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민국 후기)

백구은(白求恩, Bethune)의 유서

by 중은우시 2006. 7. 23.

 

백구은(1890-1939)

카나다인. 1916년 의학박사학위취득. 저명흉부외과의사. 폐결핵수술이 전공임.

1937-1939년 중국으로 와서 팔로군을 따라 다니며 치료함. 이 때, 이동식 혈액보관기를 발명했다.

1939년 11월 12일, 한 팔로군전사를 치료하다가 감염되어 사망함.

그를 기념하기 위하여 모택동은 <<백구은을 기념함>>이라는 글을 씀.

그의 이름을 딴 백구은의과대학이 있음.

======================================================================================

 

친애하는 섭사령관님:

 

오늘 저는 몸이 아주 좋지 않습니다. 아마도 나는 당신들과 영원히 이별해야하나 봅니다. 부탁하건대 카나다 GCD의 총서기인 팀 부커에게 편지를 써주십시오. 주소는 카나다 터론토시 웰링턴가 10번지입니다. 동시에 국제중국원조위원회와 카나다민주연맹회에도 사본을 보내주십니다. 그들에게 이렇게 말해주십시오. 나는 여기에서 매우 즐거웠다. 나의 유일한 희망은 바로 더 많이 공헌하는 것이었다고.

 

그리고, 미국 GCD의 총서기인 배로더에게도 편지를 써주시고, 획득한 전투용칼을 부쳐주십시오. 이 편지들은 중국어로 쓰셔도 됩니다. 그곳에 부치면 번역해볼 수 있습니다. 편지에 내 사진, 일기, 문서를 같이 보내주셔서 팀 부커에게 처리하라고 해줴요. 모든 이 물건들은 한 상자에 포장해서, 린사이선생이 나에게 부친 18달러를 우송비로 써주십시오. 이 상자들은 반드시 견고하게, 가죽띠로 잘 묶고 열쇠로 잘 잠그고, 바깥에 세 줄로 묶어주십시오. 나의 영원히 변하지 않을 우정을 팀 부커와 모든 나의 카나다와 미국의 동지들에게 전해주십시오.

 

국제중국원조위원회에게 나의 이혼한 처인 캠벨 부인에게 생활비를 보내주라고 해주십시오. 분할지급도 괜찮습니다. 내가 그녀에게 부담할 책임은 막중합니다. 절대 돈이 없어서 그녀를 버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그녀에게 말해주십시오. 나는 매우 미안해 하고 있고, 그리고 이전에는 즐거웠었다고.

 

두 개의 군용침대, 두 개의 영국가죽구두는 당신과 섭부인이 남겨서 쓰세요.

승마화, 승마바지는 여(呂) 사령관에게 전해주세요.

하(賀) 장군에게도 기념품을 주세요.

두개의 상자는 섭(葉) 부장에게 주세요; 18종의 기계는 유(遊) 부부장에게 주세요; 15종의 기계는 두(杜) 의사에게 주세요; 위생학교의 강(江)교장에게는 마음대로 2종의 물품을 골라 기념품으로 가지라고 하세요.

타자기와 붕대는 낭(郎) 동지에게 주세요

손목시계와 모기장은 반(潘) 동지에게 주세요.

한상자의 식품과 문학서적은 동(董) 동지에게 주셔서, 나의 그와 그의 부인, 아이들에 대한 새해선물로 삼아주세요. 나의 소귀와 마부에게는 한 사람당 하나씩 카페트를 주시고, 소귀에게는 일본가죽구두 한개를 더 보내주세요.

사진기는 사비에게 주세요

저수지등은 촬영대에게 주세요

의학서적과 작은알람시계는 위생학교에 주세요.

매년  250파운드의 키니네와 300파운드의 철분을 사셔서, 학질환자와 빈혈환자에게 쓰세요. 절대로 다시는 보정, 천진 일대에서 약품을 구매하지 마세요. 그곳의 가격은 상해, 홍콩보다 두배는 비쌉니다.

최근 2년은, 내 평생 가장 유쾨하고 가장 의미있는 나날이었습니다. 여기에서 나는 많은 말을 동지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은 다시 쓸 수가 없습니다. 내가 천백배의 감사함을 당신과 10억의 친애하는 동지들에게 보냅니다.

 

백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