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지리

삼협댐은 변형이 일어나고 있는가?

by 중은우시 2019. 7. 9.

글: 왕유락(王維洛)


두 장의 삼협댐에 관한 구글위성사진은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과 토론을 이끌어 냈다. 이를 보면 삼협댐의 공사품질문제에 대하여 삼협댐의 안전문제에 대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아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티즌들은 황만리(黃萬里) 선생의 유지를 받들어, 황만리선생의 입장에서 삼협댐을 보고, 또한 중국백성의 입장에서 삼협댐을 보고 있다. 어떤 네티즌은 두 가지 중요한 이슈를 제기했다. 하나는 삼협댐의 기초가 움직였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삼협댐의 삼루(渗漏)문제이다.


삼협댐은 콘크리트중력댐이다. 댐의 축선은 전체길이가 2,309.47미터이다. 댐은 수십개의 각자 독립된 콘크리트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댐블록간에는 틈을 메우는 처리를 해놓았다. 수십개의 콘크리트블록은 댐 하부의 기반암과 함께 연결되어 있지 않고, 단지 기반암 위에 놓여 있을 뿐이다. 큰크리트블록의 중량으로 댐의 안전을 유지하고 있다.


삼협댐은 댐바닥이 수평이동하고 있다. 삼협댐의 2기댐과 3기탬의 댐바닥은 수평이동의 폭이 서로 다르다. 각 댐블록의 댐바닥수평이동의 폭도 역시 다르다. 댐바닥이 하류로 이동하는데, 어떤 댐바닥은 상류로 이동한다. 삼협댐의 댐바닥은 수직이동변화도 있다. 그리고 이 수직이동변화의 폭도 균일하지가 않다. 즉, 이웃한 댐블록의 수직이동변화의 폭이 같지 않은 것이다. 삼협댐은 또한 댐꼭대기의 위치이동과 댐꼭대기의 수직이동이 있다. 댐꼭대기위 위치이동도 어떤 것은 하류로 어떤 것은 상류로 이동한다. 각 댐블록의 꼭대기의 수직이동폭도 서로 다르다. 삼협댐의 댐꼭대기의 수평이동의 폭은 삼협댐의 댐바닥의 수평이독의 폭보다 크다. 댐꼭대기의 수직이전의 폭은 댐바닥의 수직이동폭보다 크다. 이는 다음과 같은 점을 설명해준다. 댐전체에 변형이 일어날 뿐아니라, 매 댐블록 자신도 변형이 일어난다. 삼협댐의 댐바닥과 댐꼭대기의 수평이동과 수직이동은 기온의 영향을 받을 뿐아니라, 삼협댐의 댐부지의 물의 수위의 고저에도 영향을 받는다. 삼협댐의 수위는 계속 변화한다. 그리하여 삼협댐의 댐바닥과 댐꼭대기는 계속하여 이동하고 변형된다. 그리하여 삼협댐의 경제적 사용연한은 단축되고 안전성은 형편없어진다.


류충시(劉崇熙) 교수에 따르면, 삼협댐의 사용연한은 50년으로 에정되어 있다. 미국의 연구기관의 연구원은 이렇게 말한다. 삼협댐은 기실 백년공정이라고 할 수가 없다. 당시의 설계와 재료를 보면 기껏해야 50년간 사용할 수 있다. 당시 댐을 건설하는데 사용한 철근과 콘크리트는 모두 사용수명이 있다. 장기간의 비와 물에 침식되고 삼투되면 일정한 손괴와 마모가 발생한다. 결국 삼협댐은 붕괴되는 사건이 일어날 것이다.


1. 삼협댐의 두 장 구글위성사진을 비교하면, 삼협댐은 이미 변형이 이루어졌다.


