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양웨이둥(楊偉東)인터뷰: 중국스포츠계 금지약물복용의 역사와 현황

by 중은우시 2022. 1. 9.

현재 독일에 거주하는 전 중국국가체육운동팀 팀닥터 쉐인셴(薛蔭嫻)의 아들 양웨이둥(楊偉東)은 그의 모친이 체육팀의 팀닥터로서 일할 때의 업무일지를 정리하여 <중국금지약물(中國毒品)>이라는 책으로 정리해서 곧 출판할 예정이다. 아폴로신문의 기자가 양위에동을 인터뷰하여 이 책에 언급된 중국운동선수들의 금지약물복용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기자: 뒤의 어느 단계에 이르러서는 모든 운동선수들이 금지약물을 복용했는가?

 

양웨이둥: 시험단계에서, 실제로 모든 운동선수들이 먹었다. 이전에 어떤 매체가 랑핑(郞平, 전설적인 여자배구선수)을 인터뷰한 바 있고, 그녀에게 이전에 금지약물을 복용했었는지 물어보았다. 그녀는 없었다고 대답했지만 그녀의 말은 자신이 없었다. 그녀는 1980년대에 겨우 스무살정도였다.어떻게 체제에서 요구하는 호르몬제를 먹지 않겠다고 반항할 힘이 있었겠는가. 1982년의 상황에 대하여 랑핑은 거짓말을 한 것이다. 뤄슝쓰(羅雄絲, 중국육상팀 팀닥터)가 당시에 발표한 글을 보면 누군가의 이름을 명시했다. 그녀가 호르몬제를 먹었다고.

 

기자: 누구의 이름을 거명했는가?

 

양웨이둥: 랑핑의 이름이다.

 

기자: 당신의 모친 쉐인셴은 중국체육총국에서 여러가지 다른 팀의 팀닥터를 맡았는데, 그녀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동선수들이 금지약물을 복용하는지를 알 수 있었는가?

 

양웨이둥: 나의 모친은 1978년부터 1985년까지 국가체육위원회 훈련국 의무팀에서 의무감독조의 조장을 맡았다. 그녀는 직접 이들 운동선수들이 어떻게 금지약물을 사용하는지 보지는 못했다. 다만, 이들 운동선수들이 흥분제를 복용한 후, 부작용이 나타났다. 알 수 없는 두통, 전신통증이 나타났다. 그리고 일부 원래 나타날 수 없는 운동부상을 입었다. 매주 의무처에는 각 팀의 업무상황을 파악한다. 1주일간 각 팀에서 생긴 문제를 모두 나의 모친에게 보고한다. 모친은 일기에 이런 문제를 기술해 놓았다.

 

기자: 그녀의 일기가 있다는 건가요?

 

양웨이둥: 그렇습니다.

 

기자: 그 일기를 당신은 지금도 가지고 있고, 대외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나요?

 

양웨이둥: 공개한 적 없습니다. 이 책(<중국금지약물>)에서 일기의 많은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기자: 당신의 모친이 팀닥터를 맡았을 때, 흥분제를 먹으면 가장 심각한 부작용이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양웨이둥: 1987년 11월의 체조잡지에, 모친은 체조팀 팀닥터팀 전체의사의 명의로 글을 발표했습니다. <체조선수의 아킬레스건파열의 병인분석>인데, 거기에서 국가대표체조팀선수 리둥화(李東華)를 언급했습니다. 그는 연속하여 호르몬제를 1개월간 먹은 후 문제가 발생했다. 그가 백플립동작을 한 후 착지할 때, 두 발의 아킬레스건이 파열되었다. 이것이 바로 흥분제복용의 부작용중 하나이다. 효과는 혈관벽을 아주 취약하게 만든다. 약간의 외력만 가해지면 파열되는 것이다.

 

2008년 류샹(劉翔, 육상선수)의 아킬레스건파열치료에 대한 전체기술을 보고서 나의 모친은 이렇게 말했다. 이건 리둥화의 아킬레스건 파열과 원인이 같다.

 

기자: 모친은 1998년에 은퇴했는데, 그녀는 그 이후 운동선수들의 금지약물복용상황까지도 잘 알고 있는가?

