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공통)

은자 한냥(銀子一兩)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by 중은우시 2007. 4. 26.

글: 차가차소(且歌且騷)

 

은자 한냥은 도대체 얼마나 가치가 될까.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토론했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은 사실 전혀 개념이 없다. 특히 요즘 텔레비전 드라마는 아주 극단적이다. 만두 두개와 탕 하나에 은자 다섯냥이라고 하는 경우까지 있고, 한 아가씨가 도박 한번에 1천냥을 잃었다고도 하는 등 황당무계한 설정이 많다. 이것은 현재 중국의 작가들의 무지를 보여주는 것일뿐아니라 얼마나 진지하지 못한지도 보여주는 것이다. 만력제때 국고수입이 1년에 겨우 200만냥이라는 것을 아는지, 그리고, 이것도 장거정의 개혁을 거쳐 국고수입이 풍부해진 이후의 일이라는 것을 아는지나 모르겠다.

 

심지어 김용과 같은 대가들마저도 은냥의 화폐가치에 대하여 그다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은 것같다. 곽정이 처음에 황용을 만나는 장면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 때 계산하는데, 합쳐서 19냥7전4푼이라고 적었다. 일부 고대서적을 본 사람이라면 금방 알 수 있겠지만, 은자 한냥의 화폐가치는 사실 매우 높았다.

 

<<홍루몽>>의 유모모(劉)가 가부(賈府)에서 한끼 식사로 쓰는 게 24냥인 것을 보고는 감탄하여 말하기를 보통집안에서는 1년을 먹고살만한 돈이라고 한다. 유모모의 집도 당시로서는 중산계층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집도 있고, 땅도 있고, 일하는 사람이나 시녀도 부릴 수 있었을 것이다. 처음으로 가부를 찾아서 스무냥의 은자를 받고는 천만번 감사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명사>>에 의하면 7품 지현(知縣)의 1년간의 봉급(기본급)은 겨우 45냥 백은이었다. <<사조영웅전>> 시대는 남송의 중만기(中晩期)이므로 백은의 유통량은 명청시대보다 적었다. 그 가치는 당연히 더 높았을 것이다. 이 19냥짜리 한끼식사는 아무리 맛있는 요리를 먹었다고 치더라도 너무 심한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각 황조의 은냥의 화폐가치는 서로 조금씩 다른 점이 있다. 그렇다면, 현재 일반적으로 고화폐가치를 추산하는데에는 등가물교환의 방식으로 계산하고 있다. 중국인에게 있어서 천년간 변함이 없는 민생상품은 쌀이다. 이하에서는 태평연간의 쌀의 물가기록을 기준으로 하여, 개략적으로 추산해서, 은자 1냥의 대충의 가치를 계산해보기로 하자.

 

사서의 기재에 의하면, 명나라 만력년간에 은자 1냥이면 보통품질의 쌀을 2석(石) 살 수 있었다. 당시의 1석은 약 94.4킬로그램이다. 1냥은자라면 188.8킬로그램의 쌀을 살 수 있었다는 말이다. 이것은 현재 중국의 근으로 계산하면 377.6근이다. 현재 중국의 일반가정에서 먹는 쌀은 1근에 1.5위안 내지 2위안이다. 중간가격인 1.75위안으로 계산한다면 명나라때 은자 1냥의 가치는 인민폐660.8위안(한화 약8만원)이 된다. <<홍루몽>>의 이야기는 청나라때를 배경으로 하지만, 생활상황은 명나라때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명나라의 은자로 계산한다면, 유모모가 가져간 것은 1만3천여위안(한화 약155만원)의 돈을 받은 셈이다. 당연히 기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곽정이 지급한 것은 1만2천여위안(한화 약 135만원)을 한끼 식사비로 냈다. 그것도 장가구라는 조그만 마을에서였는데, 과장도 너무 심했다고 할 것이다. 곽정이 멍청했다고 하더라도, 그는 가난한 집안출신인데, 돈의 가치를 모를 리가 없다. 황용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금액을 덤태기씌울 리는 없는 것이다.

 

은자 1냥을 만일 당나라때로 계산한다면 구매력은 더욱 놀랄 정도이다. 당태종 정관연간에 경제는 아주 번성했다. 1 말(斗)의 쌀이 5문(文)이었다. 통상적으로 은자 1냥은 1000문(文) 동전(1貫)이 되므로, 200말의 쌀을 살 수 있었다. 10두가 1석이므로, 즉 20석을 살 수 있었다는 말이 된다. 당나라때는 1석이 약 59킬로그램이었고, 오늘날의 일반적인 쌀가격 1.75위안/근으로 계산하면, 은자1냥은 인민폐 4,130위안(한화 약50만원)이 된다. 당현종 개원연간에는 통화팽창으로 쌀값이 1말당 10문으로 올랐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은자 1냥은 2065위안(한화 약25만원)이 된다.

