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종교

경교(景敎)에 관하여: 당나라의 명신 방현령, 곽자의도 경교 신도였다.

by 중은우시 2022. 1. 11.

글: 하신(何新)

 

경교에 관하여

 

경교는 당나라때 중국에 전래된 기독교의 이단에 속하는 '네스토리우스파'이다.

 

이 교파는 기독교역사가들에 의해 앗시리아동방교회에 속하며 기원은 오늘날의 시리아이고, 중국에서는 항상 최초로 중국에 전래된 기독교교파로 얘기되고 있다.

 

반드시 지적할 점은 경교가 기실 기독교 정통이나 주류에 속하지 않고, 오랫동안 교황청에 의해 전도가 금지된 동방의 이단교파라는 것이다.

 

경교의 창시자는 시리아인인 Nestorius(380-451)이다. 그는 '기독이성이위론(基督二性二位論)'을 내놓아서, 성모마리아는 단지 예수의 육체만 낳았을 뿐이고 예수에게 신성을 부여하지는 않았다고 본다. 그리하여 그녀와 예수를 모두 신령으로 숭배하는데 반대한다. 교의에는 여러가지 이단적인 견해가 있고 중동지역에서 오래전부터 내려온 배화교도 흡수했다.

 

428년, 네스토리우스는 로마제국 콘스탄티노플의 주교가 되고, 정통을 고집하던 알렉산드리아주교 Cyrillus로부터 맹렬한 공격을 받는다. 

 

431년 Ecumenical Council of Ephesus를 개최하여, 네스토리우스는 주교의 직위를 박탈당하고, 그의 교파는 이단으로 규정되며 전도가 금지된다. 그는 말년에 이집트에서 객사한다.

 

그후 경교는 지하로 숨어들어 신비교파로 계속 전파되었다.

 

5세기말, 경교는 페르시아로 전해진다. 전후로 Chaldea 혹은 앗시리아동방교회의 명의로 계속 전도했다. 총본부는 한때 지금의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 세워지고 한때 흥성한다.

 

그후 경교는 중앙아시아등지로 퍼져나간다. 6세기말, 돌궐, 강거(康居)등에서 성행한다. 당나라초기(7세기), 경교는 중국으로 전해지고, 민간에서 '경교'로 명명한다. '경(景)'은 광명, 해를 숭배한다는 뜻이다.

 

경교는 당나라때 당태종, 당고종, 무측천, 당중종, 당예종, 당현종, 당대종, 당덕종, 당헌종, 당목종을 거쳐 당무종 회창5년(845년)에 이르러 당무종의 '멸불(滅佛)'로 불교를 폐지하면서 경교에도 영향을 미쳐, 그후 지하로 들어가고, 점점 쇠락한다.

 

다만 오늘날에도 경교는 홍콩과 동남아에 신도가 있다.

 

당나라명신 방현령, 곽자의도 경교의 신도였다.

 

<정교봉포(正敎奉褒)>의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때 경교를 받드는 것은 조야에 널리 퍼져 있었고, 분양왕 곽자의, 양국공 방현령이 사대부들 중에서 가장 유명했다."

 

그리고 "대진경교유행중국비"의 기록에 따르면, 당태종 정관9년(635년), 경교의 전도사 아라본(阿羅本)은 대진국(동로마제국)에서 장안으로 와 전도한다. 당태종은 재상 방현령을 보내 서교(西郊)에서 그를 환영하게 했다.

 

아라본은 <성경>, 성상(聖像)을 바치면서 전도목적을 설명했다. 당태종은 그를 황가장서루(藏書樓)로 보내 경전을 번역하도록 한다. 3년후 즉 정관12년(638년) 가을, 당태종은 경교를 중국내에서 전도하는 것을 허락하고, 사람을 시켜 장안의 의녕방(義寧坊)에 교회를 건립하게 하며, 이름을 파사사(波斯寺, 파사는 페르시아라는 뜻임)라 한다. 나중에는 대진사(大秦寺, 대진은 동로마제국을 가리킴)로 개칭한다. 경교의 전도사들은 이곳에 머물 수 있었다. 당고종떄, 아라본을 '진국대법왕(鎭國大法王)'으로 삼고, 장안, 낙양, 사주(沙州), 주지(周至), 성도(成都)등지에 경교사원을 짓는다.

 

3년후, 당태종이 조서를 내려서, 이 종교는 제물이세(濟物利世)하니, 천하에 널리 알리게 한다. 대진사에는 21명의 전도사가 있었다. 정부에서 공식으로 인정하고 전도하게 하였으므로 '법류십도(法流十道), 사만백성(寺滿百姓)'하게 된다.

 

비문에는 당나라중기 안사의 난을 평정한 중흥명장 곽자의도 경건한 신도였다고 적혀 있다. "중서령 분양왕 곽자의는 재물을 베풀고 집안에 쌓아두지 않았다. 경교의 뜻을 받들어 널리 베풀었다. 배고픈 자는 와서 먹고, 추운 자는 와서 옷을 입고, 병든 자는 와서 치료받았으며, 죽은 자는 와서 안장되었다."

