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지방정부

2016년 미국대사 보커스와 길림성장 장차오량(蔣超良)의 담화내용

by 중은우시 2020. 10. 16.

회담

 

장차오량: 보커스대사님이 무송현(대사는 장백산 서쪽을 참관했다)에서 차를 타고 4시간여를 달려 여기까지 오셨으니, 아주 피곤하실 겁니다. 제가 최대한 회견을 짧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길림성은 미국과의 우호적은 교류와 협력을 아주 중시합니다. 오늘 함께 이번 회의에 참석한 사람은 저의 동료들입니다(소개는 생략). 저는 성위, 성정부, 그리고 바인차오루(巴音朝魯) 서기를 대표하여 대사일행이 길림성으로 고찰하러 오신 것을 열렬히 환영합니다. 듣기로 보커스 대사님은 이번에 20여명의 미국 주요기업을 데리고 길림에 투자기회를 찾으러 오셨다고 하시니, 이에 대하여 감사를 표합니다. 대사선생은 우수한 정치가이자 외교가이며 일찌기 여러 차례 의원을 역임하셨으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당신과 비교하면, 저는 아직 한참 부족합니다. 저는 정치도 모르고, 외교도 모릅니다. 당신께 배워야 합니다.

 

보커스: 당신은 저를 너무 높게 평가하시는군요. 왕치산 서기는 소방대장이라고 불리는데, 제 생각에 당신도 소방대장같은 지도자일 겁니다.

 

장차오량: 왕치산 서기는 소방대장이라는 말을 들을 만합니다. 저는 겨우 소방대원이 될 수 있을 뿐입니다.

 

보커스: 당신은 일찌기 그와 같이 일하지 않았습니까. 제 생각에 당신도 왕치산 서기에게 많은 것을 배웠을 것같습니다.

 

장차오량: 대사 선생은 제가 왕치산 서기와 함께 일한 것도 알고 계시는군요.

 

보커스: 저는 왕치산 서기를 아주 존경합니다. 나는 그와 몇 차례 만났습니다. 중국이 WTO에 가입하며 미중간에 영구적정상무역관계를 건립할 때입니다. 그때 저는 주룽지 총리와도 만났습니다.

 

장차오량: 보기에 대사 선생은 중국의 여러 정치가들과 깊이 교류하고 계셨군요. 당신은 미중간의 우호관계 특히 경제무역협력분야에 큰 공헌을 해주셨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존경하는 마음입니다. 이번에 당신이 처음으로 길림성을 방문했는데, 제가 여기에서 약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길림성은 국토면적으로 보면 중간급으로 면적이 18.7평방킬로미터입니다. 인구는 2,750만명입니다. 2015년 우리 성의 GDP는 1.3조위안인데, 개략 2,000억달러에 상당합니다. 다만 농업, 양식생산 및 과학기술, 문화, 교육의 각도에서 보면, 길림성은 큰 성입니다. 우리의 양식생산량은 전국에서 4위이고, 양식상품수출량은 2위입니다. 우리 성의 과학기술, 교육수준도 비교적 발달해 있습니다. 만명중 대학생수량이 전국에서 6위내지 7위입니다. 과학기술실력도 비교적 강해서 길림성의 생태환경은 아주 좋습니다. 대사께서 장백산에서 오실 때 경치가 아주 아름답다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우리 성의 삼림율도 전체성의 44%입니다. 만일 서부사막을 빼면, 전치성의 식재율은 60%가 넘습니다. 길림성은 산이 좋고 물도 맑아 수자원이 풍부합니다. 전체성의 연평균 강수량은 600-700밀리미터이고, 동부지구는 1,000밀리미터에 달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 성은 생태환경이 좋고, 농업과 과학교육수준이 비교적 발달해 있습니다.

