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경제

중국따마(中國大媽): 왜 황금에 무너졌는가?

by 중은우시 2014. 1. 15.

글: 곽시량(郭施亮) 

 

2013년, 황금은 피로한 모습을 보였다. 데이타통계에 따르면, 2013년 금값은 연간 누적적으로 28%가 하락했고, 32년이래 최대의 하락폭을 보인다. 일찌기 투자가치가 높다고 보여지던 황금이 1년만에 이렇게 큰 낙폭을 기록하다니,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금값이 최저가격을 갱신하는 동안에 중국내에서는 새로운 황금구매붐이 미친 것이 일어나고 있다.

 

소식에 따르면, 2014년 1월 1일, 베이징 차이바이(菜百)의 천족(千足) 금값(순금가격)은 그램당 302위안으로 내려갔다. 이 가격은 이미 3년반전의 가격수준이다. 그래서 이 배경하에 차이바이, 공메이(工美)등에서는 미친듯한 황금구매붐이 다시 한번 일어났다. 그외에 전국의 여러 곳에서도 황금구매열기가 늘어나면 늘어나지 줄어들지는 않고 있다. 상하이의 어느 상점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약 400근의 황금이 1시간만에 다 팔려나갔다고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누가 이렇게 열정을 가지고 황금을 사모으는 것일까? 그녀들이 미친듯이 황금을 사모으는 원인은 무엇일까?

 

여기까지 얘기하다보니,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중국따마('따마'는 아줌마라는 의미임. 일본의 '와타나베부인'과 같은 정도의 뜻임)"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최근 들어 중국따마의 행동은 확실히 미쳤다. 그녀들의 황금에 대한 애착은 두려움을 느끼게 할 정도이다.

 

2013년 5월전후의 구매붐을 예로 들어보자. 2013년 4월 황금가격은 급속히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고 단기간내에 최대 15%까지 하락한다. 황금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었고, 적지 않은 외국기관들은 속속 금값을 하락조정했다. 그러나, 황금가격이 보기드물게 하락세를 보이자, 중국따마가 대담하게 뛰어들었다. 그리고 이 거동은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든다. 비공식 통계에 따르면, 2013년 "5.1"절을 전후하여, 10일내에 1000억위안의 자금이 미친 듯이 300톤의 황금을 사들였다. 그리고 이 구매량이 전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할 정도였다.

 

지금 황금가격은 다시 최근들어 최저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전에 미친듯이 황금을 사들였던 중국따마는 이미 모조리 자금이 묶여 있다. 그러나, 이런 곤란한 국면도, 황금가격이 계속 내려가자 그녀들의 구매열기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않았다. 그녀들의 일련의 거동은 확실히 우리가 깊이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황금은 일종의 투자품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리고 특수한 의미를 지닌 상품이기도 하다. 의문의 여지없이, 황금가격은 여러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이 일련의 요소중에서 개략적으로 국제적 배경, 화폐정책, 외환, 황금수요, 황금채굴원가등이 있다. 황금수요량을 예로 들면, 과거 12년의 역사를 살펴볼 때, 황금은 전세계에서 가장 투자가치가 있는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대체품이 나타나면서, 황금의 실제수요량은 압력을 받고 있다. 동시에 미국이 점차 QE에서 탈출하는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아, 황금의 실제수요량은 여전히 약화되고 있다. 다시 황금의 채굴원가를 보면, 과거 한동안, 채굴기술이 낙후되어, 황금의 채굴비용이 아주 비쌌다. 그러나, 근 20년의 발전을 거쳐, 황금의 채굴기술도 엄청나게 진보했다. 그리하여 채굴기술이 계속 완비되는 상황하에서, 황금의 채굴원가는 내려갔고, 이는 황금의 가격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과거 12년의 황금활황기를 거쳐 2013년 1년간 28%나 하락한 것은 12년 황금활황기의 종식을 의미한다. 다만, 중국따마의 미친듯한 구매열풍을 보면서 필자는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요소의 영향이 있다고 본다.

 

첫째, 황금은 비교적 강한 가치유지, 가치증식능력이 있다. 과거 12년의 추세를 예로 들면, 황금가격은 연평균상승율이 주식시장, 채권시장 및 은행 정기예금등 투자채널보다 높았다. 만일 과거 수십년의 금값을 기준으로 보면, 비록 그 기간동안 황금가격이 몇 차례 폭락, 폭등을 거듭하기는 했지만, 전체적인 운행중심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장기투자회수율은 상대적으로 괜찮은 편이다. 현재 국내의 투자채널을 보면, 백성들이 참여하기 적합한 투자품목이 여전히 많지 않다. 이들 투자품목의 투자회수율을 보면, 대부분의 품목은 물가인상수준을 따라잡기도 힘들다.

 

둘째, 중국전통사고방식의 영향이다. 중국내에서 혼인이건 아니면 기타 특수한 경우이건, 황금악세사리등 귀중한 물품은 많은 정도로 부를 상징한다. 중국전통혼례를 예로 들면, 부모는 많은 경우 자녀를 위하여 예물을 준비하는데, 이들 예물의 많은 부분은 황금악세사리등 귀중물품이다. 현대사회에 사회의 가치관이 약간 바뀌었지만, 황금악세사리를 대표로 하는 귀중품은 시종 중요한 경우마다 불가결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황금가격은 하락하는 추세이다. 일반적인 투자이론분석대로라면, 하락추세때 맹목적으로 매입하는 것은 부담해야할 잠재적 리스크가 상당히 크다. 그러나, 중국따마의 황금에 대한 애착정도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인 것같다. 필자는 이렇게 생각한다. 미래의 황금가격이 더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중국따마들은 여전히 황금을 구매하는 대표적인 무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