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리송(李松): 소위 리커창(李克强)암살관련 폭로문건

by 중은우시 2025. 6. 17.

나를 믿어달라, 나는 폭로하려는게 아니고, 나는 스스로를 지키려는 것이다. 누구든 나 혹은 나의 가족을 건드리면, 나는 모든 증거를 공개하겠다.

그렇다면, 그는 이 서신에서 이번 행동에 대해 이렇게 묘사하여 말했다:

1. 행동원인, 정치청산의 시작. 2023년 7월초, 베이징의 채널내부에서 하나의 지령이 전해졌다: 리커창의 생리(生理)를 중단시킬 것을 확보하여, 후환을 남기지 말아야 하고, 사후에는 자연사망으로 성격규정해야 한다. 이 임무는 총서기가 직접 서명했고, 최고등급에서 수권되었으며, 국가안전부와 공안부가 공동으로 집행했다. 임무 편제번호는 "청하(淸河)74"였고, 계통내부에서는 "23107공정"이라고 불렀다. 공안부 부장 마오샤오홍(毛小洪, 王小洪의 오기인 듯)이 이 행동의 총지휘를 맡았고, 통일적으로 국안(國安(), 구급 공안부 정보6처, 기술지원과 의료엄호등 여러 부문으로 행동팀을 구성했다.

폭로자의 기억에 따르면, 최고위층이 손을 쓰기로 한 것에는 3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 리커창은 퇴임후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일부 원로는 그를 이용해 노선을 재조정하려고 기도했다.

둘째, 리커창은 여러 명의 전 정치국상위들과 밀접하게 연락하고 있었으며, 개혁파의 목소리를 다시 낼 생각이 있었다.

셋째, 리커창은 20대이전에 일찌기 "시샤리상(習下李上)"운동을 기획한 바 있어, 최고위층이 적아모순(敵我矛盾)으로 보았다. 그를 평안하게 처리하여, 적아모순을 인민내부모순으로 처리한다.

이 행동은 초보적인 의사결정후, 제1차회의가 2023년 7월 20일, 베이징 국안계통 소속의 섭외연구소의 지하회의실에서 비밀리에 개최되었다. 회의는 이번 임무를 생리종결, 여론통일의 두 단계를 핵심틀로 하기로 하고, 모든 참여자들은 정치책임면제문서에 서명했다.

2. 사전준비, 훈련연습 및 기술배치. 7월하순부터 10월중순까지, 행동팀은 봉쇄식훈련을 42차례 진행하고, 기지는 북경교외에 두었다. 관건준비내용은 다음이 포함된다: 군대의 실험실이 이번 행동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약제(藥劑), 암호는 CD-1은 심장박동교란유발제이다. 겉으로 보면 물과 같고, 무색이며, 대사기가 극히 짧아 독성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주사방식은 모발 및 침으로 넣고, 목표물은 느끼지 못한다. 약효는 20-30분내에 발생한다. 의료각본에는 서광의원(曙光醫院) 푸동분의원 응급팀이 미리 예정한 절차에 협력하기로 되어 있고, 영상신호는 실시간지연시스템과 동시에 올려, 사건발생현장화면이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막는다. 병원 ICU기록, 입원계통일지등은 미리 모의훈련을 했고, 측정시험내용도 교체해서 써넣었다. 모든 대원은 역추적격리조치를 시행했고, 신분번호는 기밀처리된다.

