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부동산

중국 창사(長沙) 세계최고층빌딩계획의 의문점

by 중은우시 2013. 8. 4.

글: 중국경영망

 

 

 

2013년 7월 20일, 창사에 높이 838미터의 "세계최고층빌딩" 하늘도시(天空城市)가 조용히 착공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2014년 4월, 이 초고층빌딩은 정식으로 봉정(封頂)하게 될 것이다. 계약금액은 52.5억위안에 달한다. 하늘도시의 빠른 건축방식, 즉 웬다속도(遠大速度)에 대하여 이 프로젝트의 품질, 안전등 분야에서 의문을 나타내고 있으며 심지어 웬다에게 "대약진"의 모자를 씌우기도 한다.

 

그외에 하늘도시프로젝트의 약 90억위안의 건설가액은 자금줄에 대한 우려도 불러온다. 심지어 어떤 견해에 따르면, 하늘도시는 1990년대 거인빌딩이 자금부족으로 미완공건물이 된 전철을 되밟을 것이라고도 말한다.

 

2011년 5월, 왕청(望城)은 현(縣)을 폐지하고 구(區)를 설치한다. 그리하여 창사의 6번째 구가 된다. 현을 폐지하고 구를 설치한 후 왕청의 첫번째 임무는 도시화였다. 그리고 창사시지구와 왕청의 접합부에 위치한 빈쉐이신청이 최우선선택지가 되었다. 샹장(湘江)의 가에 있는 빈쉐이신청은 창사의 신도시지구이고, 창사도시확장이 가장 먼저 미치는 지역이 되었다. 고층빌딩이 속속 들어섰다.

 

2012년 6월 5일, 창사 왕청구정부와 웬다건설과기유한공사는 전략합작계약을 체결한다. 세계최고층빌딩을 창사에 짓기로 한 것이다. 예상공사기간은 7개월이다. 먹고, 자고, 일하고, 책읽고, 쇼핑하고, 치료받는 것이 모두 이 건물안에서 원스톱으로 해결된다...부지는 왕청구 빈쉐이신청 대택호편구의 중신지역으로 잠정지정했고 프로젝트개발주기는 1년으로 하였으며 프로젝트점유부지는 30무로 했고 총투자는 40억위안이상으로 잡았으며, 건설기간은 겨우 7개월로 잡았다. 당시 왕청구위서기, 구장인 탄샤오핑(譚小平)에 따르면, 구위, 구정부는 온갖 어려움을 물리치고, 굳건하게 이 프로젝트의 건설을 지지했다. 그러나, 빌딩을 7개월만에 완공한다는 계획에 대하여 건설속도와 안전성에 대하여 네티즌들의 의문은 줄을 잇고 있다.

 

2012년 9월, 세계최고층빌딩 "하늘도시"가 후난대학환경영향평가센터에 환경평가를 의뢰하고 시민들에게 공시한다.

 

2012년 11월, "웬다하늘도시는 이미 부지를 확보했다" 하나는 이런 소식이 인터넷에서 소리없이 퍼져나갔다. 대택호가도 영호로와 수호북로의 교차로 서남쪽에 위치한 67,297.94평방미터의 토지가 하늘도시투자유한공사에 38,977만위안에 낙찰되었다는 것이다.

 

왕청구의 한 관리는 일찌기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왕청구 빈쉐이신청에 "하늘도시"를 건설하기로 한 것은 첫째 웬다커젠이 왕청구와 이웃한 샹인현(湘陰縣)에 위치하고 있고, 둘째는 왕청이 현에서 구로 바뀌면서, 창사시지구로 가는데 비교적 편리하여 건물의 가치증식이 비교적 빠를 것이라는 것이다.

 

2013년 6월, 인터넷에서는 웬다집단이 838미터의 "하늘도시"를 6월에 착공한다는 소식이 떠돌았다. 그후에 이 소식은 웬다집단에 의하여 부인된다.

