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

에어컨의 'Gree(格力)전기', 위기를 맞다.

by 중은우시 2020. 9. 1.

글: 재경예안(財經銳眼)

 

기다리고 기다리던 A주상장회사의 반기보고서가 이미 거의 모두 공시되었다. 특히 시가총액이 크고, 유명한 회사들의 경우 금년의 반기보고서가 주말에 집중적으로 공시되었다. 그중 공상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 건설은행의 4대국유은행의 실젹은 모두 10%이하의 하락을 보였다. 공상은행은 반년간 자산감소액손실은 천억위안이 넘었다. 이는 금융기관이 바이러스와정에서 실체기업에 이자를 감액해주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대형국유은행외에 A주의 두 주류회사 꾸이저우마오타이와 우량예는 안정적으로 10%이상의 실적증가를 나타냈고, 금년에 파죽지세의 하이텐미업(海天味業)도 20%에 가까운 실적증가를 나타냈다.

 

다만, 바이러스의 충격을 비교적 크게 받은 에어컨업종의 두 백색가전거두 Gree와 Midea(美的)도 상반기실적이 모두 하락했다. 그중 더 참혹한 것은 Gree전기이다. 상반기에 실적이 경쟁상대방인 Midea보다 못했을 뿐아니라, 주식가격도 투자자들로부터 점점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보인다. 시가총액은 Midea와 1700여억위이나 차이나게 되었다.

 

상반기 주가에서 Media에 밀린 원인은 이전까지 Gree를 지지하던 투자자들이 속속 Gree를 버리고 Midea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2020년 반기보고서가 나온 이후 Gree와 Midea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심지어 Gree의 핵심사업도 이미 Midea에 추월당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는 Gree의 반년보고서를 정량과 정성의 두 분야에서 검토해보기로 한다. 객곽넞으로 현재 Gree전기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주식투자건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1, 정량분석(定量分析)

 

정량분석부분에서는 중점적으로 Gree전기 반기보고서의 각종 재무과목, 지표의 변화를 보기로 한다. 이를 통해 Gree의 현재 상황변화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1) 주요회계 및 재무지표

 

Gree전기의 2020년 상반기 재무제푤르 보면 이것이 에어컨의 거두 Gree전기의 재무제표라는 것을 믿기 어려울 정도이다. 각종 재무수치는 정말 '폭락'이라는 두 글자로 형용할 수 있다.

 

Gree의 반년 매출액은695억위안으로 전년동기의 973억위안과 비교하면 278억위안이 줄어들어, 28.57%가 줄었다. 순이익은 63.62억위안으로 작년동기의 137.5억위안과 비교하여 74억위안이 줄었다.

 

더욱 참담한 수치는 경영성 캐시플로우이다. 작년동기에는 순유입 164.56억위안이었는데, 금년은 순유출 45.17억위안이다. 이 수치가 실질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금년 상반기 Gree가 실현한 63억위안의 순이익은 캐시플로우로 받쳐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판매상품의 대금이 적시에 회수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고, 순이익은 그저 장부상의 것일 뿐이다.

 

영업수익과 실적이 대폭 하락하면서 자본시장에서 중요하게 보는 주당 수익, 순자산수익율등 각종 지표도 모두 악화되었다. 순자산수익률은 10%이하로 폭락했다. 단순히 이 지표만 보더라도 Gree는 이미 더 이상 '우량회사'가 아니다.

 

그러나, 약간 좋은 점이라면 회사의 상반기 총자산규모에 변동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연초보다 0.1% 약간 하락했다. 실적이 대폭 하락하는 상황하에서 순자산의 소폭증가를 이루어 냈다는 것은 실로 쉽지 않은 일이다. 상반기, Gree의 주주에 귀속되는 순자산은 연초의 1101.53억위안에서 1136.12억위안으로 증가했다. 3.14% 소폭 증가했다. 이 증가폭은 경쟁상대방 Midea와 큰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순수하게 주주의 지위에서 보면 단기적인 실적하락으로 회사의 주주에 대한 자산가치보전, 가치증식능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그리고 Gree는 상반기 주주에 귀속되는 순자산이 Midea보다 높다. Midea는 현재 주주에 귀속되는 순자산이 겨우 1,049.79억위안이다.

 

(2) 업무수입구조

 

에어컨은 Gree의 생명이다. 이 부분 사업수익은 Gree 총수익에서 큰 부분을 차지해왔다. 다만 금년 상반기 이는 점점 줄어서 절반정도에 그친다. 작년의 80%에서 금년에는 60%로 줄어들었다. 절대수치도 작년동기의 793억위안에서 금년의 413억위안으로 줄어들었다.

 

비교적 불행한 점은 Gree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에어컨수입이 금년 상반기에 Midea에 추월당했다는 것이다. 상반기 Midea의 에어컨수입은 640억위안에 달한다. 이 수치를 보면, Gree는 국내 에어컨분야에서의 패주지위가 이미 Midea에 의해 흔들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Gree에게 이는 참혹한 일이다.

 

다시 Gree는 에어컨 이외의 업무를 보면, 근본적으로 에어컨을 대체하여 Gree를 지탱해줄 수 없다. 만일 Gree의 에어컨사업이 무너지면, 그것은 Gree가 끝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으로 Gree가 에어컨의 패주지위를 다시 찾아주기를 바란다.

 

객관적으로 말해서, 기실 Gree사업은 지나치게 단일하다는 약점의 결과이다. 단지 그것을 Gree가 부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3) 수익 및 운영지표

 

Gree의 수익 및 운영능력의 각종 지표를 보면, 명확한 추세가 있다. 수입의 하락으로 총이윤율, 순이익율이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한다. 총이윤율은 전년동기의 31%에서 21%가량으로 줄어들었다. 순이익율은 작년동기의 14%에서 9%로 줄어들었다. 이윤율의 하락은 회사경쟁력이 하락했다는 것을 반영한다.