 

문제는 송나라이다. 주요한 원인은 송나라때의 화폐제도가 아주 혼란했었다는 점이다. 기재내용도 모순이 많다. 송나라때는 "전(錢)"을 유통화폐로 하였는데, 송나라때는 사회경제가 고도로 발전하여, 공상업이 전례없이 발달하였다. 그리하여 화폐수요량도 이전에 볼 수 없게 많았다. 게다가 백은의 생산량과 수입량은 모두 많지 않았고, 당시에 중앙은행과 유사한 정부의 화폐정책기구도 없었다. 이로 인하여 혼란이 극에 달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왕조는 1000전(錢)이 1관(貫) 즉 은자 1냥이 된다. 그러나, 송나라때는 이렇지 않았다. <<송사.식화지>> 및 <<속자치통감>>에 의하면, 송진종때부터 백은의 보유량이 적어서 경제를 따라가지 못했고, 은의 가격이 계속 치솟았다고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2000개이상의 동전이 있어샤 은자 1냥이 되었다. 그리고, 송나라는 "전법(錢法)"이 혼란했다. 동전(銅錢), 철전(鐵錢) 그리고 연석전(鉛錫錢)도 유통되었다. 각 주(州)와 도(都)는 스스로 돈을 주조할 권리가 있었고, 여기에 개인이 돈을 주조하기도 하였다. 전(錢)의 크기도 제각각이고, 성분도 달랐으며, 가치도 각각이었다. 그리하여 아주 혼란스러웠다. 천섬(川陝, 사천과 섬서)지구에는 철전이 유통되었는데, 10개로 동전 1개와 교환되었다. 강남과 강북에서 유통되는 전은 또 달랐다. 일관이 실제 몇 전인지는 확정되지 않는다. 800 내지 850이 1관인 경우도 있고, 480이 1관인 경우도 있으며, 어떤 조서에는 770전을 1관으로 하였다. 그리고 각주마다 제도가 달라서 계산이 아주 힘들게 되어 있다.

 

<<송사.식화지>>에 의하면, "희, 풍이전에 미석(米石)은 육,칠백에 불과했다"라고 되어 있고, <<송사직관지>>에는 "1말의 쌀은 전30문이다"라고 기재하고 있다. 2000개동전으로 계산하여 은자1냥의 가치를 보더라도 태평시기의 쌀값은 1석에 600-300전이다. (정강의 난을 전후한 시기부터 남송초기까지 은자 1냥이 1석 쌀이었는데 이것은 정상적인 계산범위로 넣기 어렵다). 1냥은 기본적으로 4-8석의 쌀을 살 수 있었다. 송나라때의 1석은 66킬로그램이므로, 1냥의 은자는 인민폐 924위안 - 1848위안(한화 약 11만원 내지 22만원). 남송의 은의 가치가 북송과 비슷하다고 본다면, 곽정, 황용은 1끼의 식사를 하는데 최소 1만3천(한화 155만원)에서 최대 3만위안(한화 360만원)을 썼다는 말이 된다. 진짜 이정도의 돈을 썼다면, 황용이 곽정에게 감동한 것도 이해가 되기는 한다.

 

보충설명이 필요한 것은 송나라 이전의 백은의 총량이 너무 적었다는 것이고, 가치가 너무 높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유통화폐가 되지 못했다(액면가격이 한화 약25만원이 되는 돈을 가지고 다니면서 물건을 산다고 생각해보라). 그저 조정에서 하사하거나 회계정산할 때 쓰였다. 즉, 세금을 거두거나 국가에서 지급할 때(예를 들어, 송나라가 금나라나 서하에 보내는 하사금등) 쓰인 것이다. 실제로 명나라이전까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것은 모두 동전(북송때 일부 지역에서 지폐가 나타나기는 했다)이었다.

 

은자가 유통화폐가 된 것은 명청양대에 대외무역이 활발하고, 외국의 백은이 대량으로 유입되고 난 이후의 일이다.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의 마음 속에 은냥이 유통화폐로 인식되어 있는 것일까?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명청시대의 소설 덕분인 것같다. 이것은 모두 당시의 상황을 기준으로 묘사했기 때문인데, <<수호전>>, <<금병매>>, <<삼언이박>>등등의 작품에서 모두 은냥의 가치는 명나라의 가치를 기준으로 적었다. 원래의 문(文), 관(貫), 민(緡), 수(銖)등의 단위와 혼용되다보니, 후세에 미친 영향이 컸다. 그리하여, 오늘 날의 사람들은 중국고대를 배경으로 하는 소설에서는 모두 고대에 유통된 화폐가 은냥인 것처럼 적는 것이다. 무협소설인 <<사조영웅전>>도 그러한 예의 하나이다. 그러나, 현대인은 명청시대의 화폐관념에 익숙하지 못하다보니, 실제구매력에 대하여 깊이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엄청난 가격의 만두, 엄청난 가격의 술값이 나오는 것이다. 세심한 독자라면 고대의 경제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따지게 될 것이고, 은냥의 가치가 어떠했는지를 더욱 명확히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