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대학

선교사들은 어떤 중국의 명문대학들을 설립하였는가?

by 중은우시 2013. 11. 16.

글: 위금계(衛金桂)

 

선교사들이 중국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중국인들의 가장 권위있고, 가장 통상적인 견해는 이렇다. 그들은 서방 총포의 선도역량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중국을 분할하는 것을 도왔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바로 선봉대, 정찰병 및 정보원이고, 문화침략으로 중국인에게 정신적 아편을 먹게 하였으며, 선교는 오히려 중요하지 않았고, 심지어 내거는 명목이나 실체를 가리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존재하는지 여부는 사실을 살펴보아야 한다. 여기서는 선교사들이 중국에 건립한 명문대학을 얘기해보자. 당신의 모교가 포함되어 있는지 아닌지 살펴보라. 만일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아마도 명문대학출신이 아닐 것이다.

 

1. 동오대학(東吳大學)

 

1900년, 저명한 미국의 선교사 임락지(林樂知)는 동오대학 동사장을 맡았고, 중국 최초의 민간대학이 정식으로 탄생한다. 법학원은 특히 유명해서, "화남 제일류이며 가장 저명한 법학원"이라고 불리웠다. 중화민국의 외무장관, 총리이며 저명한 법학자인 왕총혜(王寵惠); 저명한 법관이며 법학자인 오경웅(吳經熊), 이호배(李浩培), 반한전(潘漢典); 중국 최초의 국제대법관 예징욱(倪徵燠)등을 배양했다. 1950년대 대학조정으로, 주체는 소주대학(蘇州大學)이 되었고, 법학원은 화동정법대학(華東政法大學)의 기초구성부분이 되고, 회계과는 상해재경대학(上海財經大學)의 기초구성부분이 된다.

 

2. 연경대학(燕京大學)

 

연경대학은 여러 학교가 통합해서 만들어졌다. 1919년 사도뢰등(司徒雷登)이 총장을 맡은 후 교무를 정리했고, 면모를 일신한다. 1929년부터 정식으로 문학원, 이학원, 법합원을 설립하고 합계 20개에 가까운 학과를 둔다. 저명한 졸업생으로는 황곤(黃昆, 중국과학원 원사, 중국반도체의 칭시자), 손도림(孫道臨), 주여창(周汝昌, 저명한 홍학가), 왕종한(王鍾翰, 저명한 청사만족사 전문가), 왕세양(王世襄, 저명한 학자 겸 수장가), 황종강(黃宗江), 장광달(張廣達, 저명 역사학자), 강평(江平), 정념(鄭念, 저명 작가), 사완영(謝婉瑩, 필명 氷心), 주남(周南, 신화사 전 사장), 조란곤(趙蘭坤, 대만 총통후보 연전의 모친), 황독수(黃篤修, 淘大브랜드 창시자), 두연철(杜聯喆) 방조영(房兆楹) 부부(저명 학자), 심창환(沈昌煥, 중국외교의 대부), 담기양(譚其驤)과 후인지(侯仁之)(저명한 역사지리학자, 중국과학원 원사), 이신지(李愼之, 사회과학원 전 부원장, 주은래 비서), 유계위(兪啓威, 1949년 초대 천진시장)등이 있다.

 

1952년 연경대학은 분할되어 (1) 법학원은 중국정법대학(中國政法大學)이 되고, 경제학과는 중앙재경대학(中央財經大學)이 되고, 역사학과는 중앙민족학원(中央民族學院)으로 들어간다; 신문학과 및 사회학과는 최종적으로 중국인민대학(中國人民大學)으로 들어가고, 일부 학과는 청화대학 공학원(淸華大學 工學院)으로 들어간다. 연경대학의 캠퍼스인 "연원(燕園)"은 대학조정후 북경대학(北京大學)의 캠퍼스로 된다.