 

보커스: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시진핑 주석에게 국서를 제출할 때, 저는 중국의 모든 성을 다녀보겠다는 계획을 말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말씀하시길, 당신의 전임 대사는 5개 성을 방문해보지 못했는데, 당신은 더 많은 성을 방문하길 바랍니다라고 했었습니다. 그후 매번 시진핑 주석은 저를 만날 때면, 항상 중국의 몇 개성을 다녀보았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지난번에 그를 만났을 때, 나는 이제 단지 길림, 하남과 강서만 가보지 못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길림을 방문하게 되어 아주 기쁩니다. 길림 방문을 끝내고 나면 제가 가보지 못한 성은 2개만 남게 됩니다. 여기에서 제가 성장님께 한 가지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동북삼성이 어떻게 현재 중국경제가 직면한 근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는 중국정부가 현재의 조절수단을 사용하여 많은 정도로 경제성장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중국이 어떻게 강철과 석탄등 생산능력과잉문제를 해결해서 공급측의 개혁을 하느냐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아주 기초적인 문제입니다. 또한 당신이 매일 처리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당연히 이것은 길림이 직면한 문제만은 아닙니다. 흑룡강성과 요녕성도 직면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두 가지 소문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일부 대형 국유강철공장이 적시에 채무를 상환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들 국유기업이 파산하도록 허용할 것인가입니다. 국유기업개혁에서, 중국정부는 합벼을 채용하고, 효율이 낮은 기업을 파산시키는 방법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일부 대형 국유기업은 갈수록 많은 현금을 축적하고있으며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미래 그들의 자금을 어디에 투자해야 할 것인가. 근본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이 현재 직면한 경제증가속도 둔화의 문제에서 당신은 중국이 어떤 대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봅니까? 제가 당신에게 이런 문제를 묻는 것은 당신이 이전에 금융계에서 일했 경제문제해결방면의 전문가이시기 때문입니다.

 

장차오량: 보카스 대사님 감사합니다. 당신은 아주 좋은 문제를 제기하셨습니다. 당신은 오신지 겨우 2년여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미 중국의 29개성을 방문하셨군요. 저도 아직 3,4개 성은 가보지 못했습니다. 당신의 업무효율은 아주 높은 것같습니다. 조사연구도 아주 잘하시는 것같습니다. 길림이 당신이 방문한 마지막 성은 아니라는게 영광입니다. 우리를 중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금방 말씀하신 문제는 비교적 큰 문제입니다. 국가측면의 거시경제정책과 관련됩니다. 또한 성에서의 중시, 미시정책에도 관련됩니다. 저는 금융권은 떠난지 이미 3년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가층면의 거시정책연구는 깊이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다만 우리 성 그리고 전체 동북지구의 상황은 깊이 체감하고 있습니다. 동북은 중국의 구공업기지중 하나입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중국의 공업체계는 동북지구에서 먼저 건립되었습니다. 체제상, 소련모델을 채택했습니다. 계획경제이지요. 이는 동북경제의 첫번째 특징입니다. 두번째 특징은 자원형공업이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길림성, 흑룡강성을 포함하여 자원이 아주 풍부합니다. 석유, 석탄, 목재, 흑토지등등. 그렇다면 동시에 자원의 저주 영향도 받고 있습니다. 세번째 특징은 동북지구는 중공업과 화학공업의 비중이 높습니다. 세계경제는 둔화하고 있거나 혹은 2008년 금융위기이전의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두드러진 문제를 조성합니다. 총량상의 문제이기도 하고, 공급과 수요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또한 세계경제의 주기성문제이기도 합니다. 현재 중앙정부는 일부 정책을 통해 공급측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북에 있어서 의미가 아주 큽니다. 동북지구는 생산능력과잉의 문제가 비교적 두드러집니다. 야금, 강철, 장비제조, 선박에서 모두 생산과잉의 문제가 있습니다. 동시에 시멘트, 석탄등 낙후된 생산능력도 비교적 많습니다. 레버리지를 없애고, 재고를 줄이고, 생산력을 줄여서 원가를 낮추는 것이 우리가 현재 직면한 입무입니다. 중국이 추진하는 공급측개혁은 서방경제학에서의 정의와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공급측구조적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급측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뿐아니라, 유효한 투자수요도 확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앙정부는 공급측 개혁을 추진할 때, 이 과정에서 신중한 화폐정책을 동시에 추진합니다. 미국 QE의 쏟아붓기식의 화페발행은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생산력을 줄이고, 재고를 줄이는 방식으로현재의 생산요소배분이 왜곡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이 아주 좋은 거시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카스: 귀한 시간을 내서 제 문제에 대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또 하나의 근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당신은 세계경제의 증가속도가 금융위기전의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보십니까? 우리는 미국의 현재 경제성장율은 겨우 2%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세계의 다른 경제체도 성장속도는 둔화됩니다. 내 생각에 08년이전의 수준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같은데, 당신은 이 문제를 어떻게 보십니까.

