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분석/중국역사의 분석

왜 중국인은 혈기는 없으면서 반란은 잘 일으켰는가?

by 중은우시 2013. 10. 7.

글: 마혹(摩酷)

 

중국인에게 혈기는 없다. 이것은 역사나 일상생활에서 무수한 사례를 여기저기서 첮아볼 수 있다. 다만 만일 시야를 넓혀보면, 큰 역사의 각도에서, 중국인은 반란을 가장 좋아하는 집단이기도 하다. 반란의 횟수가 많기로, 빈도가 잦기로 따지면 세계역사상 보기 드물 정도이다. 절대다수의 왕조가 멸망하는 것은 모두 각종 유형의 대규모 반란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진승오광, 적미녹림, 황건장각, 와강채, 황소, 홍건적, 이자성....이들 이름의 뒤에는 바로 하나하나 매장된 왕조가 있다.

 

규모가 비교적 적고, 빈도가 잦은 의거반란은 그 수를 헤아리기조차 힘들 정도이다. "동한 안제 영초2년(108년)부터 영제 광화3년(180년)까지 72년간 36번의 농민반란이 일어났다. 거의 2년에 1번씩 일어난 셈이다. 북송, 남송은 모두 316년을 통치했는데, 농민반란은 모두 358회가 있었다(하죽기: <양송농민기의사료회편> 중화서국 1976년판 참조). 평균 매년 1,2번이다. 청나라초기에서 태평천국의 난이 발발하기 전의 200여년동안, <청실록>에 흩어져 있는 농민의거는 300번이상이다. 매년 평균 1.5회가 넘는다." (이상의 숫자는 계유룡의 "중국고대농민의거와농민전쟁의 횟수가 많고 규모가 큰 원인"이라는 글에서 인용함). 이런 여러가지를 보면 우리는 곤혹스러워진다. 왜 평상시에 보기에는 혈기가 없어보이고, 꾹참고 구차하게 살아가던 민족집단이, 이처럼 쉽게 분노하여 반란이라는 돌아올 수 없는 길로 들어서는가? 알아야 할 것은 대통일독재체제하에서, 반란은 십악불사에 속하고 구족을 멸하는 죄이다. 무슨 원인으로 민중들이 일신의 능지처참을 무릅쓰고 황제를 끌어내리려 하게 만들었을까?

 

세계의 역사와 대비해보면, 중국의 반란전통은 더욱 특별해 보인다. 일본 전국시대의 '하극상", 유럽과 독일의 뮌처(Müntzer)농민전쟁같은 류의 사건은 그들의 기나긴 역사과정에서 모두 극히 희소한 사건들이다. 이것은 중국의 독특한 역사 특히 정치전통에서 이해해야할 것이다. 중국은 가장 먼저 중앙집권제국을 건립한 국가이다. 그후 2천여년간, 비록 전란과 분열이 있었지만 통일형태는 연속되어 왔다. "천년지옥(千年之獄)", 장야난명(長夜難明), 이것이 반란이 빈번했던 원인을 푸는 열쇠일 것이다.

 

유럽과 일본의 봉건체제하에서는 소국이 난립했다. 유럽에는 그리고 교회권력이 존재했다. 군주 혹은 번주의 통치는 지고무상의 특징을 갖지 못했다.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각급 영주와 신민간에는 상하의 구분이 있기는 해도, 각자 서로 다른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고, 모종의 공동체에 유사한 구조를 형성했다. 영주는 신민에게서 경제자원을 착취하고, 노역을 포함한 각종 서비스를 받아낸다. 그러나 전쟁, 치안, 재판등의 직능을 부담한다. 이것은 정치, 통치에 따스함이 흐르는 면사를 씌운 것이다. 사실상 영주의 신민에 대한 무한한 약탈을 제한했다.

 

중국의 대일통중앙집권체제는 그렇지 않았다. 군사정복으로 건립한 대일통체제는 그 정점에 군사역량을 근본으로 하는 황권집단이 있고, 그 아래에는 엄밀하게 조직된 행정관료체제가 있다. 정치적으로 엄격히 도전이 금지될 뿐아니라, 설사 일상적인 통치과정에서도, 행정관료체제에 무한한 권력을 부여한다. 그래서 관리는 "대인"이라 칭해지며, 민중은 하나같이 '초민(草民)'이 된다. 한편으로 고도로 집중되고 엄밀하게 조직된 중앙집권관료제도가 있고, 한편에는 분산되고 고립되며, 생산수준이 낮은 수많은 초민이 있는 것이다.

 

관민간에는 통치관계에서 대립된 태세를 확연히 드러낼 뿐아니라, 더더욱 일방적인 경제적 착취관계가 형성된다. 독재체제는 적은 수로 다수를 제압하고, 통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전횡, 독단 내지 잔혹한 통치수단에 의존한다. 민중의 반항을 압제하고, 체제운행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리고 경제적으로 지속하여 민중에게서 착취를 진행할 수 있기 위함이다. 양자의 결합하에, 대일통독제체제는 하나의 압제와 착취가 일신에 집중된 수퍼기기가 되는 것이다.