2019년 6월 30일 23시 20분 렁산(冷山, @goodrick8964)이라는 네티즌이 인터넷에 글을 올린다: "삼협댐은 이미 변형이 이루어졌다. 일단 붕괴되면 중국이 절반의 생령은 도탄에 빠질 것이고, 그 대가족도 함게 끝장날 것이다." 그리고 몇 장의 삼협댐 구글위성사진을 붙였다. 그중 두 장의 위성사진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글위성사진은 삼협댐을 완공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찍은 것이다. 위성사진에서 삼협댐에 큰 변형은 볼 수가 없다. 그러나 첫째 사진과 대비하면, 둘째 구글위성사진은 삼협댐에 큰 변형이 발생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두 장의 삼협댐 구글위성사진은 많은 네티즌들로 하여금 즉각 트위터에서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게 만든다. 일반적으로 중국대륙의 네티즌들은 직접 구글위성사진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리고 트위터를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동 ㅓㅄ다. 나중에 이 소식은 7월 1일 위챗대화방에서 널리 전파되게 되고, 더 많은 사람들의 열띤 토론을 불러왔다.



이 소식이 불러일으킨 논쟁에서 우리는 한가지 포인트를 볼 수 있었다. 모두 삼협댐의 공사품질문제, 삼협댐의 안전성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크게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황만리 선생은 돌아가시기 전에 가까운 친구에게 이런 말을 남겼다고 한다: "우리가 국민들에게 받은 것이 너무나 많다. 자신의 지혜와 능력을 다하여 국가에 보답해야 한다. 나의 삼협댐공사에 관한 의견은 여러번 중앙에 보고되었다. 전후로 6번이나. 그러나 매번 좌절당했다. 나는 중앙지도자에게 30분의 시간만 나에게 할애해달라고 요청했다. 내 보고를 들어면 문제가 무엇인지 확실히 아시게 될 것이라고. 아쉽게도 그런 기회는 얻지 못했다. 그때 삼문협에서 7일간 공개토론을 벌인 적이 있다. 지금은 아무도 나와 변론을 하려 하지 않는다. 잡지에서도 나의 다른 의견을 실어주지 않는다. 나는 삼협댐을 완공한 후의 결과를 보지 못한다. 너희는 그래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내 대신에 잘 봐두어라. 나는 나의 말이 틀렸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다면 손실이 너무나 클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 네티즌들은 황만리 선생의 생전 유지를 이어 황만리선생을 대신해서 삼협댐을 보고 있다. 또한 중국백성을 위해 보고 있다


비록 삼협댐공사의 의사결정자들은 삼협댐의 시공품질에 아주 좋다고, NATO의 미사일로도 삼협댐을 부술 수 없을 것이라고, 그리고 설사 삼협댐이 붕괴하더라도 하류지역에 치명적인 재난을 발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여러번 보증한 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래도 우려를 하고 있다. 가장 주요한 원인은 바로 의사결정권자들이 삼협댐공사에서 조작, 기망을 해서, 백성들에게 신뢰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리펑(李鵬)은 자신만만하게 소리쳤다. 삼협공정의 이민은 모두 현지에 안치시키겠다고. 주룽지(朱鎔基)가 총리가 되었을 때, 삼협공정의 이민은 다른 지역으로 보내야 했다. 그리고 삼협공정이 시작하기 전에 백성들에게 장래 전기료는 1킬로와트시당 몇푼에 불과할 것이라고 약속했었다. 그러나 삼협댐에서 발전을 시작한 후, 백성의 전기료는 계속 오르기만 했고, 1킬로와트시당 몇푼의 약속은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일찌기 2019년 3월 5일, 유투브에 이런 동영상이 올라왔다. <유머? 일본네티즌이 구글지도에서 중국삼협댐이 휘어진 것을 보았다. 그리고 댐이 붕괴될 것이라고 말한다> 역시 구글위성사진으로 삼협댐의 변형문제를 얘기했다. 그러나 그다지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다.


2019년 3월 20일 유투브이 또 다른 동영상이 올라온다. 역시 삼협댐에 관한 것이다. 제공자의 이름은 '대단하다우리나라(勵害了我的國)'이고  동영상의 제목은 <미국이 삼협댐을 연구한 후, 놀라운 결론을 얻었다. 언제든지 붕괴할 수 있다?> 동영상에서는 이렇게 해설한다: "그러나 댐이 완공된 후 미국기관은 일찌기 중국댐에 대해 연구한 바 있다. 그리고 놀라운 결론을 이끌어 냈다. 그들은 말했다. 삼협댐은 기실 백년공사라고 할 수도 없고, 당시의 설계나 재료를 보면, 기껏해야 50년간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즉 댐은 완공때부터 현재의 중국삼협댐은 30년도 되지 않은 사용기간만 남았다는 것이다. 미국연구기관의 인원은 또 이렇게 말한다. 당시 댐을 건설하는데 사용한 철강과 콘크리트는 사용수명이 있다. 장기간 비와 물에 침식되고 삼투되면 일정한 손괴와 소모가 발생한다. 결국 삼협댐은 붕괴사건이 일어날 것이다."