 

비문에는 방현령이 언급되어 있는데, 그는 당나라초기의 명상이다. 대당의 '정관지치'를 만든 주요 인물중 하나이다. 

 

시리아경교의 당나라에서의 전파와 소멸

 

당나라초기이후 이백여년간 경교는 기본적으로 역대황제의 지지와 보호를 받았고 ,중국에서 크게 발전하여 전국에 신도가 20여만명에 이른다.

 

당고종때는 아라본을 '진국대법왕'에 봉하고, 여러 주에 경교사원을 지어 널리 전파되게 한다. 무측천은 불교를 숭상하여, 경교가 불교와 도교의 공격을 받는다. 그때 경교 신도들은 엄청난 자금을 모아 낙양에 "대주송덕천추(大周頌德天樞)"를 세운다. 그리고, 경교승려 아라감(阿羅撼)은 경교의 교의를 불교화하여, 무측천이 크게 기뻐한다. 그리하여 계속 전도할 수 있었다.

 

당현종 개원연간에 경교전도사로 하여금 흥경궁에서 강연하게 했다. 천보초기 다섯명의 친왕을 경교사원에 보내어 예배보게 했다. 그리고 선왕의 유상을 모셔서 예배하도록 한다. 그리고 당현종은 나함(羅含)과 보라(普羅)등 17명의 경교승려를 불러 함께 예배하고 복음을 강연했다.

 

당숙종때, 영무등 5개군의 경교사원을 중건한다. 그리고 경교승려 이사(伊斯)를 곽자의에게 보내어 돕게 한다. 곽자의는 이사의 영향을 받아 경교를 믿게 된다. 이사는 곽자의의 "손발이 되고 이목이 되어" 탁월한 전공을 세워 조정으로부터 상을 받고, 자색가사도 하사받는다.

 

당대종, 당덕종은 경교를 보호했다. 당시 경교사원은 이미 전국에 퍼져 있었다. 영무, 성도, 광주등지에도 대진사가 있었다.

 

635년부터 경교는 중국에서 150년간 순조롭게 발전하고, 천교(祆敎, 배화교)와 마니교(摩尼敎)와 함께 당나라때 "삼이교(三夷敎)로 불렸다.

 

대당경교비에 관하여

 

명나라 천계5년(1625년), 서안에서 석비가 하나 발굴된다. 정면에는 "대진경교유행중국비병송(大秦景敎流行中國碑幷頌)"이라고 적혀 있고, 1780개의 한자가 쓰여 있었다. 그리고 수십자의 시리아어도 첨부되어 있어 당시 전도사들을 깜짝 놀라게 만든다.

 

당덕종 건중연간에 페르시아인 경정(景淨)이 <대당경교유행중국비>를 세우고, 경교가 중국에 유행한 상황을 기록했다.

 

경정은 페르시아에서 온 시리아인이고, 당나라에서 자랐으며, 한문에 뛰어났다. 대당경교비의 글자를 쓴 사람은 여수암(呂秀巖)이고 글을 지은 사람은 경정이다. 비문에 쓰인 시리아어는 경정을 "시리아성 주교 Korepiskopa, 겸 중국총감독"이라고 적었다. 그는 학식이 풍부하여, 시리아어 경서 32권을 번역했다. 거기에는 복음서, 베드로서신, 시편 및 기도문등이 있다. 불교, 도교에 대해서도 깊이있게 연구를 했다.

 

<대진경교유행중국비>의 비문은 당덕종 건중2년(781년)에 만들어졌고, 서(序)와 송(頌)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글에는 경교의 기본교의를 설명한다. 그중에는 삼위일체, 신이 세계를 만들었다는 것, 원죄, 구원, 복음사명, 신약성경, 교회, 종교생활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그리고 경교가 당태종 9년부터 건중 2년가지 140여년의 역사를 가졌다는 것도 적어놓았다.

 

경정은 이전에 불경번역작업에도 참여한 바 있다. 그래서 경교비문에는 적지 않은 곳에 불교용어로 기독교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성경 4복음서의 작자를 모두 '법왕'이라는 칭호로 고쳤다. 마테는 명태법왕(明泰法王), 누가는 로가법왕(盧珈法王), 마가는 마거사법왕(摩距辭法王), 요한은 유한법왕(瑜翰法王)으로 적었고, 교당은 모두 '사(寺)'라고 적었으며, 대주교는 '대법왕', 교사(敎士)는 승(僧)으로 적었다. 하느님의 칭호는 시리아어 Alaha를 음역하여 황부아라가(皇父阿羅訶)라고 불렀으며, 어떤 곳은 도교의 방식에 따라 "천존(天尊)"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아, 경교는 실제로 이미 종합종교로 발전한 것이다.

 

비문에는 당시 당덕종이 즉위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경교전도사 이사가 돈을 내고, 경정이 글을 써서 이 "대진경교중국유행비"를 세웠다고 적었다.

 

비문에는 이사의 공적을 기념하고, 기독교의 동방이단인 네스토리우스파가 당나라에서 150년간이나 전도한 업적을 칭송했다. 현재 서안비림에 있으며 바티칸과 일본에 경교비의 복제품이 있다.

 

신비한 교파인 경교는 역사적으로 천교, 공제회, 광명회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