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사상

중국지식계의 "좌파"와 "우파"

by 중은우시 2012. 1. 15.

글: 왕사상(王思想)

 

블로그나 웨이보에서 좌파와 우파가 서로 엉켜서 욕하며 싸우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좌우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필자는 이를 정리하고자 한다.

중국의 좌우는 국제적인 좌우와는 다르다. 예를 들어, 극단민족주의분자를 유럽에서는 극우라고 부른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들이 극좌이다. 이에 대하여 나는 그저 중국과 외국이 다르다는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 기실, 어찌 중국인들 뿐이랴, 실제로 전세계의 사람들은 모두 좌우의 개념을 엉망진창으로 혼동하고 있다. 위키디피아를 뒤져보라. 아마 보면볼수록 헷갈릴 것이다.

 

최초의 기원은 분명하다. 18세기말, 프랑스대혁명기간에 각종 입법의회에서, 특히 1791년의 프랑스제헌의회때 온건파인 보수당원들이 회의장의 오른쪽에 앉았고, 급진적인 혁명당인들은 모두 왼쪽에 앉았다. 이때부터, "좌파" "우파"의 칭호가 나타났다. 그러나, 1년도 되지 않아, 프랑스의 좌파우파는 이미 혼란에 빠진다. 이것은 프랑스대혁명의 혼란과 관련이 있다.

 

공산주의사상이 나타난 후, 좌우의 정의는 돌연 분명해진다: 사회주의는 좌, 자본주의는 우. 공산주의자들은 좌우를 구분하기를 좋아한다. 이런 습관은 오랫동안 전해내려왔다.

 

이런 명확한 좌우구분도 계속 유지될 수는 없었다. 먼저, 공산주의 내부에 의견충돌이 나타난다. 볼세비키, 스탈린주의, 소비에트식공산주의의 지자자들은 스스로를 좌파로 보았다. 그들은 유럽의 기타 공산주의분자는 우파로 본다. 그후, 2차대전의 진영은 희극적인 국면이 나타난다. 나치의 의미는 '국가사회주의'이다. 나치두목 히틀러와 반나치의 우두머리인 처칠은 모두 자신의 국가를 '우파'라고 보았다.

 

중국에서 좌우구분을 강조하는 것은 주로 공산당이다. 현재의 근현대역사교과서중 모두 알 수 있을 것이다. 정권을 탈취하기 전에, 공산당은 국민당을 좌우로 나누고, 서로 다른 책략으로 그들을 대했다. 공산당 내부에도 여러번 좌경기회주의, 좌경모험주의, 우경투항주의와의 투쟁이 있었다. 1949년후, 공산당은 자치 "해방"되었고, "신중국"을 건립했다. 국민당은 대륙이 '윤함(淪陷)"되었다고 하였고, "전제주의의 쇠발굽에 우리 중화가 짓밟혔다"고 하였다. 어찌 말하든, 1949년부터, 대륙에는 공산당이 말하면 그것으로 끝이었다. 이 토지에서 좌우는 다시 분명해진다: 위대한 영수 모택동을 따르면 좌이고, 그 반대면 우이다. 그래서 1957년의 유명한 '반우파'운동이 벌어지는 것이다.

 

그동안 좌파는 다시 둘로 갈라진다. 따옴표를 붙이지 않는 좌는 영원히 정확한 것이다. 그러나, 따옴표를 붙이는 "좌"는 잘못된 것이다. 그러나, ""(따옴표)라는 것은 사람들이 잘 주목하지 않는다. 하루는 위대한 영수께서 무창어를 다 먹은 후, 옷을 벗고 장강을 헤엄쳐 건넜다. 강의 한가운데까지 왔는데, 왼쪽에서 따라오는 자들은 너무 가까이 붙어서 자신이 가는 길을 방해할 정도였다. 그러나 우측에 따르는 자들은 자신과 거리가 너무 멀어서 영수를 보호하는 직책을 다 하지 못했다. 강가에 도착한 후, 위대한 영수는 깊이 생각에 빠진다. 이제부터 우는 계속 비판해야 겠다. 좌도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따옴표가 붙은 "좌파"를 그는 "극좌"라고 부르게 된다. 이렇게 하면 비판하기 편해진다(모든 것에 '극'이 붙으면 쉽게 비판할 수 있다)

 

1978년이 되어, 등소평이라는 일찌기 우파였던 인물이 정권을 잡으면서, 좌우는 다시 한번 변화가 일어난다. 우파는 과거에 핍박을 받았으므로 지금은 돌봐주어야 한다. 좌파는 '삼종인(三種人)"으로 분류되어 청산대상이 된다.

