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외국인투자

외자철수와 동관의 호텔업

by 중은우시 2008. 4. 20.

글: 서춘매(徐春梅), 진순려(陳純麗)

 

장안해열화원주점(長安海悅花園酒店)은 동관(東莞)의 5성급호텔중 원로급이며, 지금까지 이미 10여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개업초기는 마침 대만,홍콩의 수천개 기업이 동관의 장안진에 투자하여 공장을 건설할 때였고, 자주 많은 외국인투자자들이 와서 상담을 진행했다. 이런 추세하에서 동관의 호텔업은 갈수록 번성했다.

 

그러나, 지금은 좋은 시절이 다 간 느낌이다. 동관경제의 전환과 더불어, 장안진의 외자공장들은 철수하고, 해열주점집단의 동사장인 장문화는 고객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고, 장사는 하루가 다르게 악화된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 장안해열화원주점의 주위에 이미 일부 소형 호텔은 경영곤란으로 문을 닫았고, 일부 성급호텔도 양도공고를 붙이고 있다.

 

동관의 발달한 제조업은 한때 대량의 성급호텔을 길렀다. 그러나, 지금은 외자공장의 철수와 더불어, 동관호텔업의 시장전망은 한치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되었다. 동관의 옛날 좋았던 시절은 이제 호텔업에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인가?

 

"금년 춘교회(春交會)때 호텔입주율은 80%가 되지 않았습니다. 왕년에는 방을 예약조차 할 수 없었는데." 장안해열화원주점의 부총경리인 채운생은 그 간의 차이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우리는 각 호텔의 객실가격을 고려해서 어느 호텔에 숙박하게 할 것인지를 정합니다" 한 가구제조공장에서 일하는 진모의 업무중 하나는 바로 외국인들의 호텔투숙을 어레인지하는 것이다. 공장이 소재한 후가진에는 오성급호텔만 4개가 있는데, 호텔을 선택할 때 자연히 비교해볼 수밖에 없다.

 

최근들어, 동관 및 동관주변도시에 새로 개업한 호텔은 갈수록 많아진다. 시장에 공급되는 객실의 총량은 갈수록 늘어나는 것이다. 후가진의 동관셰라톤호틸의 경리 Hosi에 따르면, "시장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기회는 더욱 많아졌습니다. 어떤 호텔은 자연스럽게 일부 고객을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동관셰라톤호텔의 통계데이타에 따르면, 금년 3월, 셰라톤호텔의 입주율은 63%였는데, 작년동기의 70%에 비하여 7%가 감소했다.

 

광주, 불산, 심천등지의 동급호텔이 증가한 것도 동관호텔시장의 일부고객을 잠식하고 있다. 동관관광호텔협회 비서장인 장금군에 따르면, 동관주변도시에 새로 개장한 호텔, 예를 들면 광주주강신성의 부력 리츠칼튼호텔(5성급)은 동관의 소피텔어경만대주점과 경영모델, 고객등급등에서 매우 비슷하고, 고객도 외국인이 위주이다. 그리하여 일정한 정도로 동관호텔업에 충격을 줄 수밖에 없다.

 

여러 불리한 요소로 인하여, 현재 동관호텔업계에서 문을 닫거나 양도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작년말, 동관 대령산진의

 

그가 보기에, 동관제조업의 전환으로 이미 호텔의 고객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장안해열화원주점의 고객은 주로 현지공장에서 접대하는 외국인 및 홍콩마카오대만의 상인이다. 그러나, 지금 장안진의 일부공장이 철수한 후, 공장으로 와서 제품검사하고, 샘플을 보고, 샘플을 가져가기 위하여 오던 고객은 줄어들었고, 호텔의 실적도 자연히 하락하게 되었다. "체적으로 호텔의 입주율을 20%정도 하락했습니다" 채운생에 따르면, 어떤 공장은 고객을 접대하는데 점차 계산적이 되어 가고 있다고 한다. 객실, 음식의 소비에 있어서 경제적인 곳을 고르고 있고, 심지어 어떤 공장은 손님들을 호텔바깥에서 식사대접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동관금변금속실업유한공사의 총경리인 홍콩중소형기업상회 주석 유달방은 이렇게 말한다. 환율이 불리하게 바뀌었고, <<노동계약법>>이 실시되면서 공장의 OT가 제한되어, 사람을 뽑는 것이 곤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많은 사장들은 너무 많은 오더를 받지 않고 있으며, 이렇게 해서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다.

