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화웨이 동사장 궈핑(郭平): 위기의 기회를 낭비하지 말라!

by 중은우시 2020. 9. 4.

글: 좌담회회의기요

 

먼저 여러 동료들이 화웨이에 입사한 것을 환영합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에 처칠은 명언을 남겼습니다: "위기의 기회를 낭비하지 말라!"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여러분들이 보편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문제에 대해 내가 먼저 내 견해를 집중적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첫째, 미래에 대한 생각. 모두 알고 있다시피, 현재는 디지탈경제시대입니다. 나는 이를 백년전의 전기에 비유합니다. 에디슨이 전기로 불을 밝힐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전등을 개발한 후, 인류는 전기시대에 접어듭니다. 다만 최초의 전기는 그저 조명용이었습니다. 언제 진정한 전기시대에 접어들었을까요? 그것은 전기가 가정용전기화되고, 전기가 각 업종에 사용된 이후입니다. 그후 백년간, GE는 미국경제의 상징이었습니다. 미국에사 가장 돈잘버는 회사였습니다. 무엇이 디지탈경제일까요? 두 방면입니다. 연결과 계산이 디지탈경제의 기초입니다. 5G, 광통신, IoT는 연결기술입니다. 클아우드컴퓨팅, AI는 계산기술입니다. 연결+계산은 디지탈경제의 핵심요소입니다. 연결의 밀도는 곱하기로 계산되는 정밀도이고, 바로 디지탈경제의 강도입니다. 연결과 계산의 융합은 시너지효과를 나타냅니다. 현재는 이 시기입니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기회입니다. 화웨이의 미래는 연결, 계산과 단말기술분야에 집중됩니다. 단말은 기실 연결과 계산이 체현되는 형식입니다. 화웨이의 동지는 디지탈경제 핵심기술의 가장 중요한 제공자입니다. 이는 화웨이의 핵심산업과 추구방향입니다.

 

둘째, 화웨이의 현단계의 중점은 5G등 선진기술의 이익을 내는 것입니다. 과거 30여년간 화웨이와 고객 및 합작파트너와 함께, 기본적으로 '전기를 조명에 쓰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런 조명은 어떤 것일까요? 바로 사람과 사람의 연결입니다. 전화하기, 문자보내기, 이미지, 영상을 가정까지 도입했고, 각 업종으로 도입했습니다. 막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은 거대한 기회입니다. 5G는 우리가 새로운 만물의 상호연결시대로 접어들게 했습니다. 5G를 대표로 하는 선진기술에서 화웨이는 선두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의 다음 단계 중점은 파트너들과 함께, 선진기술이 가져오눈 이익을 내야 합니다. 많은 업종들, 우리의 전략적 고객들이 비지니스에서 성공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전망은 아주 넓습니다. 나는 새로 입사한 동료들이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셋째, 화웨이는 미래에 무엇에 의존합니까? 화웨이가 의존하는 것은 젊은이입니다. 과거 수십년간의 기술발전은 나날이 새로와졌습니다. 다만 솔직하게 말해서, 이론의 진전은 상대적으로 늦었습니다. 계산분야는 현재 여전히 폰 노이만구조입니다. 반도체의 무어법칙이 아직도 연명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미래과학에 더욱 큰 공헌을 하고자 합니다. 모두 기회가 있습니다. 애플이 언젠가 여러분의 머리를 칠 것입니다. 우리가 앞서가는 분야에서 미국등 각종 선진요소를 얻을 수 없는 상황하에서, 어떻게 생존하고 발전해야 할까요. 이것은 도전입니다. 우리는 젊은이가 필요합니다. 신진대사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세계에 두 개의 시스템은 가능합니다. 다만 우리는 선진을 대표해야 합니다. 연구개발, 제조, 물류, 재경, IT는 모두 창조적인 돌파를 필요로 합니다. 이런 극단적인 환경하에서 생존하고 게속 선두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글로벌화된 합작과 시장을 필요로 합니다. 각종 선진요소를 섭취하고,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중국은 대본영입니다. 다만 우리는 단지 대본영이 되는 것만으로는 안됩니다. 글로벌시장에서 최대한 싸워서, 좋은 결과를 얻어야 합니다. 이는 화웨이 신입직원들에게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넷째, 우리가 현재 직면한 환경을 해석해 봅니다. 미국은 왜 우리를 무너뜨리려 할까요?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여러분들에게 현임 미국 검찰총장(Attorney General)을 맡고 있는 William Pelham Barr가 금년 2월 싱크탱크에서 한 연설을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바르선생은 아주 대단합니다. 원래 Verizon의 선임부사장이었습니다. 그리고 중국문제를 연구하는 전문가였습니다. 그는 연설에서, 모든 정정당당한 이유를 한켠에 치워두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19세기이래 미국은 혁신과 기술에서 모든 분야를 선두에서 이끌었습니다. 바로 미국의 과학기술력은 미국의 번영과 안전을 이끌었습니다. 중국이 앞서게 되면 미국은 세계를 주도할 권한을 잃습니다. 5G기술은 미래기술과 공업의 중심입니다. 중국은 이미 5G영역에서 선두지위에 섰습니다. 이 영역이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미국은 반드시 중국의 5G건설을 파괴해야 했습니다. 그들이 먼저 원인을 얘기했습니다. 금년 5월 15일 추가된 직접상품규칙은 화웨이이 약간의 곤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극복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본질적으로는 공법문제, 원가문제, 시간문제입니다. 우리가 직면한 도전은 내일이 아주 아름다울 것이라는 것입니다. 다만 여명까지 살아남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나는 믿습니다. 이것이 새로 입사한 여러분에게 기회라는 것을. 화웨이의 미래는 여러분의 손에 달렸습니다. 여러분이 공을 세우고, 개인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개인의 성장, 좌절, 퇴출과 목소리에서 얻은 심득을 나누고자 합니다. 최근에 애버트 O 허시만이 쓴 <퇴출, 호소와 충성>이라는 책입니다. 시간이 있으면 한번 읽어보길 권합니다. 기실 패배를 겪지 않으면 충성을 얘기할 수 없습니다. 90후, 00후, 당연히 중국의 발전이 가장 안정적일 때 성장한 세대입니다. 여러분은 아주 좋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나도 여러분들이 더욱 강력한 좌절을 견딜 능력을 희망합니다. 화웨이는 탄압받는 상태에 있습니다. 강인한 심장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갈 길은 깔려있지 않습니다. 모두 함께 미래를 창조해야 합니다. 미래에 직면하여 이 책은 두 가지 선택을 내놓습니다. 하나는 발로 투표하는 것입니다. 퇴출; 다른 하나는 손으로 투표하는 것입니다. 손을 들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뒤집어 버리고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화웨이회사에 있어서, 퇴출과 목소리는 회사의 과오를 시정하는 매커니즘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가입한 후에 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여러분의 화웨이에 대한 신뢰에 감사합니다. 화웨이에 입사해준 것에 감사합니다. 화웨이도 고르고 골라서 여러분을 선택했습니다. 미래의 시간에 여러분들이 화웨이에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볼 수 있고,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질의응답]