 

장차오량: 저도 당신의 판단에 동의합니다. 제 생각에 세계경제의 발전속도는 위기전의 수준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진핑 주석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중국경제의 발잔은 하나의 신상태에 진입했습니다. 신상태의 기본특징의 하나는 바로 경제가 다시는 두 자리숫자의 성장속도로 발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외의 하나는 우리의 산업이 첨단으로 발전해야 하고, 산업구조를 합리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경제성장의 동력이 바뀌는 것입니다. 현재 동북지우의 경제는 명확하게 투자, 자원, 토지등의 요소가 추진합니다. 우리는 과학기술혁신이 추진하도록 바꾸어 전체 요소의 성장을 실현해야 합니다. 중국은 현재 이미 세계 2위의 경제체입니다. 이렇게 큰 몸집으로 이후 증가속도는 분명 중고속일 것입니다. 08년이전처럼 두자리숫자의 고속성장은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사 선생이 금방 말씀하신 판단은 맞는 것입니다.

 

보카스: 중국경제가 수출지향에서 내수지향으로 전환하는 방면에서 제 생각에 중국인은 저축을 좋아하고, 돈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같습니다. 그래서 문제는 어떻게 사람들이 더 많이 소비하게 하느냐에 있는 것같습니다. 길림만이 아니라, 전체 중국범위내에서. 그리고 또 하나의 관련문제가 있습니다. 몇달 전에 저는 베이징에서 류허 선생과 만나서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그가 말한 문제는 중국인이 돈이 없어서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 아니라, 국산품을 사는 걸 좋아하지 ㅇ낳고, 외국물건을 사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에게 어떻게 중국인이 국산품을 사도록 추진할 것인지 물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과학연구개발을 중시하고, 중국기업이 더 고품질의 더욱 국내소비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을 만들게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제가 당신께 물은 두 가지 문제는 어떻게 중국인이 적게 저축하고, 많이 소비하게 하느냐였습니다.

 

