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공통)

중국역대 과거시험 장원(壯元)의 출신지역은?

by 중은우시 2019. 2. 18.

글: 천지사화(天地史話)


중국고대 과거제도의 기원은 수나라이다. 당나라때부터 장원이 나타났는데, 진사과(進士科)의 1등을 장원이라고 불렀다. 당나라부터 청나라까지 1300여년동안 모두 357명의 장원이 배출되었다.


하상주시기에 조정에서 관리를 선발하는 주요방법은 혈연세습이었다. 한나라때는 거수재(擧秀才)와 거효렴(擧孝廉)제도를 실행하여, 민간에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했다. 그러나 점점 명문세족들이 독점하게 된다. 조위시기에는 한나라때의 거수재제도를 개량하여, 구품중정제(九品中正制)를 실행한다. 이는 서진부터 남북조까지 계속 사용된다. 이 제도는 특정한 관리가 출신과 품성 덕행등에 대하여 민간의 인재를 평가하여 9품으로 나누어 등용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제도도 역시 명문세족이 독점하게 된다. "상품무한문(上品無寒門), 하품무사족(下品無士族)"이라는 현상이 나타난다. 명문세족은 오랫동안 조정의 관리선발제도를 장악했다.


당나라때부터 실시된 고대 과거제도는 철저히 진한이래의 혈연세습과 세족관계에 따른 용인제도를 타파한다. 이 제도는 청나라말에 끝난다. 1300년의 역사를 지닌다. 이는 중국고대 봉건왕조의 가장 중요한 인재선발방식이었다.


조위전사랑(朝爲田舍郞), 모등천자당(暮登天子堂). 장상본무종(將相本無種), 남아당자강(男兒當自强). 당나라이후, 과거제도에 참가하면 하루아침에 부귀영화의 길로 들어설 수 있었고, 이는 모든 독서인들의 꿈이었다. 역대왕조의 독서인들은 평생 이를 위해 노력했다.


국가가 과거제도를 통하여 가장 우수한 인재를 자신의 아래로 끌어들이는 것은 사회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킨다. 이는 중국이 봉건시대에 계속 세계를 앞서갔던 원인이다.


원나라때, 중국에 온 유럽인들은 중국의 과거제도를 유럽에 소개한다. 1853년, 영국은 문관제도개혁을 시행하여, 중국의 과거제도를 본받아, 공정하고 경쟁방식이 시험을 통하여 관리를 채용한다. 그후 영국의 문관시험제도는 프랑스, 미국으로 전해지고, 최종적으로 세계의 현대 문관제도가 된다.


고대에 장원을 1명 배출하는 것은 왕왕 하나의 가족, 하나의 지방이 몇 대의 독서인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이루어졌다. 중국고대의 역대왕조의 장원은 모두 357명인데, 그중 남방이 237명, 북방이 120명이다. 장원을 배출한 상위 10개 성은 각각 다음과 같다:


1. 강소, 2. 절강, 3. 하남, 4. 복건, 5. 복건, 6. 하북, 강서, 8, 안휘, 9. 사천, 10. 호북, 산서.







위의 표에서 알 수있듯이, 과거제도는 당나라, 양송과 명청때 장원이 가장 많이 배출한다. 요,금,원의 이민족통치시기에는 과거제도가 중단되어 장원의 수량이 모두 비교적 적다.


순위가 4-11위인 복건, 산동, 하북, 강서, 안휘, 사천, 호복, 산서는 모두 인구가 많은 것이고, 문화기초도 심후하다.


하남은 37명으로 3위인데, 그중 당,송 앙대에 특히 많이 배출했다. 하남은 고대에 오랫동안 북방의 정치중심, 문화중심이었다.


강소는 60명으로 1위, 절강은 54명으로 2위인데, 남송이 남방에 있었다는 유리한 점을 제외하고, 명,청시기에 강남문화가 번성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청나라때, 전국에서 모두 79명의 장원이 배출되었는데, 그중 강소가 27명이다. 즉, 청나라의 2.5명중 1명의 장원이 강소출신이라는 것이다.


청나라이후, 강소는 장원 배출지역으로 전국을 내려다보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