로소 눈치챈다.

36. 발견된 사람은 자주 쫓기면서 섬광탄을 던지고, 이 짧은 시간에 평소보다 10배는 빨리 도망친다.

37. 모두 죽은 척하는 것을 좋아한다.

38. 누군가가 우울하게 술을 마시면 반드시 폭우가 온다.

39. 폭우가 내리면 반드시 그리고 딱 한번만 번개가 친다.

40. 단체조합이 유행이다: 4대xx, 4대yy, 4대o...

41. 검을 뽑을 때 어떤 때는 검기가 있고, 어떤 때는 아예 뽑혀나오지를 않는다.

42. 조정의 대장군은 쓰레기이다. 내시가 고수이다.

43. 항상 책이나 검이나 옥을 남에게 빼앗긴다.

44. 강호에서는 인터넷보다도 소문이 빨리 퍼진다.

45. 화장실에 가는 것을 본 적이 없다.

46. 기원은 항상 이홍원(怡紅院)이다. 열래객잔의 자회사인지도 모르겠다.

47. 머리스타일은 고정되어 있다. 한번만 가다듬으면 원래 모습으로 바로 회복된다

48. 아주 어려서부터 무술을 익히든지, 아니면 아예 무술을 익히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최고수가 될 수 없다.

49. 대협이 승리하는 방식은 2가지이다: 1초만에 이기거나 아니면 수백초를 싸워서 이기거나...

50. 미녀는 어디에나 널려 있다. 이게 가장 과장이 심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