장차오량: 우리가 현재 진행하는 공급측개혁은 소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성장방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수출지향에서 내수지향으로, 요소구동에서 기술진보구동으로. 길림성을 가지고 말하자면, 소비는 이미 두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 최초에는 대부분 의, 식 층면에서 소비했고, 나중에는 주, 행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 후에 고품질과 즐기는 형태의 서비스방면의 소비로 갔습니다. 사람들의 관념도 변화했습니다. 과거 사람들이 소비를 하지 못했던 것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때문입니다. 보장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앙정부와 길림성정부는 이 방면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돈을 쓰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입니다. 저축율을 낮추고, 사람들이 소비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현재 사람들도 자신의 발전, 후대의 발전을 주목합니다. 이 방면에서의 투입이 아주 많습니다. 그외에 즐기는 유형의 소비입니다. 문화, 관광등 방면의 소비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가 업그레이드되면 반드시 소비를 이끌고 우리 중국경제에 대한 공헌율도 오를 것입니다. 둘째, 수출을 얘기하자면, 과거 중국이 수출하는 제품은 모두 노동집약형의 제품이었습니다. 현재는 노동력의 염가이익은 약화되었습니다. 특히 인구가 노령화되면서, 우리도 수출지향의 경제구조를 바꾸어야 합니다. 중국은 이미 캐나다를 넘어 미국의 최대무역파트너국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하이테크기술의 수입에서 쌍방은 더욱 협조해야 합니다. 과거 우리는 단지 보잉비행기라는 완성품을 수입했습니다. 기술수입 방면에서 더 많이 노력해야 합니다. 단순히 최종제품을 수입하는 것은 무역불균형과 무역마찰을 쉽게 일으키게 됩니다. 미중쌍방이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세계경제는 금융위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어 무역보호주의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류허 선생이 말씀하신 현상은 확실히 존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일본으로 가서 비데를 사오기도 합니다. 주로 우리 국산제품이 기술, 인간적 설계와 스타일의 면에서 비교적 낙후되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의 날로 증가하는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해서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의 공급은 우리의 이미 업그레이드되거나 확대되는 소비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보카스: 그래서 저는 현재 쌍방투자협약을 맺을 좋은 시기라고 봅니다. 이렇게 하면 양국은 상대방국가에 더욱 좋은 투자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양국은 이를 위해 협상중입니다. G20정상회담에서 양국 원수가 만나기 전에 일련의 합의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나는 또 한가지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당신이 메이 총영사를 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는 미국 주중대사관의 외교관중 아주 중요한 인물입니다. 우리의 문제는 길림시에 갇혀 있는 미국국민이 직면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수형인원에게 영문신문, 잡지등을 보내는데, 거절당했습니다. 이것은 아주 세부적인 문제입니다. 다만 저에게는 아주 중요합니다. 성장께서 이 일을 협조해주시고, 우리가 그들에게 잡지등 읽을 거리를 보내줄 수 있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들 자료의 내용은 타당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과 면담을 하는 것입니다.

 

[장성장이 메이총영사와 문제를 확인하다]

 

메이: 강옥에서는 우리가 잡지를 구금중인 미국인에게 보내는 것을 못하게 합니다.

 

장차오량: 이 일은 우리나라 법률규정에 부합하고, 국가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으면 문제없습니다.

 

보카스: 저 개인은 이 일을 비교적 주목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베이징에서도 감옥을 가보았습니다. 감옥 안의 사람들이 서적을 가지고 있고, 그들은 감옥 안에서 성실하게 행동합니다.

 

장차오량: 문제없습니다. 제가 성의 외사판공실을 성 사법청에 보내서 일을 팔로우업하겠습니다.

 

보카스: 감사합니다. 그외에 우리의 대사관, 영사관이 길림성의 각 대학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미리 예정된 회의가 갑자기 취소되는 등의.

 

장차오량: 그런 문제가 있었나?

 

왕즈웨이(王志偉) 주임: 제가 알기로 그런 문제가 있었습니다. 선양 총영사관이 이번에 오는 때가 여름방학이고, 학생들이 방학으로 없어서, 활동을 어레인지하기 불편하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상적이면 문제가 없습니다.

 

장차오량: 중국법률에 위배되지만 않고, 중국국가안전에 위해를 가하는 것만 아니라면, 플러스 에너지를 전파하는 교류활동은 모두 문제가 없습니다.

 

보카스: 저는 베이징에서 류얜동 부총리와 이 문제를 얘기한 바 있습니다. 그녀는 이것은 대학이 자주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동시에 국무장관 케리와 재무부장관 루도 이 문제를 얘기한 바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대학을 방문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하한 전복활동도 없습니다. 제가 외람되지만 이들 대학에 우리와의 교류를 거절하지 말도록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차오량: 제가 성외사판공실을 보내어 이 일을 처리하게 하겠습니다. 우리 이제 식사를 하면서 계속 얘기를 나눕시다.