 

2013년 7월 18일, 중건5국은 웬다집단과 "하늘도시"프로젝트 시공총도급계약을 체결한다. 소식에 따르면, 프로젝트는 왕청구에 위치하고, 면적은 105만평방미터이며 지하6층, 지상 202층이고 지하는 고강도콘크리트구조이고 지상은 모두 철골구조이다. 계약금액은 52.5억위안이다.

 

중신사의 보도에 따르면, 2013년 7월 20일 828미터의 현재 세계최고층빌딩인 두바이타워보다 10미터가 높은 하늘도시가 후난 창사 왕청구에서 조용히 착공되었다. 이에 따르면, 2014년 4월, 이 초고층 빌딩은 정식 봉정될 것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하늘도시는 838미터이고 건설가액은 약 90억위안이다. 2014년 4월말에 완공예정이다. 이 건축은 모두 208층인데, 그중 지하가 6층이고 지상이 202층이다. 1-5층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탁아소, 경로당, 보건의원이고, 6-25층은 사무실이며, 그 위는 아파트, 호텔, 레스토랑 그리고 건물의 층을 관통하는 56개의 농구장보다 크고 높은 무주공간(無柱空間), 86,400평방미터의 입체유기농장과 8000평방미터의 노천공중화원이 있다. 그외에, 10킬로미터 길이의 보행가가 1층부터 170층까지 이어진다. 

 

7월 20일 하늘도시의 기초를 착공하고, 하늘도시의 기초는 중건5국에서 시공한다. 웬다커젠(可建)회사가 건축건설을 책임진다.

 

이 고층건물의 배후에 있는 주인공은 웬다집단이다. 원래 중앙공조시스템을 주업으로 하고, 최근 몇년간 "지속가능한 건축"의 개념으로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도대체 3개월만에 완성하겠다는 것인지, 7개월만에 완성하겠다는 것인지, "하늘도시"는 처음부터 온갖 소문을 몰고 왔다. 7월 20일, 웬다과기집단 총재인 장웨(張躍)이 답안을 내놓았다: 지하6개월, 지상 4개월. 이 프로젝트의 계획은 내년 1월에 기초시공을 완공하고, 4월에 봉정한다는 것이다.

 

24시간, 7층건물; 6일, 12층; 15일, 30층.... 이번에는 4개월, 202층, 838미터!

 

"나무블록쌓기"식의 쾌속건축방식을 채용하기 때문에, "웬다속도"는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장성과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이것은 장웨의 작년 "하늘도시"안전성에 대한 대답이다. 그는 또한 건축이 9급지진에도 견딜 수 있다고 말했다.

 

샤오샹신보의 보도에 따르면, 웬다과기집단의 총재인 장웨는 세계최고층건물인 "하늘도시"의 구상자이다. 웬다과기집단의 총재 장웨는 2008년 원촨대지진때 건물품질문제를 목격한 후, 정식으로 건축분야에 진출했다. 그리고 2009년 지속가능건축회사를 설립했다. 그후, 회사의 가건철가구조공법은 선후로 24시간 7층건물, 6일만에 12층건물, 15일만에 30층건물이라는 기록을 하나하나 세워갔다. 다만, 탄생초기, 그와 그의 "하늘도시"를 둘러싼 의문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그의 건축은 도대체 전복인가 아니면 사기인가?

 

하늘도시의 급속한 건설방식은 품질과 안정의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이전의 초고층빌딩의 주기는 통상적으로 5년-10년이 필요했다. 그런데 838미터의 하늘도시를 겨우 7개월(기초를 포함하지 않음)만에 마친다니, 이런 건축속도는 외계의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동방조보의 2012년 6월 보도에 따르면, "하늘도시" 프로젝트가 공개된 후, 웬다커젠공사는 우려와 의문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 어떤 사람은 심지어 "대약진"이라는 모자까지 씌웠다. 실제로 웬다가건이 '하늘도시'를 건설하려는 것은 자신의 목적을 증명하려는 것이 있다. 이 회사 국내시장부의 구역경리인 이젠썬에 따르면, 건설의 원인중 하나는 "가건제품의 사회적 지위와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확실히 세계최고층건물, 7개월건설기간, 2개월인테리어완성은 더 이상가는 광고와 전파효과가 없을 정도이다.