 

3. 제로대학(齊魯大學)

 

제로대학은 1904년부터 1952년까지 산동에 만든 교회대학이다. 미국, 영국 및 캐나다의 3개국 14개 기독교 교회조직이 공동으로 자금을 내서 구 교회학교를 통합한 기초위에서 설립하였다. 제로대학의 교장은 하버드대학을 졸업한 유세전(劉世傳)인데, 그는 자부심을 가지고 말하였다: "나의 또 다른 모교인 하버드대학이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것과 마찬가지로, 제로대학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그 어느 중국대학도 이 점에서는 제로대학을 따라올 수 없다." 1952년 전국대학조정때 제로대학은 해체된다. 이학원의 생물, 물리, 화학의 3개 학과는 산동사범대학(山東師範大學)으로 들어가고, 약학과는 중국약과대학(中國藥科大學)으로,문학원중 천산(天算)학과는 남경대학(南京大學)으로 편입되고, 천문대도 자금산으로 옮겨간다; 경제학과는 산동회계전문학교와 합쳐서 산동재경학원(山東財經學院)이 된다; 문학원의 다른 학과는 산동대학(山東大學)에 편입된다; 농업관련 학과는 산동농업대학(山東農業大學)으로 되고, 의학원은 산동대학 의학원(山東大學醫學院),산동중의약대학(山東中醫藥大學), 태산의학원(泰山醫學院)이 된다.

 

4. 상해성요한대학(上海聖約翰大學)

 

1870년에 상해에서 창건되었고, 미국 성공회 상해주교 Samuel Isaac Joseph Schereschewsky(중국명 施約瑟)이 원래의 두 곳 성공회학교인 배아서원(培雅書院)과 도은서원(度恩書院)을 합병해서 만들었다. 중국의 첫번째 대학이다. 1949년 성요한대학(신문학과 및 일부 문리학과)은 국립 복단대학(復旦大學)에 편입된다; 1951년 성요한대학 토목학과는 동제대학(同濟大學)에 편입된다. 성요한대학 정치학과는 지금의 화동정법대학에 편입되고, 성요한대학의 이과 각학과, 교육학과 ,중문학과는 지금의 화동사범대학(華東師範大學)에 편입된다; 성요한대학 의학원은 상해제2의과대학을 만드는 주체중 하나가 되고, 지금은 상해교통대학(上海交通大學)이 되었다.이 학교의 교우로는 송자문(宋子文), 임어당(林語堂), 고유균(顧維鈞), 영의인(榮毅仁), 추도분(鄒韜奮), 장애령(張愛玲), 패율명(貝聿銘), 추문회(鄒文懷, 홍콩영화의 대부, 이소룡과 성룡을 만들어냈다), 사구용(史久鏞, 유엔국제재판소 소장, 대법관), 경숙평(經叔平, 노상해 상업거두, 민생은행 창시장, 전 전국공상련주석), 오조광(吳肇光, 중국외과의학의 기초자), 손학오(孫學悟, 중국기초화학의 기초자), 안복경(顔福慶, 중화의학회 창시자), 주유광(周有光, 한어병음 창시자), 황가화(黃嘉華, 유엔국제법위원회 위원), 고진륭(顧震隆, 중국복합재료연구의 기초자), 유홍생(劉鴻生, 노상해 실업대왕), 엄가감(嚴家淦, 정치가, 전 중화민국 총통), 오복(吳宓, 문학가, 국학대사, 시인), 성유수(成幼殊, 저명한 여시인, 성사위의 누나), 황금기(黃金棋, 모택동, 유소기, 주은래, 진의등의 영어,프랑스어 통역), 진성달(陳成達, 50년대 국가대표축구팀 감독), 황종영(黃宗英), 황가화(黃嘉華, 중국의 전 유엔주재대사), 하점춘(何占春, 전 상해기위서기), 오종석(吳宗錫, 저명한 평탄예술가), 동정산(董鼎山, 저명한 영미문학 겸 아시아자료 전문가), 동낙산(董樂山, 저명한 번역가, 작가), 왕영년(王永年, 신화사 저명번역가), 증초림(曾楚霖, 홍콩의 유명배우), 노평(魯平, 전 국무원 홍콩마카오판공실 주임)등. 성요한대학의 교우들은 상계, 정계, 문학계,외교계와 의료계에서 활약하며, 중국의 역사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5. 지강대학(之江大學)