 

선물교환

 

중국측의 선물 <논어>

 

보카스: 고맙습니다. 당신은 논어의 어느 편의 글을 좋아합니까?

 

장차오량: 자연히 <학이편>입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즐겁지 아니한가. 배우고 때로 익히니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내지 아니하니, 군자가 아닌가.

 

보카스: 여기에 멀리서 온 친구가 당신에게 보내는 선물입니다. 책입니다. 미국국립공원에 관한 것입니다.

 

장차오량: 고맙습니다. 옐로우스톤공원은 제가 계속 가보고 싶었던 곳입니다.

 

만찬 

 

장차오량: 오늘 보카스 대사님 일행과 만찬을 가지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저는 오늘 일부러 일정을 조정했습니다. 바로 당신과 건설적인 대화를 깊이있게 나누기 위해서입니다. 저 본인도 많은 미국친구들이 있습니다. 오늘 저는 또 한 명의 미국친구를 얻었습니다. 제가 교통은행에서 일할 때, 회사상장과정에서 골드만삭스 그룹과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저는 헨리 폴슨과도 아주 잘 압니다. 교통은행은 최초로 H주에 상장한 국유은행입니다. 그 과정에서 골드만삭스는 큰 이윤을 얻었습니다.

 

보카스: 그렇습니다. 저도 들었습니다. 교통은행은 홍콩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아주 대단합니다.

 

장차오량: 저는 아주 솔직한 사람입니다. 저는 왕치산 서기를 따라 일할 때, 그의 업무방식도 그러했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편하게 하지만, 일할 때는 아주 엄숙합니다. 제가 길림성장으로 오기 전에, 그는 저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반드시 잘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널 혼낼 것이다. 

 

보카스: 나는 왕치산 서기를 아주 존경합니다. 제가 미국에서 PNTR(영구성정상무역관계)협상을 할 때, 일찌기 주룽지 총리도 만나보았습니다. 그도 아주 직접적인 사람입니다. 그리고 약속을 잘 지킵니다. 협상중에 어떤 중국측 인원이 조항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는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라고 요구하곤 했습니다. 그는 내가 가장 존경하는 중국지도자중 한명입니다.

 

장차오량: 그렇습니다. 저는 지난번에 그를 뵈었습니다. 그는 비록 이미 88세의 고령이지만, 여전히 아주 건강합니다. 우리는 1시간여를 얘기나누었습니다. 단지 그는 기관지에 문제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베이징에 있지는 않고, 작년에는 아마 상하이에 계셨을 겁니다. 

 

보카스: 그렇습니다. 제가 저번에 충칭을 방문했을 때, 쑨정차이 서기를 만나뵈었습니다. 그도 이전에 길림에서 일한 적이 있다고 했습니다. 맞습니까? 항간에는 그가 다음 번 당대회때 정치국 상위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당신은 자신의 이후 직업발전에서 어떤 기대를 하고 있습니까?

 

장차오량: 보기에 당신은 중국의 체제를 아주 잘 아시는 것같습니다. 쑨정차이 서기는 확실히 길림에 있었습니다. 기실 상위는 모두 당대회에서 당원대표가 선거로 선출합니다. 저 같은 나이에서는 19대후에 은퇴해야 합니다. 

 

보카스: 은퇴후에는 무엇을 하실 예정인가요?

 

장차오량: 은퇴후에는 책을 읽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나면 외손자들을 돌보고.

 

보카스: 아이는 어떻게 됩니까? 

 

장차오량: 딸 하나, 외손자 둘입니다. 딸은 중국인수보험에서 일하고 있고, 제 처는 중국인민은행에서 일합니다.

 

보카스: 저는 베이징에서 인민은행건물을 몇번 방문했습니다.

 

장차오량: 그럼 당신은 분명 저우샤오촨 행장을 아시겠습니다.