 

대일통독재제국하에서, 이러한 정채적인 실력차이가 현격한 대립과 경제착취의 운행은 민중의 반란에 씨를 심은 것이다. 대일통독재체제의 거대함은 관료는 항상 크고, 초민은 항상 약하게 만들었다. 사람을 다스리는 것과 다스림을 받는 사람의 간에는 경위가 분명하고, 차이가 심했다. 체제는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초민은 항쟁할 방법이 없었다. 관료집단은 자체번식과 지속팽창의 본능을 지니고 있다. 왕조가 건립된 시간이 지나면서, 관료체제는 갈수록 팽창하고, 평상시의 만마제암(萬馬齊暗)은 추가로 각급관리의 탐욕을 자극해고, 민중에 대한 착취는 갈수록 심해졌다. 소위 "살리는 자는 적고,먹는 자는 많다(生之者寡, 食之者衆)" 거기에 관료집단에 빌붙어 사는 각종 인원이 더해지면서, 최종적으로 민중의 기본적인 생존도 위협받게 된다. 결국, 이런 확장은 예고없이 닥치는 자연재해, 전쟁등 요소와 더해져서, 민중을 생존의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을 때, 반란은 민중의 최후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소위 혈기가 없지만 반란이 반번한 것은 동일한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공통된 근원은 모두 대일통독재체제가 거대한 것때문이다. 체제의 거대함과 압도적인 우세로, 민중은 일상생활에서 고립무원이고 반항할 방법이 없다. 소위 혈기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바로 그 거대함과 압도적인 우세로 인하여 독재체제가 민중에 경제착취를 함에 아무런 제지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구속을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확장하므로, 최종적으로 관핍민반(官逼民反)이 되어 백성은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대일통제국의 권력은 아무리 먼 곳이라도 다 미친다. 초민으로 하여금 천지간에 도망칠 곳이 없게 만든다. 관과 민의 실력이 이처럼 천양지차가 나는데, 전제통치는 이상적으로 잔혹하다. 다만, 이미 막다른 곳에 이르면, 초민은 여전히 반란을 일으키지 많을 수 없다. 아이러니한 것은, 대일통독재가 평상시에 강대한 것이, 동시에 그 멸망의 운명을 결정한다. 첫째, 대일통제국은 위로부터 아래로의 엄밀한 조직을 가지고 있고 통치를 그들이 통치하는 모든 토지에 미친다. 동시에 착취하고 압제하는 것은 모든 신민에게 미친다. 이 통일의 균질화는 평상시에 효과적으로 민중을 압제하여, 기꺼이 태평성대의 모습을 보이지만, 역시 각급관료로 하여금 아무런 거리낌없이 탐욕을 부리게 만들고 마음대로 착취하게 만든다. 그러나 절대다수의 민중은 한걸음 한걸음 생존의 벼랑끝으로 밀려난다. 일단 누군가가 깃발을 들고 일어서면, 각지의 민중은 공통의 처지와 운명이 깊은 잠에서 깨어나게 되고, 천하경종(天下景從,. 천하가 뒤따르다)의 현상도 나타나는 것이다. 역대에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반란을 보면, 자그마한 점에서 시작하지만, 신속히 퍼져갔다는 것을 보아도 그 증명이 된다. 독재정치는 철저할수록, 완벽할수록, 그것이 조성한 고난은 더욱 보편적이 되고, 그 결과는 더욱 폭발성을 지닌다. 대일통독재제죽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런 자체멸망의 유전인자를 휴대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역사상 반란이 빈번하고, 왕교교체가 잦은 현상은 항상 소위 왕조주기율(王朝周期律)로 설명한다. 일찌기 역대유생들이 잘 알고 있던 것이다. 통지자들에게 책략을 건의할 때 유생들은 머리를 짜내어, 시정할 약방을 내놓고자 시도했다. 그러나 그 약방문을 잘 살펴보면, 도덕적인 권계나 통치계충의 내심에 구속력을 심는 훈령을 시도하는 것이다. 특히 최고통치자인 황제의 모범을 통하여 위의 행동을 아래에서 본받고, 아무런 절제없는 착취와 약탈을 저지하거나 감소시키고자 하려 했다. 그렇게 하여 반란으로 인하여 사직이 무너지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 것이다.

 

말할 것도 없이, 유생들의 노력은 효과가 없었다. 이것은 도덕의 훈계가 인성의 탐욕 앞에서 왕왕 효력이 없을 뿐아니라, 유생들은 인색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왕조주기율의 배후에 일종의 특정통치방식이 만든 포지티브 피드백이 있다. 반대의 제약은 전혀 없고, 그저 암세포처럼 일방적인 확장만 있다. 이런 포지티브 피드백을 제지하는 것은 도덕의 역량에만 의지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제도운행과정에 반대의 역량을 도입해야 한다. 즉, 사회집단간의 제도적인 게임을 통하여 구속력있는 매커니즘을 형성한다. 그래야 이런 악순환이 끝날 수 있다. 오늘날의 용어로 말하자면, 즉 권리를 기초로 한 헌정체제이다. 이런 제도적인 조치가 없으면, 권력은 여전히 구속력없이 운행된다. 마치 혈기없는 여러 무리들처럼 순식간에 분노의 고함을 지르게 된다. 소위 왕조주기율은 즉 다시 나타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