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노하(老何)
양산오호는 임충(林沖), 관승(關勝), 진명(秦明), 호연작(呼延灼)과 동평(董平)을 가리킨다. 이 5명은 모두 마군두령(馬軍頭領)으로 각각 무공이 고강하여 양산의 기둥들이었다. 양산에는 비록 108명의 호한이 모여 있지만, 대부분은 무공수준이 평범했고, 오호수준에 이른 인물은 단지 노준의(盧俊義), 노지심(魯智深), 양지(楊志)와 화영(花榮) 정도이다.
양산에는 겨우 4명밖에 없는데, 양산밖에는 15명이나 된다. 그렇다면 그들은 각각 누구일까?
양산의 최대적수는 방랍(方臘)이다. 송강이 이끄는 형제들은 방랍을 토벌할 때, 50여명의 형제들이 방랍의 장수와 병사들의 손에 죽었다. 그렇다며 방랍의 진영에 무공이 양산오호에 필적하는 인물들이 누가 있을까?
1. 석보(石寶)
방랍 수하의 맹장이다. 일찌기 연속하여 삭초(索超), 등비(鄧飛), 연순(燕順), 포욱(鮑旭), 마린(馬麟)의 다섯 양산맹장을 죽인 바 있다. 수십회합에 여방(呂方)을 격패시키고, 오호중 하나인 관승과 직접 싸워서 승부를 내지 못했다. 관승도 석보의 무공이 자신보다 아래가 아니라고 인정한 바 있다.
2. 방걸(方傑)
그는 총명한 무장이다. 무공도 고강하고, 총명하며, 교활했다. 그는 부장(副將)의 도움으로 오호의 하나인 진명을 죽인다. 관승과 화영이 협공하는데도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다. 이를 보면 방걸은 무공도 뛰어나고 담량도 큰 맹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왕인(王寅)
무공이 고강하다. 그는 일찌기 양산의 4명의 맹장을 죽인 바 있다. 왕인을 죽이기 위하여, 양산에서는 손립(孫立), 황신(黃信), 추연(鄒淵), 추윤(鄒潤)의 4명장수를 보내야 했다. 그러나 1:4로 싸우면서도 왕인은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다. 임충이 와서 5명이 합공하고서야 결국 그를 죽일 수 있었다.
4. 여천윤(勵天閏)
양산의 주통(周通), 장청(張淸)은 여천윤에게 살해당한다. 주통은 무공이 평범하지만, 장청은 돌이 없으면 근접전에서는 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 이 두 사람을 죽인 것만으로는 여천윤의 무공이 대단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여천윤은 양산오호중 하나인 동평을 격패시킨다. 이를 보면 그의 무공은 절대 양산오호에 뒤지지 않음을 알 수 있다.
5. 등원각(鄧元覺)
등원각은 다른 버전의 노지심이라 할 수 있다. 두 사람의 무공은 고하를 가리기 어렵다. 그들은 일찌기 항주성 밖에서 한번 크게 싸운 바 있는데, 승부를 내지 못했다. 노지심의 무공은 양산오호에 뒤지지 않고, 비교적 육전에 강하다. 그런 그가 등원각을 이길 수 없었다는 것을 보면, 등원각의 무공이 절대 양산오호에 뒤지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방랍진영에서 5명의 실력이 양산오호에 뒤지지 않는다. 역시 양산의 숙적이라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또 어떤 사람들의 실력이 양산오호에 뒤지지 않았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6. 왕진(王進)
왕진과 임충은 같이 금군교두(禁軍敎頭)로 있었다. 고구(高俅)와의 갈등으로 스스로 금군을 떠난다. 연안부로 가는 길에 석가장을 지나다가 사진(史進)을 혼내준다. 그후 사진을 제자로 삼는다. 그가 다 배우고 나자, 사진의 집을 떠나 연안으로 간다.