 

힌 건축설계전문가는 일찌기 웬다커젠회사와 접촉해본 적이 있다고 한다. 그는 이 회사에서 채용한 철강구조로 초고층건축을 짓는데 대하여 의문과 우려를 나타냈다. "되겠는가? 층수가 너무 높은 것같다."

 

철강구조를 채용하면 강도가 높고 연성(延性)이 좋지만, 변형을 통제하기 어렵다. 초고층건물을 지으려면 구성부분의 강도요구에도 부합해야 하지만, 통상적인 상황하에서의 변형이 지나치게 크지 않아야 한다. 만일 강도통제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계속하여 부품의 크기를 늘여야 한다. 그러므로 철강구조의 경제성이 떨어지게 된다. 전문가에 따르면, 철강구조의 초고층은 신선한 것이 아니다. 일찌기 초고층은 모두 철강구조였다. 다만 현재 국내외 초고층건축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철강구조나 강철콘크리트구조를 채낵하지 않고, 통상적으로 혼합구조를 채택한다. 이것은 안전성, 경제성, 사용성능과 시공등 요소를 고려한 결과이다.

 

경제성 방면에서, 강철콘크리트와 비교하면 강철구조의 가격이 비싼 편이다. 그외에 강철구조의 방화성능은 콘크리트구조만 못하다. 110층의 뉴욕월드트레이드센터는 전체가 강철구조였다. 비행기가 충돌하면서 발생한 화재로 높은 온도에 빌딩의 주체구조가 금방 부서져 버렸다. 건물은 금방 모래알쳐럼 무너져 버렸다.

 

그러나 웬다커젠회사에서 공식적으로 공표한 "하늘도시"의 철강구조의 내화시간은 3시간이다. 그리고 10개의 구명통로를 마련할 것이라고 한다. "15분만에 전체 건물의 인원을 대피시킬 수 있다"

 

웬다는 또한 제품의 특징을 이렇게 개괄했다: 9도지진에도 견디고, 5배의 에너지절약이 가능하고, 20배의 공기정화, 1%의 건축쓰레기. 또한 건축원가는 통상적인 건축보다 10-30%가 낮다고 한다. 건축수명은 통상건축의 10배라고 한다. 또한 통상건축이 "현장건조, 품질통제난"을 겪는데 반하여 처젠건축은 "공장제조, 품질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만, 건축전문가와 통상적인 건축업계의 인사들은 위의 숫자는 과장선전의 혐의가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웬다커젠공사가 말하는 9도지진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은 중국건축과학연구원 내진연구소가 7층과 30층건축의 1:4 및 1:10 "효과모형"을 통한 내진시험을 거쳐 얻어낸 수치라고 말한다.

 

건축설계전문가도 웬다가 선전하는 9도지진에 대한 내진설계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중국건축과학연구원 내진연구소가 내놓은 결론은: 단지 그가 진행한 시험모형에 대응한 건축에 적용될 뿐이라고 하였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건축에 다른 건축의 내진결론을 원용할 수는 없다. 두 개의 건축의 건조기술이 같다고 말할 수 없다. 구조성등이 같다고 말할 수 없다. 일단 건축층수, 외형에 일정한 변화가 발생하면, 구조성능이 달라진다. 심지어 차이가 아주 커진다." 

 

전통건축에 종사하는 엔지니어에 따르면, 웬다커젠회사는 커젠건축과 통상건축을 비교하면서, 통산건축의 건축비용을 과장한 혐의가 있고, 통상건축의 수명을 저평가한 혐의가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하여 커젠건축의 우월성이 과대포장되었다는 것이다. 만일 통상건축의 수명이 60년이하라고 보았는데, 실제로 통상건축의 수명은 80-100년에 달한다.