3. 집행시각: 2023년 10월 26일. 10월 25일 저녁, 리선생(李先生, 리커창을 가리킴)이 상하이 동교(東郊) 국빈관 3호루 수영장이 딸린 객실에 투숙했다. 10월 26일 오전 10시 20분, 이선새은 갱의실로 들어갔고, 2명의 행동대원은 기술교란으로 수초간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들고, 무통주사를 완성한다. 10시 50분, 이선생은 물로 들어가 수영한다. 집행자는 전체 과정을 외부에서 감시통제하고 있었다. 11시 25분경, 이선생은 몸이 늘어져 떠 있는 상태가 된다. 2명이 물로 뛰어들어가 응급구조를 하고,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11시 35분 응급전화를 걸어 증상은 의식이 모호하고, 가슴이 불편하다고 통보한다. 응급차량은 미리 예정된 장소에서 신속히 출발하고, 11시 50분에 도착한다. 병원에 도착한 후, 응급의사는 심폐소생기사용, 에피네프린주사등 모든 절차를 거친다. 증세는 미리 준비한 모의훈련때와 같이 기록한다. 생명유지흔적은 시스템을 위조한다. 12시 45분 ICU무반응단계로 들어가고, 다음 날 새벽1시 10분 공식적으로 급성심근경색으로 급사했다고 발표한다.

4. 사후처리매커니즘을 모든 계통이 함께 진행하다. 10월 27일 새벽, 국안 기술팀은 동교빈관 수영장으로 가서 영상기록에 대해 처리한다. 공안 인터넷안전팀은 서광의원의 ICU시스템기록을 교체하고, 3단영상은 모두 덮는다. 광전총국은 매체에 통일적으로 보도하도록 지시하고, 여하한 댓글도 달지 못하게 한다. 여론감시센터는 관영매체와 수군(水軍, 인터넷여론조작팀)을 이용하여 여론방향을 이끈다.

5. 민간추도로 인한 정치혼란.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전국에서 자발적으로 추도하는 모임이 신속히 발생한다. 허페이(合肥), 난징(南京), 지난(濟南), 우한(武漢), 란저우(蘭州)등지에서 야간에 촛불을 켜고, 생화를 바치고, 시와 노래를 부르고, 유언비어가 돌았다. 베이징, 청두(成都)의 일부 대학에서는 묵념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고, 해외유학생들은 추도릴레이를 진행한다. 상징적인 백지운동이 부분적으로 복원되는 모습을 보였다. 왕샤오홍은 긴급히 총서기에게 보고했고, 총서기는 모든 행동을 반드시 조사해서, 필요하면 법에 따라 처리하라고 지시한다. 일시에 대량의 민간계정이 봉쇄당하고, 일부 추도자들은 경찰에 불려가서 경고를 받는다. 개별적으로 추도모임을 조직한 사람은 심흔자사(尋衅滋事)죄로 처리한다.

11월중순, 행동팀의 협조원이었던 본인은 주변의 동료들이 연이어 연락이 끊기는 것을 본 후에 도망치기로 결정했다. 나는 내가 깨끗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폭로하려는 것이 아니고, 목숨을 지키려는 것이다. 나의 가족을 건드리지 말라. 나의 동료들을 건드리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나는 3시간내에 모든 행동일지, 자료스크린샷, 약물궤적기록을 공개할 것이며, 얼굴을 드러내고 기자회견을 하는 것까지 배제하지 않겠다.

나는 이미 동남아의 모 중립국가에 왔고, 제3국의 비호를 요청했으며, 국제매체와 인권기구와도 연락했다.

첫째는 리위창(李玉强) 대장, 47세. 산둥(山東) 칭다오(靑島) 사람. 1998년에 입대, 해방군 모 특수부대에 근무. 2010년 국가계통으로 전입됨. 위기조치 및 팀지휘에 뛰어나고, 심리자질이 극히 강함. 일찌기 2016년 모 다국경행동에서 1등공을 수상함. 그는 2023년의 이번 임무에서 전체적으로 기획하고 모든 과정을 정확하게 집행했음. 훈련때는 자주 자신이 고난이도 업무를 시범보이기도 했음.

