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재경대강당(財經大講堂)
2023년 5월 12일, OPPO는 산하의 반도체칩설계회사 저쿠과기(ZEKU)의 사업을 폐쇄한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하여 OPPO의 설명에 따르면, 글로벌경제, 핸드폰시장의 불확정성에 직면하여 신중하게 고려한 끝에 회사는 ZEKU의 사업을 접기로 하였다고 말했다. "이는 아주 어려운 결정이었으며, 우리는 관련업무를 적절하게 처리할 것이다. 그리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좋은 제품을 만들고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조하겠다."
5월 14일 저녁에 인터넷에 ZEKU의 감원회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ZEKU의 CEO 류진, ZUKU의 COO 주샹주등 4명의 경영진이 참석했고, 회의에서 회사해산을 선포하는 과정에서 경영진 여러명은 오열하거나 눈물을 보였다.
ZEKU의 CEO 류쥔은 ZEKU의 설립과정을 회고하면서, 회사해산의 배경과 원인을 설명했다. 글로벌경제환경과 핸드폰사업이 낙관적이지 않고, 회사의 영업수입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으며, 반도체칩의 자체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거대하여 회사로서든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류쥔은 회의에서 ZEKU 폐쇄통지를 읽었다: "신중한 토론을 거쳐, 회사는 ZEKU를 폐쇄하고, 반도체칩자체연구개발업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류쥔은 발언과저에서 여러번 고개를 숙이고 오열했다.
ZEKU의 COO 주샹주도 이전의 일상업무에서 여러분들이 원망을 가졌을 수 있지만, "그러나, 오늘의 이런 모습과 비교한다면, 여러분들도 그저 함께 열심히 일할 수 있다는 것이 기실 아주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주샹주도 직원들에게 "여러분들이 앞으로 가는 길에 만나는 동료들을 귀하게 여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ZEKU의 경영진이 차례로 발언하는 과정에서 모두 표정은 무거웠고, 여러번 오열했다.
회의의 마지막에 ZEKU의 HR이 정리해고보상 및 이직프로세스를 설명했다.
정리해고보상은 N+3배상이며 그중의 N은 직원이 과거 일년간의 연봉, 상여금 및 기타 수입의 총합계를 12로 나눈 것이며, 3배상한의 한도는 없다고 말했다.
아래는 ZEKU최종회의의 회의록이다:
리종린:
저는 우리 경영진, 경영진의 총감, 그리고 모든 직원들이 이번 회의를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들은 다시 5분만 더 기다려 달라.
우리는 북경시간 11시 5분(주: 5월 12일임)에 개회할 것입니다. 오늘의 이 Open Meeting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중대한 내용을 발표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5분만 기다립시다. 총감여러분, 주관여러분, 우리의 팀원들을 잠깐 봐주십시오. 모든 동료들이 이 회의에 접속하고 참가하도록 해주십시오. 회의는 11시 5분에 시작합니다. 다른 동료들을 조금만 더 기다립시다.
(회의시작)
리종린: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는 오늘 ZEKU의 이 미팅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Jun(ZEKU의 CEO 류윈)을 먼저 모시겠습니다.
류쥔:
ZEKU의 동료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는 ZEKU에 아주 중요한 회의입니다.
5년전, 4년전이지요 개략 5월에, 마리아나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나는 당시에는 단지 나와 Jeffrey(ZEKU COO 주샹주) 두 사람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 4년의 시간동안, 칩을 만들고, 칩을 잘 만들겠다는 진실한 꿈을 가진 사람들이 전세계에서 ZEKU의 이 사업에 가입했습니다.
이 4년의 기간동안 그중 3년은 펜데믹으로 1500개의 밤과 낮을 우리는 보았습니다. 우리는 자주 서로 격려했습니다. 기실 외부의 동종업계에서 우리에게 보내는 피드백도 우리는 아주 우수한 팀이고, 모두 함께 일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여러분들도 알고 있겠지만, 이 글로벌경제와 핸드폰업계는 현재 극히 낙관적이지 못합니다. 회사의 전체 영업수익도 예상치에 밑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하에서 반도체칩과 같은 거대한 투자는 회사가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에서 아주 유감스럽게도 다음과 같이 선언해야 합니다:
"신중한 토론을 거쳐, 회사는 ZEKU를 폐쇄하고, 반도체칩자체연구개발업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자고다정공여한(自古多情空餘恨), 호몽유래최이성(好夢由來最易醒)"
이 자리에 참석한 여러 총감들도 아마 막 이 소식을 들었을 겁니다. 우리의 마음도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침중합니다. 저는 ZEKU의 CEO로서, 이 사업을 우리가 가고 싶어했던 곳으로 끌고가지 못한 것이 아주 유감스럽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여러분들과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한 마디만 하겠습니다: 미안합니다. 모든 ZEKU의 동료들에게 고맙습니다. 이 4년동안 ZEKU에서 열심히 노력해온 것에 감사합니다.
