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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경제/중국의 유통

중국의 암웨이(Amway)

by 중은우시 2007. 2. 1.

 

중국에서 왜 아직도 암웨이(중국명 安利) 제품이라면 거의 숭배하는 지경에 이른 현상이 존재하는가?

 

누구나 알고 있다. "다단계판매"는 암웨이제품이 중국에서 시도한 일종의 판매모델이라는 것을. "다단계판매"라는 이름은 중국에서 아주 유명하다. 이 판매방식은 처음에는 판매인원에 대하여 세뇌를 시킨 후에, 교육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일반인들이 상상하기 힘든 미친듯한 거동을 취하게 된다. 예전에 암웨이의 다단계판매로 세뇌된 사람들이 얼마인지는 알 수가 없다. 거기서 빠져나온 사람들은 이렇게 하나의 현상을 지적한다: "암웨이를 팔지 않는 사람들은 암웨이가 좋은지 나쁜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암웨이를 파는 사람들은 손해를 보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큰 소리로 선전한다. 암웨이는 너무 좋다고"

 

일찌기 다단계판매에 속은 사람들을 구해낸 바 있는 경찰은 이런 말을 한 바 있다: "우리가 그들의 신체는 구해낼 수 있지만, 누구도 그들의 심령(心靈)은 구해낼 수 없다". 분명히 이것은 우리 사회가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암웨이제품의 마케팅모델은 중국법률이 명문으로 금지하는 것이 됨에 따라,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직접판매"로.

 

암웨이는 도대체 어떤 제품인가?

 

분석해보기로 하자. '암웨이' 자체는 도대체 어떤 제품인지? 우리가 접촉해본 암웨이의 교육훈련을 받은 사람들로부터 이해한 바에 의하면 "그것은 병을 치료할 수도 있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국가위생연구원의 과학자들은 비타민보건제품의 작용에 대하여 연구한 후에 발표한 연구보고서가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것이 건강에 유익한지를 둘러싸고 많은 시간을 토론하였다. 그러나, 이 분야으 임상실험시간이 아주 짧아서 현재로서는 장기간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이 건강에 유익한지 여부에 대하여 확실한 증거를 내놓을 수 없었다고 한다.

 

보고서에서는 많은 종류의 비타민중에서, 사람들은 비타민E의 효능에 대하여 높은 기대를 가져왔다. 그것은 노화를 방지해주고, 심장병과 암의 발생을 예방해준다고 믿었다. 그러나, 미국과학자가 4만명의 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나타난 바로는 비타민E가 65세이상의 노년여성에게는 약간 도움이 되지만, 실험에 참가한 대다수의 여성들에게는 비타민E를 보충하는 것이 심장병이나 중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 한다. 이 연구는 사람들의 비타민E가 암을 예방할 것이라는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미국의 조지아주립대학의 영약학교수인 크리스 로젠브럼은 사람들이 자주 먹는 음식중에는 이미 풍부한 비타민이 포함도어 있으므로 비타민을 따로 보충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여러가지 의문점에 대하여, 과학자들은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이 신체에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도 증명하지 못했다. 비록 암웨이회사의 고문위원회는 비교적 모호하지만 아주 마음이 끌리게 말을 하고 있다: 해독, 정화, 신생, 대자연과 균형, 당신의 면역시스템을 공고히 해주고, 당신의 피부를 보호해주고, 당신 자신의 보호능력을 자극시킨다...어쨋든 검증할 수 없는 것들이다. 암웨이회사의 판매인원도 당당하게 자신의 제품이 병을 치료할 수 있고, 보건효과도 있다고 말한다. 만일 네가 암웨이제품을 쓰면 병이 낫는다면, 그렇게 많은 과학자들이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연구할 필요가 뭐 있겠는가? 그냥 암웨이 제품을 연구하는 편이 빠르지 않겠는가? 그저 이렇게 아주 저능아적인 사기극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속았는가? 어떤 사람들을 속였는가?

 

어떤 미국학자에 의하면, 비록 비타민 보건제품의 효용이 크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하여 그것이 무슨 부작용이 있다는 것도 증명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부작용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제품의 배후는 회사이다.

 

암웨이제품의 배후는 회사가 있다. 회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당연히 이윤이다.

