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경제/중국의 산업

푸젠성(福建省) 윈샤오현(雲霄縣): 짝퉁담배 최대생산지...

중은우시 2024. 11. 15. 00:15

글: 일지면양(壹知眠羊)

브랜드제품 짝퉁을 얘기하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지방은 푸텐(莆田)일 것이다. 짝퉁브랜드 신발을 판매하는 사람이면 다 알고 있다. 푸텐은 짝퉁제조의 고수중 고수라는 것을.

그러나, 푸텐에서 30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작은 현성(縣城)이 있는데, 이곳도 고수중의 고수라 할 수 있다. 짝퉁담배를 만들 뿐아니라, 정품이 그들의 짝퉁제품을 모방하게 만들기도 할 정도로 업계의 유행을 이끌었다.

더욱 기이한 점은 이 작은 현성의 짝퉁담배는 해외로 진출하여, 미국에서의 판매량이 천억(千億)을 넘겼다. 이 작은 현성의 이름은 바로 윈샤오현(雲霄縣)이다. 평범하기 그지없지만 무시할 수는 없는 곳이다.

2005년, 미국에서는 담배밀수사건이 터진다. 이 사건은 공개된 후, 미국의 FBI가 개입할 정도였다.

이 사건은 정말 간단하지 않았다. FBI는 여러가지로 조사했지만, 진전이 느렸고, 밀수된 담배의 출처를 밝혀낼 수가 없었다.

출처를 단기간내에 확인할 수 없으면, 그들은 각종 짝퉁담배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야 했다. 그 기간동안 미국의 여러 도시에서 짝퉁담배가 대거 적발되어 압수당했다. 그들은 이를 통해 출처를 알아내고자 한 것이다.

왜 FBI는 이렇게 중시했을까? 왜냐하면 담배밀수로 미국정부에 엄청난 세수손실이 발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미국은 전세계의 3위 담배소비시장이다. 그들의 세수중 상당부분이 여기에서 나온다. 미국의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려면 고액의 세금을 내야 한다. 그러나 밀수담배가 나온 후, 많은 흡연자들은 정품을 구매하지 않고, 값싼 짝퉁담배를 구매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밀수담배는 미국에서 크게 유행했고, 가장 심할 때는 판매량이 천억을 넘었다.

이로 인하여 미국은 담배관련 세수가 줄어들었고, 심지어 밀수로 인하여, 원래 미국시장에서 팔았어야할 미국산담배는 해외시장으로 나가야 했다.

이런 방대한 영향하에, FBI가 개입하는 것은 더할 나위없이 정상적인 일이다. 그리고 조사를 계속하면서 그들은 목표를 중국의 윈샤오현으로 좁히게 된다. 분명히 그곳에서 생산되는 것인데, 그들은 증거를 찾을 수 없었던 것이다.

미국정부가 골치아픈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왜냐하면 중국정부도 윈샤오현의 짝퉁담배때문에 골치를 썩이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러 해동안 윈샤오현의 짝퉁담배생산활동은 멈춘 적이 없었다.

왜 윈샤오현은 이런 지경에 이르게 되었을까?

이곳에서 담배를 제조한 역사는 중국봉건왕조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윈샤오의 사람들은 수공업으로 담배를 만들었다. 이렇게 한 것이 백년이 넘은 것이다.

해방전까지, 윈샤오는 아주 유명한 담배제조기지였다. 이곳의 가가호호는 거의 모두 담배를 만들었고, 기술은 대를 이어 전해졌다.

해방이후 윈샤오는 국가의 비준하에 광명정대하게 담배를 만든다. 그후 2,30년간 윈샤오에서 만든 담배가 전국에서 팔린다.

나중에 중국이 관련업종에 대한 정리정돈을 시작한다. 많은 소규모 담배공장은 시대의 큰 흐름 속에서 문을 닫게 된다. 윈샤오에서 만든 담배는 원래 그런 식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담배가 그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실로 너무 컸다.

대대로 생계를 의지하던 일거리가 없어지니, 젊은이들이라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른 길을 찾아갈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런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리하여 위험한 생각을 하게 된다.

그들은 원래 담배제조기술이 있었다. 그리고 성숙된 판매채널도 있다. 당연히 자기가 생산한 담배도 팔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만든 것도 찾아서 팔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일부 간이 큰 사람들은 그 일을 시작한다.

일단 하면 좋은 방향으로 해야 한다. 그래서 판매하는 것은 거의 모두 명품담배들이었다. 그리하여 오랫동안 소리없는 "전쟁"이 시작된다.