 

질문: 저는 하이실리콘에서 왔습니다. 작년 5우러 미국은 우리를 실체명단에 넣었고, 하이실리콘반도체의 지위는 일거에 올라갔습니다. 다만 만일 이후 가장 극단적인 상황이 닥치면, 하이실리콘이 화웨이에서의 전략적인 지위에 어떤 변화가 있게 될 지 알고 싶습니다.

 

궈핑: 예비계획을 세운지 이미 십여년이 되었습니다. 당시에 쓰던 것은 다른 회사의 칩입니다. 다만 여전히 충분한 투자를 해서 하이실리콘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화위에는 시스템설비회사로 뿌리를 내렸고, 칩설계도 뿌리를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전방의 칩제조공법이 있고, 제조설비와 원재료가 있습니다. 이 몇개의 관문은 미국이 우리를 제약하는 곳입니다. 우리에 있어서, 계속 하이실리콘에 대한 투자를 유지하고, 동시에 전방의 파트너들을 도와 자신의 능력을 완비하고 건립할 것입니다. 나는 몇년 후 우리가 반드시 더욱 강대한 하이실리콘을 갖게 될 것을 믿습니다.

 

질문: 저는 프로세스IT재경응용팀에서 왔습니다. 5.15사건을 언급한 후, 우리 화웨이라는 이 큰 비행기는 구멍을 메우는 과정중이라고 하였습니다. 재경, 프로세스, IT업무내용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의 신입직원들이 이런 분야에서 어떻게 기대하고 있는가요.

 

궈핑: 5.15이후 미국은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강화했습니다. 우리는 선진기술을 얻는데, 심지어 미국의 과거기술을 지속적으로 서비스받는데 곤란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파트너들을 도와 새로운 시스템을 건립해야 합니다. 우리의 현재 시스템을 안정시켜야 합니다. 이는 우리에게 많은 도전을 가져옵니다. 어떤 동료는 화웨이가 IT서비스 혹은 프로세스IT서비스분야에 진입할지를 묻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분명히 말합니다. 다만 우리의 역량을 가지고 우리의 파트너를 도와 그들의 IT수준을 성숙시키고 제고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쓰면 됩니다. 나는 입사한 직원들이 그들이 과거에 가졌던 경험의 역량을 발휘하길 바랍니다.

