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풍속

장기의 병졸은 왜 다섯일까?

by 중은우시 2018. 7. 14.

글: 학국학망(學國學網)


중국장기는 두 사람이 대항하는 게임의 하나이다. 중화민족의 문화보배이다.


장기에서는 방형의 격상의 장기판과 홍,흑 두 색의 원형 장기알로 싸운다. 장기판에는 10개의 횡선과 8개의 수선(竪線) 모두 90개의 교차점이 있다.


장기의 알은 모두 32개이다. 색빨마다 16개씩 있는데, 7개의 병종(兵種)으로 나누어 교차점에 놓이고 활동한다.  쌍방은 교대로 장기알을 움직여서 먼저 상대방의 장, 수(將, 帥)를 잡으면 이기는 것이다.


두 사람이 대결할 때, 홍(紅) 쪽은 수(帥)와 사(仕) 상(相) 및 차(車) 마(馬) 포(砲) 각 2개, 병(兵) 5개가 있고, 흑(黑) 쪽은 장(將)과 사(士), 상(象) 및 차, 마, 포 각 2개, 졸(卒) 5개를 가진다.


그렇다면 장기에 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병졸이 5개일까?


이 문제를 얘기하려먼 장기의 기원부터 얘기해야 한다.


장기의 역사는 아주 유구하다. 구체적으로 누가 발명했는지는 이미 고증할 수가 없다. 다만 민간에서는, 일설에 장기는 바로 순(舜)이 동생을 위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상(象)"은 바로 순의 동생 이름이다.(중국에서는 장기를 상기(象棋)라고 부른다)


일찌기 전국시대에, 중국에는 이미 장기에 관한 정식 기록이 있다:


<초사.초혼>에는 이런 말이 있다: "비폐상기(蓖蔽象棋), 유육부사(有六簿些)"

<설원>에도 이런 말이 있다: "족하천승지군야(足下千乘之君也),...연즉투상기이무정녀(燕則鬪象棋而舞鄭女)"


그러므로, 개략 전국시대에 장기는 이미 상류층 인사들 사이에 유행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을 근거로 추단해보면, 장기는 개략 주나라때 이미 발명되었다.


그리고 주나라의 군대는 "오(伍)"를 기본편제단위로 한다. 즉, 1개의 단위는 5명의 병사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다면 왜 5명의 병사일까? 이는 당시에 사용하던 무기종류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다. 당시의 병기에는 다음과 같은 5가지가 있다: 수(殳, 몽둥이), 모(矛, 세모난 창), 추(酋, 끝이 고부라진 긴 창), 과(戈, 창), 극(戟, 갈라진 창).


이 다섯가지 병기를 상호 사용하면서 배합하면, 사병의 전투력이 크게 제고된다. 그래서 이 5명의 병사가 장기에도 반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후에 지금까지도 장기에서는 5명의 병졸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