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Overseas Chinese Service Center": 미국에 이미 7개가 건립되었다.

by 중은우시 2023. 6. 29.

글: 해빈(解濱)

 

최근 미국의 여러 매체에서 한 독립조사보고서의 내용을 보도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당국의 미국에서의 비밀이 또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2014년부터 중국공산당 산하의 모 특무기구에서 미국의 일부 도시에 이미 7개의 "화조중심(華助中心)" 영문으로 Overseas Chinese Service Center(OCSC)를 건립하였다는 것이다.

이 7개의 '화조중심'는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이들은 모두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에서 운영하는 해외거점이라고 한다. 당연히 공개적으로 나서서 이 '화조중심'업무를 처리하는 사람은 국무원 교무판공실(僑務辦公室)의 주임인 츄위안핑(裘援平)이다. 

그러면, 또 이렇게 묻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 7개의 '화조중심'은 분명 각지 중국인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서비스센터인데, 중공과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이냐고. 이렇게 말하겠다. 그 관계는 아주 강력하고 대단하다고. 중국 관방매체의 보도, 중국정부의 기록과 SNS의 글들에 따르면, 2018년 중국 항저우에서 "화조중심'연도대회가 개최되었고, 그 기간동안 미국주재 '화조중심'의 대표들은 공안부의 관리를 접견했다. 회의기간, 국가안전부의 관리들은 그들이 신기술을 이용하여 어떻게 해외에서 '해외원격사법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설명했다.

 

기실, 이 조사보고서는 더 많은 사실을 누락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7년초 전세계 45개 '화조중심'의 교포대표들은 후난(湖南)에 모여서 업무교류를 진행한 바 있다.

회의기간동안 '화조중심'의 대표들은 중국공산당이 영도한 중국혁명의 역정을 회고하고, 위대한 지도자 모주석의 대형조각상 앞에서 단체사진을 찍어서 기념으로 남겼다. 이를 통해 윗세대 무산계급혁명지도자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표시했다. 

그게 무슨 큰 일인가? 해외의 애국교포가 중국의 위대한 지도자를 존경하는 건 정상적인 일이 아닌가? 아니다! 이 일의 핵심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혹시 여러분들은 두 달 전에 발생한 한 사건을 기억하는가? 뉴욕의 저명한 화교지도자인 61세의 루젠왕(Lu Jianwang)과 59세의 천진핑(Chen Jinping)은 허가없이 중국경찰업무센터(中國警務站)를 불법관리한 혐의로 FBI에 체포된 사건을. 그 두 사람은 뉴욕의 '화조중심' 대표자들이다. 그 '중국경찰업무센터'라는 것은 바로 뉴욕의 '화조중심'내에 설치되어 있었다. 결국 '화조중심'은 원래 '화(華)' 즉, 중화인민공화국을 돕는(助) 것이었다. 해외화교를 돕는다는 것은 그저 하는 말일 뿐이다.

 

나는 원래 중국공산당은 단지 뉴욕에서만 하나의 화조중심을 운영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7개나 되었다니! 그렇다. 그주으이 하나는 바로 내가 살고 있는 휴스턴의 '중국인활동중심'이다.

휴스턴의 이 화조중심은 츄위안핑이 직접 와서 개설한 것이기도 하다.

아. 이 사진 속의 몇몇 화교지도자라는 사람들은 낯이 아주 익다. 모두 유명한 애국화교계의 거물들이다. 나는 이 사진의 화소가 높은 것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 덧붙이자면, 걱정하지 말라. 너희는 아주 안전하다!

 

만일 이게 뭐 그다지 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이렇게 한마디 물어보고 싶다: 그럼 미국이 중국에 가서 어느 도시에 미국경찰업무센터를 설립하여 업무를 전개한다면? 예를 들어 그들이 미국지적재산권을 절취하는 과학기술도둑들을 잡겠다고 한다면, 그리고 미국에 마약인 fentanyl를 판매하는 중국상인을 잡겠다고 한다면, 그렇다면 중국정부와 중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응락할 것인가? 미국정부가 모스크바에 가서 경찰업무센터를 만들어 스노든을 체포하겠다고 한다면 푸틴 대통령이 동의해줄 것인가?

 

그래서, 중국공산당이 미국에서 너무 미친듯이 날뛴다고 말하는 것이다! 경찰서까지 미국에 연 것이다. 그것도 한꺼번에 7개씩이나.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 일과 비교하자면, 중국이 미국에서 벌인 다른 일들은 애들 장난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의 목적은 더 많은 사실을 폭로하는데 있지 않다. 기실 이 사건은 그저 빙산의 일각이다. 이것보다 심한 일이 아직 더 많이 있다. 그건 나중에 천천히 얘기하기로 하자. 본문의 목적은 중국이 왜 이렇게 미국에서 미친 듯이 날뛰고 있느냐는 것을 분석하는데 있다.

