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진)

진국명장(秦國名將) 이신(李信) (I): 집안내력

by 중은우시 2012. 9. 21.

글: 황각홍(黃覺弘)

 

<북사.서전(序傳)>에는 이씨(李氏)가 성을 얻게 된 유래와 전국시대이전의 세계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전설이어서 고증할 수는 없다. 고증해볼 수 있는 것은 전국시대부터일 것인데,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자손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고 있다. 혹은 조나라, 혹은 진나라. 위나라에 사는 자로는 단간대부(段干大夫)가 있고, 단간목(段干木)이 그 후손이다. 별손(別孫) 리(悝)는 위문후(魏文侯)가 나라를 부유하고 흥성하게 만들어주었다. 조나라에 사는 자로는 담(曇)이 있는데, 공로가 있어 백인(柏人)에 봉해진다. 무안군(武安君) 목(牧)이 그 후예이다. 진나라에 있던 자는 이름이 흥족(興族)인데 장군이고 아들 백우(伯祐)를 낳는데, 그는 북적을 무찌르는데 공을 세워 남정공에 봉해진다. 백우는 두 아들을 낳는다. 평연(平燕), 내덕(內德). 아들 신(信)은 진나라장수이며, 연나라 태자단을 포로로 잡는다."

 

이에 따르면, 이씨의 "자손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았고, 조나라에도 있고, 진나라에도 있었다." 조나라 진나라에 있는 자로 후세에 유명해진 사람은 조군이씨(趙郡李氏)와 농성씨(隴西李氏)의 선조이다. 그 후에 <신당서. 종실세계표>에는 이씨세계를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그 후손에 이종(李宗)은 자가 존조(尊祖)이고 위나라에서 단(段)에 봉해지며, 간목대부(干木大夫)가 된다. 동(同)을 낳았는데, 그는 조나라의 대장군이다. 태(兌)를 낳았는데 그는 조나라의 재상이다. 제(躋)를 낳았는데, 조나라의 양안군(陽安君)이다. 두 아들은 운(雲)과 각(恪)이다. 각은 홍(洪)을 낳으니 자가 도홍(道弘)이고 진나라의 태자태부(太子太傅)이다. 흥족을 낳으니, 그의 자는 육신(育神)이고, 일명 왕(汪)이라 하며 진나라의 장군이다. 담(曇)을 낳으니 자가 귀원(歸遠)이고 조나라의 백인후(柏人侯)이다. 진나라로 들어와서 어사대부(御史大夫)가 된다. 백인서(柏人西)에 묻힌다. 네 아들을 낳으니, 숭(崇), 변(辨), 소(昭), 기(璣)이다. 숭은 농서방, 기는 조군방이다. 숭의 자는 백우이며 농서수이고, 남정공이다. 두 아들을 낳았으니 장남이 평연이고 차남이 요(瑤)이다. 자는 내덕(內德)이고 남군수, 적도후(狄道侯)이다. 신을 낳으니 자는 유성(有成)이고 대장군, 농서후이다."

 

이 세계는 <북사.서전>보다 훨씬 상세하고 분명하다. 예를 들어, <북사.서전>에서는 이신이 누구의 아들인지를 명확히 하지 않았으나, 이 세계에서는 이신이 이요(이내덕)의 아들임을 분명히 말한다. 양자의 기록은 여러가지가 서로 다르다. 예를 들어, <북사.서전>은 이담, 이흥족이 각각 조나라, 진나라의 조상으로 얘기하고 두 사람의 관계를 얘기하지 않는데, <신당서.종실세계표>에서는 이담을 이흥족의 아들이라고 밝혔다. <북사.서전>에는 이숭(백우)를 이흥족의 아들이라고 하였는데, <신당서.종실세계표>에서는 이숭을 이담의 아들이며, 이흥족의 손자라고 하였다. <북사.서전>은 백우(이숭)만 얘기하고 그 형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신당서.종실세계표>에서는 이숭, 이변, 이소, 이기의 형제 4명을 얘기하고 있다.

 

<농서이씨사수족보>의 <권수.원류계고>에도 이신의 집안내력을 언급하고 있다. <신당서.종실세계표>와 비교하면 양자는 약간 다르다. <원류계고>에는 이종의 아들에 이동외에 이덕(李德)이 있었다고 하여 아들 하나가 늘어났다: 다시 <원류계고>에는 이홍이 이주(李注)를 낳았다고 한다. <종실세계표>에서는 이홍이 이흥족을 낳았는데 일명 이왕(李汪)이라고 하였다. 아마도 주(注)는 왕(汪)의 오기일 것이다. 여러가지 서술로 보면, 비교적 믿을 수 있는 것은 <신당서.종실세계표>이다. 이 표에 따를 때 이신의 세계(世係)는 다음과 같다:

 

이종 - 이동 - 이태 - 이제 - 이각 -  이홍 - 이흥족(이왕) -  이담 - 이숭 -  이요 - 이신

 

이신의 가계내력을 보면, 농서이씨의 연원은 이종이다. 이종은 위나라때 단에 봉해지고 간목대부가 된다. 군사병략은 잘 몰랐다. 그의 아들 이동은 조나라의 장군이다. 그는 이씨에서 찾아볼 수 있는 최초의 무장이다. 추측컨데 이동부터 시작하여 이신의 조상들은 점점 병략을 익혀 장군을 지낸다. 이담에 이르러, 이미 무장의 사적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씨와 농서의 연원은 이담의 아들 이숭이 일찌기 농서수(隴西守)를 지낸 것에서 시작한다. 이숭은 농서방(隴西房)의 시조이다.

 

이숭은 남정공(南鄭公)에 봉해지는데, 진나라는 그에게 작위를 주었으므로 그의 전공이 상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후, 이요(이내덕)은 남군수, 적도후가 되고, 이요의 아들 이신은 진나라의 장군, 농서후가 되는데 모두 군공으로 작위를 받은 것이다. 그리고 <신당서. 종실계계표>에 따를 때, 이신에서 이광(李廣)까지의 세계는 이러하다:

 

"(신)이 초(超)를 낳는데 일명 항(伉)이며 자는 인고(仁高)이며 한(漢)나라의 대장군, 어양태수이다. 두 아들을 낳았는데, 장남은 원광(元曠)으로 시중(侍中)을 지낸다; 차남은 중상(仲翔)으로 하동태수, 정서장군이 되어 강족(羌族)의 반란을 소창(素昌)에서 토벌하다 전투에서 사망한다. 태위(太尉)로 추증되고, 농서 적도 동천에 묻히는데, 그곳이 집이기 때문이다. 백고(伯考)를 낳으니, 농서,하동 이군태수를 지낸다. 상(尙)을 낳으니 성기령(成紀令)이다. 성기에 기거했기 때문이다. 동생 향(向)은 범양방(范陽房)의 시조이다. 상은 광(廣)을 낳으니 전장군(前將軍)이다."

 

이를 보면, 농서방의 시조인 이숭부터, 이광에 이르기까지 7대이다. 농서이씨는 장군들을 많이 배출했고, 전공으로 작위를 받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변방에 있는 군의 군수를 지낸다. <사기.이장군열전>에서 말하는 "(이)광의 집안은 대대로 봉작을 받았다"는 것이 허언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신은 이광의 4대조이고, 이광 이전에 농서이씨에서 가장 걸출한 인물중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