 

호텔영업이 부진한 것은 동관호텔업의 고객원이 단일한 현상과도 상당한 관계가 있다. 동관의 호텔은 주로 현지공장의 비지니스고객을 위주로 한다. 일부 진의 호텔은 바로 그 진의 고객에만 의지한다. 일단 그 진의 외자공장이 대량 철수하면, 호텔의 영업은 직접적으로 충격을 받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성에 동관호텔업의 발전현황을 보고했고, 원래 공장밀집지역에서 나타난 철수현상이후, 비지니스활동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후가진의 신발기업이 대량철수하여, 호텔업이 받은 영향이 매우 큽니다" 동관관광호텔협회 비서장인 장금군의 말이다.

 

고객이 감소하면서, 동관호텔엊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우리는 여러 호텔의 객실가격을 고려해서 어느 곳에 투숙하게 할지를 정합니다" 한 가구제조공장에서 일하는 진모는 외국인들의 호텔투숙을 어레인지하는 것이 업무중 하나이다. 공장이 소재한 후가진(厚街鎭)에 5성급호텔만 4개가 있다. 그가 호텔을 선택할 때 자연히 비교하게 된다.

 

최근들어, 동관 및 동관주변도시에서 새로 개장한 호텔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객실시장의 공급총량이 적지 않게 증가한 것이다. 후가진에 위치한 동관세라톤호텔의 경리에 따르면, "시장의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선택기회는 늘어나고 있다. 어떤 호텔은 자연히 일부 고객을 잃을 수밖에 없다" 동관세라톤호텔의 통계데이타에 따르면, 금년3월 세라톤호텔의 입주율은 63%이며, 작년동기의 70%에 비하여 7%가 감소했다.

 

광주, 불산, 심천등지에 동급호텔이 증가하는 것도 동관호텔시장의 일부고객을 잠식하고 있다. 장금군에 따르면, 동관주변도시에서 새로 개업한 호텔중 예를 들어 부력 리츠칼튼호텔(5성급)은 동관의 소피텔 어경만대주점과 경영모델, 고객등급등의 측면에서 서로 비슷하며, 고객은 외국인이 위주이다. 그리하여 일정한 정도 동관호텔에 충격을 주고 있다.

 

여러 불리한 요소에 따라, 현재 동관호텔업계에는 문을 닫거나 양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작년말, 동관 대령산진의 한 5성급호텔은 전체를 양도하겠다고 공고한 바 있다. 이유는 현재는 대만상인인 가구기업의 집산지인데, 지금 이들 대만상인들이 문을 닫거나 생산을 중단하거나, 심지어 이미 철수하기도 하였다. 동관 대랑진의 비지니스호텔중 중소형호텔은 모두 적극적으로 원매자를 찾고 있다고 한다.

 

제조업철수로 인하여 호텔의 고객이 부족한 문제에 대하여, 당하삼정반산호텔의 총경리인 대준명은 유일한 출로는 대외확장이며, 동관을 벗어나서 고객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그가 토로한 바에 의하면, 그들의 호텔은 심천에서 40분거리밖에 되지 않고, 장목두와 보안구에서는 20분도 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이들지구는 호텔이 다음 단계로 고객을 개척하여야 할 방향이라고 한다.

 

장안해열화원주점은 현재 여러 방안을 마련하여 개인고객, 단체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채운생에 따르면 호텔은 이미 한 여행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했고, 저가로 주변호텔의 단체여행객을 유치해오고 있다. 이외에 사장이 미국적의 대만인이므로, 양안간의 "삼통"이 실현된 후, 경제무역�동이 향후 증가할 것이므로, 호텔은 현재 이쪽의 단체고객도 끌어들이고 있다. 여기에는 대륙관광, 휴가를 오는 대만고객을 포함한다.

 

동관의 호텔은 광주, 심천까지 가서 이미지광고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광교회(廣交會)같은 경우 동관관광호텔은 1만여대이상의 차에 호텔광고를 붙였고, 외국상인들이 동관에 투숙하도록 끌어들이고 있다.

 

동관오성급호텔인 가화대주점의 동사회총감인 등금휘는 동관의 비지니스활동이 빈번하고, 각종 전람회, 전시회등의 활동으로 제조업철수로 인한 영향을 상쇄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전람회나 전시회등 동관의 각종 경제무역활동은 모두 원래 방대한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것인데, 지금 제조업이 문을 닫고 철수하는 상황이 가중되는데, 동관호텔업계는 또 한번의 풍파를 거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