2. 삼협집단의 전문가의 해명


렁산이 제공한 두 장의 삼협댐 구글위성사진과 "삼협댐이 이미 변형되었다"는 평론에 대하여, 7월 2일 밤, 삼협집단 유역허브관리국 허브운행부 주임 차오이(曹毅)는 The Paper(澎湃新聞)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해명했다: 유저들이 본 구글위성사진은 위성이 직접 찍은 것이 아니다; 일련의 계산법으로 처리해서 만든 것이다. 구글지도와 중국지도의 어떤 계산법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장면에서는 편차가 나타난다. 그리고 위성리모콘전문가는 이렇게 분석했다. 구글지도에서 보는 위성사진은 여러장의 사진을 촬영한 후, 지리좌표등 정보를 종합하여, 연결수정한 후에 만들어진 것이다. 외국회사는 통상적으로 중국의 중요한 지리좌표데이터를 갖고 있지 못하다. 그래서 수정후의 사진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시각효과상으론느 변형이 나타날 수 있다.


The Paper 기자는 텐센트지도의 위성도를 검색했다. 거기에 나타난 삼협댐은 휘어지거나 변형된 것이 보이지 않았다.





그 후, 중국항천과기집단은 다시 까오펀6호(高分6號) 위성에서 찍은 삼협댐 사진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삼협댐은 모든 것이 정상이며, 휘어지거나 변형이 발생하지 않았다. 댐붕괴설은 근거없는 말이다"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했다.


까오펀6호는 저궤도광학원격탐사위성이다. 전문적으로 정확한 농업관측을 위한 고해상도의 전용위성이다. 2018년 6월 2일 12시 13분 중국지우췐(酒泉)위성발사센터에서 장정2호에 실어 발사된 것이다. 2019년 3월 21일 정식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중국은 외국회사가 중국으로 가서 지리좌표를 측량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중국안전부서는 일단 중요기관, 민감사설, 중요자원의 상세한 지리적 데이타를 상대방이 정확하게 알게 되면, 그것은 이들 구체적인 목표를 언제든지 잡아서, 전시에 아주 정확하게 공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현대군사수단은 많은 경우 모두 원거리 정밀타격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국가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국가최고급의 기밀데이터로 취급하여, 구글을 포함한 외국회사가 중국으로 와서 기본적인 지리좌표에 대한 측량을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렇게 하여 구글을 포함한 외국회사들이 지도를 만들 때 중국에서 제작한 지도와 약간의 편차가 발생하게 된다. 다만, 이는 전쟁기간 적국이 만든 미사일의 정확성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적국이 만든 미사일의 예정목표와 적국의 위성에서 보는 타격목표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위성으로 잡은 것은 지구표면의 한 구체적인 목표이고, 미사일이 타격하는 것도 그 목표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중국지리좌표의 정의가 A라면, 외국위성지도상의 지리좌표를 B라고 할 때, 미사일의 비행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왹구회사들이 중국으로와서 중국지리좌표를 측량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적국이 미사일타격의 정확도를 떨어뜨리지 못한다.


만일 삼협그룹의 전문가가 해명한 것이 합리적이라면, 이 이론은 렁산이 제공한 두번째 구글위성지도의 삼협댐의 변형은 구글지도에 편차가 발생한 것이다. 그렇다면 렁산이 제공한 첫번째 구글지도에는 삼협댐에 변형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만일 구글회사가 사용하는 기본지리좌표가 텐센트지도와 고분6호위성과 다르다면, 구글회사는 아마도 하나의 지리좌표를 사용할 것이다. 두 개의 지리좌표를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런데 하나는 맞고, 하나는 틀리다니. 그래서 삼협그룹전문가의 해석은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부족하다는 것이다.


아래에 보이는 두 장의 사진은 부자설역사(夫子說歷史)의 <15년을 들여서 천억위안이상을 투자한 삼협댐이 현제 매일 얼마의 수익을 창조하는가?>라는 글에 나오는 것이다. 발표시기는 2019년 5월 8일이다.