 

다시 10년이 흘렀다. 그 저명한 정치풍파는 다시 한번 좌우의 풍향을 바꾸게 된다. 공산진영의 좌파식 구분이 다시 시도되려 하는 것이다. 등소평 동지가 보기에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었다. 그래서 그는 나서서 말을 한다. 등소평은 숑마오(熊猫)담배를 피우면서 천천히 한 마디 한다: 우플 막아야 한다. 그러나 주로는 "좌"를 막아야 한다. 주목하라. 그가 말하는 좌는 여전히 따옴표가 붙어 있다.

 

어떤 사람은 말할 것이다. 이렇게 어지럽다면 왜 굳이 좌우를 구분해야 하느냐고. 구분하려는 것은 스스로 골치거리를 만드는게 아니냐고. 그러나, 사람이 사는 곳은 자연스럽게 좌우가 구분된다. 내가 구분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구분한다. 중국인은 신분 성분을 나누어온지 오래 되었다. 나누지 않는 것에는 정말 익숙치 않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어떤 일을 토론할 때, 정의(定義)가 필요하다. 정의가 있어야 논쟁을 진행할 수 있다.

 

좌우를 참조로 하여, 우리는 현재의 중국지식인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1. 우파

 

주요특징은 사상에서 자유를 추구하고, 개인주의를 좋아한다. 애국주의에 대하여는 경계심, 반감을 지니고 있고, 심지어 역겨워한다. 경제정책에서는 시장경제를 옹호하고, 시장으로 사회자원을 배분하자고 주장한다. 사회운영에서는 분권자치를 주장하고, 절차적 정의를 강조한다.

 

그들은 <남방주말> <남방도시보> <염황춘추>를 읽는다.

 

그들의 이름은 공공지식분자(약칭 公知)라 부르고, 또한 의견영수(意見領首)라고도 한다.

 

대표인물: 원위시(袁偉時), 한한(韓寒), 진휘(秦暉), 진지무(陳志武), 하위방(賀衛方), 범미충(范美忠), 오조래(吳祚來), 유군녕(劉軍寧), 애미미(艾未未), 효파(曉波), 부국용(傅國涌), 곽노학도(郭老學徒), 왕사상가(王思想家), 유효원(劉曉源), 장명(張鳴), 갈홍병(葛紅兵), 양항균(楊恒均), 하업량(夏業良), 나영호(羅永浩), 염운비(雲飛), 조목(趙牧), 오악산인(五岳散人), 십년감시(十年柴), 신력건(信力健), 안창해(顔昌海), 소촉(笑蜀), 이승붕(李承鵬), 언열산(烈山), 이은하(李銀河), 섭광정(葉匡政)...이미 사망한 왕소파(王小波), 유빈안(劉賓雁), 고화(高華)....그들의 팬들은 화이트칼라가 위주이다.

 

이들은 중국의 양심이며, 중국의 두뇌이다.

 

2. 좌파

 

그들의 주요한 특징은 사상에서 평등을 추구하고, 집단주의를 좋아한다. 내심으로부터 애국주의에 고혹되어 있다; 경제정책에서 계획경제를 옹호하고, 정부가 사회자원을 분배하기를 요구한다. 사회운영에서는 집권통일을 중요시하고, 결과적 정의를 강조한다.

 

그들은 <오유지향(烏有之鄕)>에 집결해 있고, 그들은 반일의 제일선에 나선다. 그들은 <신문연파(新聞聯播)>를 본다.

 

그들은 한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다: 분청(糞靑)

 

대표인물: 장굉량(張宏良), 장이무(張頤武). 그들의 팬은 블루칼라가 위주이다.

 

이들의 내심은 아마도 그다지 지저분하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IQ가 너무 낮고 너무 멍청하다.

 

개별적인 좌파들은 지능이 너무 낮다. 예를 들어, 낭함평(郎咸平)과 시한빙(時寒氷)이 그들이다. 낭함평은 선지자인척 하기를 좋아한다. 시한빙은 우국우민하는 척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그들의 사상은 그들이 아주 전형적인 좌파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이 오유지향에서 떠받들어지는 것은 아주 정상적이다. 이 두 사람이 동시에 아래에 말하는 제4유형의 사람인지 아닌지는 내가 감히 결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여러분들이 알아서 판단해달라.

