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과 일본

일본의 숨겨진 경제력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by 중은우시 2012. 10. 20.

글: 백익민(白益民) 

 

소위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문제가 드러났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중국과 일본 양국이 무역전쟁을 벌일까? 아니면 정말 무기를 들고 군사등 각 방면에서 일본과 싸우게 될까? 필자 개인의 생각에 경제적으로 일본과 대립하는 것은 먼저 양패구상이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국의 손실이 더욱 크다.

 

중국국민 심지어 중국여론의 선전은 기본적으로 모두 일본의 경제가 중국시장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한다. 일본국내의 불경기로 전체 경제가 좋지 않은데, 다행히 중국시장이 있어서, 살아갈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정확하지 않다. 필자가 지은 <미쓰이제국이 움직인다>는 책을 보면 깜짝 놀랄 것이다. 2008년, 이 책이 출판된 후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어떤 사람은 일본판 <화폐전쟁>이라고고 말했다. 당연히 그 책은 <화폐전쟁>이 아니다. 산업전쟁을 얘기하는 책이다. 일본기업, 산업은 중국에서 이런 국면을 형성했다. 중국산업의 여러 핵심분야에 숨어 있으나, 우리는 느끼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우리가 아는 것은 그저 몇 개의 큰 브랜드들이다. 그러나 기실, 일본에서 소니, 마쓰시다는 모두 자그마한 기업이다. 진정한 일본의 중앙기업은 실제로 구체적인 제품을 다루지 않는다. 장비제조, 금융, 상사를 한다. 이들 일본핵심기업은 중국의 중앙국유기업에 해당한다. 중국의 중앙기업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레노보, 하이얼, 창홍이 아주 유명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중국에서는 자그마한 기업이다. 진정 대형기업집단은 이런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다.

 

우리가 일본제품 불매를 얘기하는데, 그 몇 개기업의 제품을 불매하는 것은 의의가 크지 않다. 일본은 크게 상처입지 않을 것이다. 내가 왜 그 책을 썼는가? 실제로 나의 경력과 관련있다. 나는 일본기업에서 12년간 일했다. 1991년 대학졸업해서 1993년 일본의 한 회사에 취직했다. 그 히사는 미쓰이물산이라고 부르는 회사이다. 그것은 보통의 회사가 아니다. 만일 일본역사를 본다면, 메이지유신으로 당시의 막부정부를 무너뜨릴 때 배후의 돈을 누가 냈는가? 미쓰이가 냈다.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발발했을 때, 우창의거때 돈이 없었다. 누가 돈을 주었는가? 손중산은 누구로부터 돈을 받았는가? 미쓰이로부터 받았다. 미쓰이재벌집단내에 내가 있던 미쓰이물산은 실제로 미쓰이재벌집단의 일개 종합상사이다. 아마도 사람들은 이 미쓰이재벌집단을 잘 모를 것이다. 그러나 아마 모두 토요타, 도시바는 알 것이다. 그들은 기실 미쓰이재벌집단에 속한다. 그들은 이런 체계를 가지고 있다. 재벌집단에 20여개의 핵심기업이 있다. 기업이라고 부르지 않고 기업집단이라 부르는데, 토요타는 그 중의 일부분이다. 그외에 외곽의 관련기업이 있다. 즉, 관계가 비교적 밀접한 회사이다. 그리고 2차대전후, 그들이 도와서 일으킨 회사들이 있다. 소니등이 그것이다. 이런 사실은 아마 중국인들이 잘 모를 것이다.

 

그외에, 미쓰이재벌집단은 스미토모재벌집단과 합하여, 미쓰이스미토모지주금융집단이 되었다. 스미토모에는 무엇이 있는가? 마쓰시다, NEC, 산요와 같은 기업이 있다. 현재 미쓰이와 스미토모의 사업군은 실제로 하나로 합쳐졌다.

 

나는 이런 일본재벌집단의 핵심기업에서 12년간 일했다. 나는 그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안다. 그들이 기반이 어디인지 안다. 그래서 이런 책을 쓴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만일 중국과 일본이 경제전을 벌인다면, 기본적으로 중국의 손실이 더욱 클 것이다. 그리고 수동적이 될 것이다. 왜나하면 중국경제는 여러 면에서 일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일본은 중국에 완전히 의존하지 않고 있다. 일본은 미국시장, 유럽, 카나다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시장 및 신흥시장을 포함한 글로벌시장에 많은 산업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중국에 완전히 의존하지는 않고 있다. 그외에 베트남, 몽골등 국가에 대량의 투자, 대량의 산업이 있다. 그래서 일본국내경기가 불경기라고 하더라도 기실 그들은 산업을 이미 국외로 이전했다. 중국의 원저우와 마찬가지이다. 현재의 원저우를 보면, 힘이 없어보이고, 노약자와 환자들만 남겨놓은 것같다. 그러나, 원저우사람들은 전세계에 돈을 벌러 나가 있다. 일본도 마찬가지이다. 중국이 줄곧 GDP를 가지고 따질 때, 일본이나 미국을 볼 때는 GDP를 보지 않는다. 그들은 자본수출국이다. 그들국가의 산업은 외부에서 돈을 번다. 그들의 경제행위는 국내에 완전히 있는 것이 아니다. 일본의 GDP는 GNP즉 국민총생산의 겨우 40%에 불과하다.

 

그외에 우리는 항상 일본의 "잃어버린10년"을 얘기하고, 주가폭락, 집값폭락을 얘기한다. 그러나 우리가 보지 못하고 있는 점은 일본의 집값이 절반으로 떨어지고, 주가가 절반이상 폭락했지만, 엔화는 배 이상 평가절상되었다는 것이다. 만일 달러로 계산한다면, 그들의 집값도 하락하지 않았고, 주가도 하락하지 않았다. 겉으로 보기에 하락한 것같지만 실제로 하락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보는 많은 데이타는 정확하지 않다. 돈을 벌지 못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것은 외국으로 이전하고서, 정력을 집중하여 첨단산업을 추진한다. 엔화절상은 해외에서 기업을 구매하는데 비용을 대폭 줄여준다. 실제로 그들의 돈을 졸지에 가치가 늘어나 버린 것이다. 대량의 광산을 매입하고, 해외에 투자한다. 실제로 이로 인하여 벌어들이는 수익이 엔화평가절상으로 인한 손실보다 크다.

 

우리는 일본을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매체는 계속 오도하고 있다. 진정한 일본의 실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백성들은 그래서 많은 오해를 가지고있다. 우리에게 진실을 알려주지 않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의 숨은 경제실력은 우리의 상상을 훨씬 초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