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모택동)

모택동과 하자진의 혼인파경경위

by 중은우시 2007. 1. 13.

 

모택동이 하자진과 헤어지게 된 것에는 미국기자 스메들리(Smedly, 史沫特萊)가 불을 붙였고, 여자통역이 도화선이 되었다.

 

1937년 2월, 모택동, 주은래, 주덕등은 스메들리를 도입한 새로운 오락 즉, 서양식의 사교춤을 장려하였다. 스메들리는 이 장정에서 살아남을 사람들에게는 긴장을 풀어주는 오락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녀는 또한 사교춤이 혁명지도자들과 부인들의 지나치게 경직된 관계도 풀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했다. 3월이 되면서, 그녀는 오리리(吳莉莉)라는 통역과 저녁에 천주교회당 안에서 사교춤을 가르쳤다.  여기에서 사교춤을 추는데 참가한 홍군의 남편들은 대개 처를 데리고 오지 않았다. 북경과 상해등 대도시에서 연안으로 와 있던 통일전선과 혁명을 위하여 일하던 청년남녀도 일부 참가했다.

 

모택동의 처인 하자진(賀子眞)은 스메들리를 좋아하지 않았다. 오히려, 스메들리는 솔직하게 하자진이 지내온 것은 창백하고 수도원과 같은 생활이었고, 그녀는 혁명지도자의 처로서의 필요조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했다. 스메들리의 하자진에 대한 냉담한 태도는 그녀의 이런 생각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연안의 딱딱하고 재미없는 여자들과 비교하여 오리리는 마치 신화이야기에 나오는 화려한 공주와 같았다. 장기간 농민들 가운데서 생활했던 연안의 남자들에게 있어서, 오리리는 그저 예쁜 얼굴을 가진 여자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중국역사상 가장 예뻤다는 여인 양귀비와도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보였다.

 

전쟁이 잠시 소강상태이던 몇개월동안 모택동은 많은 책을 읽었고, 정치와 철학에 관한 논문을 썼다.

 

태양이 서산을 넘어가자, 모택동은 경비원을 한 명 데리고 스메들리의 요동(窑洞, 토굴집)을 찾았다. 그들은 미주(米酒)나 차를 마시면서 얘기를 나누었다. 그는 외국생활에 대하여 많은 흥미를 보였다. 모택동은 중문으로 번역된 외국인의 시도 읽었고, 그는 스메들리에게 바이런, 예이츠와 셸리(Shelley)와 같은 시인들이 찬미한 낭만적인 사랑을 경험해 보았는지도 물어보았다. "그는 서방소설에서 읽어본 그러한 사랑이 진짜로 존재한다는 것을 믿지 못했고, 그것이 도대체 어떤 것인지 물어보았다. 그는 자기가 아는 사람중에, 내가 유일하게 그러한 사랑을 경험해본 것으로 생각하는 것같았다. 그는 마치 어떤 측면에서 자기는 잃어버리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같았다"

 

오리리는 모택동과 스메들리가 얘기할 때 중간에서 통역을 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매번 스메들리와 모택동이 로맨틱한 사랑을 얘기할 때, 그녀는 대화의 전부가 그녀, 오리리에게 들으라고 하는 것처럼 느꼈다. 토론과정에서 모택동은 시를 지었고, 오리리는 당연히 스메들리보다는 모택동의 시를 더 좋아해다. 오리리는 모택동의 시에서 사용한 운율로 화답을 하곤 해서, 모택동을 기쁘게 해주었다. 그들은 해방후의 신사회에서 남녀평등조건하에서의 남녀관계에 대하여도 상세히 토론했다. 이런 사상은 모택동의 시에도 영향을 주었다.

 

하룻밤에는 스메들리가 이미 잠들었는데, 요동의 밖타에서 신발을 끌고 걸어가는 소리가 들렸다. 그녀는 모택동의 가볍고 부드러운 남방사투리를 들었다. 그는 옆에 있는 오리리의 요동으로 갔고, 요동안에는 등이 켜져 있었다. 스메들리는 문두드리는 소리를 들었고, 문을 열렸다가 다시 잠겼다. 그녀가 막 다시 잠들려고 할 때, 갑자기 급박한 발자소리가 다가왔고, 오리리의 요동문이 열렸다.

