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중국인터넷의 "화웨이"에 관한 유머....

by 중은우시 2020. 9. 28.

글: 간중국(看中國)

 

(편집자주: 원문은 즈후(知乎)에 올라온 것인데, 현재는 이미 삭제되었음. 다수는 소련 유머를 수정한 것임)

 

1.

 

화웨이 해군(海軍 혹은 水軍, 인터넷댓글부대. 일본의 넷우익 비슷함)이 적대세력을 찾아냈다. 그리고 그들에게 말한다: "우리는 너희가 화웨이에 관한 우스개를 퍼트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건 아주 무례한 짓이다."

"왜 그런가?"

"왜냐하면, 먼저 화웨이가 있고 그 다음에 하늘이 생겼으며, 화웨이는 서 있고 나머지는 모두 무릎을 꿇고 있으며, 화웨이가 하는 모든 것은 중화민족의 굴기를 위한 것이고, 화웨이를 구매해야만 중국을 구할 수 있으며, 화웨이를 구매하지 않는 것은 모두 적에게 총알을 보내는 매국노와 같다. 화웨이가 무너지면 모든 중국인들에게 불리하다."

"양심을 걸고 말하는데, 우리는 누구에게도 그런 내용의 우스개를 말한 적은 없다!"

 

2.

 

선전롱강파출소의 구치소에 3명이 갇혀 있다. 서로간에 왜 붙잡혔는지를 얘기한다.

첫번째 사람이 말한다: "나는 화웨이직원에 반대하는 글을 썼기 때문이다."

두번째 사람이 말한다: "나는 화웨이직원을 지지하는 글을 썼기 때문이다."

세번째 사람이 말한다: "내가 바로 화웨이직원이다."

(화웨이가 무고한 화웨이직원을 고발하여 감옥에 1년가까이 갇혀있었던 사건을 풍자하는 것임)

 

3.

 

웨이보에는 이런 규칙이 있다. 누구든 웨이보에서 거짓말을 하면, 바로 속은 사람들이 내뱉은 침으로 그 사람을 묻어버린다.

한 사람이 웨이보에 구경을 하러 갔다. 그런데 화웨이의 전 HR(인사담당)의 다리까지 침이 찬 것을 보게 된다. 그는 기이하게 여겨져서 물어본다: "넌 그렇게 많은 사람은 속였는데, 어찌 침이 다리밖에 차지 않은 것인가?"

화웨이의 전HR이 대답한다: "왜냐하면 나는 위대한 지도자 위청동(余承東)의 어깨 위에 서 있기 때문이다."

(위청동은 화웨이 모바일사업을 책임지는 CEO임)

 

4.

 

화웨이의 한 집회에서 사회자가 돌연 이렇게 말한다: "여러분들 중에서 화웨이 핸드폰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왼쪽에 앉으시고, 화웨이 핸드폰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오른쪽에 앉아주십시오"

그런데, 대부분은 왼쪽으로 가서 앉고, 소수는 오른쪽에 앉았다. 그런데, 한 사람은 중간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사회자: "거기 가운데 있는 분은 도대체 화웨이 핸드폰이 좋다는 겁니까? 나쁘다는 겁니까?"

대답: "나는 화웨이 핸드폰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내가 쓰는 것은 iPhone입니다.

사회자가 황급히 말했다: 그럼 여기 의장단으로 올라오십시오.

(멍완저우가 iPhone을 쓰는 것을 풍자한 것임)

 

5

 

레이쥔(雷軍), 쿡, 위청동이 만나기로 약속했다. 레이쥔은 약속시간이 지나서 도착한다.

"미안하다. 사람들에게 샤오미10Pro의 진실한 퇴료(堆料)가 뭔지를 설명하느라 늦었다."

"퇴료가 뭔가?" 쿡이 묻는다.

"진실라는게 뭔가?" 위청동이 묻는다.

(레이쥔은 샤오미의 오너, 쿡은 애플의 경영자. 퇴료는 실제는 보통제품인 A와 동일한 것을 쓰면서 선전을 위해 B라고 얘기하는 것을 가리킴. 이를 통해 자신들의 설계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임)

 

6

 

샤오미와 화웨이는 무슨 차이가 있는가?