이 중 한 장은 카메라로 찍은 것이고, 다른 한장은 위성사진이다.


두 장의 사진을 대조하면, 텐센트지도의 삼협댐위성사진이건 까오펀6호 위성사진이건, 모두 삼협댐에 변형과 휘어짐이 나타니지 않았따는 것을 증명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이 두 장의 사진에서의 삼협댐은 더욱 곧기 때문이다.


기실, 이는 아주 간단한 문제이다. 무슨 위성사진이나 고해상도의 위성사진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현재의 과학기술은 아주 발달했다. 특히 중국의 드론은 세계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지니고 있다. The Paper의 기자는 드론 한 대를 가지고, 공중에서 삼협댐의 전모를 찍으면 된다. 그러면 선명도는 위성사진보다 훨씬 나을 것이다. 드론 한대라고 해야 기껏 수천위안에서 수만위안에 불과하다. 그러나, 일반인이 삼협댐의 상공에 드론을 띄울 수 있을까? 왜 삼협댐의 상공에 연을 날리거나, 드론을 띄우는 등 일체의 비행물을 금지하고 있을까? 중국정부는 무슨 비밀을 감추려는 것일까?


3. 삼협댐은 변형이동중에 있다.


어떤 네티즌은 렁산과의 토론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댐은 강성(剛性)구조이다. 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왜냐하면 기초이동이 발생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강력한 지진이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 만일 품질문제라면, 일반적으로 먼저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물이 스며나오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이 네티즌은 두 가지 중요한 문제를 제기했다. 하나는 삼협댐의 기초이동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삼협댐의 삼루(渗漏)문제이다.


먼저, 삼협댐은 계속하여 변형,이동중에 있다. 백성들의 말을 그대로 하자면 삼협댕은 움직이고 있다.


삼협댐은 콘크리트중력댐이다. 댐의 축선의 전체 길이는 2,309.47미터이고, 댐꼭대기의 높이는 해발 185미터이다. 댐의 높이는 181미터이다. 댐의 바닥너비는 115미터이고, 댐의 꼭대기 너비는 40미터이다. 삼협댐은 4개의 댐구간으로 나뉜다. 좌로부터 우로 각각 통항건축물댐구간; 좌안발전소댐구간; 배수댐구간; 우안발전소댐구간; 그리고 다시 지하발전공장이 추가되는데, 하도 우안의 산 속에 있다. 매 댐구간은 약간의 콘크리트블록으로 조성되어 있다. 댐블록이 위치한 일련번호에 따르면, 우안발전소24는 우안발전소댐구간 제24호 콘크리트블록을 말한다. 블록의 길이는 서로 다르다. 블록의 기능으로 보면 긴 것은 수십미터, 짧은 것은 십여미터이다. 이렇게 하여 2,309.47미터의 삼협댐은 수십개의 각자 독립된 큰크리트블록로 구성되어 있으로 블록간에는 밀봉처리를 해두었다.   


수십개의 각가 독립된 콘크리트블록으로 구성된 삼협댐은 하나의 전체적인 강성구조가 아니다. 각각의 콘크리트블록이 댐하부의 기반암과 연결되어 있지도 않다. 단지 기반암 위에 놓여 있을 뿐이다. 큰크리트블록의 무게로 댐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서 콘크리트중력댐이라고 부른다. 상류에서 오는 물의 압력과 기온, 수온의 영향을 받아, 수십개의 각자 독립된 콘크리트블록은 수평방향과 수직방향으로 이동이 일어난다. 그리고 매 콘크리트블록의 이동방향과 이동거리는 서로 다르다. 이렇게 하여 삼협댐에는 변형이 발생하는 것이다. 댐의 변형이 설계의 범위내라면 문제가 크지 않다. 만일 댐의 변형이 댐의 설계범위를 넘어선다면, 문제는 아주 심각해진다. 변형이 설계범위를 넘었는지 아닌지는 제3자의 독립적인 감정이 필요하다. 그래야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을 것이다.


텐센트지도의 삼협댐위성사진이건, 까오펀6호의 위성사진이건, 모두 삼협댐에 변형과 이동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