 

질문: 저는 네트워크마케팅과 솔루션판매부서에서 왔습니다. 일선에서 일하는데, 특히 해외에서 힘든 지역에서 일하는 화웨이직원은 어떻게 사상적인 어려움을 해결해야 합니까?

 

궈핑: 나도 해외의 많은 나라의 화웨이기구를 다녔습니다. 회사업무생활의 소환경은 아주 좋습니다. 판텐(坂田)보다도 좋습니다. 다만 전체국가의 대환경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해외에 파견된 직원은 업무장소에서 회사를 위해 가치를 창조해야 하고, 개인성장의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화웨이는 가족과 함께 생활하도록 격려합니다. 만일 나에게 무슨 건의가 있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여러분이 더욱 강한 호기심과 문화포용성으로 더욱 많이 소재국을 이해하고, 더욱 많이 소재국의 문화를 이해하여 소통을 잘하길 바랍니다. 이는 우리가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좋은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개인은 가서 적응하고, 이런 환경내에서 최대의 공헌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기대입니다.

 

질문: 저는 공급채인에서 단말기교부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2003년 화웨이와 시스코의 재판에서 당신이 아주 핵심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요. 어떤 일이 당신에게 가장 감명깊었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스스로를 조정했습니까. 우리는 장래 해외에서 우리의 고객을 만날 때, 어떤 좋은 건의를 우리에게 해줄 수 있습니까?

 

궈핑: 최대의 도전은 미래의 불확정성이라는 그런 두려움입니다. 아마 사람들은 모두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겁니다. 오직 두려움이 있더라도, 여전히 앞으로 나가는 사람만이 미래가 있습니다. 나는 기억합니다. 상대방은 방대한 팀이 있었고, 심지어 우리가 선임한 변호사는 나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너희는 천문학적인 숫자의 벌금을 맞을 것이다. 화웨이는 도산할 것이다." 그 당시의 여론과 정치환경은 지금보다도 열악했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우리 사건을 아무 변호사도 맡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다만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는 살아남았습니다. 나의 건의는 이것입니다. 얼마나 어려운 환경에 닥치더라도 그것을 직면하고, 그것을 처리하고, 그것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당시 진이난(金一南) 교수는 이 교실에서 강의할 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전술은 천가지 만가지이다. 제1조는 싸워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신입직원들에 있어서 천가지 만가지 중에서 제1조는 바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각만 해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질문: 저는 전략기획부에서 왔습니다. 당신이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회사는 이미 시장의 후발주자에서 선두주자 및 개척자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시장의 선두주자를 정의하시는지요. 우리는 이 역할에서 주로 장악해야하는 핵심적인 성공요소는 무엇입니까?

 

궈핑: 우리회사의 전략기획부는 시장선두주자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67조의 기준이 있습니다. 함부로 떠들 수는 없습니다. 화웨이회사는 두 바퀴로 움직입니다. 하나는 고객의 수요이고, 다른 하나는 기술추진입니다. 우리는 두 바퀴로 자신의 선두적인 지위를 건립해야 합니다. 자신의 업계에서의 영향력과 지도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우리의 업계는 앞의 길이 불명확합니다. 기술논문도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기술을 돌파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우리에게 기회입니다. 당연히 아주 큰 도전이기도 합니다.

 

질문: 저는 소비자BG 공급체인체계에서 왔습니다. 이런 좋은 말이 있습니다. 한 사람의 성공은 그 개인의 노력과 떼어볼 수 없다. 더더욱 시대의 발전에 부합해야 한다. 금방 당신이 처음에 회사의 위기에 입사했다고 말했습니다. 물어보겠습니다. 당시 무엇이 당신으로 하여금 회사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까? 그리고 지금까지 견지했습니까? 그리고 회사가 또 다른 위기를 맞았는데, 이런 시기에 회사에 입사한 신입직원들에게 어떤 말씀을 해주시겠습니까?

 

궈핑: 현재 회사상황은 정상입니다. 단지 선진요소를 취득할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만 우리가 어떻게 봉쇄를 타파하고, 자신의 지속적인 기술능력과 안정적이고 신뢰할만한 공급체인을 구축하느냐의 문제가 있을 뿐입니다. 저 본인은 당시에 기실 그다지 많은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화웨이에 대하여도 그다지 알지 못했습니다. 1988년에 와서 실습을 했고, 졸업후에 이곳으로 왔습니다. 아주 자연스러웠습니다. 많은 것은 스스로 계획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회는 있습니다. 하나의 작은 기회가 있을 때 그것을 제대로 해낼 수 있는지, 성공적으로 해낸 후에 회사는 당신에게 더욱 큰 기회를 주게 될 것입니다. 그후에는 조금 더 큰 기회를. 그래서 저는 계속 믿습니다. '성공이 성공의 어머니이다' 저는 작은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중간성공을 거둘 기회를 주고, 중간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큰 성공을 거둘 기회를 줍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모든 일을 잘 처리하길 바랍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자신감을 축적하고, 자신의 능력과 자신의 회사에서의 신뢰를 키워가길 바랍니다.