둘째, 천(陳)동지. 사후처리한 사람은 천레이(陳磊)이다. 돌석(石)자 세개의 그 뢰(磊). 남자. 36세. 장쑤(江蘇) 난징(南京) 사람. 2011년 중국형경학원(中國刑警學院)을 졸업했으며, 2013년 공안부 형정국(刑偵局)에 들어옴. 전공은 흔적처리와 증거위조이다. 화학분석과 현장복원에 정통하다. 일찌기 2018년 모 국제사건에서 핵심물증을 취득하여, 공안부의 표창을 받은 바 있다. 그는 사고가 세밀하며, 구체적인 부분으 중시하고, 큰 압박속에서도 냉정을 유지한다. 2023년 임무에서 그는 약물투여와 수영장물증처리를 책임졌다.

셋째, 자오(趙)동지. 신호와 영상통제. 이 자오동지는 자오예천(趙燁晨)이라고 한다. 중화(中華)의 화(華)를 쓰는. 자오예천이다. 남자 32세. 저장(浙江) 항저우(杭州)사람이다. 2015년 청화대학 컴퓨터학과 석사졸업이며, 2016년 국가안전부 기술부서에 들어갔다. 전공은 네트워크안전과 신호간섭으로, 컴퓨터기술을 장악하고 있다. 일찌기 2020년 모 국제회의에서 외국측의 도청설비를 막아내서 기술혁신상을 받은 바 있다.

넷째, 쑨(孫)동지. 외부리스트통제와 교통간섭을 책임졌다. 이 사람의 이름은 쑨하오난(孫浩南)이다. 허베이(河北) 바오딩(保定) 사람이다. 2004년 군대에 들어갔고, 무경(武警) 특수부대에서 근무했다. 2015년 공안부 특경부대로 옮겨왔고, 물리리스크통제와 전술기획에 뛰어나며, 신체능력이 출중하다. 일찌기 2017년 모 반테러행동에서 맨손으로 무장분자를 제압하여 2등상을 받은 바 있다. 2023년의 임무에서, 그는 수영장의 외곽을 봉쇄하고, 교통을 차단하여, 행동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확보했다.

다섯째, 저우(周)동지. 의료예비지원. 이 동지는 여성이고, 저우징(周靜)이라고 한다. 여자 41세. 쓰촨(四川) 청두(成都)사람. 2016년 북경협화학원을 졸업한 의학박사이고, 2010년 군사의학과학원에 들어갔으며, 응급구조와 독리학을 전공했다. 일찌기 2019년 신종코로나 시험적 바이러스생물안전훈련에 참가한 바 있고, 군대과학기술진보상을 받았다. 그녀는 일처리가 엄격하고, 의료방안을 마련하는데 뛰어나다. 2023년의 행동에서 그녀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응급구조노선을 기획하고, 구조프로세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확보했다.

자신소개 및 신분확인

본인은 리송(李松)이라고 하며, 1985년 3월 허난(河南)출생이다. 2003년 군사의학과학원에 입학하여, 생물과학을 전공했다. 2010년 석사졸업후 군대군수계통에서 일했고, 의료물자관리를 책임졌다. 2012년 베이징으로 전근가서 2015년 항전승리70주년열병식등의 후방물자보급을 책임졌다. 2023년 10월임무이후 나의 인사자료는 기밀처리되었으며, 신분증은 제공할 수 없다.

왜 지금 이 일을 폭로하는가

2023년 10월 26일 임무완성후 개략 3개월후에 나는 조직의 조치에 따라 태국당국을 협력을 거쳐 미야와디로 간다. 표면적으로는 안보고문이지만, 실제로는 격리였다. 관방에서는 리커창 총리가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진상은 계속하여 나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수영장에서 이선생이 물에 떠 있는 장면은 반복하여 나를 괴롭혔다. 미야와디에서 나는 감시받고 있다고 느꼈고, 언제든지 처리될 수 있다고 느꼈다. 폭로하는 것만이 나의 마지막 선택이다. 한편으로 속죄하는 것이고, 한편으로 스스로를 지키는 것이다. 나는 리스크가 거대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침묵으로 죽음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진상을 밝히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협조칠조(協調七組)의 성격과 임무배경