만일 샤오미가 퇴료하면, 모두 크게 기자회견을 열어서 한바탕 선전한다. 화웨이는 뭐든지 선전하지만 아무런 퇴료조차 하지 않는다.

위청동은 기자회견때 이런 말을 했다: 화웨이의 마지노선은 수군(인터넷댓글부대)을 쓰지 않는 것이다.

화웨이의 마지노선은 바로 성명은 존재하지만 영원히 선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7.

 

위청동이 화웨이의 최근 실적에 대한 보고회를 열었다: "화웨이 핸드폰에 홍멍시스템을 깔았다."

그러자 그 자리에 있는 한 사람이 말한다: "나는 금방 Mate30을 구매했는데, 홍멍시스템이 아니었다!'

위청동은 대답하지 않고 계속 말한다: "플랫폼에 이미 팡저우(方舟)번역기를 올렸다."

그러자 그 자리에 있던 또 다른 사람이 말한다: "일주일전에 github를 뒤져봤는데, 팡저우번역기소스코드는 없었다."

위청동: "여러분, 가급적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마시고, 화웨이의 기자회견을 많이 들으십시오!"

 

8.

 

런정페이가 화웨이 본사에서 위청동을 불렀다.

런정페이: "요즘 네티즌들은 정말 말도 안된다. 인터넷에 들어가서 그들의 웨이보에 '화웨이를 사지 않으면 애국하지 않는 것이다'라는 대자보를 누가 쓴 것인지 물어봤더니, 화웨이가 썼다고 하지 않느냐."

위청동: "그건 문제네요. 이 일을 저에게 맡겨주십시오."

1주일이 지난 후, 위청동은 자신만만하게 런정페이에게 보고한다: "해결되었습니다. 쉔냐오(玄鳥), 란뱌오(藍標), 지헝(際恒), 샹청통리(尙誠同力), 중웨이(衆爲)에서 모두 그들이 썼다고 자백했습니다."

(쉔냐오등은 모두 화웨이의 마케팅자문회사들임)

 

9

 

하루는 한사람이 매장에 가서 핸드폰을 골랐다. 샤오미핸드폰은 가격이 3,000위안이다. 자세히 보니, 퀄컴865CPU에 삼성 E3고급디스플레이이다.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역시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이다. 다시 애플핸드폰을 보니 가격이 6,000위안이다 A13CPU에 삼성M9최고급디스플레이이다. 그는 다시 감탄한다. 역시 명품은 가격이 높을 수밖에.

그런데, 화웨이의 핸드폰을 보니 가격이 10,000위안이다. 디스플레이는 BOE의 문제제품이다. 그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점원에게 물어보았다.

점원은 담담하게 대답한다: 샤오미, 애플의 부품은 확실히 좋다. 그러나 모두 외국 것이다. 이 화웨이 핸드폰에 들어간 부품은 품질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국산부품이다. 그래서 가격이 10,000이 된 것이다.

 

10

 

런정페이가 신제품이 잘 팔리는지를 보러 시찰가겠다고 말한다.

위청동은 마케팅팀에 지시를 내린다. <화웨이신제품이 매진되었다>는 내용의 선전물을 만들어 인터넷에 뿌리라고 한다. 마케팅부서의 사람들은 별로 하고 싶지 않았지만, 야간까지 하면서 선전물을 만들어 뿌렸다.

위청동이 확인을 해보고 깜짝 놀란다: 화면에는 샤오미10Pro와 OPPO의 Find2Pro가 있었다.

"이게 어찌된 거냐. 이 샤오미는 어떻게 된 거냐?" 위청동이 분노하여 묻는다.

"삼성HMX, 1/1.33" 마케팅담당자가 대답한다.

"곁에 있는 OPPO는?"

"소니IMX689, 1/1.43" 마케팅담당자가 대답한다.

"그럼 우리 화웨이 핸드폰은 어디 있는가?"

"매진입니다!"

 

11.