 

질문: 저는 클라우드 AI 제품라인에서 왔습니다. 이전에 듣기로 회사의 하드웨어능력이 비교적 강하다고 했고, 소프트웨어능력은 약하다고 했습니다. 특시 일부 대형 인터넷회사와 비교하여. 미래 회사가 소프트웨어수준을 높이는데, 어떤 계획과 배치가 있는지요?

 

궈핑: 화웨이는 기꺼이 모든 선진적인 회사의 경험을 배웁니다. 기실 화웨이의 80%의 연구개발인원은 모두 소프트웨어업무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단지 체현된 제품은 시스템 즉 하드웨어입니다. 정의는 '삽입식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분야에서 우리는 명성과 경쟁력을 키워왔습니다. 독립된 소프트웨어와 운영방면에서는 아직 차이가 있습니다. 이 방면을 어떻게 업그레이드시킬 것인가? 우리의 2012년 실험실, 연구개발, IPD의 GPO, 모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인터넷회사를 소프트웨어운영사업이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이 방면에서 우리는 아직 계속 노력해야할 공간과 기회가 있습니다. 저는 기쁘게 여러분들에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는 클라우드시장에서 이미 작년의 Others에서 2위로 진입했습니다.

 

질문: 저는 소비자BG 하드웨어공정과 제품개발관리부서에서 왔습니다. 연구개발의 신입직원으로서 저는 이런 때 회사에 입사하면 회사와 공동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회사에 입사한 후 각양각색의 프로젝트에 종사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학습도 제고시켰을 텐데, 저는 알고 싶습니다. 당신은 그때 시간을 어떻게 분배했습니까?

 

궈핑: 저는 당시 그다지 많은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는 전화도 몇번 걸어본 적이 없는데, 제가 교환기를 책임졌습니다. 일을 완성시키기 위해, 당시 힘들게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가서 기술로 실현했습니다. 업무의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축적했습니다. 기술력과 단체지도력을 포함해서. 업무외의 취미로 뭘 하고 싶으냐는 것은 내 생각에 개인의 일이라고 보입니다.

 

질문: 많은 동료들은 화웨이의 위기, 발전과 미래에 대하여 묻습니다. 저는 지금 여성직장문제에 대하여 묻고 싶습니다. 여성의 사회속성과 직장현황에 대하여, 당신은 우리와 같은 여성직원의 업무발전에 어떤 건의가 있는지요. 혹은 어떤 정책이 우리가 직장에서 발전할 때 남성과 마찬가지로 같은 발전기회와 지위를 가질 수 있도록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궈핑: 먼저, 화웨이에서 여성의 발전은 전체적으로 괜찮습니다. 동사회안에서 몇분의 여성 구성원이 있습니다. 가장 핵심기술분야의 최고책임자도 여성입니다. 최소한 여성이 화웨이에서 천정은 없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여성이 화웨이에서 발전하려면, 어떤 일은 자신이 잘 처리애햐 삽니다. 사업, 가정 각 방면에서 균형있게 발전시켜야 합니다. 제가 금방 말한 <퇴출, 호소와 충성>에서 여러분들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화웨이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못맡을 일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기회를 주지도 않습니다.

 

질문: 저는 컴퓨터제품라인에서 왔습니다.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회사는 2019년 천재소년계획을 내놓았는데, 그들 대다수는 이제 금방 캠퍼스에서 나왔고, 업무경험이 없습니다. 제 생각이 이들 천재소년은 어떻게 자신의 회사내에서의 위치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궈핑: 제 생각에 그들이 위치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천재소년은 모두 기술영역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기왕의 성취를 보고, 그들의 능력에 대해 판단하고 기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그들이 기술을 발휘해내고, 그들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노벨상을 받은 후 다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 아마도 합쳐서 두명이던가요? 우리는 화웨이의 미래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찾습니다. 천재소년은 우리의 하나의 계획입니다. 가장 우수한 인재를 화웨이에 입사시키고 싶습니다. 천재소년계획에 들어있지 않은 사람도 기회는 있습니다. 이후 보충해주어야할 대우는 마땅히 보충해줄 것입니다.

