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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문화/중국의 사상

"오유지향(烏有之鄕)"으로 본 좌파역량

by 중은우시 2012. 2. 29.

글: 경부생(耿付生)

 

여러 웹사이트 중에서, "오유지향"은 비교적 특수한 부락이라고 할 만하다. 이 곳에는 동류동질의 사람들이 모여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곳을 "좌파기지"라고 부른다. 현재 중국의 저명한 좌파 웹사이트로서, 자주 극좌사조의 대표적인 목소리를 내곤 한다.

 

공식망(共識網), 박객중국(博客中國)등 서로 다른 목소리도 포용하는 사상웹사이트와는 달리, '오유지향'에 발표하는 글은 엄격한 심사를 받는다. 만일 당해 웹사이트와 다른 입장의 평론을 발표하면, 즉시 삭제된다. 이곳에 발언하는 사람들은 선명한 기치로 사람과 사상을 완전히 대립되는 양파로 나누기를 좋아한다. 아군과 적군, 적에 대하여는 무자비하게 공격하고, 친구에 대하여는 온갖 말로 찬미한다.

 

오유지향은 '모택동사상'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지지하는 태도를 취한다. 개혁파는 그들이 자주 공격하는 대상이다. 개혁파에 대한 평가는 왕왕 지나치게 주관적이고 자주 언어가 과격해지며, 명백하게 문혁의 색채를 띈다. 심지어 모멸하고 욕설하는 단어도 연이어 나타난다.

 

이곳에 발표하는 글의 입장은 확실히 일방적이고 과격하다. 이런 문장은 민족주의로 당대의 문제를 해석하는데 습관이 되어 있다. 그들의 불변하는 논리는 미국을 우두머리로 하는 서방세계는 만악의 근원이며, 중국의 모든 문제, 세계의 모든 문제는 미국을 우두머리로 하는 서방세계의 음모때문이다. 모든 문제의 토론은 이 결론으로 향하는 습관을 지닌다.

 

현재의 충칭모델과 광동모델의 다툼에 대하여, 오유지향은 더 생각지도 않고 충칭을 지지한다. 오유지향은 충칭에 대하여 거의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충칭은 현재 중국에서 최선의 가능성 및 미래중국의 방향을 대표한다고 말한다. 충칭에 대한 여하한 의문제기도 어느 점에 대한 의문이든간에 그들은 모두 아무런 망설임없이 격렬하게 비난하고 반박한다.

 

그 원인을 되돌아보면, 세 가지로 귀결된다. 첫째는 문혁후유증의 영향이다. 현재 사회의 부패와 불공정은 많은 사람들이 문혁의 여러가지 좋은 점을 그리워하도록 만들었고, 모든 것을 타도하는 방식으로 공평을 획득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둘째는 지능의 연유이다. 모든 사람을 대립되는 양파로 구분하면 사고가 단순해진다. 어린아이가 영화를 보면서 악인과 선인을 구분하여 악인을 미워하고, 선인을 존경하는 것처럼; 셋째는 교육의 연고이다. 대륙은 장기간 노예화교육과 원한교육을 시행했다. 이런 교육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영명한 영수를 떠받들기를 원하고, 시시때때로 잠재적인 적을 찾고자 했다.

 

오유지향은 좌파웹사이트의 하나의 대표에 불과하다. 이런 웹사이트는 아주 많다. 그 작자의 근원은 사회과학원 연구원, 마르크스주의이론관련학자를 포함하고, 통계국, 선전계통, 발개위등 부서의 퇴직공무원도 포함된다. 이들은 비교적 높은 문화수준의 지식을 가진 경우도 입장이 일방적이고 과격하다. 문화수준이 낮은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이것은 현재 중국에서 일방적이고 과격한 사상이 아직도 시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수역량이 아직은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80년대이전의 중국집권자들은 좌파의 면목으로 나타났다. 지식인데 대하여 수십년간 비판과 타격을 가했다. 그리하여 많은 지식인들은 좌(左)를 언급하면 얼굴이 변한다. 그러므로, 대댜수의 지식인들은 좌경사조에 대하여 경계와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것은 현재 중국의 좌파가 중요한 역량을 잃게 된 근원이다. 사실상, 중국의 좌파는 규모있는 사상역량을 갖추지 못했다. 오유지향과 같은 웹사이트를 제외하고, 그들의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이런 상황은 위안이 된다. 어쨌든 시대는 진보하고, 민주의 대세는 막을 수가 없다. 걸핏하면 사람과 사상을 유형화하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막아더리는 방식은 갈수록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기 힘들 것이다. 오유지향과 같은 웹사이트는 영향력을 확대하기 힘들다. 이것은 일종의 필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