협조칠조는 국안위 산하의 지휘팀이다. 모두 8개의 소조가 있다. 각각 경제금융추적, 컴퓨터네트워크전, 암살등 중요임무를 책임지고, 상호 협력하지만 서로 예속되어 있지는 않다. 구성원은 국안부, 공안부, 군대 및 과학연구기구에서 왔다. 4조앞의 일부 구성원은 필리핀, 미얀마, 태국 및 동남아국가의 화교들도 있고, 일부 구미의 화교도 있다. 나는 많이 알지는 못한다. 단지 특정임무를 위해 조직되었고, 우리는 기밀채널을 통해 지령을 받았다. 2023년 7월 3일의 임무는 상급인 장처장(張處長)이 구두로 전달했고, 명확히 협조7조가 지휘했다. 6인팀은 리위창대장, 국안노병 천레이, 자오예천, 쑨하오, 저우징과 나이다.

리선생의 신분확인

그렇다. 리선생은 리커창 총리이다. 임무지령은 목표신분을 명확히 했다. 번호는 23107목표이다. 협조7조는 상세한 일정과 건강자료를 제공하여 행동이 정확하게 진행되도록 확보했다.

구두명령을 나누어 전달한 구체적인 내용

구두명령을 나누어 전달하는 것은 기밀유지를 위함이다. 지령은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 대장 리위창만이 전체를 알 수 있다. 구두명령에는 시간구두명령 예를 들어, "0710-1015"가 있는데, 훈련시간이 7월 10일부터 10월 15일까지라는 것이다. 장소구두명령에는 "동(東)-3-횡(橫)"이 있는데, 이는 동교국빈관 3호루 횡온(橫溫)수영장이라는 것이다. 행동구령에는 "CD-1-0.5"라는 것이 있는데, 0.5밀리그램의 독약용액을 가리킨다; 철수구두명령에는 "서(鼠)-1208"이 있는데, 12:08분 120으로 서광의원에 전화하라는 것이다. 구령은 기밀전화로 전달되고, 접수후에는 폐기된다. 나는 단지 시간통제와 물증교체의 구두명령만 알고 있다.

신호와 영상통제

자오예천은 수영장구역의 신호와 영상통제를 책임졌다. 동교국빈관 3호루 수영장에는 적지 않은 감시카메라가 있고, 공공구역과 인원을 포함한다. 그는 휴대식 간섭기기로 영상송출을 막았고, 순환화면을 심었다. 그리하여 감시모니터에 정상적인 장면으로 보이게 했다. 임무당일 영상이 누출되지 않았고, 사후에 협조7조의 장처장이 누설이 없었음을 확인했다. 인터넷에 나도는 수영장영상은 다른 파벌세력의 유언비어이거나 위조이다. 자오예천의 기술은 영상이 완전히 봉쇄되도록 확보했다.

나의 직책: 협조, 시간통제 및 물증교체

나의 직책은 3개 부분으로 나뉜다; 무전기를 통해 각조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협조한다. 예를 들어 외부리크스통제완성, 물잔을 이미 놓았다는 것; 시간통제는 기밀손목시계로 기록한다. 예를 들어, 11:20 천레이가 약물을 투하했고, 11:22 리선생이 물을 마셨고, 12:00 반응이 드러났으며, 오차는 초단위이다; 물증교환, 임무후에 나는 리선생의 물잔을 교체하고, 잔여액체를 깨끗이 씻어내고 깨끗한 물을 넣었다. 수건, 슬리퍼를 검사하여 흔적이 없도록 확보했다. 업무상 고도로 집중하는 것이 필요했고, 압박으로 거의 멘붕이 올 정도였지만 훈련은 나로 하여금 냉정을 유지하도록 해주었다.