 

질문: 저는 룽야오(榮耀)사업부의 소비자 Management Trainee입니다. 미국은 칩에 탄압을 하고 있고, 우리가 하는 핸드폰업무에 영향이 있을 것같습니다. 회사에서는 미래 소비자업무 특히 핸드폰단말설비에 어떤 기대와 전략목표를 가지고 있는지요.

 

궈핑: 미국이 우리에게 탄압하는 것은 단말기에 대한 탄압입니다. 지금 시작된 것도 아닙니다. 작년에 이미 GMS사용을 금지시켰습니다. 우리는 용감하게 HMS시스템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아주 곤란한 일입니다. 하나의 핸드폰회사가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것은. 다만 이 일년동안 우리는 아주 훌륭한 성적을 거두었고, 예상이상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현재 기린칩이 탄압받는데, 우리의 단말기 특히 고급핸드폰업무에 일정한 곤란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질문: 저는 소비자BG 소매업무부에서 왔습니다. 당신의 이력을 보니, 기술자출신입니다. 그후 공급체인 그리고 법무, 재무에서 관련업무를 했습니다. 당신의 적응능력은 아주 강해 보입니다. 적응능력방면에서 우리같이 금방 들어온 신입직원들에게 무슨 말을 해주고 싶습니까?

 

궈핑: 화웨이회사는 문화가 있습니다. 또한 런쫑(任正非)의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하층직원에게는 "좋아하는 분야의 일을 하도록"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영역내에서 성적을 내라는 것입니다. 고위간부에 있어서는 '하는 분야의 일을 좋아하도록' 요구합니다. 신입직원은 여러분이 가장 잘 하는 영역에서 가장 장점이 있는 것을 발휘하여 가치를 내기 바랍니다.

 

질문: 저는 운영상BG글로벌판매부에서 왔습니다. 며칠전 우리는 변론할 때 아주 재미있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당신의 의견은 어떤지 묻고 싶습니다. 평상시의 업무기간동안 당신이 생각하기로 회사의 직원에 대한 격려는 정신적인 것이 더욱 중요합니까, 아니면 물질적인 것이 더욱 중요합니까?

 

궈핑: 당신은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질문자: 저는 정신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함녀 내가 화웨이회사에 입사한 것은 주로 개인의 추구분야 및 개인의 희망이 회사와 맞았기 때문입니다.

 

궈핑: 회사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회사가 직원에게 레이펑(雷峰)이 되고, 자오위루(焦裕祿)이 되라고 호소하면, 회사는 절대로 레이펑이 손해보도록 하지 않는다. "물질문명으로 정신문명을 공고히 한다" 한번 느껴보세요.

 

질문: 저는 소비자 BG재경에서 왔습니다. 신입직원입니다. 이미 해본 사람으로서 우리에게 말해주십시오. 신입직원이 어떻게 생활과 업무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까?

 

궈핑: 이건 철학문제입니다. 모든 사람의 균형점은 서로 다릅니다. 그래서 표준적인 답은 있을 수 없습니다. 모둔 직원, 당신은 사람과 물질의 관계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과 내심의 관계를 해결해야 합니다. 먼저, 당신은 화웨이에서의 업무를 감당해야 합니다. 오늘 당신들은 같은 교실에 앉아 있지만, 여러분의 미래발전을 결정하는 것은 아마도 여러분의 투입과 성취일 것입니다. 996(오전9시에서 오후9시까지 일주일에 6일근무)도 가능한 선택입니다. 아침9시에서 저녁5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해내고, 성실하게 노동한다. 이것이 최저선입니다. 당신의 미래발전을 결정하는 것은 아마도 8시간 이외의 안배일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균형을 맞추면 좋습니다. 적응을 못하면 퇴출되는 겁니다. 개인이 스스로 균형을 맞추면 되는 것이고, 표준은 없습니다.

 

질문: 저는 무선소프트웨어개발부에서 왔습니다. 물어보겠습니다. 우리는 신입직원으로서, 화웨이회사에서 빨리 성장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궈핑: 기실 제가 금방 이미 말했습니다. 성공이 성공의 어머니입니다. 지금 손안에 있는 첫번째 일을 잘 하는 것입니다. 화웨이의 문화로 마땅히 여러분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줍니다. 우리의 전략연구원은 글로벌현상을 내걸고 난제를 냅니다. 만일 당신이 해결할 수 있다면 우리는 아주 환영입니다.

 

질문: 저는 무선기지국플랫폼개발1부에서 왔습니다. 당신이 화웨이회사에 있는 동안 개인으로서 가장 기뻤던 일, 혹은 가장 성취감있던 순간, 혹은 프로젝트의 경력이 있습니까?