 

스메들리는 이 소리를 듣고 급히 침대에서 뛰어내렸고, 겉옷을 걸치고 옆의 요동으로 달려갔다. 하자진은 길다란 손전등으로 모택동을 때리고 있었다. 모책동은 탁자옆의 앉은뱅이의자에 앉아 있었고, 그녀의 면모자를 쓰고 있었으며, 군용외투를 걸치고 있었다. 그는 하자진을 제지하지 않았고, 그의 경비원도 문옆에 서 있는데, 매우 난감한 표정이었다. 하자진은 미친듯이 크게 소리를 지르고 계속해서 그를 때렸다. 그녀 자신이 스스로 숨을 제대로 쉴 수 없게 되었을 때야 비로소 멈추었다.

 

모택동은 마침내 일어났다. 그는 아주 피곤해 보였고, 목소리는 착 가라앉아 있었다. "그만 말해라. 자진. 빨리 돌아가자." 하자진은 갑자기 오리리에게 방향을 틀었다. 당시 오리리는 벽에 등을 대고 있었는데, 놀란 새끼 고양이같았다. 하자진은 오리리에게 걸어갔고, 한손으로 손전등을 휘둘렀고, 다른 손으로 그녀의 얼굴을 잡았고, 그녀의 머리카락을 잡았다. 피가 오리리의 머리에서 흘러내렸다. 오히리는 스메들리를 향하여 도망쳐 왔고, 그녀의 등뒤에 숨었다.

 

하자지은 다시 스메들리를 향했다. "제국주의분자!" 그녀는 "모두 너때문이야. 네 요동으로 돌아가."라고 외치며 그녀는 손전등으로 이 양귀자(洋鬼子)를 때리려 했다. 스메들리는 그러나 만만치 않았다. 하자진을 밀어서 땅바닥에 쓰러뜨렸다. 모택동은 "그녀가 너에게 아무 짓도 안했는데, 네가 그녀를 때리려고 한 것이니. 그녀는 자위의 권리가 있다. 네 행위는 바로 미국영화에 나오는 못된 마누라같다" 모택동은 화가 머리끝까지 났으나, 최대한 자제하고 있었다. 그는 경비원에게 하자진을 집으로 데려가라고 지시했다. 하자진은 그러나 그만두려고 하지 않았고, 일어나려고 하지 않았다. 모택동은 다시 두, 세명의 경비원을 불렀고, 결국 히스테리를 부리던 하자진을 데려갔다.

 

하자진은 자주 큰 소리로 시끄럽게 했고, 모택동은 나중에 다른 요동으로 옮겨서 거주했다. 이 사건의 전과정을 목격했던 몇몇 노혁명가들에 의하면 스메들리가 연안에 와서 모택동과 만난 이후, 서로 포옹하고 꽃을 주고받았는데, 이것은 서방에서는 통상적인 것이었지만, 하자진은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그녀는 꽃을 보내는 것을 사랑의 표시라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사과같은 것을 보내는 것도 감정의 표시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모택동에 대하여 깊은 오해를 가졌던 것이다.

 

하자진은 서안으로 가기로 결정했다. 모택동은 하자진이 떠나려는 것을 알고 극력 만류했다. "나는 평소에 눈물을 잘 흘리지 않는다. 그저 세가지의 상황에서 눈물을 흘렸다. 하나는 내가 가난한 사람의 곡성을 듣지 못하고, 그들의 고통을 보지 못하였을 때 참지 못하고 눈물을 흘렸고. 둘째는 나를 따르던 통신병이 나를 떠나는 것이 아쉬워서, 그리고 어떤 통신병이 희생되었을 때, 나는 참지못하고 눈물을 흘렸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 타던 말이 늙어서, 죽고. 쓰던 붓이 오래되어도, 나는 차마 바꾸지를 못한다. 세번째는 귀주에서 네가 부상을 당했다는 말을 듣고, 이제 힘들다는 말을 듣고 내가 눈물을 흘렸다." 이러서 그는 "나의 현재의 상황은 왕명노선의 시기와 다르다. 나는 발언권이 있다. 이후 너를 옛날처럼 그렇게 힘들게 하지 않겠다"

 

그러나, 하자진은 떠나겠다는 결심을 이미 굳혔다. 그녀가 소련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려고 기다릴 때, 모택동은 다시 한번 사람을 보내어 뜻을 전했고, 소련으로 가지 말라고 하였으나, 하자진은 그의 부름을 거절하고 소련으로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