 

전시은 영파숭신의숙(寧波崇信義塾)이다. 1845년 미국 기독교 장로회의 매카티등이 만들었다. 1952년 전국대학조정으로 지강대학 건축공정학과는 동제대학으로 들어가고, 상학원, 공상관리, 재경학과는 지금의 상해재경대학으로 들어갔으며, 공정학원의 각 학고, 문학원의 각 학과 및 일부 수리화학과는 전후로 절강대학(浙江大學)에 들어갔다.

 

6. 화서협화대학(華西協和大學)

 

1905년 기독교의 각 교파는 공동으로 사천의 정치문화중심인 성도(成都)에 규모가 크고 학과가 완비된 대학을 건립하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Joseph Beech, O. L. Kilborn과 R. T. Davidson등의 설립준비에 착수한다. 이것은 성도 내지 중국서부에 건립된 최초의 현대적 의미의 대학이다. 중국치과학의 발원지이다. '동아시아제일'이라는 명성을 얻는다. 문과, 이과, 철학과의 각과는 당시 서남지구에서 최고수준이었다. 학교설립경비를 조달하기 위하여 Beech는 15번이나 태평양을 넘나들며 귀국하고, 중국대륙의 각지에서 유세하여 학교설립경비를 모았다. 그리하여 중국국내외에서 모은 출연금이 400여만달러에 이른다. 1952년 대학조정에서, 학교가 해체된다. 학교 의학원은 중경대학 의학원을 접수한 후 지금의 사천대학 화서의학중심(四川大學 華西醫學中心)이 된다; 문라철학원은 사천대학에 합병된다, 수장품이 풍부한 역사박물관도 사천대학으로 들어간다; 사회학과 및 민족학(즉 인류학)은 지금의 서남민족대학(西南民族大學)을 구성한다; 공학원은 지금의 사천연합대학(四川聯合大學)에 합병된다; 농학원은 사천농업대학(四川農業大學)으로 합병된다.

 

7. 화중대학(華中大學)

 

20세기 상반기 화중지구의 몇몇 영미 기독교 교파는 공동으로 교회대학을 만든다. 1952년에 지금의 화중사범대학으로 개칭하고, 원 캠퍼스에서 이전한다. 원래의 컴퍼스에는 지금의 호북중의약대학(湖北中醫藥大學)이 건립된다.

 

8. 금릉대학(金陵大學)

 

원래 미국기독교 교회가 만든 사립대학이다. 1888년에 건립되었다. 1910년에 각 연합교회가 협의하여 매 교파에서 4만달러에 상당하는 토지, 건물, 설비, 현금을 내고 3명의 교수를 내며 매년 0.24만달러의 후원금을 내도록 했다. 나중에, 이 기초위에서 조금 추가하여, 1922년에는 제공하는 교수의 수를 5명으로 늘이고, 연간 후원금은 0.4만달러로 한다. 1934년, 금릉대학은 미국 캘리포티나주립대학에서 국제교류동등학술지위를 인정받는다. 그리고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학사학위 및 석사학위를 발급할 수 있게 된다. 1952년 대학조정으로, 금릉대학 문학원의 전부와 이학원을 주요부분은 남경대학(南京大學)에 편입된다; 교욱학과는 지금의 남경사범대학에 들어간다; 농학원은 지금의 남경농업대학에 들어간다; 농학원 임학과는 지금의 남경임업대학으로 편입된다; 이학원 전기학과는 지금의 동남대학에 편입된다; 이학원 화공학과는 남경공업대학의 건립에 참가한다; 영화및방송전공학과는 북경영화학원을 건립하는데 참가한다.

