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무측천)

무측천은 왜 다섯 오빠를 모두 죽였는가?

by 중은우시 2015. 2. 10.

글: 무만란강(霧滿攔江)


당나라역사를 아는 사람이면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무측천은 일찌기 이당(李唐)의 천하를 무주(武周)의 천하로 바꾼 바 있다. 그녀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는 것은 무씨집안을 위하여 천추기업을 닦고자 했던 무측천이 무씨집안의 그녀와 같은 배분의 5명의 남자를 모조리 죽여버린 것이다. 이것은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


무측천의 집안을 얘기하자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두 명이 조카 즉 무삼사(武三思)와 무승사(武承嗣)이다. 무측천의 집에는 2명의 친오빠가 있고, 여기에 큰아버지 집안에 3명의 오빠가 있다. 모두 합쳐서 5명의 오빠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측천이 권력을 장악하고, 황후가 된 후, 이 5명은 그 덕을 보지 못했을 뿐아니라, 목숨까지 잃어버린다.


무측천이 오빠들을 죽인 원인에 대하여 사서의 해석은 이 몇몇 오빠들이 무측천의 생모 양씨(楊氏)에게 못되게 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측천은 기회를 잡아 보복한 것이라고 한다. 이를 보면, 이 여황제의 인격은 확실히 약간 변태적인 면이 있다.


13살때, 무측천의 부친이 죽는다. 무측천은 모친이 데리고 친척집으로 간다. 무측천은 여기에서 최소한 4명의 오빠를 만난다. 나이는 모두 그녀보다 몇살이상 많았다.  모두 이미 14살이 넘었고, 스스로의 고유한 인격이 형성되어 있었다.


이 네 명의 오빠는 각각 무원경(武元慶), 무원상(武元爽), 무유량(武惟良) 및 무회운(武懷運)이다. 그중 무원경과 무원상은 무측천의 동부이모(同父異母), 즉 배다른 친오빠이고, 무유량과 무회운은 무측천 부친의 형의 아들이다. 어쨌든 피는 물보다 진하다. 그렇다면 이 4명의 오빠는 어린 여동생 무측천을 예뻐해 주었는가? 그 일은 자세히 얘기하지 않겠다. 다만 무측천이 어떻게 그들에게 보복했는지는 사서에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우선 무원경이다. 그는 광서장족자치구의 서남부에 있는 용주(龍州)라는 곳으로 귀양가고, 죽는다.

다음으로 무원상이다. 그는 해남 삼아에 유배되고, 역시 죽는다.

이어서 무유량과 무회운은 모두 재수가 없었다. 사서에 따르면, 무측천은 일석양조로 둘을 해결한다. 당고종 이치가 무측천의 언니 한국부인의 딸 위국부인을 마음에 들어 했다. 그래서 무측천은 육장에 독약을 넣어서 위국부인에게 먹여 독살한다. 무측천은 흉수를 사촌오빠인 무유량과 무회운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두 오빠는 모두 처형당한다. 그들의 성씨는 이때부터 복(蝮, 살모사)씨로 바꾼다. 그 뜻은 이들 오빠는 마음이 살모사보다 독하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무측천부친의 형은 모두 3명의 아들을 낳았다. 무측천이 죽인 무유랑, 무회운 외에 또 한 명의 오빠 무회량(武懷亮)이 있었다. 그러나 무회량은 이미 죽었다. 죽어도 용서를 하지 않았다. 무측천은 무회량의 처인 선(善)씨를 궁중으로 끌고와 노비로 만든다. 그리고 매일 가시나무로 미친듯이 이 남편이 죽은 과부를 때린다. 그리하여 선씨는 등이 모두 썩어서 뼈가 드러날 정도가 된다. 선씨는 이런 고통 속에서 죽어간다.


객관적으로 평가하자면 무측천은 전형적인 중국식 정객(政客)이다. 냉혹하고 무정하며, 마음과 손속이 악독하다. 아들이건 손자건 그녀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죽여버린다. 절대로 가족의 정을 생각하거나 온유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녀가 태어나면서부터 그러했던 것은 아니다. 이렇게 가혹하고 악독하게 되며, 가족을 원수로 대하는 음독한 성격이 형성된데는 분명히 어느 아주 중요한 계기가 있었을 것이다.


분명히 누군가 잘못된 방식으로 유년시대의 무측천을 대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잘못된 인륜관념이 그녀의 머리에 주입되었다. 그런 사람이 도대체 누구란 말인가?


14살은 인간이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모든 사람은 이 시기에 자신의 인생가치관을 형성한다. 소위 인생가치관은 바로 사회인생가치관념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이때부터 시비곡직을 판단하는 것이고, 서로 다른 사정의 중요정도에 따라 일의 선후순서를 안배하는 것이다.


그런데 13살때, 무측천은 그녀의 5명의 오빠를 만난다. 무원경, 무원상, 무회량, 무유량과 무회운. 5명의 오빠에게 어린 여동생 하나가 있었다. 그렇다면 이 여동생은 사랑을 듬뿍 받았어야 한다. 다만, 사서에는 이렇게 말한다. 이 5명의 오빠는 '무측천의 모친에 대하여 불경(不敬)했다" 그래서 나중에 무측천은 격렬하게 보복하게 되는 것이다.


5명의 오빠가 무측천의 생모에게 '불경'했는데 도대체 어떻게 했다는 것일까?


그리고 5명의 오빠가 무측천의 생모에게 불경하더라도, 그들이 이 어린 여동생은 어떻게 대했을까?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무측천이 다음 해에 황궁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녀가 늙은이 이세민에 의해 궁으로 끌려들어간 것은 무측천의 미모가 소문이 났기 때문이다.


겨우 13살짜리 어린 여자아이가 무엇을 알겠는가. 그래도 그녀의 아름다움은 천하에 소문이 난다. 그렇다면 5명이 오빠는 이렇게 예쁜 여동생을 어떻게 대했을까? 남자의 천성에 따른다면 분명 예쁜 여동생을 아껴주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5명의 오빠는 최소한 어린 여동생에게 부드럽게 대해주었을까?


그러나 무원경, 무원상 두 오빠는 무측천이 득세하자 놀라서 죽는다. 무유량과 무회운은 피살되고 성은 '복'으로 바뀐다. 무회량은 비록 미리 죽었지만, 그의 처가 무측천에게 학대를 당하다가 죽는다. 이를 보면 우리는 알 수 있다. 이 5명의 오빠의 아름다운 여동생에 대한 태도가 분명 아끼고 예뻐해주는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무원경, 무원상이 놀라서 죽었다는 것만 보더라도, 그들은 모두 이 어린 여동생이 마음 속으로 깊은 원한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잇었다. 그리고 그녀의 보복수단이 절대로 가볍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놀라서 죽은 것이다. 살아있는 사람이 놀라서 죽는다는 것을 보면, 그들이 무측천의 보복을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