 

첫째, 중국이 미국에서 이처럼 미쳐날뛰는 것은 당연히 가장 먼저 위대한 중국공산당의 고첨원촉(高瞻遠矚)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일찌가 초창기부터 통전부(United Front Department)를 만들어, 미중수교이후 일찌감치 대어를 낚을 낚시줄을 드리웠고, 일찌감치 '결승어천리지외(決勝於千里之外)'의 전략방침을 설계하고, 광범위하게 선을 깔고, 중점적으로 배양하며, 큰 돈을 쏟아부어 해외화교중 돈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매수했다.등등등등. 그후에는 이제 꽃이 피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역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 법이다. 오늘날의 성공은 과거의 중시와 노력때문이다. 당은 너무나 영명하고 위대하다.

 

둘째, 미국의 화인들은 많은 사람들이 '애국교포'이다. 믿어도 좋고 믿지 않아도 좋지만, 중국인들의 소위 '애국'이라는 것이 오래 전에는 '애대청황상(愛大淸皇上)'이었고, 지금은 '애당(愛黨)'이다. 중국공산당과 중국 및 중국인민을 분리시키려는 여하한 기도도 실패할 것이다! 여러분들은 미국의 도시에서 10.1 국경절 국기게양식에서 붉은 깃발이 휘날리는 것을 보지 못했는가? 차이잉원(蔡英文)이 뉴욕을 방문했을 때, 홍색깃발이 뉴욕의 길거리에 휘날리던 것을 보지 못했는가? 각종 화인집회에서 애국화교들이 오성홍기를 높은 들고 있는 장려한 장면을 보지 못했는가?

여러분은 쿠바이민자들 혹은 베트남이민자들이 자신의 사회주의조국의 붉은 깃발을 미국의 길거리에서 높이 들고 휘저어다니는 북적거리는 장면을 본 적이 있는가? 나는 평생 보지 못했다는데 걸겠다! 당연히 이건 아무 것도 아니다. 더욱 대단한 일들이 더욱 많다. 예를 들어, 어느 미국의 한 정부부서에 근무하는 중국계과학자는 중국의 모 부부장으로 있는 옛 동창에게 전화를 걸어 중국정부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보내준 바 있다. 그런데 이걸 미국이 고의로 중국계를 박해한다고 말한다. 미국의 하이테크기업에 취직한 계명구도의 과학기술도둑들이야 더 말할 것도 없다. 수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이들은 모두 많은 애국화교들은 중국공산당과 정부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중국에서 온 이민자들이 공산당을 사랑하는 것만은 아니다. 대만에서 온 사람들도 그에 못지 않다. 이런 사람이 있다. 먼저 '보조(保釣, 댜오위다오를 지킨다는 의미임)'에 빠졌다가 다시 전심전력을 다하여 양안통일을 외쳤다. 그것까지는 좋았다. 그다지 심하지 않았으니까. 그런데 나중에 아예 하루종일 미국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며, 영원히 미국에서의 중공의 이익을 옹호하는 집단에 들어가 버렸다. 심지어 이제는 번체자도 쓰지 않고 간체자로 쓴다. 이런 애국정서는 우리같은 반동파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그런 한 무리의 애국화교의 강력한 지지가 있으니, 중공이 왜 미국에서 장양발호하지 않겠는가?

 

몇년전 트럼프당국이 한때 미국에서 위챗을 폐쇄하려 한 적이 있다. 그런데 수천수만의 애국화교들이 일치하여 막았고, 심지어 사법부에 소장까지 냈다. 바이든당국은 나중에 놀라서, 거두어들였다. 애국화교들이 완승을 거둔 것이다. 오늘날 미국의 화인화교는 수도없이 많은 위챗단체방에서 애당애국애혁명영수의 열정을 드러내고, 미국은 하루빨리 망해라같는 말이 끊이지 않는다. 그중 비교적 중립적인 단체방의 캡쳐사진이다.

 29년전, 미국CBS의 저명한 중국계저녁뉴스아나운서 Coney Chung(宗毓華)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Everyday, planeloads of Chinese citizens arrive legally in the United States, ordinary people. But to the Chinese Government, some of them may be future spies, who a  few years down the road will be activated to steal America's military and technological secrets, whether they want to or not."

