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화웨이사건

멍완저우체포와 장쩌민집단

by 중은우시 2018. 12. 11.

글: 왕우군(王友群)





최근 화웨이 부동사장, 재무총감(CFO) 멍완저우(孟晩舟)가 카나다에서 환승시 현지경찰이 미국측의 요청에 따라 체포하여 세계적인 뉴스가 되었다. 사건은 아직도 진행중이다.


멍완저우가 체포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가장 다급해 한 것은 중국의 외교계통이다. 12월 6일, 주카나다대사관 대변인은 카나다경찰이 미국측의 요구에 따라 미국과 카나다법률을 위반하지 않은 중국공민을 체포했으며, 이는 엄중한 인권침해행위라고 말했다. 중국측은 강력하게 반대하고 항의했으며, 미국과 카나다에 즉시 잘못된 조치를 시정하고, 멍완저우의 인신자유를 외복시킬 것을 요구했다. 12월 6일 중국외교부의 대변인 겅솽(耿爽)은 이 사건을 접하고 중국측은 이미 당사자에게 영사관을 통해 즉시 도와주고 있다고 발표했다.


두번째로 다급해진 곳은 <환구시보>의 주편 후시진(胡錫進)이다. 12월 6일, 후시진은 웨이보에서 이렇게 쓴다: "미국은 시장에서 화웨이를 이기지 못했다. 비열한 깡패수단을 쓰지 말라." "우리는 완전히 미국이 멍완저우를 체포한 것을 그들의 중국에 대한 '선전포고'로 본다." "미국측의 소위 증거는 분명히 헛점이 많을 것이다." "멍완저우를 체포하는 것은 양국지도자들의 합의에 대한 심각한 파괴행위이다." "만일 미국측이 잘못된 조치를 거칠게 견지한다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힘을 써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워싱턴은 결국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멍완저우가 체포된 것은 억울한 일일까?


미국사법부의 진술서에 따르면, 미국측은 멍완저우가 방대한 재력을 가지고 미국의 지명수배를 회피하려고 시도한 여성이다. 과거 11년간, 그녀는 미국여행시 중국대륙과 홍콩 두 곳에서 취득한 최소 7개의 서로 다른 번호를 가진 여권을 사용했다. 거기에는 4개의 중국여권(번호가 G로 시작함)와 3개의 홍콩여권(번호가 K로 시작함)이 있다. 홍콩 <명보>가 12월 8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홍콩회사등기처의 기록을 보면 멍완저우는 2004년 화웨이의 연도보고서에서 첫 머리 알파벳을 P로 시작하는 중국여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중국의 법률에 따르면, 공민은 1개의 호적만 가질 수 있다. 그가 홍콩영주권을 가지게 되면, 중국대휵의 호적을 포기한 것으로 본다. 홍콩의 법규에 따르면, 만일 홍콩여권을 가지면, 동시에 중국대륙여권을 가질 수 없다. 번호를 G로 시작하는 중국여권은 보통개인여권이다. 유효기간은 일반적으로 10년이다. 홍콩여권의 유효기간도 일반적으로 10년이다. 왜 멍완저우는 11년동안 5개의 중국여권과 3개의 홍콩여권을 가지게 되었을까? 누가 그녀에게 법률을 넘어서는 특권을 준 것일까?


멍완저우는 15년전 처음 밴쿠버를 방문한 후, 일정 시점에 카나다영주권을 받았다. 그녀는 일찌기 카나다의 BC보험카다, 신분증과 사회보장번호등도 받았다. 멍완저우는 중국대륙주민의 신분도 가지고, 홍콩의 영주권자의 신분도 가지면서 동시에 카나다영주권자의 신분도 가졌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그녀는 왜 이렇게 특별한가?

