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수양제)

중국인들은 왜 수양제(隋煬帝)를 미워하는가?

by 중은우시 2012. 9. 19.

 

글: 장굉걸(張宏杰) 

 

 

 

중국역사는 '전형적인 인물'로 구성되었다. 사관(史官)들은 선험적으로 강청 동지의 지시를 관찰해서, '중간인물'은 쓰지 않았다. 그저 '신(神)'으로 만들거나, '귀(鬼)'로 만든다. '신' 시리즈에는 문무주소(文武周召, 주문왕, 주무왕, 주공, 주소왕), 공맹정주(孔孟程朱, 공자, 맹자, 정자, 주자)등과 같이 천종신성(天縱神聖), 완미무하(完美無瑕)의 인물들이다. '귀'시리즈에는 하걸상주(夏桀商紂, 하나라 걸왕, 상나라 주왕), 진시황, 조맹덕(조조), 진회등과 같은 인물로 두상장창(頭上長瘡, 머리 위에는 부스럼이 나고), 각저류농(脚底流膿, 다리 밑에는 고름이 흐른다)이다. 이들 '귀'시리즈 중에서, 수양제 양광(楊廣)의 면목은 가장 추악한 사람이다. 이 고금악인의 랭킹명단에 TOP 1에게는 거의 인류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사악한 품종을 다 갖추고 있다: 음탕, 탐욕, 교활, 음험, 자사(自私), 냉혈, 잔혹, 혈성, 혼란.....그는 인류가 범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범죄를 저지렀다: '모형(謀兄)', '음모(淫母)', '시부(弑父)', '유제(幽弟)', '역천(逆天)', '학민(虐民)'......

 

사실상, 당(唐)나라때부터, 계속하여 일부 역사학자들이 여러번 지적했다. 소위 '호색' '음일' '음모' '시부'는 절대다수가 모두 야사(野史)의 작자들이 억지로 수양제에게 뒤집어씌운 것이고, 정사(正史)에는 아무런 근거도 없다. 만일, 사료를 진지하게 검토분석해보면, 우리는 발견할 수 있다. 양광은 기실 상당히 웅재대략(雄才大略)을 가지고, 근분경업(勤奮敬業)하는 군주이다. 그는 14살때 강남의 명문거족의 딸인 소씨(蕭氏)와 결혼했고, 그가 죽을 때까지 본부인과 여교사칠(如膠似漆)하고 서로 마음이 잘 들어맞았다. 그와 같이 한 여인을 끝까지 사랑한 군주는 중국역사상 보기 드문 경우이다. 그가 남조를 멸망시킨 원인은 "강동의 여러 황제들은 지분을 바르고, 깊은 궁궐에 앉아, 백성들과 직접 대면하지 않았기"때문이다. 재위 14년간, 이 정력이 넘치는 남자는 궁중에 머물던 시간이 겨우 4년밖에 되지 않는다.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은 순유(巡遊)의 길에서 보냈다. 그는 일생동안 근면하게 정치를 했다. 그는 소의간식(宵衣旰食)의 워크홀릭이다. 그는 대운하를 팠는데 진정한 목적은 통일된지 얼마 되지 않은 남방과 북방을 서로 소통시키고 국가의 통일을 공고히 하게 하는데 썼다. 그는 고구려를 공격하였는데, 이는 변방의 위협을 제거하여, 아시아의 조공체계를 완전하게 유지하기 위함이었다. 사실상 그가 통치한 전반기에 업적이 상당히 휘황했다. 비록 수양제는 연속 4번이나 천하에 대사면령을 발표하고, 여러번 세금납부를 면제해주었지만, 국가의 부는 여전히 계속 늘어갔고, 인구는 고속성장을 했다. 자치통감에는 이렇게 말한다: "그 때 천하에는 군 190개가 있었고, 현 1,255개가 있었다. 호(戶)는 890만이 넘었다. 동서로 9300리이고, 남북으로 14,815리이다. 수나라의 강성함이 이때 최고조에 달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비록 수양제에 관한 야사전설이 그렇게 황당무계하고, 헛점이 많지만, 중국민족은 천년이상이나 그런 얘기를 계속하여 해왔다. 그의 전반생의 업적을 얘기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이는 당연히 성공하면 왕이요, 실패하면 도적이고, 담장이 무너지려고 하면 모든 사람이 민다는 측면도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수양제의 성격과 기질이 중국민족이 좋아하는 것과 편차가 컸기 때문일 것이다.