 

베이징칭화도시계획설계연구원의 원장인 인즈(尹稚)는 이렇게 말한다: 웬다가 쓰는 건축기술은 국제적으로 선례가 없다. 건조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든다고 하는데 원인은 두 가지이다. 그가 건조기술에서 세상이 놀랄만한 일을 해냈거나, 아주 비정상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사기극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외에 인즈는 이렇게 생각한다. "하늘도시"는 큰 실험적인 성격이 있다. 완공이후 엄격한 안전검사를 해야 한다. 그러면 수수께끼가 드러날 것이다. 현재 "하늘도시"는 비교적 편원(偏遠)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아마도 안전성을 고려해서일 것이다. 그것을 편원한 곳에 두는 것은 아마도 기술실험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정말로 사람이 붐비는 다운타운에 만든다면 사건이 터졌을 때 수습하기 어렵다.

 

동시에 참고소식망은 7월 22일 영국 <파이낸설타임즈>의 글을 인용하여 이렇게 말했다. 2012년 8월 일지기 이 "환경보호,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를 보도한 바 있다. 보도에서 미국 하버드대학 건축기술교수인 키일 모(Keale Moe)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도시계획이나 생태학의 각도에서 보았을 때, 교외에 마천루를 짓는 것은 말도 안되는 생각이다." '이런 류의 기괴한 아이디어는 한번도 성공한 적이 없다. 절대다수는 철두철미한 실패로 끝났다."

 

영국 바클레이즈은행의 애널리스트는 2012년초에 역사를 인용하여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마천루의 대규모건설과 이어지는 금융위기는 "건강하지 않은 관련"이 있다. 

 

바클레이즈의 자본애널리스트는 통상적인 상황하에서, 세계적인 마천루군은 모두 각지의 마천루건설붐의 산물이다. 이것은 자본이 대규모로 잘못 분배된다는 것을 반영하고, 이어서 경제조정이 이루어진다. 투자자는 중국에 대하여 특별히 주목하여야 한다.왜냐하면 2012년초 전세계 53%의 마천루가 중국에서 건설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외에, 증권일보 2012년 11월 26일자 보도에 따르면, 2012년 11월 19일, 창사시 왕청구 국토국의 온라인거래시스템의 거래완료결과를 보면 웬다커젠은 3.90억위안의 가격으로 이 지구 대택호가도 상업주택용지를 낙찰받았다. 점유부지면적은 67,297.94평방미터(약100.95무)이고, 용적율은 12에 달한다. 이 부지는 바로 원다집단이 "하늘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그 부지이다. 계산해보면, 이곳의 단위가격은 겨우 483위안/평방미터에 불과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인사에 따르면, "이것은 근본적으로 유토피아적인 구상이고 의미가 없다. 인허가의 난이도도 크다. 최종결과는 아마도 쌍방의 협상후 고도가 838평방미터이하인 초고층 랜드마크건물을 짓는 것이 될 것이다."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웬다집단은 이렇게 대답했다. 커젠의 쾌속건설기술은 이미 30여동의 건축에서 입증되었다. 하늘도시의  90%이상의 공정은 공장에서 완성되고, 현장공정은 겨우 통상건축의 10%가량일 것이다. 그래서 7개월이면 현재보다 규모가 1배큰 하늘도시도 완성할 수 있다.

 

외부에서 주목하고 있는, 내진, 내풍, 소방등 안전문제에 대하여, 웬다집단은 하늘도시는 대칭식 금자탑모양을 취하여 구조가 극히 안정적이고 게다가 성숙된 속통(束筒)구조 및 룩셈부르크거형H강을 써서 건축이 9도지진에도 무너지지 않도록 할 것이다. 건축의 모든 철강기둥은 내화판으로 싸게 될 것이며 수백가지의 강도시험, 내화시험을 거쳐 화재시 3시간이상 버티는 것으로 설계했다; 동시에 국내외 3개의 연구소에서 풍동시험을 거쳤고, 중국초고층건축내진평가심사도 통과했다.