 

궈핑: 제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한가지가 있습니다. 화웨이에 입사하기 전에, 나는 우한화중전신관리국에 배정받았습니다. 우리 과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곽군 일을 잘 해라. 몇년이 지나면 이탈리아의 마르코니에 가볼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3개의 큰 상품 8개의 작은 상품이 면세이다." 200몇년때, 나는 화웨이를 대표하여 마르코니를 인수하러 갔습니다. 당연히 최종적으로 인수는 못했습니다. 다만 나는 아주 극적이라고 여겼습니다. 당시 만일 내가 화중전신관리국에 남았더라면, 나의 업무는 그저 두 대의 NEC교환기과 1대의 마르코니무전기를 관리하는 것이었을 겁니다. 회사는 소재하는 영역내에서 발전하고, 개인은 그 영역내에서 전문가가 되고, 지도자가 되는 겁니다. 그런 아주 재미있는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저는 소비자BG정품마케팅부에서 왔습니다. 저는 화웨이의 경영진들을 주목했는데, 런쫑을 포함하여 모두 독서하는 습관이 있는 것같습니다. 우리같은 신입직원들에게 필독서가 있을까요?

 

궈핑: 제가 금방 추천한 <퇴출, 호소와 충성>이 있습니다. 좌절에 직면하여 각종 불확정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여러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내 생각에 여러분이 화웨이에 입사한 것은 화웨이가 아주 잘 발전하기를 바랬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화웨이는 여러분의 입사를 환영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화웨이의 발전에 벽돌과 기왓장을 놓기를 바랍니다. 더더욱 탁월한 공헌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과오시정매커니즘이 있습니다. 이런 시정매커니즘은 바로 네가 잘못을 발견하면 바로 배를 버리고 도망칠 수 있고, 회사가 잘못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계약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흥취가 있다면 읽어보십시오. 서로 다른 단계에 서로 다른 느낌이 들 것입니다. 아마 여러분이 서로 다른 책을 읽을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표준적인 목록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질문: 저는 스마트운전솔루션 BU에서 왔습니다. 우리는 모두 화웨이의 현재 주요수입은 전통적인 운영업체업무와 소비자업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신흥분야 예를 들어 스마트운전, 클라우드에 회사는 미래의 계획이나 전망이 있습니까?

 

궈핑: 우리가 자동차를 어떻게 보느냐? 기실 연결과 계산분야의 특징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현재의 핵심기술은 엔진입니다. 미래의 핵심기술은 무엇일까요? 에너지관리시스템입니다. 조종시스템입니다. 핸드폰이 4개의 바퀴를 달고 있는 것입니다. 화웨이가 자동차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자동차공장에서 자동차를 잘 만들게 하기 위하여, ICT의 핵심부품을 제공하는 것이 화웨이의 포지션입니다. ICT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차공장이 미래의 날개를 달게 하는 것이고, 미래의 경쟁에서 우세를 취득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ICT기술/설비를 파는 것입니다. 단지 이 설비를 자동차에 쓰는 겁니다.

 

질문: 저는 샨시단말업무부 소비자 Management Trainee입니다. 포화성을 들을 수 있는 일원으로서 내일 저는 시안으로 상응한 일을 하러 갑니다. 하나 묻겠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일선전투능력을 제고할 수 있을까요? 우리같은 일선인원에게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요?

 

궈핑: 단말업무는 과거 10년 아주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대단한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화웨이의 많은 경영진은 모두 공과대학출신입니다. 다양한 전문분야의 인원이 입사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다양화된 인재가 화웨이로 하여금 새로운 영역에서 더 많은 활력과 창조력을 발휘하게 해주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성과를 거두어주기를 기대합니다.

 

질문: 모두 90후는 반역적이라고 하고, 개성을 드러내는 세대라고 합니다. 다만 일정한 책임감은 결핍되어 있다고 합니다. 당신은 90후에게 어떤 기대를 하시는지요. 우리에게 어떤 기대와 건의가 있는지요.

 

궈핑: 마치 내가 책을 잃을 때 이런 말이 있었는데, 그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무너진세대'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어떤 집단에 어떤 레테르를 붙이는 것을 찬성하지 않습니다. 나는 90후에 아주 선명한 특색이 있다고 봅니다. 중국에서 가장 자신감있는 집단입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중국개혁개방이후 가장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90년대부터 경제가 급속히 발전했습니다. 젊은이들은 자신의 미래에 아주 자신이 넘칩니다. 중국의 90후의 성장환경은 중국 근 백년만에 가장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아주 뛰어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이 있습니다. 만일 90후에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그들에게 강한 좌절을 견디는 능력을 기대합니다. 우리 부모대은 성장환경이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제재는 역사상 항상 발생했스니다. 나는 정말 90후들이 더욱 강한 좌절감내능력을 갖기를 바랍니다.

