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티벳

한궈위(韓國瑜)는 대만총통선거에서 왜 패했을까?

by 중은우시 2020. 1. 15.

글: 파종(播種)


한궈위의 총통으로의 길은 대만총통선거사상 최악의 참패로 끝났다. 비록 많은 사람들은 패전의 책임을 우돈이(吳敦義)에게 미루고 있지만, 객관적으로 말해서 국민당이 사상유례없는 패배를 한 큰 이유 중에는 한궈위의 정치적신용이 파탄났다는 것이 가장 주요한 요소이다. 어쨌든 그가 주인공이다.


필자가 1년전 그리고 후속 분석에서 여러번 강조했던 것처럼, 한궈위의 정치적 신용이 파탄난 것은 자신과 국민당의 전도를 망쳤을 뿐아니라, '홍콩사건'과 함게 차이잉원(蔡英文)을 구해주었다.


정치신용의 파탄은 치명상이다. 그것은 한궈위를 완전한 열세에 처하게 만들었다. 단기간내에 대만인들의 그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가 선거기간동안 내놓은 모든 정책은 사람들에게 의심을 받았다. 그의 선거언어 특히 토론회에서의 모습은 확실히 뛰어났다. 그러나 말을 잘하는 대만인은 이미 2018년에 많이 들었다. 그러나, 3개월동안 시장을 하면서 실질적인 업적은 없었다. 대만인들은 더 이상 인내하지 않았고, 한궈위의 총통선거에서의 언행을 더 이상 믿지 않았다.


이와 비교하면, 차이잉원의 정치적업적도 엉망진창이었지만, 그래도 한궈위와 대비되다보니, 차이잉원의 신용상실은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았다. 정치적 신용이 없어서 대만인들은 한궈위를 좋아하지 않았고, 더더구나 믿지를 않았다. 게다가 홍콩사건, 미국지지, 국민당내란, 이 모든 요소는 한궈위를 성공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2019년 1월, 필자는 민진당이 한궈위를 철저히 끝장내려고 그로 하여금 총통선거에 참여하도록 종용했다는 글을 쓴 바 있다. 지금 보니, 민진당이 성공한 것같다.


그러나, 더욱 잔혹한 일은 총통선거에서의 패배는 한궈위 정치운명추락의 끝이 아니라는 것이다. 앞으로 두 방면에서 위기가 올 것이다. 아마도 한궈위는 이로 인하여 빠져나오기 힘든 수렁에 빠질 것이고, 심지어 천수이벤(陳水扁)과 마찬가지로 정계를 은퇴할 수 있다.


먼저, 차이잉원은 까오슝(高雄)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이는 까오슝시민들이 이미 한궈위를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분위기하에서, 민진당은 '파면'을 도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졌다. 만일 '파면'에 성공한다면, 이는 한궈위의 가장 큰 정치적 밑천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룻밤만에 기적을 창조한 까오슝시장이 파면되는 까오슝시장까지. 만일 한궈위가 최종적으로 파면된다면, 이는 대만정치선거사상 아주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한궈위는 국민당의 정치적 구원자에서 최대의 죄인이 되었다. 국민당은 중남부의 지지도가 유례없이 낮아졌다.


다음으로, 한궈위의 패배는 반드시 국민당 내부의 전면적인 반성을 불러올 것이다. 국민당내부의 한궈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폭발할 것이다.


국민당은 한궈위의 신용파탄이 패배의 주요인이라는 것을 모르지 않지만, 한궈위의 지지자들 때문에 감히 말을 꺼내지 못하고 있었다. 이제 국민당이 패배하고, 한궈위의 대세는 기울어버렸으니 이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올 것이다.


한궈위는 확실히 2018년 국민당을 구했다. 그러나 그의 무절제한 정치욕망은 국민당에 더욱 심각한 상처를 입혔다. 그리하여 국민당은 더욱 깊은 나락에 빠져버린다.


한궈위는 왕진핑(王金平), 주리룬(朱立倫), 궈타이밍(郭臺銘), 우돈이, 마잉주(馬英九)등 모든 남영(藍營, 국민당) 진영의 주요인물들과 사이가 좋지 않거나 갈등이 있다. 패배후의 한궈위는 거의 국민당내의 고조(孤鳥)이자 죄신(罪臣)이 되었다.


1년동안 한궈위는 남영 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죄를 지었고, 그는 이미 친구가 없다.


일단 국민당내부에서 한궈위에 대한 '포위공격'을 감행한다면, 그의 남영내에서의 정치적운명은 극히 위험하게 될 것이다.


총통도 되지 못하고, 까오슝시장의 보좌도 잃어버리고, 남영 내부에서 반발이 일어나면, 한궈위는 아마 정치적으로 재기할 가능성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당연히 이상의 분석은 단지 최악의 결과이고, 현실의 많은 요소는 한궈위에게 약간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한편으로, 한궈위는 확실히 남영의 외로운 새이다. 다만 부인할 수 없는 점은 한궈위가 여전히 많은 지지자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궈위는 지지자들의 역량을 이용하여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했다. 한궈위 지지자들의 지지로, 까오슝시장의 파면안은 아마도 성공하지 못할지 모른다.


만일 한궈위가 국민당을 벗어나 독립하여 지지자들의 역량으로 새로운 정당을 창당한다면, 이는 국민당에 대하여 더욱 큰 타격이 될 것이다. 이럴 우려때문에, 국민당은 한궈위에 대하여 너무 심하게 비판할 수는 없다.


다른 한편으로, 비록 한궈위가 국민당에 아주 심한 타격을 주었지만, 어찌되었건 국민당은 한궈위가 까오슝시장직을 잃는 것을 원하지는 않는다. 어쨌든 이는 국민당의 남부에서의 최후 '보루'이다. 국민당은 자원을 총동원하여 국민당이 '파면'위기를 벗어나게 도울 것이다.


다만 어떻게 되든 이번 총통선거를 통하여, 한궈위는 더 이상 대만인이 고려하는 미래의 총통후보는 아니게 되었다. 그가 다시 미래국민당의 총통후보가 될 가능성은 없다. 필자가 예전에 글을 쓴 것처럼, 하우여우이(侯友宜)가 앞으로 한궈위를 대체하여 국민당 미래의 유일한 희망이 될 것이다.


한궈위는 확실히 정치적 기재(奇才)이다. 필자도 한때 2018년에는 '준한궈위팬'이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기재가 최종적으로 자신의 정치적욕망때문에 망가졌다.


한궈위의 정치적운명의 거대한 변화도 모든 정계에 투신하는 사람들이 경계로 삼아야할 것이다. 그것은 반드시 가장 겸허하고, 가장 진지한 태도로 자신의 정치적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정치인이 오랫동안 생존하는 근본이다.


아쉽다. 한궈위!

 

'중국의 정치 > 중국의 티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싸의 서방인교류역사  (0) 2010.09.06
티벳 귀족가문의 과거와 현재  (0) 2010.06.30
티벳의 역사  (0) 2008.04.14
활불환생(活佛轉世)에 관하여  (0) 2008.03.24
영국의 티벳 침략  (0) 2007.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