 

하늘도시프로젝트에서 가장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또 있다. 100미터 기술로 838미터의 고도를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

 

2012년 10월 21일, 후난성 주건청에서는 전문가평가심의회를 열었고, 원다커젠의 강철구조의 핵심문제에 대한 평가심의를 진행했다. 전문가소위는 평가심의에서, "국가와 업종표준을 만족시키는 상황하에서 이 구조체계는 100미터이하의 고층건물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증권일보의 2012년 보도에서는 현재 적지 않은 개발상들이 초고층건축에 열중하고 있는데, 설사 토지가격이 아주 저렴하더라도, 개발상의 이윤공간은 크지 않다고 말한다. 어떤 프로젝트는 건설원가로 판매한다. 심지어 손해를 보거나 자금줄이 끊어질 가능성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인사는 2012년에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웬다는 부동산분야에서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부동산업무는 웬다집단의 주요업무가 아니다" 웬다집단이 세계최고층건물을 짓겠다는 구상은 이미 2년여가 되었다. 그들이 이 프로젝트에 이렇게 집착하는 이유는 아마도 원다의 부동산업계에서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함일 것이고, 부동산업종에 진출하기 위한 사전정지작업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업계인사에 따르면, 웬다는 아마도 창사지방정부와 마음이 맞아 창사라는 도시의 전체건축으로 보면 초고층건축물이 많지 않다. 만일 웬다의 세계최고층빌딩구상이 창사에서 실현된다면, "하늘도시"는 분명 창사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

 

사실상, 업계인사에 따르면, 일부개발상들이 초고층건축에 열중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개발상은 지방정부를 위하여 랜드마크를 건설해주고, 지방정부는 이 개발상이 토지를 받을 때 우대혜책을 준다. 이렇게 되면, 개발상이 초고층건축에서 이익을 얻지 못하더라도, 다른 프로젝트의 이윤공간을 끌어올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특히 웬다의 주영업의 시장환경이 불경기인 상황하에서, 웬다는 아마도 부동산업종을 강화하여 집단에 공헌하는 이윤과 미래의 발전시장으로 생각하는 것같다. 부동산업무를 더욱 심화시키고, 전면적으로 부동산업종에 뛰어드는 사전정지작업일 가능성이 있다.

 

매일경제신문의 2013년 7월 22일자 보도에 따르면, 90억위안의 건설가격을 예로 들고 있다. 2011년의 영업수익이 40억위안에 불과한 웬다집단이 어떻게 몇달내에 이 자금을 해결한단 말인가? 그외에, 설사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완공되더라도, 후기의 운영에서 적지 않은 난제가 있다.

 

공상자료를 조사해보면, 이 프로젝트의 투자자는 하늘도시투자유한공사로 2012년 9월 24일에 설립되었다. 등록자본금은 2억위안이고 법인대표는 탕잉(唐瑛)이다. 탕잉의 또 다른 신분은 웬다커젠과기유한공사의 부총경리(부사장)이다.

 

웬다집단의 공식웹사이트에 이 프로젝트의 건설주기를 "7개월(기초불포함)"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7월 20일의 기공식현장에서 웬다집단 총재인 장웨는 매체에 이렇게 얘기했다. 건설기간은 지하 6개월, 지상 4개월이라고, 또한 이 프로젝트는 내년 1월에 기초시공을 완교하고 4월에 봉정한다고. 할리파타워의 건설주기를 보면 그 프로젝트는 2004년 9월 21일에 착공하여, 2009년 10월에 봉정했다.

 

공개자료를 보면, 웬다집단은 2009년에 "커젠(可建)"을 발명했다. 이것은 일종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건축이다. 전통건축보다 수배의 건자재와 에너지를 절약한다. 그리고 사용수명이 더욱 길다. 그래서 "지속가능한 건축(可持續建築)"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과거 몇년간, 웬다집단은 이미 중국에서 여러 개의 시범건물을 지었다. 그중에는 하루에 6층짜리 "상하이세계박람회웬다관"을 지은 것이 있고, 1주일만에 15층 "산방주빈관"을 지은 것이 있으며, 15일만에 30층 T30호텔을 지은 것도 있다. 그것으로 한 때 업계의 관심을 널리 끌었다.

