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3G : TD-SCDMA

3G 시험네트워크의 앞날

by 중은우시 2008. 5. 29.

글: 관정(管)

 

중국의 동남부에 위치한 도시인 샤먼(廈門)에는 과학기술에 정통한 젊은이들이 모두 "제3대(3G)" 이동통신서비스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핸드폰시장인 중국에 제공되기를 열망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이동(China Mobile)의 3G네트워크 시험가동후 1개월이 지났는데도, 한 학생은 음질도 좋지 ㅇ낳고, 신호가 약하며 전화가 자주 끊기는 문제를 겪고 있다. 중국이동은 중국에서 선도적인 전국적 무선사업자이고, 가입자수로 따지자면, 이 회사는 세계최대의 무선사업자이다.

 

"아주 실망입니다" 왕씨성의 학생의 말이다. 부친이 지방의 고관이므로, 왕군은 중국이동의 3G네트워크를 시험사용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성만 공개해달라고 부탁했다.

 

왕군의 3G에 대한 꿈이 깨진 것은 지난주말에 사람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전신사업자구조조정방안이 나오고 난 이후, 중국에서 실시하는 3G서비스계획에 중대한 문제가 존재하게 되었기 때문에 더욱 두드러진다.

 

특히, 이러한 실망은 사람들의 TD-SCDMA가 장래 중국전신업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때문에 더욱 두드러진다. TD-SCDMA는 중국정부가 지지하는 3G표준이고, 중국이동은 샤먼과 전국의 다른 7개도시에서 시험네트워크를 건설하여 이 표준을 사용하고 있다.

 

비록 불투명하기로 유명한 중국전신업관리감독기구가 이 문제에 대하여 함구로 일관하고 있기는 하지만, 많은 전신업분석가들은 오랫동안 일치하여 시험기간이 끝나면, 중국이동은 전국적인 TD-SCDMA네트워크를 건설할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이런 네트워크는 중국을 전신표준제정자의 지위로 끌어올리게 될 것이며, 현지기업에게는 복음이 돌 것이다. 예를 들어, TD-SCDMA에 대량의 자금을 투입한 국유기업인 대당전신(Datang Telecom Technology)와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 중흥통신(ZTE)가 그들이다.

 

다만, 일부 관찰자들은 TD-SCDMA의 완만한 발전은 아마도 관방의 이 표준에 대한 지지를 심각하게 약화시킬 수 있다고 제기한다.

 

자문회사인 BDA가 이번 달에 발표한 한 보고서에서는 중국이동이 현재 TD-SCDMA를 보급하는데 '확실히 열정을 잃었다'고 적었다. 가입자들의 이 기술에 대한 피드백도 '전도가 험난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아마도 이 표준에 대하여 어느 정도 양보를 하게 될 수도 있다.

 

비록 3000여위안을 들여 구매한 중흥통신의 고급핸드폰이지만, 샤먼의 왕군은 TD-SCDMA네트워크 동영상등 3G서비스체험에 대하여 좋은 감정을 갖고 있지 않다.

 

"너무 엉망입니다. 아예 볼 수가 없어요" 그는 원망섞인 말을 했다. "그리고, 시범사용자인데 우리는 중국이동으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어요. 그들은 이 일에 아예 관심이 없는 것같아요"

 

모든 사람이 TD-SCDMA문제를 심각하게 보는 것은 아니다.

 

홍콩에 거주하는 한 업계분석가는 "모든 신기술은 성장의 고뇌를 겪기 마련이다. 다만 나는 중국정부가 TD의 기술에 대한 지지가 강력하고, 결국 성공할 것으로 믿는다"

 

그러나, 비록 중국이동이 TD-SCDMA를 견지한다고 한다고 보는 전문가도, 이것은 하나의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Fitch Ratings는 얼마전에 '미성숙'한 기술에 매달리는 중국이동은 힘을 다하여 장애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중국이동의 경쟁상대방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중국정부의 전신구조조정방안에 따르면, 제2대무선사업자인 중국연통(China Unicom)은 제2대 고정전화사업자인 중국망통(China Netcom)과 합병한 후에 새회사가 얻을 3G표준은 유럽에 기반을 둔 WCDMA표준의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선두 고정사업자인 중국전신(China Telecom)은 미국에 기반을 둔 CDMA2000표준의 3G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본다.

 

WCDMA와 CDMA2000네트워크는 이미 전세계에서 상업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는 이들 기술이 성숙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표준을 사용하는 사업자는 가입자에게 전세계로밍서비스와 흡인력이 있는 많은 핸드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비교할 때, TD-SCDMA는 이미 '낙오자'의 표찰을 달고 있다.

 

이 표준을 지지하는 한 업계조직은 지난 달에 소비자에게 시범사용제품의 문제에 대하여 '관용'적인 태도를 보여줄 것을 호소한 바 있다.

 

왕군과 다른 초기사용자들의 관용은 아마도 한계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