12월 7일 홍콩의 <빈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런정페이와 멍완저우는 홍콩에 22건의 부동산이 있으며 가치는 약 3억위안(한화 약480억원)이다. 런정페이는 홍콩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부동산을 사지 않고, 그는 전후로 화웨이의 이름을 사용했다. 2003년에는 빅토리아항만의 4개의 고층이 서로 연결된 집을 샀고, 2004년에는 같은 층에 남은 2개의 집까지 샀다. 그후 다시 같은 건물 2개층의 모든 집을 샀다. 모두 18개를 구입한 것이다. 그해 1채의 매입가는 약 300만 내지 400여만위안이다. 멍완저우는 2012년 개인명의로 구룡역위이 지은 호화주택 경천반도(擎天半島)의 집을 구매했는데 가격이 3,300만위안이다. 2013년에는 다시 1,800만위안으로 빅토리아항만의 복층집을 샀다. 이 집은 멍완저우와 그녀의 남펴인 류샤오종(劉曉棕)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다.


카나다의 <벤쿠버선>지의 보도에 따르면, 부동산등기부를 조사해본 결과 2009년과 2016년에 멍완저우의 남편과 같은 이름의 남자(Xiaozong Liu)가 밴쿠버에서 각각 270만카타다달러, 1,500만카나다달러로 두 곳의 호화주택을 매입했다. 그중 하나는 밴쿠버에서 가장 유명한 부호동네 Shaughnessy지역이다. 또 다른 하나는 Dunbar지역인데, Dunbar지역의 이웃은 일찌기 멍완저우를 본 적이 있다고 말해주었다.


이상은 현재 매체가 폭로한 멍완저우 개인재산의 일부분일 뿐이다. 이것이 빙산의 일각이라고 믿는다.


12월 6일, 홍콩의 영문신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화웨이 내부의 회의기록을 폭로했다. 멍완저우는 10월 29일 화웨이내부직원회의에서 그녀의 법률의 헛점을 이용하는데 대한 견해를 밝혔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외부관리감독규칙에 따라, 그것을 '레드라인'과 '옐로우라인'으로 나눌 수 있다. 레드라인은 반드시 지켜야하는 것이고, 옐로우라인은 변통이 가능한 것이다. 만일 노동법규를 위반하는 리스크는 회사에서 그런 법규위반을 '매몰비용'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 또 다른 한 가지 상황이 있다. 즉 외부규칙이 명확하나 회사의 실제업무과정에서 도저히 지킬 수 없는 경우이다. 이런 상황하에서, 의사결정을 거친 후 '잠시 법을 지키지 않는 리스크를 받아들여야 한다.'


10월, 런정페이는 한 이슈에 대하여 대답하면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미국이 화웨이를 공격하기 때문에 우리가 속수무책으로 있을 수는 없다; 속수무책으로 있으면 우리는 계속 생산할 수 없다. 그럼 법을 지켜야 무슨 의미가 있는가?" "미국의 법률준수정책은 아주 엄격하다. 다만 미국회사들은 이미 습관되었다." "아무도 감히 법을 위반하지 않는다. 법을 지키는 것은 이미 습관화돠었고 그들은 여전히 고속발전할 수 있다. 우리회사는 아직 그런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비용이 아주 많이 든다."


무엇이 커뮤니케이션비용인가? 그것은 사적으로 뇌물을 주거나 우회적으로 뇌물을 주는 비용을 말한다. 과거 30여년동안 화웨이는 세계최고의 전신설비제조업체가 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커뮤니케이션비용'을 지급했을까?


미국이 화웨이를 조사한 것은 올해부터가 아니다. 아마도 훨씬 일찍 시작되었을 것이다. 만일 미국이 멍완저우의 범죄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절대로 카나다경찰에 체포해달라고 요청하지 않았을 것이다.


미국의 검찰측에 따르면, 멍완저우는 2008년 2월부터 2009년 4월까지 홍콩 Skycom Tech의 이사를 지냈다. Skycom Tech는 2009년과 2010년의 재무제표에서 '주요업무를 투자지주와 이란과 체결한 계약의 도급상으로서의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멍완저우는 다른 화웨이대표와 공모하여 여러 다국적금융기관에 허위진술을 했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한 미국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글로벌금융기구도 포함되어 있다. 멍완저우는 다른 화웨이대표와 Skycom과의 관계에서 반복하여 거짓말을 했다. 목적은 다국적금융기관으로부터 계속하여 은행서비스를 받기 위함이었다. 화웨이와 Skycom과의 관계는 유로사용 국가금융기구를 통하여 장부에서 수억달러의 거래를 진행했다.