이번 결정은 여러분들의 업무의 질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모두에게 아주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유감스럽지만, 저는일찌기 ZEKU에서 함께 분투했던 동료들의 내일이 더욱 좋아지기를 축복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리종린:
다음에는 Jeffrey(ZEKU COO 주샹주)를 모시겠습니다.
주샹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건 마지막 Open Meeting입니다. 역시 여러분들이 참가해주신데 감사드리고, ZEKU가 폐쇄된 원인에 대하여는 Jun이 금방 말했으니, 저는 더 보충할 것은 많지 않습니다.
이건 아주 유감스러운 결정입니다. ZEKU는 기실 아주 괜찮은 팀입니다. 비록 우리가 많은 일상적인 회의에서 자주 여러분들이 어느 쪽이 부족하고 어느쪽이 이상적이지 못하고, 개선할 부분이 있다고 말하여 왔지만, 그러나 우리는 마음 속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이는 것이 아주 쉽지 않은 팀이라는 것을. 여러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조금 다른 점입니다. 나는 여러분들에게 한번 생각해보기를 부탁드립니다. 평상시의 업무에서 기실 우리는 자주 우리는 여러 회의에서 어떤 부서는 벽을 치고 단체협력이 안되며, 어떤 사람은 심지어 갈등이 발생하고, 그후 업무에서 기한을 지키지 못하여 서로 원망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이런 모습과 비교한다면, 여러분들도 그저 함께 열심히 일할 수 있다는 것이 기실 아주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그럼 이번의 경험은? 저는 누구에게든 아주 중대한 충격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아마오 이것이 하나의....라고 느끼않을 겁니다. 그저 이 결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최대한 방법을 강구하여 조정하고, 받아들여주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후의 많은 시간들 여러분들의 업무와 직업에서의 아주 긴 길에서 어느 팀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제가 생각하기로 이번에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설사 갈등이 있더라도, 만일 잘 해나갈 수 있다면 그건 아주 좋은 일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여러분들이 앞으로 가는 길에 만나는 동료들을 귀하게 여기길 바랍니다. 우리는 당연히 우리가 함께 한 4년의 시간도 귀하게 여길 겁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리종린:
그렇습니다. 이건 확실히 아주 유감스러운 결정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회사로서, 비지니스운영에서는 반드시 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실 아주 감사드립니다. 또한 여러분들과 과거 3년간 함께 일할 수 있었던 기회를 가진 것에 감사합니다. 기실 우리 팀은 아주 아주 우수합니다. 확실히 매우 아쉽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바라는 것은 바로 미래에 자신의 새로운 기회를 생각할 때 ,반드시 스스로 자랑스럽게 여기길 바랍니다. 바로 ZEKU에서 일찌기 했던 이들 프로젝트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확실히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미래에 우리에게 다시 기회가 있으면 다시 만납시다. 저 개인적인 느낌은 이렇습니다. 아마도 제가 일한 시간이 여러분들보다는 조금 길 것입니다. 우리는 인생에서 많은 일들이 연기나 구름처럼 흘러갑니다. 흘러가면 그만입니다. 우리는 그저 한번씩 고개를 돌려보면서 웃으면 됩니다. 다만 어떤 일은 뼈에 깊이 새겨야 합니다. 평생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저에게 있어서, 여러분들과 함께 일한 3년이라는 기간입니다. 제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저는 Jun이 예전에 제게 이런 기회를 준 것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과거 3년간 여러분들과 프로젝트에서 함께 노력한 과정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저는 아주 아주 enjoy했습니다.