 

3. 이익집단 및 그들의 노재(奴才)

 

그들은 좌파도 비난하고, 우파도 비난한다. 모든 것은 권력자와 귀족을 옹호하고, 권력자와 귀족을 칭송하고, 권력자와 귀족을 따른다. 그들은 애국주의, 민족주의로 민중을 속이고, 민중을 사기치며, 동시에 처자식들은 몰래 외국으로 이민보낸다.

 

그들은 <환구시보>를 인쇄하고, 그들은 <신문연파>를 제작한다. 그들 자신은 그들이 만들어낸 뉴스를 아예 믿지 않는다.

 

그들은 아주 멋진 이름을 지니고 있다: 5모(毛). (여러분들은 좌파가 5모라고 생각하지 말라. 실제로 좌파는 지능이 떨어져서 5모에게 속은 것이다. 어떤 때는 5모를 따라서 목이 쉬라 소리칠 뿐이다)

 

대표인물: 일선에 나서는 자들은 호석진(胡錫進), 장소충(張召忠), 오법천(吳法天), 사마남(司馬南), 공경동(孔慶東), 북만문봉(北晩文峰), 마라(摩羅)등이다. 이들 뒤를 따르는 자들은 여추우(余秋雨), 왕조산(王兆山), 장예모(張藝謀), 우단(于丹)등이 있다. 현재 어떤 사람은 이들을 좌파로 규정하는데, 그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다. 그들의 막후는 고용주, 즉 블랙칼라이다.

 

이들은 좌파처럼 멍청하지 않다. 그들의 가장 큰 특징은: 영혼이 없고, 양심은 팔아먹었다는 것이다.

 

은수매(殷秀梅) 여사는 "당은 사랑하는 어머니"라고 노래부르면서 미국으로 이민갔다. 장대위(蔣大爲) 선생은 카나다국적을 취득한 후 중국으로 와서, "가장 좋은 노래는 당에 바친다"고 노래한다. 이조성(李肇星)의 첫 명언은 바로, "중국인권은 미국보다 5배나 좋다"는 것이고, 둘째 명언은 "너는 중국공민이다. 이보다 더 영광된 것이 무엇인가?"라고 하였다. 기이한 것은 이조성은 자신은 영광을 누리면서, 딸에게는 영광을 누리게 하지 않았다. 그는 딸에게 미국국적을 취득하게 한다.

 

4. 상업투기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멍청한 것은 즐겁지 않다>는 그 사기꾼들이다. 그들은 좌파를 가장하지만, 사실 분청의 돈을 벌겠다는 것뿐이다. 근본적으로 진정한 의미의 좌파가 아니다. 만일 문청들이 자신은 미국여권을 보유한 자들에게 속고 돈도 빼앗겼다고 알게 되면, 몸도 잃고 돈도 잃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우울해하지는 않을까?

대표인물: 왕소동(王小東), 유앙(劉仰), 송효군(宋曉軍), 송홍병(宋鴻兵), 송강(宋强) (송씨가 아주 많다!)

<환구시보>는 5모들의 것이기도 하지만, 상업투기파의 것이기도 하다.

그들은 입장이 없다. 그저 이익이 있을 뿐이다.

그들은 하나의 명칭을 지니고 있다: 사기꾼

그들의 두뇌는 뛰어나다. 그저 도덕적으로 비열할 뿐이고, 염치가 없을 뿐이다.

 

이상의 4가지 유형은 상호교차하고, 어떤 사람은 복수의 신분을 지니기도 한다. 그들 간의 관계는 간단한 대립관계가 아니다.

자유의 문제에 있어서, 우파는 좌파와 5모와 대립한다. 자유지식분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을 우파라고 부른다. 좌파와 5모는 국민자유를 제한하고, 정부권력을 확대할 것을 주장한다.

민주문제에서, 좌파와 우파는 모두 민주를 주장한다. 어떤 사람은 좌파가 민주를 주장하는 것을 보고 이상하게 여긴다. 나는 이것이 이상하가도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좌파와 우파가 모두 민주를 주장하지만 그 길은 완전히 다르다. 좌파는 전통으로 회귀할 것을 주장한다. 심지어 모택동시대를 그리워한다(그들은 그것이 민주라고 여긴다). 우파는 서방에서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혹은 완전히 서구화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좌우양파는 민주문제에서 서로 얽혀 싸운다. 사실 그들은 모두 이익집단의 압박을 받고 있다.