이 동네에서는 모두 담배를 만든다는 의미는 위로는 7,80세의 노인들부터 아래로는 7,8살의 어린아이들까지 모두 숙련된 솜씨로 담배를 만드는 것이다. 그들은 성숙된 발전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먼저 모방이다. 즉 명품담배의 짝퉁을 만드는 것이다. 합성종이에 일정비율을 섞은 담뱃잎을 넣어 화학적으로 향을 넣어 정품처럼 포장해서 판매한다.

확실히 겉으로 보기에도 싸게 만들었고, 맛도 정품과 차이가 있다면, 실제로 이런 담배를 사는 사람은 거의 다시 사지 않는다.

어쨌든 흡연자는 한번 피우면 좋고 나쁜지를 바로 알아차린다. 흡연자들이 짝퉁담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그들도 발견하게 된다. 짝퉁담배로 이윤을 얻으려고 했는데, 실제로 원가가 조금도 낮지 않았기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한가지 방법을 생각해낸다. 고가담배의 필터에 저가담배의 담뱃잎을 쓰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타협이 되지 않은가? 좋은 필터를 쓰면, 누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제대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한동안 그렇게 하다보니, 그것도 안되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원가가 별로 낮아지지 않았고, 이윤도 높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일 가격이 더 비싼 담배를 만든다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가격을 올릴 것인가? 분명 담배시장의 가격은 고정되어 있다. 유독 한가지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예합(禮盒)만 가격이 다르다. 선물하는 것이니 자연히 비싼 것이다. 포장을 고급스럽게 바꾸어 괜찮게 보이면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선물용한정판의 담배가 탄생하게 된다. 아무도 이런 종류의 담배를 본 적이 없으므로, 이것도 그들의 마음에 들었다. 그들은 이것이 새로 출시된 한정판이라고 선전하는 것이다. 그러면 돈있는 사람들은 무조건 살 것이다.

이렇게 포장만 바꾸어서 원래 800위안에 팔던 담배를 3000위안에 팔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고가담배의 한가치 한가치에 모두 보호막을 입혔다. 그건 나중에 습기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그래야 수천위안의 가격에 걸맞는 가치를 하지 않겠는가? 선물하는 사람이 보기에 너무나 적절한 것이다. 짝퉁이지만 진짜이기도 하다.

고액의 이윤을 맛본 윈샤오사람들은 여러가지 혁신을 시도한다. 포장에 더욱 귀하게 보이게 하기 위하여, 예를 들어, "금선(金線)"을 넣기도 하고, 또 예를 들어 "영도전용", "내부특공"을 찍기도 했다. 나중에 피워보고 가짜라는 것을 알아차리더라도 그다지 원망은 하지 않을 것이다. 어쨌든 그런 정서적인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윈샤오사람들은 담배로 크게 성공한다. 더욱 대단한 일은 정품이 윈샤오제품을 "표절"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를 들어, 남색바탕의 모란(牡丹)은 상해담배공장이 따라했다; 다시 슬림형 중화(中華)는 중화담배공장에서 따라했다.

국내에서 잘 팔고 있을 때, 윈샤오 사람들은 눈길을 해외로 돌리고 다시 큰 성공을 거둔다. 그러나, 윈샤오제품은 어쨌든 불법이다.

그들은 매년 국가에 엄청난 세수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짝퉁담배를 만드는 것은 사회질서에 대한 도전이다. 부정당한 수단으로 돈을 벌게 되면, 사람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계속하여 윈샤오담배에 대한 단속도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윈샤오사람들은 수사에 대응하는 독보적인 수단이 있었다. 담뱃잎에서는 냄새가 나기 때문에, 그들은 짝퉁담배공장을 산속 동굴, 돼지우리옆, 하수구곁에 두었다; 완제품담배는 산속에 두거나, 지하를 파서 구덩이 속에 비닐로 싸서 묻어놓았다. 그리고 그 위에는 파초나무를 심었다; 담배를 포장하는 장소는 건물 높은 층, 지하실, 버려진 방 등이다.

한낮부터 밤중까지, 지상에서 지하에까지, 원샤오에서 주변까지...여러 해동안 윈샤오의 담배제조업자와 관련당국과는 두뇌싸움을 벌인다. 그러나 마고일척도고일장(魔高一尺道高一丈)이다. 법집행부서의 엄격한 단속하에 과거 짝퉁담배의 소굴은 지금 유명한 "비파지향(枇杷之鄕)"이 되었다.

최근 들어 인터넷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윈샤오의 비파는 점점 전국에서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 경제전환으로 현지주민들은 새로운 생업을 찾게 되었다. "담배"연기가 사방에서 피어올랐다가 "담배"연기는 사라지고, 건강한 연초시장이 돌아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