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지리

여름에 가장 시원한 4개의 중국도시

by 중은우시 2022. 6. 16.

: 소범(小凡)

 

여름은 무더워서 피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일이 되었다. 다만 중국의 4개 도시는 기온이 적절하고, 여름에 시원하여 에어컨을 켤 필요가 없고, 밤에 잠을 잘 때도 이불을 덮고 자야 한다.

 

쿤밍(昆明)

 

윈난(雲南)의 쿤밍은 원래 춘성(春城)”으로 유명하다. 여름에도 혹서는 없고, 겨울에도 혹한은 없으며, 날씨가 사람이 살기 좋은 전형적인 온대기후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쿤밍은 국가역사문화도시이다. 세계자연유산인 스린(石林)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급 풍경명승구 전지(), 교자산(轎子山)국가급자연보호구, 서산(西山)국가삼림공원 그리고 여러 국가의 중점 문화재보호단위가 있다.

 

쿤밍은 피서에 아주 적합하다. 이곳의 연간평균기온은 섭씨15도이고, 가장 더운 달에도 평균기온은 19-22도 사이이다.

 

쿤밍은 비록 여름에 기온이 높지 않지만, 자외선은 매우 강하다. 일조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이다. 그래서 쿤밍에 가려면 반드시 자외선차단제를 준비해야 한다.

 

텐수이(天水)

 

깐쑤(甘肅)이 텐수이는 여행명승지중 하나로 역사문화도시이다. 실크로드가 지나가는 곳이며, ‘서북소강남(西北小江南)’이라 불린다. 경내에 문화유적지가 아주 많다. 그중 맥적산석굴(麥積山石窟)은 세계문화유산목록에 올라갔다.

 

텐수이는 깐쑤의 아주 시원한 도시이다. 이곳의 온도는 개략 섭씨23도이다. 그리하여 봄날의 느낌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다. 저녁에도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

 

류판수이(六盤水)

 

류판수이는 구이저우성(貴州省)의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후가 좋아서 중국양도(中國凉都)”라고 불린다.

 

류판수이라는 명칭은 류즈(六枝), 판셴(盤縣)과 수이청(水城)의 머릿글자를 합친 것이다. 최고해발고도는 2,900.3미터로 사람들은 귀주옥척(貴州屋脊, 구이저우의 용마루)”라고 불린다. 최저해발고도는 586미터이다.

 

경내의 평균해발고도는 1,400미터 내지 1,900미터이고 연평균기온은 13-14도이다. 겨울에는 따스하고, 여름에는 시원하여 사람들이 살기에 적합하다. 2005년 중국기상협회는 중국양도라는 명칭을 붙여준다.

 

이곳은 시원할 뿐아니라, 공기의 질도 아주 좋다. 맑고 시원하다. 여름에 불구덩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선망할만한 곳이라 할 수 있다.

 

후허하오터(呼和浩特)

 

후허하오터는 내몽골자치구의 수부(首府)로 내몽골 중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도시구역은 귀화(歸化), 수원(綏遠)의 두 성()을 청나라말기 민국초기에 합병하여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옛명칭은 귀수(歸綏)”였다.

 

후허하오터는 농경문화와 유목문화의 경계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그래서 문화교류와 융합이 이루어지는 곳이었다. 한문화, 몽골문화, 신장(서역)의 이슬람문화, 티벳불교문화도 이곳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쳤다.

 

후허하오터는 몽골어로 푸른도시라는 뜻이다. 도심지역의 북쪽에 대청산(大靑山)이 있기 때문에 얻은 이름이다.

 

이곳의 여름 평균기온은 20도로 기본적으로 에어컨이 필요없다. 저녁에도 이불이 필요한 도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