 

질문: 미국제재라는 이 주요한 영향요소를 제외하고, 회사에 현재 존재하는 가장 두드러진 곤란과 문제는 무엇인가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궈핑: 화웨이를 이길 수 있는 것은 화웨이 자신입니다. 먼저, 1천억달러짜리 대형회사로서 방향에서 잘못을 범해서는 안됩니다. 옛날에 신과 같은 존재이던 벨실험실, 무선통신의 발명자 모토롤라도 도산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방향의 작오를 범했기 때문입니다. 화웨이를 이기는 것은 미국이 아닙니다. 자가자신입니다. 우리는 이 방면에서 방향의 착오가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이는 화웨이의 경영진, 화웨이의 기술책임자들이 담당해야할 책임입니다. 그외에 화웨이는 활력있는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화웨이는 개방적이고, 항상 창조력과 능력있는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이어야 합니다. 굳건하고 정확한 방향, 충만한 활력의 조직과 문화, 우리가 진정 직면한 도전은 이런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면 실패하고 사망할 것이라는 겁니다.

 

질문: 막 입사한 신이직원으로서 우리회사의 원로급직원들의 중년위기를 들은 바 있습니다. 그래서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중년위기가 우리 회사에 정말 심각합니까? 회사는 이런 문제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리고 어떤 상응한 관리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

 

궈핑: 이 문제는 기실 제 생각에 화웨이가 이미 해결했습니다. 제 기억에 아주 오래된 영화인 <대랑도사(大浪淘沙)>라고 있는데, 내용은 미래에 서로 다른 선택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길을 선택합니다. 화웨이는 하나의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고, 여러분은 퇴출할 수도, 목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더더구나 자신의 총명과 재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랑도사>에서 얘기하는 대혁명시대(1924년), 몇몇 젊은이들이 서로 다른 선택을 했던 것과 유사합니다. 우리는 오늘 화웨이에 입사한 모든 사람들이 평생 같이 일하는 것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화웨이는 개방된 시스템입니다.

 

질문: 저는 CBG의 알고리즘엔지니어입니다. 당신의 발전을 보면, 기실 10여년의 시간만에 회사의 요직을 맡았습니다. 이런 빠른 승진과정에서 당신이 말한 자신의 본직업무를 잘 하는 것외에 어떤 능력이 장기적으로 볼 때 아주 중요합니까? 그리고 어떻게 그런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까?

 

궈핑: 먼저 반드시 일을 제대로 해내야 합니다.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아무런 기회도 없습니다. 당신도 용을 좋아하는 섭공이 될 수 있습니다. 지도자가 되는 능력은 지도자가 되기 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진정 지도자가 된 후에 보충학습할 시간은 그다지 충분하게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역할을 맡기 전에 가능한 한 자신을 충실하게 해서 더욱 중요한 일을 맡을 수 있도록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기회는 항상 준비된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질문: 저는 외국인동료중에 화웨이에서 4년이상 일한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 직위는 같습니다. 변화가 없습니다. 그저 급여만 오릅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싶은 것은 분투노력하는 외국인직원도 화웨이에서 계속 발전할 수 있을까요?

 

궈핑: 이것은 제가 매번 어느 나라에 가든 물어오는 문제입니다. 화웨이는 두 가지 직위가 있습니다. 하나는 기술직위입니다. 비중국적직원도 아주 잘 발전하고 있습니다. 동료등 중에 절반은 비중국인입니다. 화웨이의 많은 독창적이거나 걸출한 창조는 비중국인이 제출하거나 완성했습니다. 둘째, 기타분야 특히 판매분야에서 화웨이는 글로벌인사이동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길은 열려 있습니다. 다만 어떻게 더 잘 발전하느냐, 각방면에서 계속 탐색하고 모색해야 합니다. 중국인이 새로운 국가에 가면, 당연히 그 국가의 문화와 역사를 공부해야 합니다. 현지인들과 잘 융합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저는 호소하고 싶습니다. 화웨이에 입사한 비중국적직원도 중국의 역사와 문화전통을 이해하고좋은 소통기초를 건립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중국에 유학온 외국인과 외국에 유학한 중국인을 많이 초빙합니다. 이런 구성이 개인의 발전에 더욱 좋은 기회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화웨이는 비율지표는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기회를 개방합니다.