로이터가 2012년에 보도한 바에 따르면, 화웨이의 합작파트너 Skycom은 이란의한 핸드폰통신회사에 최소 130억유로의 HP컴퓨터설비를 판매했고, 이는 이란에 대한 제재를 위반한 것이다.


12월 7일, 카나다고등법원의 멍완저우에 대한 보석심리에서, 미국 검찰측은 만일 미국에 인도되면, 멍완저우는 최고 30년의 형기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한번은 한담을 하면서 화웨이가 스파이회사라고 말했더니, 화웨이를 이직한 직원이 웃으면서 말한 적이 있다: "그건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들은 '전조(前朝)'에 봉사한다." '전조'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바로 시진핑이전의 조대(朝代)를 가리킨다.


1989년에서 2002년은 장쩌민이 집권한 시기이다. 2002년부터 2012년까지는 후진타오가 집권했고, 장쩌민이 '태상황'으로 있었다. 화웨이는 바로 이 23년동안 발전했다. 런정페이는 1987년에 화웨이를 창업한다. 1998년부터, 화웨이는 촉각을 구미시장으로 뻗친다. 첫번째 계약은 겨우 38달러짜리였다. 다만 2001년, 화웨이는 러시아국가전신부문과 천만위안이상의 GSM설비공급계약을 체결한다. 2003년 런정페이는 '중국IT10대상승인물"에 선정되고; 2005년, 미국 <타임>지 글로벌 영향력있는 인물 100며에 들어간다; 2011년에는 11억달러로 처음 포브스 부호랭킹에 들어간다. 2012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50명의 비지니스리더랭킹에서 1위를 차지한다. 런정페이는 장쩌민과의 관계가 아주 밀접하다. 화웨이사람들에 따르면 장쩌민이 선전으로만 오면 반드시 화웨이를 찾았다고 한다.


1997년 7월 20일 장쩌민이 파룬공을 박해하기 시작하면서, 이 중국제일권력귀족가문의 장쩌민장남은 '전신대왕'으로 불리던 장멘헝(江綿恒)인데, 그가 중요한 프로젝트를 하나 주도한다. 즉 중국민중을 감시하는 "금순공정(金盾工程)"이다. 화웨이는 적극적으로 이에 참가한다. 2002년 9월 3일, "금순공정"판공실주임 리룬선(李潤森)이 화웨이의 북경에 있는 연구소 한 곳을 방문한다. 그리고 화웨이의 '금순공정'의 건설에 참여한 것을 '아주 높이 평가한다' 장쩌민시대에 중공610판공실, 공안, 검찰, 법원, 사법부, 국가안전부, 군대에는 엄청난 수량의 전자감시설비를 갖춘다. 전세계최대의 전신설비제조업체로서 화웨이의 공헌은 아마도 가장 컸을 것이다. 화웨이는 중국 장성방화벽의 주요 건조자중 하나이다. 그들은 장쩌민이익집단을 도와서 인터넷에 높은 벽을 쌓는다. 목적은 바로 중국민중의 외부세계와의 접촉을 차단하고, 외부에서 중국의 진상을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화웨이의 스마트폰도 장쩌민이 민중을 감시하는 중요도구였다. 필자의 친구 한 명이 중국에서 화웨이핸드폰을 사서 미국으로 왔는데, 나는 그의 앞에서 그에게 메세지를 보내는데 그는 받지 못했다. 왜 그런가? 화웨이 핸드폰은 스스로 알아서 장쩌민을 도와 중국민중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진상을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화웨이는 중국공산당의 '가장 신비한' 회사로 칭해져 왔다. 오랫동안 화웨이의 동사장을 맡아온 쑨야팡(孫亞芳)은 화웨이에 가입하기 전에, 중국국가안전부에서 일했다. 어떤 사람은 그의 진실한 신분이 국가안전부의 대표라고 말한다. 중국의 국가안전부는 오랫동안 장쩌민파의 2인자인 쩡칭홍(曾慶紅)이 장악하고 있었다. 멍완저우는 화웨이에서 20년간 일하면서 2011년에 화웨이의 CFO가 되었다. 외부에서는 여전히 그녀가 런정페이의 딸이라는 것을 몰랐다. 2013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그녀가 런정페이의 딸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그리하여 외부에서는 그녀가 아마도 '화웨이의 후계자'일 것이라는 추측이 돌았다. 멍완저우은 8개의 여권을 지니고 있는데 아마도 그녀가 전세계에서 스파이활동을 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본다.