 

9. 복건협화대학(福建協和大學)과 화남여자문리학원(華南女子文理學院)

 

복건협화대학은 1915년에 건립된 교회대학이다. 화남여자문리학원은 감리교회가 복주(福州)에 만든 교회여자대학이다. 1951년 1월, 교육부는 북건협화대학과 화남여자문리학원을 접수하여, 북주대학(福州大學)을 창립한다. 원래의 복건협화대학 캠퍼스내에 복주대학 농학원을 건립한다. 1952년 하문대학 농학원이 복주대학 농학원을 편입해간다. 지금의 복건농립대학이 된다; 북주대학은 나중에 복건사범대학으로 개명한다.

 

10. 금릉여자문리학원(金陵女子文理學院)

 

중국근대의 저명한 여자교회대학이다. 1915년 남경에서 개학한다. 최초의 교장은 덕본강(德本康, Matilda Thurston) 부인이다. 1928년, 덕본강 부인은 교장직무를 사임하고, 학교이사회는 금릉여자문리학원 1회졸업생이며 미국유학하여 박사학위를 딴 오이방(吳貽芳)을 교장으로 선임한다. 1951년 사립금릉여자문리학원과 사립금릉대학이 합병하여 공립 금릉대학이 된다. 1952년 전국대학조정때, 금릉대학은 남경대학에 병합된다.

 

11. 호강대학(滬江大學)

 

1906년에 창립되었으며 원래 명칭은 상해침회대학(上海浸會大學)으로 교회대학이다. 상해침회대학의 최초교장은 미국인인 Gerhard Bosse(柏高德) 박사이다. 별도로 침회신학원을 설립하여 미국인인 Robert Thomas Bryan(萬應遠) 박사가 원장이 된다. 1952년 대학조정때 호강대하의 각 학관느 각각 지금의 복단대학, 화동사범대학, 상해재경대학등 여러 대학으로 편입된다. 캠퍼스 부지는 상해기계학원에게 넘어가는데, 지금의 상해이공대학(上海理工大學)이다.

 

12. 영남대학(嶺南大學)

 

최초에는 미국 기독교교회가 설립했다. 그후에 중국인이 스스로 운영하였다. 1952년 대학조정때, 영남대학과 중산대학(中山大學) 및 기타 대학의 이공과가 합병하여 현재의 화남이공대학(華南理工大學)이 된다. 캠퍼스는 영남대학의 구 캠퍼스에 설립된다. 나머지 학과는 합병조정으로 각각 중산대학, 지금의 화남농업대학, 화남사엄대학과 중산의학원으로 된다.

 

그외에 Timothy Richard(李提摩太)는 산서대학(山西大學)의 설립에 큰 공헌을 세운다.

 

중국에서 교회신도들이 만든 일부 대학은 아주 유명했다. 예를 들어,만청황족후예인 영렴지(英斂之, 英達의 부친)와 복단대학 창업자인 마상백(馬相伯)이 만든 보인대학(輔仁大學)은 아주 성공적이었다. 이학교는 전국 대학조정과정에서, 교사(校舍)는 북경사범대학으로 넘어가고, 인원과 학과는 각각 북경대학, 북경사범대학, 중국인민대학, 중국정법대학, 중앙재경대학등의 대학으로 편입된다.

 

교회대학의 출현은 중국대학교육과 서방대학교유의 차이를 순식간에 수백년 단축시킨다. 중국에서 가장 좋은 교회대학의 수준은 동시데 유럽일반대학의 정도에 접근했다. 중국공산당정권중 대량의 교회대학학생이 들어왔을 뿐아니라, 그 대학의 성숙한 학과도 많은 경우 교회대학에서 왔다. 선교사의 작용을 침략에 중점을 두는 것은 지나친 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