 

그녀의 이 말이 전미국의 애국교포와 중국유학생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던 걸 기억하는가? 당시 그들은 엄청난 항의운동을 벌였다. "Coney Chung이 중국유학생들은 모두 간첩이라고 몰아갔다"고. 그때는 나도 분노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만 시간이 흐르고 요 몇년간 발생한 일들을 보면 당시 Coney Chung이 했던 말이 얼마나 예지력있고 고첨원촉했던지 알 수 있었다. 이 기회에 나도 한 마디를 남기겠다: "심지어 당시 전미중국학생학자자치위원회(학자련)에서 적극적으로 미국정부에 '중국학생보호법안'(즉 여러분들이 자주 말하는 '64血卡(피의 그린카드)')을 제정해야한다고 주장하던 사람들 중에 나중에 어떤 사람은 중공의 대리인이 되었다. 나의 이 말은 증거가 확실하다. 성과 이름도 말할 수 있고, 영상도 있고, 사진도 있고, 문자도 있다.

 

셋째, 얘기하자면 참담하지만, 미국의 반공화인(反共華人)들은 중공이 미국에서 미쳐날뛰는데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기실 미국의 화인들 중에서 나와 같이 사상이 낙후되고 반동적인 사람도 많이 있다. 나보다 더 '반동'적인 사람들도 적지 않다. 다만 그들 대다수는 하루종일 중문세계에서 반공하고 있다. 그게 무슨 소용인가? 그들 절대다수는 자신을 중국계그룹내에 국한시키고 있다. 두눈 멀거니 뜨고서 중공이 최근 들어 미국에 삼투해 들어가고, 중국계사회를 붉게 물들이고, 지적재산권을 절취하고, 미국회사를 사기치고, 미국정치인들을 매수하는 것을 보면서도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가만히 있다. 나를 포함해서 우리들이 깊이 반성해야 하는 것아닌가? 하루종일 위챗에서 감시를 피해서 공산당을 욕하기만 하고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냥 말이 나온 김에 계속 얘기해보기로 한다. 나는 지금도 그 길거리마다 보이는 텅뱌오(滕彪)가 도대체 어떤 사람인지 모르겠다. 대다수의 반공하는 중국계들은 어찌되었건  소재국의 주류사회에 깊이 들어가길 원치 않는다. 그리고 영원히 민운(민주운동)의 소그룹이나 중국어그룹에서만 활동한다. 이들은 영원히 안전지대에서 중공을 비판하고, 중공의 해외침투에 대하여 전혀 막을 생각이 없다. 그리하여 중공이 해외에 범람하게 된 것이다. 그들은 항상 모택동의 1967년 혹은 1958년의 악행을 비난한다. 그러나 중공의 최신 수법은 언급하지 앟는다. 가장 명확한 사례는 바로: 천인계획(千人計劃)에 대하여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장 최신의 사례로는 두눈 멀거니 뜨고서 펀홍(粉紅)들이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공개적으로 미국의 공공정책에 간섭하는 것을 못들은 척하고 있는 것이다. 중공이 직접 사람을 파견하여 소송을 하는데도, 이 일에 대하여 아무도 말하지 않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중공은 정말 이들 반적(反賊)을 마음 속으로 좋아할 만다다. 그들은 눈 멀거니 뜨고서 중공이 이미 후원까지 쳐들어오게 놔두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담고풍금(談古諷今)이나 하고, 설문해자(說文解字)나 하고, 지상매괴(指桑罵槐)나 하고, 지점강산(指點江山)이나 하고 있다. 이런 반적이 있다면, 중공이 해외에서 크게 승리하지 않는게 오히려 이상할 정도이다. 기실 반적들은 실로 하릴없이 놀고 있다.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예를 들어, 위챗에서 불평불만을 올리는 일은 좀 그만두고, 미국정부의 중국에 대한 각종 청문회에 참석한다든지, 사람들에게 중공의 추악한 일면을 까발린다든지. 간체자매체에서 격앙된 문제를 쓰는 역량으로, 영문매체에서 떠들면 좋지 않을까? 그리고 여러 민운거물들이 손에 손을 잡고 클라우드데이타베이스를 만들어, 상세히 중공의 모든 악행과 죄상을 기록으로 남기면 좋지 않을까. 그러면 세상사람들이 볼 수도 있고, 나중에 죄악에 대하여 추궁할 수도 있을테니까. 그것이 하루종일 위챗에서 성토하고 욕하는 것보다는 효과있지 않을까?

 

좋다좋다. 내가 쓸데없는 말을 너무 많이 했다. 각파의 사람들에게 모두 미움을 사게 생겼다. 자칫하면 화조중심에서 나에 대해 해외법집행을 하려고 할지도 모르겠다. 나는 신경쓰지 않는다. 어쨌든 나는 중국계들 사이에서 돈을 벌어먹고 사는 것이 아니니까. 기껏해야 나의 중국적을 제명시켜 살일경백(殺一儆百)할 수 있을 뿐일 것이다. 그건 좋다. 열렬히 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