2011년 10월, 미국 CIA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3년동안, 화웨이는 중국정부로부터 2.5억달러의 정부보조금을 받아, 중국정부를 위해 정보서비스를 제공했다고 한다. 그리고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남미등 국가에서 감청과 위치정보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도와주었다. 금년 7월 13일, 호주전략정책연구소(ASPI)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디오피아에 위치한 아프리카연맹본부의 기밀데이터가 매일 밤에 상해로 송신되는데 이미 5년이나 되었다고 한다. ASPI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1월 4일, 화웨이는 아프리카연맹위원회와 계약을 체결했고, 화웨이가 아프리카연맹본부빌딩에 네트워크기술인프라를 갖추어 주도록 되어 있었다. 2012년부터, 미국의 관련조사기관은 매년 국회에 보고서를 내는데, <미국ICT공급체인중 중국회사에서 오는 리스크>이다. 화웨이, 중싱은 매년 이름이 오르고 있다.


2018년 연말에 멍완저우가 체포되고, 중국정부외교계통, <환구시보>등의 반응이 격렬하다. 계속하여 중국, 중국인민, 중화민족을 인질로 삽아서 13억중국인민중 절대다수의 사람들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고, 국외에서 미국법률을 어긴 권력귀족의 자녀가 카나다와 미국에서 법에 따라 처벌을 받는 것을 가지고, 중국인의 인권을 엄중하게 침해했다고 과정하고, '성질이 아주 악랄하다'고 말하며, '카나다측에 즉시 구금인원을 석방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만일 그렇지 않으면 엄중한 결과가 있을 것이며, 카나다측은 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그냥 넘기는 중대한 현상을 여기에서 하나 집고 넘어가야 할 것같다. 금년 10월 7일, 스웨덴TV에서 <시진핑이 원하는 세계>라는 프로그램을 내보낸 적이 있다. 시진핑의 가족배경부터, 그가 문혁시에 당했던 박해, 그의 사상변화, 그리고 그가 대권을 장악한 후 추진하는 프로젝트와 정책등을 내보낸 바 있다. 이는 전방위적으로 시진핑을 공격하는 TV프로그램이었다. 이처럼 창끝을 중국공산당이 아니라 시진핑에게 겨누는 TV프로그램에 대하여, 중국외교부, 중국스웨덴대사관, 중국 <환구시보>등은 모두 침묵을 지켰다. 아무도 나서서 약갼의 항의도 하지 않았다.


멍완저우가 체포된 후 "광함난규(狂喊亂叫)"와 시진핑이 공격을 받았을 때의 "아작무성(鴉雀無聲)"의 선명한 대비는 우리에게 말해준다: 시진핑이 첫5년임기동안 장쩌민세력을 축출했고, 비록 440여명의 성(부)급 및 그 이상의 '큰호랑이'를 잡았지만, 외교부는 기본적으로 청소하지 못했고, 선전계통은 철저하게 청소하지 못했다.  미국이 카나다에 요청하여 멍완저우를 체포하도록 한 것은 실제로 미국대통령 트럼프가 다시 한번 장쩌민이익집단의 핵심혈도를 찌를 것이다.


최근 중국과 미국의 쌍방은 모두 말하고 있다. 멍완저우가 체포된 것이 미중무역협상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이는 시진핑의 장계취계(將計就計)일 수 있다. 멍완저우라는 뜨거운 감자를 포기하고, 이 기회에 화웨이의 경영권을 회수하는 것이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화웨이를 공격하는 곤경을 이용하여, 화웨이를 구조조정해버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