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학/문학일반

왜 <도화원기(桃花源記)>가 아주 괴이하다고 느껴질까?

by 중은우시 2025. 2. 3.

글: 지호니포(知乎尼布)

<도화원기>에 묘사된 마을은 완전히 불합리한 존재이다.

첫번째 불합리한 점:

동진(東晋) 태원연간(376-396), 도화원(桃花源)의 촌민들은 진(秦, 기원전221-기원전207)나라의 전란을 피해 도화원으로 도피했다. 이것이 설명하는 바는 이 마을의 사람들은 세상을 피해 최소한 583년 최대 617년간 생존했다. 옛 사람들은 수명이 짧았고, 결혼과 출산도 빨랐다. 20년을 1대로 보더라도 지나치지 않다. 그렇다면 이들은 이미 30대에 가까울 것이다. 연속하여 30대까지 외부와 접촉하지 않았다면, 도화원의 촌민은 원시사회단계로 퇴화할 수밖에 없다. 철기는 말할 것도 없이, 청동기도 쓸 수 없었을 것이다. 농사라도 지을 수 있을지도 의문스럽다. 원시채집으로 수십명 규모의 마을을 유지한다는 것은 이미 기적이다. 외계인이 자원을 보내주지 않는 한. 그외에 수십명규모의 마을이라면 근친결혼은 피할 수 없고, 각종 유전병으로 이 마을의 사람은 모조리 바보가 되기에 충분하다.

두번째 불합리한 점:

무릉군(武陵郡)은 일찌기 춘추(春秋)시기의 초(楚)나라때 이미 있었다. 진(秦), 한(漢), 삼국(三國), 진(晋)을 거치면서, 무릉군의 위치가 약간씩 변동하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호북(湖北),호남(湖南)경내에 위치하고 있었다. 무릉군의 오랑캐족(蠻族)은 아주 유명하다. 만왕(蠻王) 사마가(沙摩柯)는 이릉대전에도 참가했었다. 무릉군내에 누구도 모르는 도화원이 숨어 있을 수 있을까? 웜홀이나 공간이동기술이 있지 않는 한, 발견되지 않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아래의 기록은 웜홀에 가까운 듯하다:

"숲 속으로 물길을 따라가다보니 산이 하나 나왔다. 산에는 작은 구멍이 있었고, 마치 빛이 나는 것같았다. 그리하여 배를 버리고, 입구로 들어갔다. 첫부분은 아주 좁았지만 사람이 지나갈 수 있었다. 다시 수십보를 걸어가니 갑자기 환해졌다."

도화원의 촌민은 보통사람들이다. 전투력이 특별히 강인하지도 않다. 무릉의 오랑캐족들이 그들을 없애지 않은 것은 실로 불합리하다. 당연히 웜홀이라면 설명이 된다.

세번째 불합리한 점:

600년을 거치면서, 도화원의 촌민은 한 사람도 외부의 세계를 보고 싶어하지 않았다. 이건 상상이 되지 않는다. 어쨌든 전란을 피하기 위한 것이면 그렇게 오랫동안 피해있을 필요가 없다. 양한(서한,동한) 사백년동안 매년 전란이 일어난 것도 아니다. 600년동안 도화원을 한 걸음도 나오지 않았다는 것은 요즘 시기의 히키코모리라고 해도 불가능할 것이다. 600일만 버텨도 대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TV드라마 <소년포청천>의 1집에 "은일촌의 수수께끼(隱逸村之謎)"라는 에피소드가 있다. 이건 어느 정도 도화원의 최후를 설명해준다고 할 수 있다. 대내고수(大內高手) 숭경칠응(崇慶七鷹)은 궁중의 비밀을 알게 되어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7명의 가족은 함께 은거하게 된다. 얼마 지나지 않아, 둘째의 일가족이 더 이상 숨어있고 싶지 않아 마을을 나가려 한다. 결국 일가족이 불에 타 죽는다. 첫째집안의 딸인 능초초(凌楚楚)도 바깥으로 나가서 구경하고 싶었다. 은일촌으로 들어온 1세대가 다 죽기도 전에(아직 이사(李四)가 살아 있었다), 조정에 발견되고, 모두 소탕된다. 기껏해야 수십년간 은거했을 뿐이다(극에서는 둘째집안이 몰살한 때로부터 20년이 흘렀다고 했다). 여기에도 많은 불합리한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이 일곱집안은 먹고 마시고 쓰는 것을 어떻게 해결했을까? 그후에 병기점을 열었는데, 도대체 병기를 누구에게 팔았단 말인가? 철광은 어디서 구했을까? 외부와 접촉하지 않으면 충분한 먹거리나 소금조차도 구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외에, 포증(包拯)과 공손책(公孫策) 일행은 외부인으로 마을에 들어온다. 이를 보면, 도화원에서 600여년간 외부인이 들어오지 않았다는 설정이 훨씬 불합리하다.

은일촌은 마침내 방태사(龐太師)에게 발각된다. 20여년도 걸리지 않았다. 도화원은 600년간 발견되지 않았는데, 거의 30배가 된다.

결론적으로, 위의 세 가지 불합리한 점이 있다. 도화원은 근본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웜홀이 아니면, 시간이동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