 

보카스: 그렇습니다. 저우샤오촨 선생은 맥주마시는 걸 아주 좋아합니다. 저는 여러 중국지도자들을 알고 있는데, 맥주를 그만큼 좋아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장차오량: 그렇습니다. 그는 차도 마시지 않고, 맥주를 마십니다. 심지어 맥주를 물 대신에 마시기도 합니다.

 

보카스: 당신은 미국대선을 보고 있습니까? 누가를 지지하나요?

 

장차오량: 그건 당신들 미국의 내정이 아닙니까. 제가 의견을 말씀드리긴 곤란합니다. 다만 저는 트럼프와 힐러리간의 경선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주 재미있습니다. 나는 누가 당선되든간에, 미중양국관계의 발전뱡항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미중양국의 협력은 양국인민에 혜택이 될 뿐아니라, 세계인민에게도 복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카스: 저도 당신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미중양국관계의 발전방향은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현재의 관계가 이미 이렇게 긴밀하고, 이렇게 강력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현재 한 배에 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땅히 협력을 강조해야 합니다.

 

장차오량: 나도 당신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당신은 이렇게 풍부한 정치경력을 지니고 있는데, 미국대통령선거에 나갈 생각은 없습니까? 제가 알기로 부시 대통령도 일찌기 미국이 주베이징연락사무소장을 지냈다고 들었는데, 당신의 직업경로도 비슷한 점이 있는 것같습니다.

 

보카스: 저는 안될 것같습니다. 부시 대통령을 얘기하자면, 일찌기 사람들은 그가 중국에 너무 유화적이었다고 비판을 하고 있죠. 당신은 미국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장차오량: 있습니다. 이전에 예일대학에서 연수한 적이 있습니다.

 

보카스: 시간은 얼마나 계셨나요. 1년 아니면 2년?

 

장차오량: 단기였습니다. 몇달의 교육프로젝트였습니다. 저는 이미 십여년간 미국을 가보지 못했습니다. 당시 저는 입국심사받을 때, '중점조사'를 받았습니다. 내의를 제외하고 입고 있던 모든 옷을 가져가서 검사했습니다. 그래서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가지 않았습니다. 다만 예일대학이 있는 뉴헤이븐은 아주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보카스: 그렇습니다. 뉴헤이븐은 아주 아름답습니다. 비록 저는 스탠포드에서 공부했지만, 제 생각에 예일은 중국에서 운영을 가장 성공적으로 하는 것같습니다.

 

몇년전 저는 보시라이를 만났습니다. 그는 아주 키가 컸고, 아주 오만한 기질이 있었습니다. 당시 저는 그의 오만이 나중에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장차오량: 당신은 직접 문제의 핵심을 본 것같습니다.

 

보카스: 이건 사람과 교류하고 협력하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태도는 아주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오만하면 안되는 겁니다.

 

당신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인물을 나에게 말해줄 수 있습니까? 정치가, 오락스타, 운동선수 뭐든지 좋습니다.

 

장차오량: 나는 좋아하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보카스: 올림픽은 보나요?

 

장차오량: 저는 개인적으로 운동을 잘 못합니다. 그래서 그다지 올림픽은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금메달랭킹은 말해줄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미국이 1위, 중국이 3위입니다. 미국인은 모든 일에서 1등입니다. 아주 강합니다.

 

페이드웨이: 인구는 아닙니다.

 

장차오량: 맞습니다. 당신은 반응이 빠르군요. 저는 최근 미국 드라마를 하나 보았습니다. <빌리언즈> 아주 재미있었습니다. 미국뉴욕의 검사장과 월스트리트의 거물간의 싸움인데. 실제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보카스: 장성장께서 바쁘신 와중에서 시간을 내서 우리와 만나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대한 환대에도 감사합니다. 주봉지기천배소(酒逢知己千杯少). 건배!

 

장차오량: 오늘 당신과 만나서 영광입니다. 건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