 

어떤 네티즌은 이렇게 직접적으로 말한다: "암웨이 회사의 다단계는 매우 무서운 기업문화이다. 일반적인 기업은 고객의 돈을 번다. 그러나, 중국에서 암웨이회사의 이윤의 상당한 부분은 암웨이를 하는 사람들의 돈이고 그들이 아주 염가로 혹은 완전히 무상으로 일하는 노동력으로 번 돈이다. 왜 많은 암웨이 사람들이 공짜로 암웨이회사를 위하여 일을 하는가? 이것은 암웨이기업문화의 무서운 점이다. 정말로 무서운 점이다"

 

어떤 네티즌은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암웨이의 최대의 사기극은: 회사는 제품을 얼마를 팔라고 장려하지 않는다. 그저 몇개의 아래 라인을 발전시키라고 장려한다. 그는 네게 말할 것이다. 몇개의 하급라인이 있으면, 너는 얼마의 보너스를 받고, 상급으로 올라갈 거라고. 그래서, 암웨이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미친 것과 같이 하급라인을 발전시킨다. 이렇게 하면 암웨이는 아무런 리스크도 없다. 왜냐하면 암위에는 네가 판매상이 되려면, 네가 소비자가 되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판매상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고, 제품은 더 많이 팔리는 것이다  이렇게 매번 처음 암웨이를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적지 않은 물건을 사야 한다. 집안에서 다 먹지도 못하니까, 친척들에게 팔아서 먹게 하고, 친척들도 암웨이를 하라고 한다. 이렇게 진행되는 것이다. 최후에는 전국의 인민이 모두 암웨이를 사용하고, 암웨이를 먹고, 모두 암웨이회사의 직원이 될 것이다."

 

회사라면 모두 자신의 마케팅모델이 있다. 중국이라는 방대한 판매시장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이익이 많은 판매방식은 다단계판매이다. 그래서 중국에서 이것이 나타난 것이다.

 

최초의 다단계판매는 영문 "Multi-Level Marketing"에서 번역된 것이다. 의미는, 여러 단계의 상호 관련된 경영방식이라는 것이다. 이외에 제444호 국무원령에 의하여 공포된 <<다단계금지조례>>에서는 무엇이 직접판매인지를 규정해두었다. "다단계판매라 함은 조직자 또는 경영자가 인원을 늘여감에 있어서 피발전인원이 직접 또는 간접으로 발전시킨 인원수량 또는 판매시럭을 근거로 계산하여 보수를 지급하거나, 피발전인원에게 일정한 비용을 납부하는 것을 조건으로 가입자격을 취득하는 방식등으로 불법이익을 취득하고, 경제질서를 교란하고, 사회안정에 영향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1998년에 중국에서 다단계판매에 대한 정책을 조정하였으므로 점진적으로 "직접판매"라는 단어가 "다단계판매"라는 단어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당시의 국가정책에 따르면, 사람들은 "전매점직접판매원"의 다단계경영방식을 "직접판매"라고 하고, 전매점이 없는 다단계경영방식을 "불법다단계"라고 규정하였다.

 

암웨이제품은 중국의 판매에서 두 단계를 거쳤다. 직접판매는 최초에는 다단계판매의 명칭상의 변경에 불과했었다. 실질은 예전과 똑같았다. 여기에 당초의 다단계판매는 이미 많은 미친듯한 고객과 판매인원이 있었다. 그래서 명칭이 뭐라고 바뀌든지 간에 영업방식은 이미 '성공'한 것이었다.

 

2004년 10월 천룡망의 <<내막: 암웨이의 배후를 투시한다>>는 글이 나타났다. 그 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암웨이"는 이미 중국에서  7, 8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이윤은 사기와 약탈로 얻는다. 사람들의 탐욕스러운 심리에서 얻는다. 그들은 내놓고 시장에서 정상적으로 판매하지 못한다. 공상관리와 세무조사를 회피하며, 세금을 탈루하고, 나라와 백성을 해치며, 극도로 사회의 정상질서를 파괴한다. 그들의 다단계활동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남을 해치면서 자기의 이익을 추구한다. 이런 피라미드식의 다단계네트워크는 한 사람이 몇 개의 하부라인을 만들고 층층이 착취하고, 층층이 커미션이 있고, 거대한 이윤이 있다. 탐욕스러운 사람에게 떼돈을 버는 환상을 준다. 그들은 친척을 찾고, 친구를 끌어들이며, 모두 빨리 자기의 이익을 챙기려고 한다. 그들이 잘못인도함에 따라, 사회각계각층은 잘못된 길로 들어서고, 국가공무원은 자기 직위를 버리고 소위 '이익'에 빠져들고, 과학연구인원이 과학연구를 내팽개치고 '암웨이'의 성공을 통한 금전의 꿈에 부풀어 있다. 노동자는 공장을 떠나고, 다단계의 안개속에서 '암웨이' 부자의 신화를 추구한다. 농민은 생존을 의지하는 토지를 떠나 '불로소득'의 아름다운 끔에 젖는다. 더욱 심한 것은 학교에서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까지 그 해를 입어 교과서를 버리고, '암웨이'의 돈버는 꿈을 꾼다는 것이다. 결국은 안정되고 화목한 가정이 깨지고, 친척간의 정도 잃고, 마음이 잘 맞던 친구도 잃어버린다. 그저 눈앞의 이익이 눈어두워 그 조직에 가담해서는 그들의 이용도구가 되고 결국은 다른 사람도 해하고, 자신도 해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그들의 영업모델의 일부를 알 수 있다.