의료응급팀의 현실존재성 및 현상

류웨이펑(劉維峰)의사, 린샤오칭(林曉淸)의사, 장(張)씨성의 간호사 및 원장 팡민(房敏)의 존재성과 현상을 확인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하는 분석이다: 팡민 원장은 상하이 서광의원의 진짜 원장이다. 상하이중의약대학부속서광의원은 공개적으로 전통중의가 신종코로나치료에 역할을 했다고 언급한다. 2023년 10월 26일, 그는 원장으로서 응급절차동의서에 서명했고, 직책을 이행했다. 현재는 2025년 6월인데, 팡민은 여전히 재직중이다. 류웨이펑 즉 류웨이펑(劉衛峰)은 면담을 했고, 가족이 통제되어 있다; 린샤오칭은 이미 기밀유지서에 서명했고, 함구령을 받았다. 기실 의사들이 알고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장씨성의 간호사도 함구령을 받았고, 의료관련 세부사항을 논의할 수 없도록 했으며, 의료과정은 기밀로 처리되었으며 가족들이 감시통제를 받고 있다. 임무완성후 3개월이 지나 상하이시공안국은 의료인원에 대해 일대일로 면담을 하고, 기밀조항으로 압박을 가했다. 국안부는 병원기록을 교체했으며, 9개의 기록, 3부의 병세요약, 2개의 ICU녹화기록을 교체했다. 아마도 류웨이펑, 린샤오칭, 장시성의 간호장의 정보도 제거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2023년 10월 26일 응급구조에 참여했고, 모두 리선생의 진실한 신분을 알고 있다. 그후 다른 곳으로 옮겨갔는지, 제한을 받고 있는지는 내가 알지 못한다. 팡민은 원장으로서 여전히 정상적으로 재직중이다.

리커창은 왜 상해로 갔을까, 행동의 막후

리커창 총리는 2023년 10월 26일 상하이 동교국빈관으로 갔다. 표면적으로는 휴양이지만, 실제로는 고위층의 비공개일정이었다. 동교국빈관은 안전등급이 높고, 민감한 임무를 수행하기 적절하다. 일정의 세부사항은 우리가 알 수 없다. 다만 중앙판공실주임 차이치(蔡奇)는 반드시 알고 있을 것이다. 임무는 협조7조에서 하달했다; 배후의 의사결정자는 아마도 더욱 고위층일 것이다. 나로서는 알 수가 없다. 공안부 왕샤오홍과 국안부 천이신(陳一新)은 행동과 사후처리에 참여했고 각각 데이타처리와 신분검사를 책임졌다. 이는 절차적인 조종인데, 전체 면모를 알고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약물수용액을 투하한 장면상황

11:20 천레이가 0.5밀리그램의 수용액을 330밀리그램의 유리잔에 주입했다. 액체는 투명무미하여 육안으로 구분할 수 없다. 그는 그날 아침 리선생이 마시는 음용수를 약물이 주입된 음용수로 교환했다. 지도자가 마시는 음용수는 반드시 신선한 것으로 교체해야 해서, 어제의 물은 이미 처리되었다. 그는 약물이 포함된 물을 리선생의 수영장 주변에 놓아두었다. 리선생은 백색 목욕가운을 입고, 문건을 보고 있었는데, 이상한 점을 눈치채지 못했다. 리선생이 물을 마시는 과정은 약 10초정도였다.

물에 뛰어들어 구조한 현장상황

11:22 리선생이 물을 마신 후 수영하러 들어갔고, 한바퀴에 약 1분이 걸렸으며, 수영자세는 평온했다. 11:50 동작이 느려졌다. 12:00 돌연 멈추었고, 수영장안에서 꿈틀거렸다. 나와 리위창이 수영장으로 뛰어들어갔다. 나는 머리 부분을 받쳤고, 리위창은 심폐소생을 하는 척했다. 수영장의 수온은 26도이고 깊이는 1.5미터이다. 실내의 광선은 부드러웠고, 분위기는 억눌렸다. 천레이는 120으로 전화를 걸고, 자오예천은 신호를 막고, 우리는 "총리 버티셔야 합니다"라고 소리쳤다. 그는 당시까지는 아직 의식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