 

양웨이둥: 1995년에 내가 비교적 잘 알고 있는 일을 이야기하겠다. 덩야핑(鄧亞萍, 여자탁구선수)은 당시 세계선수권전이전에 인공수정을 통해 임신한 후, 체내의 남성호르몬이 늘어났다. 그녀는 시합이 끝난 후 낙태한다. 기실 이것도 하나의 방식이었다. 인공수정을 통해서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1999년 세계선수권전 혹은 월드컵에서 류궈량(劉國梁, 남자탁구선수)은 약물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서 걸렸다. 그후 두번의 비행약물검사에서 모두 양성을 보였다. 그러나 원인은 몰랐고, 이 뉴스는 그렇게 조용히 사라지게 만들었다.

 

기자: 당신은 책에서 부친이 홍얼다이(紅二代, 혁명2세대)라고 했고, 실제로 어려서부터 체제의 도움을 받는 가정에서 자랐다고 말했다. 당신의 가정은 중국운동선수들이 금지약물을 복용한다는 사실을 안 후에, 너희는 이 일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양웨이둥: 나의 부모는 모두 홍얼다이이다. 부모는 학교에 다닐 때 홍군보육원에 있었다. 그들이 배운 것은 모두 진실을 얘기하라는 것이었고, 그들이 우리에게 한 교육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그들이 사회로 나간 후, 느낀 것은 이 사회에서 진실된 말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곳곳에서 벽에 부닥쳤고, 탄압받고 배제당했다. 부친이 돌아가시기 전에 이런 말을 했다. 지도자를 바꾸면 혹시 좀 나아질지 모르겠다고. 그러나 이런 체제문제를 지도자를 바꾼다고 해결되겠는가?

 

기자: 모친이 재직하는 동안 체제가 이렇다는 것을 알고나서, 왜 그녀는 비판하고 반항하였는가?

 

양웨이둥: 그녀의 의사로서의 직접적 도덕때문이다. 그녀는 이런 일을 할 때, 근본적으로 중국공산당은 금메달이 필요하고, 금메달로 많은 사람의 눈을 가려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 그녀의 당시 생각은 선수들이 흥분제를 먹으면, 이들 젊은이들이 이십년후에 몸에 어떤 해를 끼치게 될 것인지였다. 그녀는 바로 이런 천진하고 선량한 마음으로 잘못된 방으로 들어간 셈이다.

 

기자: 당시 비판적인 의견을 낸 것은 당신의 모친 뿐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도 있었는가? 다른 비판적인 의견을 낸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는가?

 

양웨이둥: 그런 사람은 아주 적었다. 일찌기 중국체조팀의 총감독 쏭쯔위(宋子玉)이 있었다. 1984년 올림픽이전에 그는 체조팀에서 흥분제사용을 금지했다. 그러나 그의 아래에 있는 코치는 흥분제를 먹으면 성적을 더 빨리 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몰래 흥분제를 먹였다. 나중에 핑계거리륽 찾아서 총감독을 끌어내린다. 그 총감독은 물러난 후 몇년간 우울하게 지내다가 죽었다.

 

기자: 책에서 중국여자배드민턴선수 리링웨이(李玲蔚)가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때 한약인 흥분제약물을 먹은 것이 발각된 적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녀는 현재 중국올림픽위원회 부주석에 국제올림픽위원회 선수위원으로 있다. 그녀는 금지약물을 복용한 역사가 있는데, 이런 직위를 맡을 수 있는 것인가?

 

양웨이둥: 그건 사상이 굳건한 때문이다. 그녀는 선수로 있을 때부터 당대회의 대표였다. 체제내에서는 성적이 좋아야할 뿐아니라 연기도 잘 해야 한다.

 

기자: 그녀가 체제에 복종하는 것은 일종의 연기라는 것인가? 진정으로 공산주의를 신앙하기 때문이 아니라?

 

양웨이둥: 그녀가 어떻게 공산주의를 신앙할 수 있겠는가? 기실 진정 공산주의를 신앙하는 사람은 나의 모친같은 사람들이다. 이미 모두 8,9십세가 되었다. 그녀들에게 모택동선집을 외우라고 한다면, 지금도 외울 수 있다. 리링웨이가 지금 그걸 외울 수 있겠는가?

 

기자: 인터뷰에 감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