 

운영능력을 보면, 명확한 추세는 영업주기가 명학하게 늘어났다는 것이다. 작년동기의 71.17일에서 106.75일로 늘었다. 회사에 있어서 영업주기가 늘어났단느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 그것은 회사의 현금수익능력, 자금회전능력이 하락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때문이다. Gree의 상반기 재고회전일수가 작년동기의 53.9일에서 83.07일로 늘어났다. 매출채권의 회전일수는 17.27일에서 24.68일로 늘어났다.

 

Gree의 주요 재무재표를 정략분석해보면, 여전히 주주자산이 가치보전, 가치증식한 외에, 나머지 각종 지표는 모두 악화되었다.

 

그러나, 언급해야할 것은 Gree가 전체주주에게 주당 1위안의 현금배당을 하겠다고 선언했다는 것이다. 모두 59.69억위안이다.

 

당연히 어떤 사람은 샤오미(小米)를 가져다 Gree와 비교한다. 이런 비교의 출발점은 주로 그 '10억내기'때문일 것이다. 다만 실제로 샤오미와 Gree는 서로 비교할 만한 회사들이 아니다. Gree의 주요수입은 에어컨이고, 샤오미으 주요수입은 핸드폰이다. 상반기 샤오미의 스마트폰수입은 600억위안을 넘었다.

 

2. 정성분석(定性分析)

 

정성분석의 부분에서는 주로 에어컨업종의 변화, 회사경영진의 변화 두 요소를 보기로 한다.

 

(1) 에어컨업종의 변화

 

아오웨이윈망(奧維雲網)이 최근에 발표한 상반기 중국에어컨시장의 보고서를 보면, 2020년 국내 에어컨시장의 소매수량은 2,886만대로 전년동기대비 14.3% 하락했다. 소매금액총액은 831억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26.9%가 하락했다. 업종브랜드집중도는 더욱 올라가서, 오프라인 Top 3브랜드의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83%에 달했다.

 

아오웨이윈망은 2020년 국내 에어컨시장 소매액의 하락폭이 19.4%에 이르렀다. 연간 마이너스성장이다. 온라인소매규모가 오프라인을 훨씬 초과한다.   

 

아오윈왕의 이런 예측을 보면 앞으로 오프라인채널을 중시하는 Gree가 에어컨시장에서 그다지 우세가 명확하지 않다. 비록 Gree가 적극적으로 '거리동밍주의 점포'를 온라인에 올렸지만, 국면이나 규모로 보아 이렇게 개인적인 이미지를 너무 강하게 강조하는 방식은 규모를 크게 키우기 어렵다. 그리고 에어컨의 온라인가격전은 오프라인가격전보다 훨씬 격렬하다. 다만 '거리동밍주의 점포'의 가격은 그다지 네티즌들에게 친숙하다고 할 수 없다.

 

(2) Gree 경영진의 변동문제

 

Gree는 2019년 개조를 시작한 이래 시장에서는 원래 사회자본 힐하우스캐피탈(高瓴)이 진입한 후 협력을 통해 더욱 좋은 실적을 이룰 것으로 보았다. 생각지도 못하게 힐하우스캐피탈이 들어온 이후 Gree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하락한다. 힐하우스캐피탈이 Gree의 15%의 지분을 취득한 후 바로 모두 질권설정했다. 힐하우스캐피탈이 무엇을 노리는지 알 수 없게 만들었다.

 

그리고, 동밍주는 적극적으로 라이브방송으로 판매하는 모델을 시범적으로 개시했다. 오프라인 대리상들을 어렵게 만들었다. 그들은 합쳐서 회사지분을 크게 줄인다. Gree의 제3대주주인 허베이징하이담보투자유한공사는 Gree의 주요대리상들이 모아서 만든 회사이다.

 

최근에 18년원로이며 한때 동밍주의 후계자로 일컬어졌던 회사재무책임자 왕징동(望靖東)도 사직해버렸다. 그리고 그는 완전히 떠났다. 힐하우스캐피탈에 이사자리를 비워주기 위함이라고 하나, 구체적인 원인은 알지 못한다.

 

Gree가 적극적으로 온라인판매를 시작하다보니 오프라인의 대리점들과 이해충돌이 발생한다. 자본의 진입은 다시 경영진의 주요인원의 대폭변동을 가져왔다. 그러므로, 현재 Gree가 직면한 것은 에어컨업종이 불경기라는 도전만이 아니라 회사내부경영의 도전도 있다.

 

3. 결론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내리기 위한 주요문제는 앞으로 Gree가 다시 한번 성장할 수 있을까이다.

 

실제로, 이상의 정량, 정성분석을 통하여 주관적으로 말하자면, 미래 Gree가 새로 고속성장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설사 Gree의 현재 실적지표가 잠시 악화된 것이라 하더라도, 현재 중국의 부동산조정이 가속화되고, 국내에어컨업종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배경하에서, 주로 에어컨에 의존하는 Gree가 다시 고속성장을 이루기는 아주 어렵다고 할 수 있다. Gree는 새로운 성장점이 필요하다.

 

또 한가지, 필자의 생각에 중요한 점은 바로 상반기 Gree의 에어컨수입이 Midea에 추월당했다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에어컨영역에서 이 열세를 만회하지 못하면, 아마도 에어컨분야의 패주가 바뀌게 될 것이다.

 

그러나, Gree의 실적하락에 대한 최고경영자 동밍주의 반응은 비교적 담담하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내 생각에 아주 좋다. 모두 나에 대한 기대가 너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