 

화웨이가 회사설립35주년을 맞이하여 저명한 화가에게 <일하는 화웨이 직원>이라는 제목의 대형유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한다. 그 화가는 별로 원치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 일을 맡는다.

그림이 완성된 후, 화웨이 직원이 보고는 깜짝 놀란다; 그림 속에는 한 여자가 침대 앞에서 한 남자와 얽혀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시계는 이미 12시를 가리키고 있다.

"이게 뭐냐? 이 여자는 누구냐?" 화웨이직원이 화가 나서 묻는다.

"화웨이직원의 처입니다." 화가가 대답한다.

"그럼 이 남자는?"

"옆집 남자입니다."

"화웨이 직원은?"

"회사에서 야근중입니다."

 

12

 

한 화웨이핸드폰유저가 샤오미핸드폰으로 바꾸려고 했다. 그러자, 화웨이팬이 기분이 좋지 않아 단체로 그를 압박한다.

"동지. 왜 샤오미로 바꾸려 하는 것인가? 화웨이의 디스플레이에 불만인가?"

"아닙니다!"

"그럼 화웨이의 카메라가 불만인가"

"아닙니다!"

"그럼 화웨이의 다른 기능에 불만인가?"

"아닙니다1"

"이상하군. 아무런 불만이 없는데, 왜 샤오미로 바꾸러 하는 것인가?"

"샤오미를 쓰면 불만을 얘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3

 

한 화웨이사용자가 다른 화웨이사용자에게 묻는다: "넌 자주 화웨이기자회견을 보는가?"

"당연하지. 그걸 보지 않으면 내가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핸드폰을 쓰는 줄 알 수 있겠는가"

 

14

 

화웨이 홍멍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성공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안드로이드시스템을 사욯할 수 없는 문제를 극복했다는 것이다.

 

15

 

하느님이 핸드폰에 세 가지 특질을 주었다: 가격, 성능, 애국. 어떤 핸드폰도 그중 2개이상을 지닐 수 없다. 어느 핸드폰이 값싸고 애국적이라면, 성능은 형편없다; 만일 성능도 좋고 애국적이라면 값이 싸지 않다. 만일 성능도 좋고, 가격도 싸다면 분명히 나라를 망치게 될 것이다.

 

16

 

개인미디어가 wangxianyang에게 물었다: "기린990, 천기1000, 스냅드레곤865의 기능테스트를 했는데, 865가 1위를 했고, 990은 꼴찌였다. 우리는 어떻게 보도해야 할까요?"

 

대답: "CPU테스트에서 우리의 국산 자체연구개발 CPU가 영광스럽게 3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시장의 모수입CPU는 끝에서 3위를 차지했다." 

 

17

 

한 젊은이가 웨이보에 글을 올렸다: "이 핸드폰은 정말 엉망이다" 그런데 화웨이PR에 의해 계정이 폐쇄당한다.

젊은이는 이렇게 해명한다: "난 어느 핸드폰브랜드인지도 얘기하지 않았는데, 왜 계정을 폐쇄한단 말인가?"

"날 속일 생각말라. 내가 여기서 얼마를 굴렀는데, 어느 핸드폰이 엉망인지 모르겠느냐?"

 

18

 

대학동창 2명이 오랜만에 만났다.

"넌 지금 어디서 일해?
"폭스콘 넌?"

"쉔냐오(玄鳥)"

"아. 쉔냐오에서 무슨 일을 하는데?"
"우리는 인터넷에서 화웨이에 불만을 표시한 글을 걸러내고 있어."

"아, 만족하는 사람도 있어?"

"그건 우리가 신경쓸 일이 아니야. 그들은 화웨이 HR에서 관리해"

 

19

 

화웨이수군이 웨이보에 이런 글을 올렸다: "국산돼지고기와 맛있는 돼지고기중 어느 것을 선택하겠는가?"

누군가 이렇게 대답한다: "샤오미의 돼지고기는 둘 다 갖췄다!"

 

20

 

두 화웨이팬들이 얘기를 나누고 있었다.

"네 생각에 화웨이 핸드폰이 어때?"

"너랑 같은 생각이야!"

"너도 비애국자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