 

중국의 암웨이의 배후에는 누가 지탱해주고 있는가?

 

인터넷상에 누가 녹음을 정리해 놓은 것이 있다. 장뢰(張磊)라는 암웨이의 판매에서 다이아몬드급이라는 사람이 교육훈련받는 사람들에게 한 강연이다. 여기에서 그 일부를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어떤 친구가 말 잘했다: 암웨이, 상관없다. 중국에 사람은 수천수만이다. 장씨가 안하면 이씨가 한다. 암웨이는 지금까지 5년의 기간동안, 네가 한다고 해서 한명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네가 안한다고 해서 한명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 총명한 사람. 지혜있는 사람. 두뇌있는 사람, 안목있는 사람은 빨리 이 열차를 타는 것이다. 우리가 잘 합작해서, 암웨이의 실력을 이용해서, 너의 꿈을 실현하면 된다. 만일 그대로 잘 모르겠으면, 차를 타지 않으면 된다. 그렇다고 암웨이라는 차가 서느냐? 절대 아니다. 누가 손해보는 건가? 바로 너다. 차를 잘못 탔다고 후회하고, 차를 타지 않았다고 후회한다. 암웨이는 무엇인가? 암웨이라는 사업은 꿈을 실현시키는 열차이다. 너의 꿈을 실현시키는 도구이다. 암웨이회사는 오늘 너에게 같이 합작하자고 사정하지 않는다. 너는 잘 알아야 한다. 우리가 합작하는 것은 세계최고수준의 회사라는 것을 그래서, 네가 암웨이를 할지 말지는 네가 스스로 알아서 결정하면 된다"

 

"많은 친구들이 말한다: 암웨이의 제품은 아주 좋다고. 그러나 비싸다고. 내가 말하는데, 가볍게 이런 말을 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잘못하면, 너는 바로 너의 빈민, 중하층민의 신분을 노출시키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네가 스스로 돈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 하나의 이치를 설명한다. 비싸다고 말하는 사람은 주머니에 돈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누가 노력해야 하는가 누가 고쳐야 하는가 너도 분명히 알 것이다. 많은 지방은 매우 낙후되어 있고,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성공인사들의 결과를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보아야 한다. 암웨이의 제품은 싼 것으로 유명하지 않다. 천하에서 싼 물건이 반드시 좋은 물건은 아니다. 싼 물건이 반드시 팔기 좋은 물건도 아니다. 암웨이의 제품은 개업한 날로부터 모두 중산계급을 겨냥한다. 바로 사회의 중산계층이다. 암웨이제품이 왜 비싸지 않은가? 왜 품질이 좋은가? 잘 마음 속에 새기고, 잘 배워라. 그러면 너는 암웨이의 제품이 왜 비싸지 않은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아주 선동적인 강연에서 우리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당시의 다단계판매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머리를 미치게 만들고 간단하게 만들고, 이해할 수 없게 만들었는지, 이처럼 '격정'에 넘친 강연을 듣는다면 쉽게 암웨이의 다단계판매원으로 들어가게 만든다. 그리고 머리는 미치고, 간단하고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이처엄 미친듯이 소위 하급라인을 건설하고, 자기를 성취하게 되면, 결국 다른 사람을 해한다. 암웨이를 파는 사람들중에는 대학교학생도 있고, 막 졸업한 학생도 있고, 대학의 선생, 교수도 있고, 대학원생도 있다. 다단계의 풍파를 거친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다단계는 학력이 높다고 하여 빠져들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암웨이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암웨이제품에 미치지 않은 사람은 없는 듯하다. 사람만 만나면 암웨이 제품이 좋다고 떠든다. 이런 미치는 것은 바로 이 제품의 무서운 일면을 그대로 보여준다.

 

도대체 어떤 사람이 암웨이를 쓰는가? 일부분은 암웨이의 판매자이다. 일부분은 암웨이의 교육을 받은 열광자이다. 그리고 일부분은 그저 이런 조류에 휩쓸려 다니는 사람이다.

 

바로 이 일부 사람의 미치광이같은 행동으로 암웨이는 중국에서 지위를 공고히 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