GDP문제에 있어서, 우파는 현재의 자원염가매각, 국외지적재산권표절, 환경오염식으 미친듯한 개발을 반대한다. 좌우양파는 모두 거대한 빈부격차에 분노를 느낀다. 5모와 블랙칼라는 "GDP유일주의"를 극력 옹호한다. 그 이유는 GDP발전으로 권력합법성의 결핍을 메우려고 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GDP의 미친듯한 성장과정에서 이익을 획득하기 위함이다. 내가 죽은 후에 무슨 일이 생기든 무슨 상관이냐, 건물이 무너지기 전에 미국으로 도망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돈을 버는 측면에서, 순서대로, 5모는 이익집단을 따르므로 수익율이 가장 높다. 그 다음은 상업투기파로 숙련되게 백성을 속인다. 우파는 지능이 높으므로 비교적 높은 수익을 올린다. 좌파는 머리가 나빠서 경제적 이익이 가장 엉망이다.

경계측면에서, 좌파,우파는 모두 이상주의자이다. 인자하게 말하자면, 우리는 심지어 이등 멍청한 애국적의 본뜻은 애국이라고 인정할 수 있다. 그저, 그들은 무엇이 애국인지도 모를 지경에 처해있다는 점이다. 서로 다른 이상주의자의 구분은 바로 좌파는 두뇌에 산소가 결핍되어 있고, 우파는 스스로 잘난줄 안다는 것이다. 5모와 상업투기파는 아예 인격이라는 것이 없다. 5모는 그저 권력만 바라보고, 상업투기파는 그저 돈만 바라본다.

남녀문제에서, 우파는 대부분 국민들이 자유로운 성권리를 지지한다. 나머지 3파는 비교적 보수적이다. 한번은 토론시에 내가 농담으로 말한 적이 있다. 우파는 색정광이고, 좌파는 위군자(僞君子)이다라고...

민족배신자 무제에서, 좌파는 우파를 민족배신자, 매국노라고 얘기한다. 동시에 이익집단이 나라를 팔아먹는 행위를 욕한다. 이번에는 그들이 상업투기파와 관점이 일치한다. 필자의 생각으로 우파는 미국을 따라가려는 것은 맞다. 그러나 매국이라는 것을 그들이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진정한 매국노는 바로 블랙칼라이다.

조어대(센카쿠제도)문제에 있어서 우파는 소위 국토는 서로 빼앗고 빼앗기는 것이고 누구든지 빼앗으면 그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좌파는 그러나, "자고 이래로 우리 영토"라고 여긴다. 5모는 "친구에게 줄지언정, 집안 종에게 주지는 않는다"라고 생각하고 그들은 좌우 양파를 탄압한다.

대만문제에서, 우파는 다당제로 정권을 차례대로 차지하는 것을 극찬한다. 사상가들은 "적극 야당을 지지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좌파는 하루종일 이등휘, 진수편이 '조국을 분열'시킨다고 욕한다. 5모는 사실 대륙사람들이 대만선거에 관심을 두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은 사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국민당을 지지하지 않는다. 5모는 아주 고통스럽다. 왜냐하면 그들은 알기 때문이다. 민진당이든 국민당이든 모두 독재의 큰 적이라는 것을.

경제문제에서, 우파는 중국의 가장 심각한 문제가 통화팽창, 높은 세수, 높은 집값이라고 여긴다. 좌파는 최대의 문제를 부패하고 여긴다. 5모와 상업투기파들은 그저 '대국굴기'만 외친다.

전국인민들이 돈버는데 머리를 박고 좌우를 따지지 않고 있을 때, 블랙칼라는 그저 돈을 빼앗고, 땅을 빼앗고, 쿼터를 빼앗는다. 그들은 좌우분자는 모두 멍청이라고 여긴다. 그저 할일없는 사람들만이 블로그에서 떠들면서 점점 좌우로 나뉘었을 뿐이다. 어떤 사람은 그때문에 좌우가 단결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이런 호소는 아주 천진하고, 조그만큼의 가능성도 없다. 왜냐하면 좌우양파는 같은 층면에 있지 않아서, 서로 소통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