7. 사문공(史文恭)
증두시교두(曾頭市敎頭). 양산에서 적지 않은 사람들은 그가 조개(晁蓋)를 죽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양산과 불공대천의 원수이다. 다만 송강은 사문공의 무공을 꺼렸고,. 수하 대장들이 사문공과 대결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 나중에 노준의를 양산으로 오게 만든 후에, 노준의의 손을 빌어 사문공을 제거한다.
8. 손안(孫安)
전호(田虎) 수하의 대장. 일찌기 양산오호중 하나인 진명과 50회합을 사웠으나 승부를 내지 못한 바 있다. 그리고 옥기린 노준의와도 싸워본 적이 있는데, 노준의가 봐준 면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의 무공은 양산오호의 아래가 아니다.
9. 두학(杜壆)
왕경(王慶) 휘하의 두령. 일찌기 노준의와 싸워본 적이 있다. 그러나 서로가 서로를 어쩔 수 없었다. 나중에 손안의 도움으로 노준의는 두학을 죽일 수 있었다.
10. 변상(卞祥)
전호 휘하의 대장, 일찌기 혼자서 사진, 화영의 협공을 막아내며 전혀 두려움이 없이 두 사람과 30회합을 싸우고 승부를 내지 못했다. 당연히 변상의 무공을 가장 잘 드러낸 것은 그가 맹장 풍태(酆泰)를 죽인 것이다.
11. 풍태(酆泰)
풍태는 변상에게 가볍게 죽임으 당했다. 그렇다고 그의 실력이 별로라는 것은 아니다. 그저 고수 위에 고수가 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더욱 용맹한 변상을 만난 것이 그의 불행이다. 풍태는 수호전 일류고수에 들어간다. 이는 그가 맹장 산사기(山士奇)를 죽였다는데서 알 수 있다. 산사기도 일류교수이다. 산사기를 죽였다는 것은 그의 무공이 결코 낮지 않음을 알게 해준다.
12. 산사기(山士奇)
그가 풍태에게 참살당한 것은 일생의 오점이다. 그러나 그의 능력을 폄하할 수는 없다. 그는 일찌기 양산오호의 하나인 임충과 50회합을 싸우면서 승부를 내지 못했다. 임충의 무공은 양산오호중에서도 중상수준은 되므로, 사사기의 무공이 오호에 못지 않음을 알 수 있는 장면이다.
13. 왕환(王煥)
왕환은 노장이다. 일찌기 고구를 따라 양산을 토벌하러 간다. 임충은 왕환의 나이기 이미 많음을 보고, 그에게 젊은 잘수를 보내 자신과 싸우게 하라고 한다. 자신의 손에 일세의 영명을 훼손당하지 않으려면. 임충의 말은 왕환을 격노하게 만들었고, 그는 뛰쳐나가 임충과 싸운다. 두 사람은 7,8십회합을 싸웠지만, 승부를 내지 못하고, 각자 병사를 거두어 14병영으로 돌아간다.
14. 난정옥(欒廷玉)
손립의 사형으로 무공이 곡아하다. 일찌기 그는 진명, 등비를 생포한 적이 있다. 그도 아주 대단한 인물이다.
15. 무안광(無顔光)
요군(遼軍)의 대장이다. 그는 혼철점강창을 쓰며 무공이 대단했다. 양산은 그를 죽이기 위하여, 관승, 장청, 화영의 3명을 보낸다. 이 점을 볼 때, 그의 무공에 양산측에서도 꺼리는 점이 있었다고 보인다. 그렇지 않다면, 도의를 무시하고 3명의 맹장을 보내 협공하라고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6.
'중국과 문학 > 수호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호전(水滸傳)>에서 가장 예리한 무기는 무엇일까? (0) | 2024.08.19 |
---|---|
양산박의 최대파벌은....? (0) | 2024.06.26 |
약소세력인 양산집단이 "북송사대적구(北宋四大賊寇)"에 들어간 이유는? (0) | 2019.01.06 |
양산박 108호한의 서열을 정한 잠규칙(潛規則) (0) | 2018.07.31 |
무송과 노지심은 누구의 주량이 더 셀까? (0) | 201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