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중국의 보호를 받는 4개 반의 주변국

by 중은우시 2007. 5. 17.

글: 이강(李强)

 

현재 중국의 주변에는 모두 네개 반의 국가가 중국의 군사(당연히 정치포함)측면의 보호를 받고 있다. 이 네개의 국가는 각각 북한, 파키스탄, 버마, 카자흐스탄이고 이란은 반개이다.

 

첫째로 북한이다.

 

여기에 대하여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것같다. 중국과 북한은 1950년부터 군사동맹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1950년대말의 중소분쟁때 중국-북한관계(군사동맹관계)도 분열된 바 있다. 그러나, 1991년 소련이 해체되면서 북한은 다시 중국의 군사적 보호를 받게 되었다(현재의 북한은 이미 중국의 군사 및 정치보호를 받는 순수한 보호국이 되었다고 볼 수 있고, 북한은 90%이상의 대외원조를 중국으로부부터 받는다), 얼마전에 남한으로 망명한 북한의 고위관리가 말한 것처럼, 만일 중국이 북한 김정일 정권에 대한 원조와 보호를 중단하거나 중지한다면, 북한의 김씨왕조는 바로 무너질 것이다.

 

둘째로 파키스탄이다.

 

중국과 파키스탄의 실제 군사동맹은 역사가 길다(제2차 인도파키스탄전쟁부터 중국은 파키스탄과 실질적인 군사동맹관계를 형성하였다). 현재 파키스탄은 중국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 수송(이란으로부터의)에 중요한 통로역할을 하고 있어서 파키스탄의 중국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그리고, 파키스탄은 미래 판아시아 철도배치에서도 중국에 대하여 아주 중요한 곳이다). 그래서 중국은 현재 파키스탄에 대한 군사원조와 군사보호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일설에 의하면 파키스탄은 군사역량의 절반을 중국에 의지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어떤 네티즌이 우스개로 말한 바에 의하면, 파키스탄은 현재 중국의 남아시아 및 중동의 특구가 되었다고 한다.(파키스탄과 인도가 캐시미르의 주권을 둘러싸고 조성된 평화분위기를 유지하던 말든, 인도가 존재하는 한 파키스탄은 영원히 중국의 보호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셋째로 버마이다.

 

일찌기 2003년 중국은 하마터면 버마로 인하여 미국과 싸울 뻔했다. 2003년 미국은 중국이 지지하는 버마정부를 군사력으로 전복시키고자 했다. 중국정부는 이 소식(혹은 비밀정보)을 듣고 즉시 대량의 군대를 비밀리에 중국-버마국경에 집결시켜 명을 기다리게 하였다. 당시 중국과 미국은 일촉즉발의 분위기였다. 나중에 미국이 한걸음 물러섰다. 현재 버마의 군사력은 기본적으로 중국이 지원해준 것이다(그리고, 현재 버마의 80%의 경제는 중국이 지지하거나 원조해준 것이며, 중국은 버마로부터 꿈에도 그리던 인도양으로 나가는 통로를 확보했다). 작년 버마는 수도를 북쪽으로 200킬로미터 이전했는데, 그 목적은 중국으로부터 더 많은 견고한 군사적인 보호를 받기 위한 것이다. 인도의 매체가 보도한 바에 의하면, 버마는 현재 이미 중국의 인도양에서의 위성국이 되었다.

 

넷째로 카자흐스탄이다.

 

얼마전 카자흐스탄 대통령인 나파르자야프는 중국에 대한 공식군사방문을 마쳤다. 방문기간동안 중국과 카자흐스탄은 <<중국-카자흐스탄우호합작조약>>을 체결하였는데, 조약에서 아주 중요한 조항의 하나는 바로 카자흐스단이 스스로 핵무기를 포기하고(아마도 전소련에서 남겨둔 것), 중국은 카자흐스탄에 안전보장을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당연히 러시아도 이미 카자흐스탄에 안전보장을 제공하였을 것이다. 카자흐스탄의 중국에 대한 중요성은 원유, 가스에너지의 공급이외에 카자흐스탄의 경내에 대형중형군사장비설비를 운송해서 직접 이란 북부의 카스피해에 도착할 수 있는 통로가 있다는 점이다. 만일 미군이 군사적으로 이란을 침공한다면, 그때 중국해군은 러시아 해군과 연합하여(왜냐하면 러시아의 일부해군은 직접 카스피해에 붙어 있다) 직접 출병하여 이란의 지원할 수 있을 것이고, 투르크만스탄을 위협할 수 있을 것이다(그 당시 미국이 투르크만스탄에 진입해있다면).

 

다섯째로 이란이다.

 

이란을 반개라고 표현한 이유는 미군이 군사적으로 이란을 침공한다면, 그 때 중국과 러시아가 지원하거나 심지어 군사개입하는데 일정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 더 중요한 것은 이란이 자신의 실력에 의지하여 자기를 보호해야 한다. (이란은 자신의 군사역량에 중국과 러시아의 지원 혹은 군사개입, 그리고 이란의 반미세력과 시리아등의 요소를 감안하면 미국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래서 이란은 그저 반 개로 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