 

수양제는 전통사가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 즉 "다욕호동(多慾好動, 욕심이 많고 옴직이기 좋아한다)"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수양제는 수문제가 그에게 남긴 안정부족(安定富足)의 통치기반이 있었지만, 그는 단순히 '수성(守成)'에 만족하지 않앗다. 그는 '천하가 태평성대가 된지 오래 되었고, 병사와 말이 튼튼하게 되었으므로 진시황, 한무제가 한 일을 흠모했다.' 그는 역사상 자신의 위대한 이름을 남겨서, '자손만대가 따를 수 없는' 천고일제가 되고 싶었다. 그가 살아있을 때 이런 이상을 완성하기 위하여, 그는 통치기간동안, 거의 하루도 계획과 개혁을 쉬지 않았다. 하루도 공사를 하거나, 외출하여 순시하거나 전쟁을 진행하지 않은 날이 없다. 낙양으로 천도하고, 운하를 파고, 장성을 수리하고, 사방의 오랑캐를 복속시켰다. 그의 모든 거동은 경천동지할 일이었다. 동시에, 호기심이 강하고, 탐색욕이 강했다. 그는 일생동안 많은 제왕들이 하지 않았거나 감히 하지 못했던 일을 했다. 그는 십여만의 대군을 이끌고 해발 근 4천미터의 기련산을 넘어 서부여행을 한 유일한 중국역대의 제왕이다. 그는 외부세계에도 호기심이 충문했다. "사람을 모집하여 절역(絶域)에 나누어 사신으로 보낸다." 그는 사신을 멀리는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등지로 보내고, "마노배(瑪瑙杯)", "사자피(獅子皮)", "화서모(火鼠毛)", "오색염(五色鹽)" 등을 수집하여 가지고 왔다. 남방의 파도치는 바다도 그는 아주 그리워했다. 일찌기 3번이나 사람을 보내어 그 때까지는 모르던 도서와 타이완을 탐험한다.

 

이 모든 것은 전통문화의 금기를 건드렸다. 중국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욕망을 두려워하고 욕망을 적대시하는 문화중 하나이다. 중국문화의 바탕은 빈곤이다. 수천년동안 빈곤과 인구압력에서 버텨온 이 토지는 너무나 많은 욕망은 감당할 수가 없었다. 순자는 말한다: "바라지만 얻지 못하면 구할 수밖에 없고, 구하나 양이나 구분이 없으면 다투지 않을 수 없다. 다투면 어지러워지고, 어지러워지면 가난해진다." 욕망, 다구(多求), 호동(好動)은 사회불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위험요소로 본다. "경쟁을 방지하고, 혼란을 예방"하기 위하여, 중국문화는 욕망을 적대시했다. 주희는 이렇게 단언한 바 있다. "음식은 하늘의 이치이다. 맛있는 것을 구하는 것은 사람의 욕심이다." 즉, 자신의 배고픔을 만족시키는 것은 사람의 권리이지만, 배고픔을 면한 후에 맛있는 것을 더욱 추구하는 것은 죄악에 속하는 것이다. 빈곤문화는 일종의 진취심이 없는 문화이다. '개혁', '흥작(興作)'은 중국문화에서 아주 위험한 단어이다. 대부분의 중국인에게 있어서, 정치의 정수는 안정유지이다. 안정이 모든 것에 우선한다. 일을 줄이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청정무위(淸靜無爲)"는 최고의 정치적 추구이다. 만일 사회를 고정된 궤도에 묶어둘 수 있다면, 천하는 대대손손 성인이 정한 예법원칙대로 운행되어질 것이다. 그것은 왕조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한 정치상태이다. 현실이 아무리 만신창이라 하더라도, 일을 하나 더하는 것보다 일 하나를 줄이는 것이 영원히 낫다. 지연시키거나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 위기를 폭발하지 않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개혁을 하지 않고, 백성을 교란시키는 것을 꺼리는 것이 전통정치의 중요한 원칙이다. 비록 수양제가 등극할 때, 대수왕조의 재정실력은 역대왕조중 최고수준이어서, "천하에 저축해놓은 것이 5,6십년은 충분히 먹여살릴 수 있는" 웅후한 재정기초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대수왕조는 부유해서 이를 이용해야한다고 생각했고, 전체 제국에 더욱 큰 이익을 도모해야한다고 생각했지만, 그러나 이것이 전통문화가 수양제를 용서할 원인이 되지는 못했다. 

 

그러므로, 중국민족이 수양제를 싫어하는 것은 그가 실패했기만이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이 주류문화의 상극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를 싫어하는 것은 의식적인 것만이 아니라, 무의식과 잠재의식때문이다. ㅇ것이 바로 수양제가 진시황보다 역사로부터 더욱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