 

상술한 T30호텔프로젝트가 완공된 후 장웨는 매체에 이렇게 털어놓았다. 다음 계획은 후난에 150층짜리 고층건물을 짓는 것이라고. 2010년 10월이 되자, 웬다집단은 이 계획의 층수를 늘여서 200층으로 하고, "고도 666미터의 세계2위의 고층근물"로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작년부터 웬다집단은 할리타타워를 넘어서려고 결심하고 세계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자 했다.

 

정리해보면, 창사뿐아니라, 웬다집단은 일찌기 국내의 다른 도시에도 마천루건설계획을 뿌리고 다녔다: 일찌기 2011년 년초, 집단 부총재인 딩웬강(丁元剛)이 북경에서 2011국제도시발전포럼에 출석하여 매체에 얘기한 바 있다. 웬다집단은 400억위안이상을 투자하여 중국에 4개의 200층, 666미터높이의 세계2위고층건물을 만들겠다고. 건물당 4-6개월이면 완공할 수 있다고.딩웬강의 당시 표명으로 보면 이 4개는 각각 텐진, 베이징, 난징과 충칭에 짓는 것이었다. 2012년 10월 신화사의 보도에 따르면, 웬다집단은 닝샤에 건설고도 401미터인 하늘도시프로젝트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웬다집단의 쾌속건설프로젝트는 완벽하지가 못하다.어제 T30호텔에 투숙한 바 있는 친구와 연락을 해봤더니, "다른 것은 괜찮은데, 방간소음이 일반건축보다 심했다.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세계최고층건물이 정식으로 착공된 후, 작년 일부 네티즌들은 웨이보를 통하여 웬다집단의 마천루에 대한 열정에 우려를 표시해싸. 심지어 1990년대의 거인빌딩의 전철을 되밟을 것이라고까지 말한다.

 

1992년, 상업계의 거두인 스위주(史玉柱)는 18층의 거인빌딩을 만들어 사무실로 쓰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후 계획은 18층에서 38층, 54층, 64층으로 늘어났고, 최종적으로는 중국최고층빌딩으로 만들겠다고 하여, 스위주는 거인빌딩의 높이를 72층까지 끌어올렸다. 그러나 결국은 공사중단상태로 끝난다.

 

이런 생각도 있다. 거인빌딩은 당시에 자금줄이 끊어져 공사중단상태가 되었다. 웬다집단이 지금 838미터짜리 세계최고층건물을 짓는 것은 현실문제로 보면 쉽지 않다. "웬다집단은 마치 큰 도박을 하는 것같다."

 

선전에서 건축업계에 종사하는 장웨이췬(蔣偉群)은 <매일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마천루를 짓는 것은 간단하게 같은 비율로 크기를 늘이면 되는 것이 아니다. 웬다집단이 1주일내에 15층건물을 지은 적이 있고, 업계의 경탄을 불러일으켰지만, 이것을 가기조 이 회사가 4개월내에 202층건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어쨌든 층이 올라갈수록, 고렿야할 내진, 내풍등 요소가 갈수록 많아지고, 난이도도 갈수록 커지기 때문이다.

 

하늘도시의 건설비용문제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웬다집단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비용은 90억위안이다. 그러나 이들 돈은 어디서 구할 것인가? 2011년에 발표한 내용을 보면 "웬다집단의 전년도 영업수익은 40억위안가량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기술상으로 문제가 없어서 하늘도시가 순조롭게 완공된다고 하더라도, 후기의 운영에서 큰 난점에 부닥칠 것이다. 창사의 현지인은 이렇게 말한다. 왕청구는 도시의 하서(河西)지역으로 지리위치가 비교적 편벽되어 있다. 비지니스중심도 아니고, 정치, 문화중심도 아니다. 정책의 혜택을 입어, "창주탄일체화(長株潭一體化 - 창사, 주저우, 샹탄)"는 주로 창사의 발전핵심을 남쪽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왕청구는 도시의 서북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