내일은 원래 상해의 그 가정의 날입니다. 주제는 Colorful Day입니다. 저는 이 말로 마지막을 대신하겠습니다. 과거 3년간 저의 인생은 가장 Colorful한 경력이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럼 우리는 long(왕룽)을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왕룽(baseband및RF책임자):
지금까지 전체회의에서 발언할 기회가 없었는데 마지막 날 기회를 빌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마 모든 사람들은 꿈을 안고 여기에 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이 결과는 아마도 일종의 "출사미첩신선사(出師未捷身先死, 전쟁터에 나가서 승리를 거두기도 전에 먼저 전사한다)"는 무력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만들 것입니다. 다만 제 생각에 투자자들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이성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해하는 태도로 이 결정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 생각에, ZEKU는 이미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ZEKU 자체는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함께 한 이 과정은 의미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 우리가 함께하면서 우리가 겪은 기쁨, 고통, 눈물은 모두 영원히 우리의 마음 속에 새겨져 있을 것입니다. 본인도 여러분들을 알고 여러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에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기실....제 생각에....이런 기회는 아주 얻기 힘든 것이고, 잊기 힘든 것입니다. 이후 여러분들과 함께 일할 영광스러운 기회가 있을지에 대하여는 제가 감히 사치스러운 생각을 하지는 못합니다. 다만 제 생각은 우리가 노력을 하면 하늘이 반드시 복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믿습니다. 우리 모든 사람의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고. 그것은 반드시 어느 순간에 당신을 도와준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일찌기 저에게 도움을 준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합니다.
리종린:
좋습니다. Long 감사합니다. 그럼 우리는 Cindy(ZEKU의 HR)를 청해서 회사가 제공하는 보상방안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그러나 이는 서로 다른 지역의 서로 다른 법규의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의 오늘 회의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겠습니다. 미국, 일본과 국내입니다.
Cindy:
이어지는 부분은 주로 말해서, 회사가 이미 해산청산의 프로세스에 들어갔기 때문에, 제가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릴 부분은 보상원칙입니다. 전체 보상원칙은 기실 전체회사가 일치하지만, 당연히 각국의 법률상의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어서 제가 소개하는 부분은 중국의 모든 직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번 회사에서 모든 정규직원에게 보상하는 기준은 N+3입니다. N+3의 계산에서의 기수는 모든 동료들의 한해동안의 급여, 상여금 및 기타 지급받아야할 수입의 합계를 12로 나눈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의 보삼금기준은 각지역의 3배상한이라는 상한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계산금액은 과거의 모든 연봉, 상여금, 기타 금액을 모두 합한 후에 12로 나눈 금액입니다. 그럼 모든 직원들의 구체적인 사항은 조금 후 회사에서 정식 이메일로 모든 직원들의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럼 현재 회사가 이미 해산청산이라는 법률프로세스에 들어갔기 때문에, 확실하게 직원들이 5월 19일 이전에 보상금이 포함된 합의서에 서명해주기 바랍니다.
동료직원여러분, 일단 체결하면 회사는 5업무일내에 보상금의 지급을 완료할 것입니다. 모든 직원의 최종근무일은 바로 오늘 5월 12일입니다. 그럼 우리는 5월의 급여는 통일적으로 5월31일까지 분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직원들의 5월분 사회보험금도 납부하겠습니다.
다만, 회사는 이미 모든 직원의 각종 권한을 폐쇄했고, 현재 여러분의 업무는 이미 모두 정지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회사로 가서 일할 필요가 없습니다. 직원이 사무실공간내에 남겨둔 일부 개인물품의 후숙절차는 제가 이메일로 통지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 주부터 차례로 직원들에게 지정한 시간에 사무실로 돌아와서 개인의 사적물품을 가져가도록 통지하겠습니다.
아마도 직원들의 손에 회사의 자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후속적으로 일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이직증명을 수령하는 등등. 그런 관련 프로세스에 대하여 우리는 퀵서비스등의 온라인의 형식으로 마무리하기를 권유드립니다.
그 외에 한 가지를 더 말한다면, 우리는 최대한 여러분들에게 각종 취업통로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업계내의 다른 회사에서 여전히 채용하는 채널이 있는지 등등을 알아볼 것이고, 최대한 직원들이 빠른 시일내에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최대한도로 회사와 직원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사의 모든 통지와 소식은 우리가 직원들의 핸드폰메세지, 개인이메일로 전달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체회의에서 QR코드를 남겨놓을테니, 여러분들이 모니터상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여러분의 최신정보를 등록하고 갱신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통일된 연락창구의 이메일을 열어놓겠습니다. 어떤 질문이든 있으면 이메일로 자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의 전체회의는 여기에서 끝내겠습니다. 여러분들과 인연이 있어 다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중국과 경제 > 중국의 정보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대중반도체설비공급중단: 중국에 얼마나 치명적일까? (1) | 2023.04.06 |
---|---|
한 중국계반도체엔지니어사건의 전말은...? (0) | 2023.03.28 |
니광난(倪光南): 비극적인 중국반도체의 길..... (0) | 2023.03.24 |
캠브리콘: 중국AI반도체칩 대표주식의 위기 (1) | 2023.03.13 |
중국은 반도체제조의 "노광장비"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2) | 2023.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