 

질문: 저는 품질및프로세스IT부의 직원입니다. 우리는 요 며칠간 학습중에 디지탈세계를 매 개인, 매 가정, 매 조직에 도입하려는 화웨이의 장기적 계획을 배웠습니다. 그 조직방면에서 하나의 기업이 디지털화전환을 하려면 아마도 기업내부프로세스와 생산 혹은 공업제조의 효율이 관련될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우리 화웨이가 동관에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5초내에 핸드폰 1대를 조립합니다. 우리는 내부프로세스와 생산체인에서 효율이 아주 뛰어납니다. 회사는 경험을 더욱 넓혀 우리의 사회에 수출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습니까. 더욱 많은 기업들을 도와주는 것은.

 

궈핑: 화웨이가 중점적으로 하는 것은 연결과 계산기술이 각 업종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아주 많은 업중지식이 필요합니다. 화웨이가 기술플랫폼제공자는 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파트너들의 부가가치를 발휘하게 합니다. 화웨이는 연결과 계산에 집중하고 자신의 핵심경쟁력을 건립합니다.

 

질문: 저는 CBG에서 왔습니다. 저는 금방 말한 동료가 화웨이는 사회책임을 져야한다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화웨이의 산업과 우리사회의 여러 업종간의 관련정도는 우리가 육안으로 명확히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많은 인터넷회사의 제품은 우리의 생활과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터넷회사의 선전은 그들이 사회공익활동 및 기업의 사회책임을 다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화웨이의 선전은 아주 겸손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회사에 사회책임과 공익사업방면에서, 현재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혹은 미래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궈핑: 저는 이런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이 최대의 자선이다. 여러분에 있어서, 자신의 본직업무를 잘 하는 것이 회사를 더욱 잘 만드는 것이 국가에 더 많은 세금을 내고,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고 더 좋은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 최대의 자선입니다. 인터넷회사가 무엇입니까. OTT(Over the Top)입니다. 즉 꼭대기를 넘겨서 공을 보내는 것입니다. 진정한 인터넷은 화웨이와 같은 회삭 기술을 제공하고, 운영업체가 네트워크를 건립하여, OTT로 하여금 그 위에서 응용을 발전시키게 하는 것입니다.

 

질문: 저는 무선연구부에서 왔습니다. 우리는 5G는 화웨이의 킹카드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ㅇ뤼도 많은 5G주문에 관한 소식을 보았습니다. 운영업체업무는 현재 불확정성이 있는 것같습니다. 한번 얘기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이후 운영상업무방면에서 어떤 기회와 도전이 있을까요?

 

궈핑: 이 단계에서 화웨이의 5G전쟁은 기본적으로 일단락되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5G기술의 이익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화웨이를 선택한 고객을 도와 특히 전략적인 고객들을 도와 화웨이기술을 사용하는 것의 이점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유럽, 중동, 중국에서 돌격대를 만들었고, 화웨이의 각종 능력을 종합화해서, 우리의 고객들이 비지니스에서 송공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우리의 이번 단계의 중점 업무입니다. 

 

질문: 저는 소비자클라우드서비스에서 왔습니다. HMS생태건설을 책임집니다. GMS의 곤란으로 해외단말업무에 큰 도전이 있습니다. 저는 당신은 HMS와 GMS의 유저장벽문제를 어떻게 보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같은 신입직원에게 어떤 기대와 건의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궈핑: 먼저, 우리가 HMS를 하겠다고 의사결정한 것은 간단한 결정이 아닙니다. 아주 어렵고, 아주 도전적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취득한 진전은 우리의 예상보다 나았습니다. '천하고진구의(天下苦秦久矣)" 이 세계는 새로운 개방시스템을 바라고 있습니다. HMS는 일종의 '우공이산정신'입니다. 산이 얼마나 높든지, 한삽 한삽 퍼내고 견지하며 지구전을 벌이면 우리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스빈다. 생태시스템을 하나 더 만드는 것은 고객안전에도 우리에게도 이익이 됩니다. 2007년 가을,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내놓을 때, 처음 지지를 선언한 것은 HTC였습니다. 화웨이가 두번째입니다. 그래서 화웨이가 안드로이드를 도와 성공하게 했지만, 우리 자신의 시스템을 왜 성공하지 못하겠습니까?

 

[기어(寄語)와 축복(祝福)]

 

화웨이에 입사하면서 여러분들은 신인 구인이라는 레테르는 잊어버리기 바랍니다. 자신의 자리에서 재능을 발휘하도록 노력하고 공헌을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회사는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기회가 있습니다. 다시 처칠의 그 말을 인용합니다. 위기의 기회를 낭비하지 마십시오. 미국은 화웨이에 위기를 만들었고, 우리 한명 한명에게 기회를 주었습니다. 여러분이 그것을 잡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