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산업

중국의 숨은 6대 폭리업종

by 중은우시 2023. 4. 12.

글: 대만 중시전자보(中時電子報)

 

1. 안경시장

 

안경산업은 저비용, 고가격, 고할인의 이익체인을 이루고 있다. 먼저, 안경의 원가는 아주 저렴하다. 그러나, 판매점포에 들어가면 가격이 폭등하여 10배 심지어 50배까지 오른다. 다음으로, 기술문턱이 높지 않다. 안경의 실제 가공시간은 점원이 말하는 것보다 훨씬 짧다. 어떤 때는 겨우 1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고객에게 며칠을 기다리게 하는 원인은 '통일적으로 물건을 보내고, 가공하여, 전체적으로 생산시간, 기계소모를 절약하기 위함이다' 대륙의 안경테의 연간 판매량은 약 8천만개이다. 안경알의 연간 소비량은 약2억개이다. 콘텍트렌즈와 안경수는 소모품이다. 아마도 안경점의 평균총이윤은 약 5배가량일 것이다.

 

2. 건강제품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올라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 몇년간 건강제품시장이 잘 나간다. 특히 명절에 판매가 많은 현상을 보인다. 건강제품의 이윤이 풍성한 것은 주로 중국의 60세이상 노인이 약 1.7억명에 이르고, 인구노령화가 갈수록 심각해지기 때문이다. 약 2억의 인구는 체중초과와 비만상태이다. 그외에 생활수준이 올라가면서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것도 건강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핵심요소이다.

 

3. 미용피부관리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여인의 천성이다. 야채를 살 때는 한푼까지 따지지만, 미모를 위해서는 돈쓰는데 아끼지 않는다. 중국의 현재 미용시장은 매년 약 3천억위안이다. 미용경제는 매년 15%의 속도로 증가한다. 고액의 이윤, 방대한 시장으로 매년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미용신제품, 하이테크피부관리기, 하이테크다이어트설비가 등장하고 있다. 전국의 미용업종 종사자는 약 1,120만명이고, 전국도시미용점 총수는 약 154.2만개로 연간매출액이 1,680억위안에 이른다. 아마 미용업의 총이익율은 90%에 달할 것이다.

 

4. 영유아제품

 

중국은 현재 0세부터 6세까지의 영유아가 1.08억명이다. 시장의 총량은 5천억위안에 이를 것이고, 상인의 순이익은 40%에 달할 것이다. 중국은 전세계에서 영유아브랜드가 가장 많은 시장이다. 영아용품업종의 상품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인기상품군(종이기저귀, 물휴지, 식품)이고, 다른 하나는 이윤상품군(장난감, 특색안전용품, 일용품, 세면용품)이다. 예를 들면, 신생아는 매달 최소 2,000위안이상을 소비한다. 생활필수품외에 의료, 촬영, 돌봄등의 비용이 든다. 이는 1년에 5천억위안에 이르는 중국의 영유아제품 프랜차이즈산업이 발전하도록 만드는 주요 동력이다.

 

5. 결혼사진촬영

 

중국은 매년 약 1,000만쌍이 결혼한다. 도시에서 혼례에 소비하는 금액만 4,183억위안에 이른다. '평생에 한번'을 구호로 내세우며, 원래 사치적인 일로 여기던 결혼사진을 결혼의 필수품처럼 만들어 버렸다. 중국에는 약 45만개의 결혼사진관, 촬영회사, 사진관과 촬영공작실이 있다. 관련업종의 종사자만 근 5백만명에 이른다. 중국의 결혼사진업은 이미 현재 가장 전망이 좋은 산업중 하나가 되었다.

 

어떤 매체의 통계에 따르면, 1만위안짜리 결혼사진의 실제원가는 개략 1,848위안이라고 한다. 이 숫자에는 인건비, 복장, 장소대여를 최고가격으로 계산한 것인데, 실제 들어가는 비용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1만위안짜리 결혼사진촬영의 실제원가는 1,000위안가량이라고 해도 전혀 과장되지 않다. 그중 결혼사진촬영이 결혼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가량 되고, 이윤율은 30-40%에 이른다.

 

6. 온라인게임

 

작년 중국의 온라인게임업종의 실제판매수입은 183.8억위안에 달한다. 전신업, IT업등에는 478.4억위안의 수입을 가져다 주었다. 이 규모는 영화, TV오락프로그램과 음반영상제품등 3대 전통오락산업의 합계를 훨씬 넘어선다.

 

온라인게임의 총이윤율은 50%이상이다. 최고로 높은 경우는 심지어 75%에 달한다. 그리고 순이익도 25% 내지 50%에 이른다. 주요원인은 제작업체는 그저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관리만 하면 되고, 공장, 창고, 제조등이 필요없어, 원가를 크게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